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입니다.

 

2월 28일(수) 정기점검 후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길드 리그 매칭 시스템 강화, 장미 전쟁 플레이 규칙 강화, 모험일지 진행 목표 개선, 길드 기술 개선, 술잔 추출 아이템 개선, 사냥터 정보 최종 능력치 보기, 펄 가방 현재/전체 창고에 자동 넣기 등의 업데이트(패치용량 약 1.25GB)가 진행되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는 게임 내에서 더욱 멋진 모험을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캐릭터
공통
  • 최대 생명력 증가 효과를 적용받을 때, 효과가 다음과 같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최대 생명력 수치만 증가효과를 획득하기 전, 최대 생명력 대비 현재 생명력의 비율을 유지
※ 이에 따라 다음 기술 사용 시 최대 생명력 효과의 증가 수치만큼 적용되던 생명력 회복 효과는 제거되었습니다.
- [우사] 강 : 나비의 꿈, 달맞이
- [매구] 강 : 여우신령 : 차력

 


 

콘텐츠

길드 리그

길드 리그의 매칭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우선, 길드 리그의 매칭에 활용되는 점수 구간을 더욱 세분화시킴과 함께, 최대한 세분화된 점수 구간 내의 길드끼리(비슷한 실력의 길드끼리) 매칭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리그를 즐겨 주시며 높은 점수에 도달했을 때, 점수 구간에 의해 매칭이 성사되지 않곤 하였던 점 또한 함께 개선되었습니다.

위 두 사항으로 인해 상위 길드는 매칭 상대를 찾지 못하는 경우 없이 비슷한 실력의 길드와 리그를 진행하게 되고,
하위 길드의 경우 또한 비슷한 실력의 길드를 상대하며 더 높은 점수로 점차 성장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도 결과에 따라 획득하는 기본 점수와 보정 점수 변동되었으며, 휴면 페널티의 적용 구간이 변경되었는데요.
개선된 매칭 시스템이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된 이후에는, 별도의 안내 이전까지 시범기간 중에는 점수가 초기화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검은사막 연구소에서도 안내드렸던 것 처럼, 길드 리그의 전장에 대해 주셨던 의견을 확인하여 전장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길드 리그 매칭 방식 개선
  • 길드 리그의 매칭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 길드 리그에 매칭을 신청한 길드가 짝수일 경우, 길드 리그 점수 구간(그룹)에 관계없이 모두 매칭이 성사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길드 리그에 매칭을 신청한 길드가 홀수일 경우, 가장 점수가 낮은 길드를 제외한 모든 길드의 매칭이 성사됩니다.
 
길드 리그 점수 구간 세분화
  • 길드 리그 점수 구간(그룹)이 400점 단위에서 200점 단위로 변경되면서, 총 10개의 구간(그룹)으로 분리되었습니다.
변경 전 그룹변경 후 그룹
1601~1801~
1601~1800
1201~16001401~1600
1201~1400
801~12001001~1200
801~1000
401~800601~800
401~600
0~400201~400
0~200
 
길드 리그 매칭 시스템 변경 사항
  • 길드 리그 점수 구간(그룹)에 따른 매칭 시스템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낮은 점수 구간(그룹)의 길드끼리 우선 매칭
매칭 신청 길드 중, 같은 점수 구간의 길드끼리 1순위로 랜덤 매칭
같은 점수 구간의 길드가 없다면, 한 단계 위/아래의 구간(그룹) 간 매칭
두 단계 이상의 점수 구간(그룹)이 차이나는 길드와는 매칭 불가
높은 점수 구간(그룹)의 길드끼리 우선 매칭
매칭 신청 길드 중, 같은 점수 구간의 길드끼리 1순위로 랜덤 매칭
같은 점수 구간의 길드가 없다면, 위/아래 모든 구간(그룹) 간 매칭
(단, 가장 가까운 점수 구간부터 우선적으로 매칭)
 

 
길드 리그 전장
  • 다음 길드 리그 전장 2종이 삭제되었습니다.
    • 노인의 다리
    • 카포티아
 
  • 길드 리그에서 입장 가능한 1종의 전장이 추가되었습니다.
명예의 전장
강인한 모험가들이 개인의 실력을 증명하는 "명예의 전장"입니다.
관문과 성곽, 바위 등의 지형이 아닌, 평지에서만의 전투가 진행됩니다.
※ 관문 외부에서 부활하며, 관문 내부로 이동하여 입장할 수 있습니다.
 
