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입니다.

2023년 12월 29일(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지난주 연구소에 적용됐던 밸런스 패치의 목적은, 방어 판정이 빈약한 클래스의 사냥 안정성을 높이고, 대규모 전투에서 너무 쉽게 넘어지고 빠르게 죽는 현상을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먼저 확실하게 하고, 이후 1:1이나 소규모 전투의 밸런스를 추가로 조정하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주 패치는 장점도 있었지만, 분명 PvP에 큰 영향을 주는 점에 대한 우려에 공감하기에 더 나은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 가지 방안을 고민 중에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지난 연구소 밸런스처럼 방어 판정을 빈틈없이 만들어서 생존력을 높이고, 이 방어판정을 뚫을 수 있는 기술 또는 옵션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되면 사냥에서는 효율이 좋아지고 생존성이 올라가면서 PVP에서의 생존성도 기존보다는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1:1 이나 소규모 전투에서는 새로 추가되는 방어판정을 뚫을 수 있는 기술들을 활용해서 전투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슈퍼아머의 개수를 줄이고 전방가드를 늘려서 생존성과 사냥의 편의성을 높이고, PVP 피해량을 감소시켜 전체적인 생존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와함께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꾸준히 이야기해주시는 부분인 잡기가 없는 클래스는 뒷방막을 공략할 수 있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뒷방막을 없애서 PVP에서는 모두에게 기회를 제공하면서 컨트롤에 따라서 방어판정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식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지난 주 패치를 유지하면서, 모든 클래스에 잡기를 추가하는 방향입니다. 잡기는 상태이상 중에서 가장 강력하고, 이로 인한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확실하게 잡고 간다는 의도입니다. * 대신 무사, 매화는 잡기를 주면 이동의 강점을 너프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고민하겠습니다. 

아직 이 방법 중 어느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는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 또한 함께 귀 기울여 듣고자 합니다. 전체적인 진행 계획을 말씀드리자면, 단기적으로는 한국은 물론 모든 지역의 거점전, 점령전, 솔라레의 창 등의 지표를 참고해서 상대적으로 약한 클래스를 상향 조정하고, 너무 과한 클래스 역시 필요에 따라 먼저 조정해 나가고자 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더 나은 패치 방향을 계속 모색하겠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를 통해서, 저희가 생각하는 방향과 고민도 더 많이 공유드리고, 또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PvP와 관련된 클래스 지표들도 더 많이 공유하면서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상황들을 늘려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스칼라

스칼라는 업데이트 이후 많은 분들께서 다양한 의견을 주고 계시는데요, 우선 가장 의견이 많았던 기술의 범위에 대해서 상향 조정이 있었습니다. 주요 기술 중 하나인 <흐름 : 황금 천둥>의 공격 범위가 소폭 상향되었고, <걷잡을 수 없는 힘>과 <전율의 두드림>은 공격 범위가 전방으로 더 넓게 적용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추가로 스칼라는 1월 5일 검은사막 연구소를 통해 라밤(기술 심화) 기술이 추가 될 예정입니다.

융합 중력핵

  • 융합 중력핵 기술 사용 시 이동하는 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 사용 중에는 지구력이 회복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융합 중력핵 기술 사용 시 이동 중에는 충돌이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융합 중력핵 기술 사용 중 공격 직전까지 카메라 회전에 따라 캐릭터도 같이 회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황금 덩굴, 흐름 : 황금 기둥

  • 재사용 대기 시간 중인 흐름 : 황금 덩굴, 흐름 : 황금 기둥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척력 생성

  • 가벼운 도약, 뛰어 찍기, 가속 돌진 기술 이후 좌클릭 시 흐름 : 척력 생성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풍차 돌리기, 해방 : 융합 중력핵

  • 풍차 돌리기 기술 사용 중, C키를 다시 입력해야 해방 : 융합 중력핵 기술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흑정령 : 위치 에너지

  • 흑정령 : 위치에너지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중력핵 설치

  • 중력핵 설치 기술을 얕은 물에서 사용 시, 중력핵이 설치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공격 범위가 캐릭터 전방으로 더 넓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걷잡을 수 없는 힘
    • 전율의 두드림
    • 융합 중력핵 기술을 양손 망치로 사용 시
 