승패에 따른 점수 증감 및 휴면 페널티
  • 길드 리그에서 승리 및 패배 시, 기본 증감 점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승리 시 30점 증가
패배 시 10점 감소
승리 시 30점 증가
패배 시 15점 감소
  • 길드 리그의 결과에 따른 보정 점수가 적용되는 점수 구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401~800점 : 승리 시 3점 추가 획득, 패배 시 3점 보정 
0~400점 : 승리 시 5점 추가 획득, 패배 시 5점 보정
201~400점  : 승리 시 3점 추가 획득, 패배 시 3점 보정 
0~200점 : 승리 시 5점 추가 획득, 패배 시 5점 보정
  • 길드 리그의 휴면 페널티가 적용되는 점수 구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601점 이상]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50점씩 점수 차감
[1201점 ~ 1600점]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40점씩 점수 차감
[801점 ~ 1200점]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30점씩 점수 차감
[1801점 이상]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50점씩 점수 차감
[1601점 ~ 1800점]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40점씩 점수 차감
[1401점 ~ 1600점]
5일 동안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2일마다 30점씩 점수 차감
 
  • 길드 리그 진행 시 길드 리그 관련 메시지 이외의 알림 메시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2월 28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길드 리그 시범경기 기간 중의 '과거 경기 기록'을 제외한 점수와 기록이 초기화되었습니다.
개선된 매칭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2월 28일(수) 기록 초기화 이후에는 시범경기 기간 중 별도의 안내 이전까지 점수 및 기록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장미 전쟁

장미 전쟁에서 사망한 탑승물을 회복시킬 수단이 제한적이었던 점에 대한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장미 전쟁 중 각 성소마다 등장하는 마구간지기 시스템을 통해, 다른 성소로 이동할 때 전투의 흐름을 이어나가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 장미 전쟁의 결과에 따른 보상을 기다리지 않고 즉시 획득하실 수 있도록, 보상 지급이 시스템화 되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또는 진영의 활약을 확인할 수 있는 '장미전쟁 현황' UI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UI를 통해 나를 포함한 다른 모험가의 처치 횟수, 사망 횟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성소의 점령 효과가 추가로 조정되었는데요.
치열한 전투를 통해 점령해낸 성소에서 세력을 넓혀나가며 승리를 위해 나아가는 방식은 유지하면서,
열세에 놓인 상황에서는 상대방을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공간 집결' 지휘관 기술과 같은 방법을 통해 성소를 끊어내는 등의 역전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장미 전쟁의 마지막 단계인 성 내부를 공략하는 과정에서, 수비 측이 이를 더 적극적으로 막아낼 수 있도록 부활위치의 수비 진영 보호 효과를 증대시켰습니다.

성소의 마구간지기, 악기정령

  • 각 성소에 마구간지기의 임무를 수행하는 악기정령이 등장하였습니다.
    • 성소에 등장하는 마구간지기 악기정령은 장미 전쟁이 시작하면 등장하며, 장미 전쟁이 종료되면 자연으로 되돌아갑니다.
    • 마구간지기 악기정령을 통해 말을 찾거나, 원격 회수 및 수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 해당 성소의 마구간지기에게 탑승물 이송은 불가능합니다.
※ 장미 전쟁 성소의 마구간지기에게 맡겨진 탑승물은 장미 전쟁이 종료될 때 각 위치에 맞게 그라나와 오드락시아 마구간으로 이송됩니다.
- 단, 탑승물이 사망한 상태일 경우에는 이송되지 않으며, 회복을 통해 어느 마구간에서나 탑승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장미 전쟁 보상
  • 장미 전쟁이 종료될 때, 참가자들의 흑정령의 선물함으로 결과에 따른 보상이 자동 지급되도록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지급되는 보상은 진행 중인 장미 전쟁 프리시즌에 따른 보상이 지급됩니다.
※ 단, 장미 전쟁에서 페널티가 적용된 참가자에게는 참여 보상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장미전쟁 현황 UI

  • 장미 전쟁에서의 활약을 확인할 수 있는 '장미전쟁 현황'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진행 중 참여자는 미니맵 하단에서 자신의 처치/사망 횟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 시 장미전쟁 현황 UI가 별도로 출력되어 아군의 처치/사망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전술지도에서 단축키(F5)로 장미전쟁 현황 UI를 통해 아군의 처치/사망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미 전쟁 미참여자도 메뉴(ESC) - 전쟁(F7) 카테고리 및 장미 전쟁 메인UI에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미 전쟁 종료 시에도 장미전쟁 현황 UI를 통해 기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 장미 전쟁 시작 전까지 기록은 유지됩니다.
 

 
성소 점령 효과 조정
  • 장미 전쟁의 각 성소를 점령하였을 때, 획득하는 버프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성소 점령 효과
모든 공격력 +40 → +28
모든 적중력 +40 → +28
모든 피해 감소 +40 → +24
모든 회피력 +40 → +24
이동 속도 +10% → +5%
흑정령의 분노 회복 10초당 +2% → +1%
공격 속도 +3% → +2%

 


 

성 내부 부활(진영별 최종 부활지) 및 성소 부활

  • 장미 전쟁의 각 진영 최종 부활지에 존재하는 카마실비아의 빛, 오딜리타의 어둠이 상대 진영의 모험가에게 가하는 피해량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피격 시 가드파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의 각 성소의 부활 위치가 성소로부터 조금 벗어난 위치에서 부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장미 전쟁 전장 페널티 강화
  • 장미 전쟁에 제3군단으로 참여하여 페널티를 받은 모험가의 경우 장미 전쟁에 맹주 길드로도 참여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페널티를 받은 모험가의 경우 참여 버튼을 누를 수 없습니다.
    • 페널티를 받은 모험가가 길드 대장이나 연맹장일 경우 장미 전쟁에 맹주 길드로 신청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페널티를 받은 모험가는 맹주 길드의 지휘관이나 보좌관으로 임명될 수 없습니다.
※ 2월 28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지난 장미 전쟁 페널티와 제3군단 우선 순위 등의 모든 사항이 초기화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이 종료된 이후, 길드 리그 매칭 신청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장미 전쟁 진행 시간이 18:00 ~ 20:00이라고 가정할 때, 장미 전쟁이 19:15에 종료되었다면 19:30에 진행되는 길드 리그에 매칭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후 19:30에 매칭을 신청한 길드 간 길드 리그 매칭이 성사됩니다.
  • 장미 전쟁에서 캐릭터 부활 시, 함께 부활하는 탑승물이 낮은 생명력으로 부활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진행 시 제3군단으로 참여한 모험가가 같은 길드원을 적으로 만나면 타격이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진행 시 전술 지도에서 정령의 제단 게이지가 0%일 때 간헐적으로 100%로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진행 시 전술 지도에서 정령의 제단 UI 마우스 오버 시 노출되는 설명을 통해 지휘관, 보좌관을 제외한 모험가가 정령의 제단 게이지 수치를 확인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장미전쟁 진행 시 노출되는 일부 UI가 클라이언트 창 크기에 따라 부자연스럽게 늘어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장미 전쟁 전술 지도를 열고 닫을 때 클라이언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모험일지 진행 목표 개선