흐름 : 황금 천둥
  • 흐름 : 황금 천둥 기술의 공격 범위가 실제 공격 연출에 맞게 소폭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풍차 돌리기
  • 풍차 돌리기 기술의 1,2타격의 공격 범위가 기술의 연출과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검은 사당 토벌 지역 이동

아침의 나라의 우두머리들을 직접 난이도를 설정하여 도전하는 콘텐츠, 검은 사당은 현재까지도 많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즐겨주시고 계신 콘텐츠입니다. 
오늘 업데이트에서는 검은 사당의 토벌 지역으로 즉시 입장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동해도의 여러 사건 속 마주쳤던 도깨비 공주가 이를 도와줍니다.
이제 검은 사당 UI에서 원하는 난이도를 선택 후 바로 전투에 돌입할 수 있게 되어, 검은 사당을 즐기는 모험가 여러분께 조금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드림과 함께 더 많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검은 사당의 우두머리에 도전하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 검은 사당 우두머리 토벌 지역으로 즉시 입장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도깨비 공주가 검은 사당에 도전하는 나그네를 위해 특별한 요술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 토벌 입장 버튼을 통해 각 우두머리 도전 위치로 즉시 이동하여 도전할 수 있으며, 전투가 끝나면 기존의 위치로 되돌아갑니다.

 


 

사막 감옥 간수, 집행관

  • 발렌시아 대사막에 고대 문명의 유적 아크만 사원과 히스트리아 폐허의 입구가 개방되어 사막을 탐험하는 탐험가들의 소식이 들려옴에 따라, 사막의 악인을 수용하는 유황 광산 수용소의 간수와 집행관 수용수를 보다 강화된 태세로 주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유황 광산 수용소의 간수, 집행관의 공격 피해량이 상향되었습니다.
    • 유황 광산 수용소의 간수, 집행관이 수용수를 탐지한 이후 공격 전까지의 대기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유황 광산 수용소의 간수, 집행관의 공격에 피격 시 100% 확률로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일반, 파티 비약 통합 개편
이제 [파티] 비약을 제작할 필요 없이, 일반 비약이 파티 비약을 대체하도록 개편됩니다.
일반 비약을 복용하더라도 근처 파티원에게 동일한 효과가 적용되며, 지속 시간 또한 [파티] 비약과 동일하게 늘어난 시간으로 적용됩니다.
이로 인해 파티 비약을 제작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부담이 일부 줄어들었는데요. 파티 비약 제작에 활용되던 아알의 눈물은 구매 가격으로 상점에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 95종의 일반 비약류 아이템 사용 시, 기존 [파티] 비약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편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일반 비약류 아이템의 아이콘이 기존 [파티] 비약류 아이템의 아이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적용 범위자기 자신에게 적용근처 파티원 포함 최대 5명
지속 시간
초록색 등급 : 5분
파란색 등급 : 8분
초록색 등급 : 10분
파란색 등급 : 15분
 
  • 일반 비약류 아이템에서 [파티] 비약류 아이템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다음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식 서버 업데이트 시, 보유 중인 [파티] 비약은 동일 효과로 개편된 비약 아이템으로 1:1 비율로 환산되어 지급됩니다.
    • 공식 서버 업데이트 시, [파티] 비약의 구매/판매 대기는 취소되며, 구매/판매 완료된 품목은 정산됩니다.
    • 의뢰 보상이나 상자 개봉 등을 통해 획득하던 [파티] 비약은 개편된 비약으로 획득됩니다.
    • 초록색 등급의 [파티] 비약을 파란색 등급의 [파티] 비약으로 제작할 수 있던 가공식이 삭제되었습니다.
    • 비약을 '아알의 눈물'과 함께 간이연금하여 [파티] 비약으로 제작할 수 있던 가공식이 삭제되었습니다.
    • '아알의 눈물'의 사용처가 삭제됨에 따라, 해당 아이템이 NPC 상점 목록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보유 중인 아알의 눈물은 구매 가격(21,000 은화)과 동일한 가격에 NPC 상점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 아알의 눈물의 획득처가 삭제됨에 따라, 다음 모험일지의 목표 완료 가능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데베의 만물사전 6권 3장 '메마른 감정을 되찾기 위한 물건 수집'
- 아알의 눈물 삭제
- 고목의 눈물(수액 채취 시 지정된 확률로 획득)
- 대지의 눈물(채광 시 지정된 확률로 획득)
- 전장의 눈물(붉은 전장 일일 의뢰로 획득)