데베의 만물사전
  • 까마귀 상단의 수집일지 - 데베의 만물사전의 진행 목표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모험일지변경 전변경 후
데베의 만물사전 1권 1장광석 수집(7종류)광석 수집(5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1권 2장주화 수집(2종류)가루 수집(3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1권 4장꽃 수집(10종류)꽃 수집(7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2권 1장의자 수집(7종류)의자 수집(5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2권 3장침대 수집(3종류)침대 수집(2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2권 4장장인의 박제 장식 수집(3종류)장인의 머리 박제 장식 수집(2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4권 5장원기를 되찾아줄 물건 수집(7종류)원기를 되찾아줄 물건 수집(5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4권 4장미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물건 수집(5종류)미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물건 수집(3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5권 5장아침의 나라 가구 상인이 판매하는 다음 아이템을 통해서도 진행 가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장원] 항아리, [장원] 열린 항아리, [장원] 대형 항아리, [장원] 옹기 항아리, [장원] 대형 항아리
데베의 만물사전 6권 1장초심을 찾을 수 있는 물건 수집(5종류)초심을 찾을 수 있는 물건 수집(3종류)
데베의 만물사전 6권 3장
메마른 감정을 되찾기 위한 물건 수집(2종류)메마른 감정을 되찾기 위한 물건 수집(1종류)
다음 아이템을 통해서도 진행 가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봉황의 눈물, 해태의 눈물, 기린의 눈물, 환영 눈물, 용의 눈물
데베의 만물사전 6권 5장다음 아이템을 통해서도 진행 가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마력이 깃든 무두질용 칼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의 진행 목표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모험일지변경 전변경 후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6권 2장트롤 우두머리 귄트를 처치하고
전리품 획득하기
귄트 언덕 주변의 트롤들 처치하기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6권 6장
 말 교배해보기
야생마 포획해보기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8권 1장[혼자서 바퀴 4개 달린 마차에 타 신나게 달려보기]
페리도트 숲길 마차를 통해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페리도트 숲길 마차에 탑승하고 이고르 바탈리와 대화하여 진행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8권 5장[트라난 언더포에게 대포를 빌려 목표물 맞추기]
의뢰 진행에 필요한 대포의 설치 위치가 이동되어,
목표물 허수아비의 위치를 확인하며 대포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9권 1장[모험가의 유실물 조합하기]
흑정령과의 대화를 통해, 찾지 못한 유실물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9권 2장도구 공방에서 상급 요리 도구 제작하기도구 공방에서 요리 도구 제작하기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3권 6장[길들인 달구 코끼리에 올라타기]
달구 코끼리를 획득하기 위한 의뢰의 난이도가 다음과 같이 완화되었습니다.

1. '[별채] 특별하고 귀여운 코끼리' 의뢰의 목표가 수정되었습니다.
샤카투에게 금괴 300G를 건네고 코끼리 사육 허가받기
 → 샤카투에게 금괴300G 혹은 3,000만 은화를 건네고 코끼리 사육 허가받기
2. '[별채] 갓 떠온 시원한 물' 의뢰의 목표 횟수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강물로 채운 병 획득하기 및 코끼리에게 시원한 물 주기 20회 → 10회
3. '[별채] 갓 떠온 시원한 물' 의뢰의 목표 횟수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잡초 획득하기 및 코끼리에게 신선한 여물 주기 100회 → 10회
 
외침꾼의 일지
  • 그믐달 상단의 행동일지 - 외침꾼의 일지의 진행 목표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모험일지변경 사항
외침꾼의 일지 1권 1장칼페온의 인물 5명과 인사하기(제한 시간 2분 → 3분)
외침꾼의 일지 1권 2장
칼페온 가장 높은 곳 정복하기(제한 시간 5분 → 6분)
외침꾼의 일지 1권 3장
누군가에게 머리가 자라는 약은 없다고 알리기(제한 시간 1분 → 2분)
외침꾼의 일지 1권 4장
벨리아 마을의 크리오에게 정보 전달하기(제한 시간 6분 → 7분)
외침꾼의 일지 2권 1장제한시간 내에 파란색 등급 물고기 1마리 낚기(제한 시간 10분 → 15분)
외침꾼의 일지 2권 2장
제한시간 내에 흥정 성공하기(제한 시간 1분 → 2분)
외침꾼의 일지 2권 3장
일리야 섬의 촌장에게 크루와의 소식 전하기(제한 시간 6분 → 8분)
외침꾼의 일지 2권 4장
제한 시간안에 바다를 건너 육지 동굴에 도달하기(제한 시간 3분 → 4분)
 

 