 


 

일부 아이템 비스택형 → 스택형으로 개선

소환서 제작 재료 아이템인 고대 유적의 결정 조각, 고어로 기록된 두루마리 등의 아이템이 가방 한 칸에 쌓이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한 자리에서 오래 낚시를 즐기시거나, 발렌시아 사막 사냥터 등에서 모험을 즐기시는 모험가분들의 가방이 보다 넉넉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아이템들은 가방에서 특정 배열을 통해 아이템을 제작하는 '조합'의 재료였는데요. 가방 한 칸에 쌓이게 되어 이제 이 방식은 '야즈의 조합 주머니'로 불리는 별도의 조합 가방을 통해 손쉽게 진행하실 수 있게 한 차례 더 개선됩니다.
  • 다음 아이템이 가방이나 창고 등 슬롯 한 칸에 쌓이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아이템명
고어로 기록된 두루마리
금기의 서
고대 유적의 결정 조각
심해의 조각
만샤움의 주술 인형
 

 

야즈의 조합 주머니(아이템 조합 가방)

아이템 조합 가방, '야즈의 조합 주머니'가 함께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는 앞서 가방 한 칸에 쌓이게 된 고대 유적의 결정 등 소환서 아이템의 재료를 한번에 여러 개 조합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아토락시온 등 가방 안에 많은 종류의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용을 위한 별도 조건 없이, 가방 창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모험가님께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해주셨으면 합니다.
  • 아이템 조합 가방, '야즈의 조합 주머니'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방(I) 하단에 위치한  버튼을 통해, 야즈의 조합 주머니를 열 수 있습니다.
      • 야즈의 조합 주머니를 연 상태에서는 조합용 아이템만 강조되어 표시됩니다.
    • 가방에 위치한 조합용 아이템을 우클릭하여, 키패드를 통해 원하는 개수만큼 가방에 아이템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야즈의 조합 주머니 안에서 조합용 아이템을 조합할 수 있으며, 스택형 조합 아이템의 경우, 보유한 재료 개수 만큼 결과 아이템을 여러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별 가방 정리 기능을 이용 중인 경우에도 야즈의 조합 주머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즈의 조합 주머니에 고대 유적의 결정 '+' 모양으로 한 번 배치하면, 보유 중인 100개의 고대 유적의 결정 조각을 모두 한번에 조합할 수 있습니다.
 
▲ 한 번의 배치로 원하는 보유 개수만큼 한번에 조합할 수 있습니다.

 

▲ 조합용 아이템만 강조되어 표시됩니다.

 


 

몬스터

[데키아] 툰크타

  • [데키아] 툰크타 사냥터의 다음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 <혼돈을 품은> 울루투카 몬스터 처치 시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아래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잡동사니의 수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혼돈을 품은> 울루투카
        • 기존 80개 ~ 150개 획득 → 150개 ~ 200개 획득
      • <혼돈을 품은>투로족 정찰자, <혼돈을 품은>투로족 말뚝전사, <혼돈을 품은>투로족 광전사        
        • 기존 2개 ~ 3개 획득 → 4개 ~ 6개 획득
  • '주변에서 강력한 혼돈의 기운이 느껴집니다.' 메시지가 나타난 이후, 울루투카가 등장하기 까지의 대기 시간이 기존 대비 절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멸망의> 가이핀라시아 도살자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발렌시아 대사막에 아크만 사원 및 히스트리아 폐허로 이어진 입구가 발견됨에 따라, 해당 지역의 탑승물에 대한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 아크만 사원 및 히스트리아 폐허 내부로 탑승물을 타고 이동할 때, 탑승물이 사망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아크만 사원 및 히스트리아 폐허에서 탑승물을 호출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경범선, 호위함/악기 제작 의뢰 개선
드넓은 대양으로의 꿈을 키우기 위한 경범선/호위함과 같은 대형 선박 도면 의뢰와, 멋진 연주가로 성장하기 위한 악기 획득 의뢰가 개선되었습니다.
이러한 의뢰는 주로 '일일 의뢰'의 형태로 꾸준한 진행을 통해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었지만, 이제는 보다 빠르게 제작하고자 하는 경우 '반복 의뢰'의 형태로 원하시는 만큼 의뢰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에페리아 경범선/호위함 도면
  • '팔라시 가문의 호의' 의뢰가 가문 의뢰로 변경되었습니다.
의뢰명의뢰 완료 목표의뢰 완료 보상
팔라시 가문의 호의(가문 의뢰)
팔라시 가문의 적재품 전달하기 2회
공헌도 경험치 120
 