길드 기술과 시추기

일부 길드 기술의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전투 경험치, 생활 경험치,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등의 버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길드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4시간으로 통일함과 함께, 사용 효과의 지속 시간을 2시간으로 증가시켰는데요.
이와 함께, 길드 시추기를 통해 획득한 '[길드] 피의 맹약' 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던 상위 길드 기술을 '[길드] 피의 맹세'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길드 시추기는 더 활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조금 더 강력해진 길드 기술과 함께, 길드원과 돈독한 우정을 쌓아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길드 기술이 변경 및 개선되었습니다.
    • [길드] 피의 맹세 아이템의 무게가 1/100로 감소되었습니다. (0.01 LT → 0.0001 LT)
    • [길드] 피의 맹약을 소모하여 사용하던 다음 길드 기술이 [길드] 피의 맹세 2000개를 소모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피의 맹세는 길드 군수품 관리인 NPC를 통해 1개당 길드 자금 3,000 은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길드 기술기술 사용 효과
도인의 손길
120분간 생활 경험치 +40%
포르투나의 가호
120분간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10%
무의 경지
120분간 전투 경험치 +200%, 기술 경험치 +50%
 
  • 아래의 길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4시간으로 변경되었으며, 효과 지속 시간이 2시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래의 길드 기술 설명 및 버프 아이콘 설명이 개선되었습니다.
길드 기술사용 효과길드 기술사용 효과
경험의 외침
전투&생활 경험치 +10%
부의 축적
행운 2단계 상승
체득의 완성
생활 경험치 +20%
달콤한 행운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2%
도인의 손길
생활 경험치 +40%
포르투나의 가호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10%
전장의 포효
전투&기술 경험치 +10%
태공의 기술
낚시 경험치 +5%
투신의 경지
전투&기술 경험치 +20%
채집꾼의 눈썰미
채집 경험치 +5%
무의 경지
전투 경험치 +200%, 기술 경험치 +50%
상인의 말솜씨
무역 경험치 +5%
불타는 학구열 Lv.1/2/3
지식 획득 확률 +5/10/15%
되찾은 이성 Lv.1/2/3
성향 회복 증가 +5/10/15%
끝 없는 탐구
높은 등급 지식 획득 확률 +2%
-
-
 
  • 도인의 손길, 포르투나의 가호, 무의 경지 기술이 각각 체득의 완성, 달콤한 행운, 투신의 경지 기술의 상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상위 기술로 변경됨에 따라 상위 기술 습득 시 하위 기술은 사용 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하위 기술상위 기술
체득의 완성
(생활 경험치 +20%)
도인의 손길
(생활 경험치 +40%)
달콤한 행운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2%)
포르투나의 가호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10%)
투신의 경지
(전투&기술 경험치 +20%)
무의 경지
(전투 경험치 +200%, 기술 경험치 +50%)
 
  • 다음 기술 사용 시, 버프 아이콘이 1개만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경험의 외침, 전장의 포효, 투신의 경지, 무의 경지
  • 아래의 각각 3가지 기술 사용 시 기술 효과가 서로 갱신 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경험의 외침, 체득의 완성, 도인의 손길, 부의 축적, 달콤한 행운, 포르투나의 가호, 전장의 포효, 투신의 경지, 무의 경지
 
  • [길드] 피의 맹약, [길드] 붉은 마력의 결정 등을 획득할 수 있던 길드 시추기를 더 이상 설치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시추기 제작에 활용되던 고목의 눈물, 대지의 눈물 아이템을 더 이상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시추기를 통해 획득한 [길드] 붉은 마력의 결정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길드] 고대의 전차포탄 제작식이 제거되었습니다.
      • [길드] 고대의 전차포탄을 길드 군수품 관리인 상점, 보급소에서 길드 자금 500,000 은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점령전 진행 중 군수마차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던 [길드] 낡은 고대의 전차 포탄을 더 이상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임무를 통해 [길드] 도면 : 시추기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창고의 슬롯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술 8종이 추가되었습니다.
길드 기술기술 설명
넉넉한 마음 Lv.25~32요구 포인트 : 20
효과 : 길드 창고를 7칸 확장
 
  • 개인 결전이 진행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메뉴(ESC) - 전쟁(F7) - 개인 결전 버튼이 제거되었습니다.