[선택보상 (택1)]
도면 : 에페리아 호위함 5개
- 도면 : 에페리아 경범선 5개
- 금괴 1G
 '팔라시 가문의 호의' 가문 의뢰를 완료하면 수주할 수 있는 반복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의뢰명의뢰 완료 목표의뢰 완료 보상
[반복] 필라베르토 팔라시의 부탁
다음 원석 중 1종류 10개 건네기
(루비/사파이어/토파즈/에메랄드/다이아몬드)
공헌도 경험치 10
 
[선택보상 (택1)]
도면 : 에페리아 호위함 1개
- 도면 : 에페리아 경범선 1개
  

 
플로케스트라 악기
  • 플로케스트라 악기를 제작할 수 있는 재료 아이템의 획득 의뢰가 개선되었습니다.
    • 일일 의뢰가 반복 의뢰로 변경되었으며, 완료 시 10일 의뢰 분량의 보상을 한 번에 획득합니다.
플로케스트라 악기의뢰 변경 사항보상 변경 사항
플로케스트라 어쿠스틱 기타
[일일→반복] 강의 환호를 품은 이슬
- 강물로 채운 병 20개 → 50개 건네기
공헌도 경험치 100 → 제거
강의 환호를 품은 이슬 1개 → 10개
플로케스트라 플룻
[일일→반복] 숲의 미소를 품은 이슬
- 폴리 버섯 250마리 → 500마리 처치하기
공헌도 경험치 100 → 제거
숲의 미소를 품은 이슬 1개 → 10개
플로케스트라 피아노
[일일→반복] 낮의 열정을 품은 이슬
- 플롱도르 황금알 배달하기, 독주 실력 보여주기
공헌도 경험치 100 → 제거
낮의 열정을 품은 이슬 1개 → 10개
플로케스트라 하프
[일일→반복] 별의 추억을 품은 이슬
- 고대 왕국 오르제카 주화와
정제된 델로티아 시약 5개 건네기
공헌도 경험치 100 → 제거
별의 추억을 품은 이슬 1개 → 10개
플로케스트라 바이올린
[일일→반복] 밤의 소망을 품은 이슬
- 델로티아와 가시나무 원목
10개 → 50개씩 채집하여 건네기
공헌도 경험치 100 → 제거
밤의 소망을 품은 이슬 1개 → 10개
플로케스트라 콘트라베이스
[일일→반복] 흙의 울림을 품은 이슬
- 소나무 원목 100개 → 200개 채집하여 건네기
공헌도 경험치 100 → 제거
흙의 울림을 품은 이슬 1개 → 10개
플로케스트라 드럼 세트
[주간→반복] 달의 장단을 품은 이슬(동일)
- 샤이 연주가와 칼페온 영지 순회공연 마치기
공헌도 경험치 100 → 제거
달의 장단을 품은 이슬 10개(동일)
플로케스트라 팬드럼
[주간→반복] 불의 긍지를 품은 이슬(동일)
- 샤이 연주가와 칼페온 영지 순회공연 마치기
공헌도 경험치 100 → 제거
불의 긍지를 품은 이슬 10개(동일)
 

 
마르니스 악기
  • 마르니스 악기 제작을 위한 '파동 전환 장치' 획득 일일 의뢰가 반복 의뢰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의뢰 보상인 파동 전환 장치는 마르니 상점에서도 구매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르니스 악기의뢰 변경 사항의뢰 보상

마르니베이스

[일일→반복] 마르니스 : 돔형 파동 전환 장치
요동치는 마르니의 돌을 가지고
셰레칸 몬스터 250마리 처치한 후 건네주기

돔형 파동 전환 장치 3개

마르니언 : 물결행성

[일일→반복] 마르니스 : 돔형 파동 전환 장치
요동치는 마르니의 돌을 가지고 
트쉬라 폐허 몬스터 400마리 처치한 후 건네주기

원형 파동 전환 장치 3개

마르니언 : 환상트리

[일일→반복] 마르니스 : 돔형 파동 전환 장치
요동치는 마르니의 돌을 가지고
낙시온 <야생의> 수렵 몬스터 50마리 처치한 후 건네주기

삼각 파동 전환 장치 3개

마르니언 : 비밀노트

[일일→반복] 마르니스 : 돔형 파동 전환 장치
요동치는 마르니의 돌을 가지고
겨울산 <야생의> 수렵 몬스터 50마리 처치한 후 건네주기

사각 파동 전환 장치 3개

마르니언 : 샌드위치

[일일→반복] 마르니스 : 돔형 파동 전환 장치
요동치는 마르니의 돌을 가지고 
가시나무숲 몬스터 150마리 처치한 후 건네주기

칼날 파동 전환 장치 3개

 
페리도트 숲길마차
  • 페리도트 숲길마차 및 숲길 마차 장비 제작을 위한 '메린돌라의 원소' 획득 의뢰가 반복 의뢰로 변경되었습니다.
    • 가문 의뢰 '[마차 제작] 플롱도르의 거위요정' 의뢰를 최초 1회 완료하면, 일일 의뢰가 아닌 반복 의뢰 '[마차 제작] 메린돌라는 변덕쟁이' 의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의뢰 유형
일일 의뢰 '[마차 제작] 메린돌라는 변덕쟁이' 5종 중 1종 완료
이후 일일 의뢰 '[마차 제작] 플롱도르의 거위요정' 완료(매일 00시 초기화)
가문 의뢰 '[마차 제작] 플롱도르의 거위요정' 1회 완료
이후 반복 의뢰 '[마차 제작] 메린돌라는 변덕쟁이' 5종 중 1종 완료
※ 의뢰 완료 목표와 의뢰 완료 보상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의뢰용 아이템

메인 의뢰를 통해 획득하는 아이템들에도 작은 변화가 찾아옵니다. 우선, 메인 의뢰를 모두 완료하였을 때 획득하던 아이템의 경우, 초보 모험가님들께서는 활용처나 처리 방안을 알기 어려워 가방이나 창고에 보관되고는 했었는데요. 이제 이러한 아이템은 상점에 판매하실 수 있도록 약간의 은화 가격을 추가하고, 필요하신 경우에는 기념품으로 보관하셔도 좋다는 안내가 추가됩니다.
또한 의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획득하게 되는 다양한 아이템이 가방을 복잡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이러한 아이템은 일부 제거되거나, 해당 아이템을 보유하지 않더라도 의뢰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처가 정해져 있는 의뢰용 아이템의 경우에는 안내를 통해 필요에 의해 활용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메인 의뢰를 완료하여 획득할 수 있는 다음 아이템들을 NPC 상점에 판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불균형의 보석, 아타락시아의 모래시계, 교지, 발렌시아 황금 열쇠 : 종말
 
  • 다음 각 메인 의뢰 완료 후 획득하여 가방에 남아있던 의뢰 관련 아이템이 제거되었습니다.
메인 의뢰의뢰 관련 아이템
[발렌시아] 유물의 정체고대의 창, 키벨리우스
[발렌시아] 가하즈 투발의 이야기문양이 새겨진 검은 구슬
(보유하지 않아도 의뢰 진행 가능)
 [오딜리타] 뱀의 허물
정체불명의 상자, 정체를 알 수 없는 뼈, 뱀의 허물, 부서진 족쇄, 죽은 쥐
(보유하지 않아도 의뢰 진행 가능)
[겨울산] 세 번째 마녀의 시련겨울나라 별
[메디아] 종말의 예언검은 태양의 인장
(의뢰 진행 중 소모, 이미 완료한 경우 삭제)
  • 소모처가 있는 의뢰용 아이템의 경우, 아이템 설명에 소모처에 대한 설명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카프라스의 일지, 바히트의 드러난 비밀지도, 메마른 땅의 지도, 죽은 신의 반지
 