 



 

아이템

술잔 추출 아이템(정제된 감정의 정수)
  • 각 지역의 대장장이가 융화된 감정의 결정을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정제된 감정의 정수 아이템의 제작식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노란색 등급의 액세서리를 간이연금(L)하여 획득하던 만물의 조각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조합 마력의 수정 - 게르비슈/마칼로드/훔을 가열하기(L)하여 획득하던 태고의 유산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정제된 감정의 정수 제작 시 필요한 마력의 파편의 개수가 100개 → 200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융화된 감정의 결정, 정제된 감정의 정수 아이템의 설명 문구가 변경되었습니다.
술잔 추출 아이템
정제된 감정의 정수
 
제작 방법
(가열하기)
변경 전변경 후
만물의 조각 10개
태고의 유산 10개
숲의 진노 10개
마력의 파편 100개
*융화된 감정의 결정 20개
-
-
숲의 진노 10개
마력의 파편 200개
*융화된 감정의 결정 20개
*융화된 감정의 결정
획득방법
- 각 지역의 대장장이 NPC 또는 얼렁뚱땅 토시의 상점에서 개당 5,000만 은화에 구매 혹은
진노하는 밤의 조각, 눈물짓는 밤의 조각, 풀에 지친 밤의 조각 각 1개씩 가열하여 1개 획득
※ 제작된 추출 아이템 '정제된 감정의 정수'는 마을의 대장장이 NPC에게서 '추출' 기능을 통해 개량된 액세서리의 개량 아이템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 10회분 가열하기(마력의 파편 획득)
  •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을 블랙스톤 가루 1개와 함께 가열하면, 10개 분량을 한 번에 가열할 수 있도록 가공식이 추가되었습니다.
 

 
대체 가능한 아이템 인지 개선
양 고기와 사슴 고기와 같이, 요리나 연금 중 대체 가능한 아이템이 있는 경우에 대한 정보가 아이템 설명에 추가되며, 아이콘을 통해서도 같은 용도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인지할 수 있도록 대체 가능한 아이템들의 아이콘이 통일되었습니다. 
  • 피, 고기류 아이템의 설명에 다음 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 사용처, 획득처,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품목
  •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피, 고기류 아이템의 아이콘이 통일되었습니다.
대체 가능한 아이템 아이콘 예시
양 피, 사슴 피, 소 피, 돼지 피, 와라곤 피, 라마 피, 염소 피
트롤 피, 오우거 피, 곰 피, 사자 피, 야크 피, 공룡 피
 

 
통합 거래소 1회 구매 수량 증가
  • 다음 아이템이 통합 거래소에 50개 이상 판매 등록되어 있을 때, 1회에 구매 가능한 수량이 5개로 증가되었습니다.
    • 피어오르는 울림의 불씨
    • 카부아의 파편

 


 
  • 장원 가구 아이템 167종의 설명에 사용처 및 획득처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장원 가구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재료 아이템 76종의 설명에 사용처 및 획득처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가구 상인과 협탁 상인이 판매 중인 일반 가구에 사용처 및 획득처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동(V) 우두머리 장비 확정 개량 아이템의 간소화에 따라, 다음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벤트] 응어리진 결정 선택 상자의 툴팁 및 구성품이 변경되었습니다.
    • 우두머리의 응어리진 결정 아이템의 설명 문구가 개선되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 반복 의뢰 탭에서 '[전투] 그믐달의 제안 : 동(V) 우두머리 장비' 의뢰가 중복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동(V) 우두머리 장비 확정 개량을 위한 아이템을 유(IV) 단계로 강화 시, 툴팁에 창공의 결정, 대지의 결정, 잠식된 우두머리 기운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아이템의 설명에 일반 아이템보다 위력이 약하다는 설명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낡은 발리스타용 화살
    • [길드] 낡은 화염탑용 기름
    • [길드] 낡은 신기전용 화살
    • [길드] 낡은 고대의 전차 포탄

 



 