 

일레즈라 튜토리얼 개선

  • 캐릭터 생성 시 대사막에서 진행하는 일레즈라 튜토리얼이 개선되었습니다.
    • 튜토리얼 컷신의 연출을 빨리 감거나 건너뛸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일부 구간에서는 전투나 조작이 필요합니다.
    • 방어 혹은 회피 및 기술 조작키에 대한 안내가 추가되었습니다.
    • 컷신의 일부 연출 및 음성, 대사 등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시 시작 지역을 즉시 선택하는 검은사막 연구소에서는 해당 기능을 확인하실 수 없습니다.
 

 
  • 알루스틴에게 보유 기운을 기운 회복제로 교환하기 위한 버튼의 노출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 : 개편된 발레노스 지역의 메인 의뢰를 진행 중일 경우에는 기운 200 이상일 경우에만 기운 회복제 교환 버튼 노출
    • 변경 : 개편된 발레노스 지역의 메인 의뢰를 진행 중일 경우에는 기운 200 이상일 경우에만 기운 회복제 교환 버튼 노출
      • 또는 '원한의 사슬을 끊어낸 자' 지식을 보유한 상태라면, 보유한 기운에 따라 기운 회복제 교환 버튼이 바로 노출 
 
  • 울루키타 지역 사전 의뢰의 수주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 전 : 발렌시아 PT.1 의뢰 완료 후 보상 의뢰 '[발렌시아] 새로운 시대의 서막' 완료
    • 변경 후 : '[발렌시아] [선택] 사하자드의 자격/바르한의 권력/만메한의 열정/사야의 실리' 완료
 
  • 울루키타에서 획득할 수 없던 일부 지식의 획득처가 추가되었습니다.
    • 라크 경비 초소, 투르바 농장, 카르아쉬 협곡, 내려앉은 성채, 검은돌 광산, 글라디우스 여관
 
  • 일부 위대한 발걸음의 자막이 개선되었습니다.
  • 투발라 광석을 통해 장비를 교환할 때, NPC가 시간이 스며든 블랙스톤에 대한 언급을 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스칼라 개방 의뢰 진행 중, '위대한 발걸음'에서 재생되는 에이블린의 목소리가 균일하게 출력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일부 마을의 <비밀의 만물상> 파트리지오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마을의 <비밀의 만물상> 파트리지오에게 '인사하기'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울루키타 지역의 아테슈사라에 잠시 철거되었던 텐트가 다시 설치되었습니다.
  • 고대의 틈의 특정 위치에 있는 일부 NPC의 배치가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탑승물

길드 갤리선과 관련된 [길드] 재료 아이템 공작 시, 더 많은 수량의 결과물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길드 공작에 투자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었는데요.
이와 함께 길드원과 함께 대양을 누빌 수 있는 개량형 갤리선의 파란색 등급 장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처음 소개해 드렸을 때 안내드린 바와 같이, 기존 갤리선의 파란색 등급 부품을 제작하신 길드의 경우는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준비하였고, 그렇지 않은 길드에서도 개량형 갤리선의 녹색 등급 부품을 마련하여 제작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습니다. 
그리고, 갤리선의 파란색 등급 장비의 재료 중 입수 난이도가 어려운 재료(랍스터, 대왕 진주 조개, 청자 고둥 등)를 통한 [길드] 제작 아이템의 경우 평소 길드 임무를 통해 획득하셨던 '그믐달 전투/생활 인장'을 통해 교환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길드 갤리선 재료 아이템 길드 공작 결과물 개수 증가

  • 갤리선의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의 "길드 공작" 시 제작되는 개수가 2.5배 ~ 10배 증가되었습니다.
    • 가공 레벨에 따라서 재료를 추가적으로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제작 아이템제작 재료
결과물 증가
[길드] 잉크가공 석탄 2개
블랙스톤 가루 2개
2개 → 5개
[길드] 양피지소 가죽 2개
블랙스톤 가루 2개
2개 → 5개
코뿔소 가죽 2개
블랙스톤 가루 2개
2개 → 5개
[길드] 왁스소나무 수액 2개
루비 원석 2개
2개 → 5개
[길드] 인장편백나무 원목 2개
각종 수정 원석 2개
2개 → 5개
[길드] 끈끈한 아교유황 10개
랍스터 1개
1개 → 10개
[길드] 투박한 장식대왕 진주 조개 1개
청자 고둥 1개
1개 → 10개
[길드] 구름이 스며든 목재야자수 원목 100개
비상의 흔적 10개
[길드] 칸디둠의 갑각 2개
[길드] 표류추적자의 외피 1개
1개 → 5개
[길드] 모래가 스며든 주괴바나듐 광석 100개
대지의 흔적 10개
[길드] 검은무쇠이빨의 턱뼈 2개
[길드] 표류추적자의 외피 1개
1개 → 5개
[길드] 질긴 명주실균열의 가루 1개
잡초 1개
명주실 1개
1개 → 5개
[길드] 폭풍이 스며든 밧줄아마 100개
절망의 흔적 10개
[길드] 헤카루의 돌기 3개
[길드] 표류추적자의 외피 1개
1개 → 5개
 

 

길드 개량형 갤리선 파란색 등급 장비

부품 개조 허가증
  • 개량형 갤리선 전용 부품 개조 허가증이 발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 벨리아 마을의 길드 선착장 관리 NPC에게 다음 두 방법으로 개량형 갤리선 선박 부품 개조 허가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제작해 두었던 갤리선 장비 활용 : 갤리선의 파란색 등급 +10 선박 부품을 통해 교환
      • 개량형 갤리선 녹색 등급 아이템으로 교환 : 개량형 갤리선의 녹색 등급 +10 선박 부품을 통해 교환
아이템 명교환
+10 [길드] 개량형 갤리선: 비룡 선수상[길드] 개량형 갤리선 선박 부품 개조 허가증 : 비룡 선수상
+10 [길드] 갤리선: 참수리 선수상
+10 [길드] 개량형 갤리선: 강화 흑장갑[길드] 개량형 갤리선 선박 부품 개조 허가증 : 강화 흑장갑
+10 [길드] 갤리선: 강화 청장갑
+10 [길드] 개량형 갤리선: 마리아 함포[길드] 개량형 갤리선 선박 부품 개조 허가증 : 마리아 함포
+10 [길드] 갤리선: 소피아 함포
+10 [길드] 개량형 갤리선: 바람 하늘 돛[길드] 개량형 갤리선 선박 부품 개조 허가증 : 바람 하늘 돛
+10 [길드] 갤리선: 구름 바람 돛
 
파란색 등급 장비
  • 개량형 갤리선의 파란색 등급 선박 장비가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하우스를 통해 한 단계 높은 성능을 가진 선박 부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명제작 재료
[길드] 개량형 갤리선: 강화 비룡 선수상[길드] 개량형 갤리선 선박 부품 개조 허가증 : 비룡 선수상 x 1
[길드] 심해의 기운이 스며든 주괴 x 200
[길드] 바다가 스며든 각상 x 20
[길드] 끈끈한 아교 x 120
[길드] 개량형 갤리선: 강화 칠흑장갑[길드] 개량형 갤리선 선박 부품 개조 허가증 : 강화 흑장갑 x 1
[길드] 투박한 장식 x 100
[길드] 여신의 눈물 결정 x 40
[길드] 대양의 힘이 새겨진 합판 x 200
[길드] 개량형 갤리선: 소피아 함포[길드] 개량형 갤리선 선박 부품 개조 허가증 : 마리아 함포 x 1
[길드] 심해의 기운이 스며든 주괴 x 150
[길드] 라바니아 최고급 장포 x 350
[길드] 심해의 기운이 담긴 각목 x 100 
[길드] 개량형 갤리선: 바람 구름 돛[길드] 개량형 갤리선 선박 부품 개조 허가증 : 바람 하늘 돛 x 1
[길드] 폭풍이 스며든 밧줄 x 100
[길드] 대양의 힘이 새겨진 합판 x 150
[길드] 심해의 기운이 담긴 각목 x 200
 
희귀한 재료를 교환을 통해 얻는 방법
  • 그믐달 전투 및 생활 인장으로 희귀한 제작 재료를 교환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벨리아 마을 길드 선착장 관리 로버트에게 갤리선의 선박 부품을 제작할 수 있는 재료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길드] 그믐달 전투/생활 인장을 1개 이상 소지시 교환 목록이 노출됩니다.
아이템 명교환 목록
[길드] 그믐달 전투 인장
[길드] 그믐달 생활 인장
2개 = [길드] 끈끈한 아교 1개
2개 = [길드] 투박한 장식 1개
5개 = [길드] 칼페온 특제 강철 주괴 묶음 1개
  • 그믐달 전투 및 생활 인장의 아이템 설명이 개선되었습니다.
 
※ 길드 개량형 갤리선은 1월 3일 한국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순차 반영 될 예정입니다. 



 

UI

샤이 클래스를 즐기는 모험가님의 경우, 다른 클래스로 전이하기 위해서는 매번 '각성무기 교환권'을 사용하거나, '정제된 마르니의 연료'를 사용해야 하던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샤이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로 전환 설정하여 아이템 전이를 시도할 경우, 각성 무기가 있다면 이를 전환 설정된 캐릭터에게 전이해줄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샤이 클래스가 캐릭터 전환을 설정한 다른 클래스로 아이템 전이할 때, 보유한 각성 무기를 전이한 클래스에 사용하기 위해 '각성무기 교환권' 또는 '정제된 마르니의 연료'를 사용해야 하던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 샤이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로 아이템 전이할 때, 보유 중인 각성 무기가 있다면 해당 각성 무기를 선택하여 전환 설정된 캐릭터에게 전이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지구력이 소모되는 전력질주 상태에서 점프(Spacebar) 입력을 유지했을 때, 지구력이 소모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소서러] 산타빌레 투구 착용 시, 일부 헤어가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소서러, 다크나이트] 산타빌레 투구의 헤어 길이가 변경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심연의 우물을 통해 마그누스로 입장할 때 이펙트가 출력되는 도중,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물 속에서 캐릭터를 바라볼 경우, 헤어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샤이 클래스로 늪지 포건 서식지를 이동할 경우, 특정 위치에서 물에 빠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홍조빛 해저 단괴의 획득처에 대한 아이템 설명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 사당의 토벌 보상을 수령 가능함에도 토벌 보상 버튼에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 의뢰 및 검은 사당 컷신에서 특정 클래스들의 무기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발렌시아] 새로운 시대의 서막' 의뢰를 스칼라 클래스로 완료 했을 때, 획득하는 기간제 의상이 [스칼라] 아르스마그나 무기, 의상 세트 (7일)로 수정되었습니다.
  • 루이바노 섬 지식 획득 시, 실제 지식명과 상호작용 버튼명이 서로 다른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스칼라 개방 의뢰 진행 중, 등장하는 차원문 위로 올라갈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무즈가르 마을의 일부 NPC와 상호작용 시, 카메라가 어색하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의뢰 진행 도중, 간헐적으로 네르만의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점령전에 참여한 길드 간 강제 공격을 활성화한 상태로 갤리선을 공격했을 때, 해상 명성이 감소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에 오드락시아의 파트리지오의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도깨비 숲 지역의 특정 위치에 나무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구원의 산맥 지역의 특정 위치에 풀 배경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중, 간헐적으로 상자 아이템류를 개봉 시 한개씩만 개봉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에서 카메라 위치 저장 아이콘을 펼친 상태로 월드맵을 다시 열 경우, 위치 저장 아이콘이 펼쳐진 상태로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장원] 요정의 푸른 은잔, 매화 아이템이 제작 노트에서 아이콘이 표기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울루키타 지역의 의뢰 진행 중, 알티노바에서 진행하는 특정 구간의 진행이 크리스마스 배경으로 인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