몬스터

기술 피해량 증가와 기술 특화 개편, 유물/광명석 업데이트 등 피해량과 능력치에 관한 업데이트가 진행됨에 따라, 해당 업데이트 이전을 기준으로 적용되어있던 사냥터들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현재의 기준과의 괴리가 존재하는 일부 사냥터들의 공격력 제한 수치와 추천 공격력(추천 공격력은 각 사냥터에서 사냥하실 수 있는 가이드 공격력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의 최신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전보다 더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시게 된 만큼,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수치가 조정되었는데요. 다만 전리품 수익이 지나치게 증가하지는 않도록 생명력을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모험가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셨던 최대 공격력 제한 부분에 있어서도 사냥터 정보에서 직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다만, 초보 모험가 여러분께는 지나치게 혼란스러울 수 있어, 버튼을 눌러 확인하실 수 있도록 추가 안내하였습니다. 사냥터 밸런싱 및 최대 공격력 제한 부분에 있어서는 검은사막 내 장비와 모험가 여러분의 장비 수준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만큼, 지속적으로 변동해 나갈 예정입니다. 
  • 다음 사냥터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사냥터명변경 사항
버려진 수도원(금역)-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75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7% 증가되었습니다.
툰크타-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7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3% 증가되었습니다.
파딕스 섬-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7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1% 증가되었습니다.
가이핀라시아(지상)-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7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4% 증가되었습니다.
별무덤-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5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2% 증가되었습니다.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심층)-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5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10% 증가되었습니다.
히스트리아 폐허-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9% 증가되었습니다.
가시나무 숲
-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9% 증가되었습니다.
아크만-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8% 증가되었습니다.
크라투카 고대 유적-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진 상태에서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종 능력치 기준 600)
- 더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약 8% 증가되었습니다.
※ 최종 능력치는 가방(I) 및 내 정보(P)의 '내 능력치' 버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냥터 정보 UI 및 월드맵(M)에서 표시되는 각 사냥터의 추천 공격력이 변경되었습니다.
사냥터변경 수치사냥터변경 수치
파두스 주둔지 적정 공격력 120~190 → 추천 공격력 120폴리 숲  160 → 140
와라곤 둥지  165 → 150붉은 늑대 부락  190 → 180
켄타우로스  190 → 180나반초원  210 → 190
셰레칸의 묘  210 → 190필라 쿠 감옥  210 → 190
루드 유황 광산  210 → 190슐츠 근위대  220 → 210
제단 임프 서식지 [엘비아] 240 → 220비라기 산채 [엘비아] 240 → 220
숲 로나로스  240 → 190만샤움 숲  240 → 190
미루목 유적지  240 → 190히스트리아 폐허  250 → 230
아크만 사원  250 → 230폐성터 [엘비아] 250 → 230
가시나무 숲  250 → 230늪지 포건 서식지 [엘비아] 260 → 240
늪지 나가 서식지  260 → 240별무덤  260 → 240
사우닐 캠프 [엘비아] 270 → 250툰크타  270 → 250
파딕스 섬  270 → 250가이핀라시아 사원(지상)  270 → 250
루툼족 주둔지  [엘비아] 280 → 260므로웨크의 미궁  280 → 260
비취별빛 숲  280 → 260핏빛 수도원 [엘비아] 280 → 260
오크 캠프 [엘비아] 280 → 260버려진 수도원(금역)  280 → 260
거인족 주둔지 [엘비아] 290 → 280올룬의 계곡  300 → 290
가이핀 지하  300 → 290생각이 잠든 묘  310 → 300
북 카이아 산150 → 120--
  • 사냥터 정보 UI에서 칼크 협곡이 노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사냥터 정보 - 최종 능력치 보기
  • 사냥터 정보에 '최종 능력치로 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버튼을 누르면, 사냥터의 추천 능력치와 내 능력치가 '최종 능력치'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 내 최종 능력치는 몬스터 추가 공격력, 몬스터 피해 감소를 합산하고있으며, 현재 적용중인 효과를 포함하여 표시됩니다.
      • 최종 능력치의 방어 수치는 피해 감소와 몬스터 피해 감소를 합산한 수치로 표시됩니다.
      • 카마실비아 종족, 아인종, 인간족 추가 피해는 합산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 '최종 능력치로 보기' 설정 시, 최대 공격력 제한 수치에 대한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 최대 공격력 제한 수치를 초과하였을 경우, 초과한 공격력은 얼마만큼 적용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올룬의 계곡
  • 간헐적으로 올룬의 거상의 왼팔이 정상적으로 파괴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생각이 잠든 묘
  • [일일] 광기에 사로잡힌 가고일 의뢰가 삭제되었으며, [일일] 어둠의 힘을 지닌 존재들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의뢰명의뢰 진행 목표의뢰 완료 보상
[일일] 광기에 사로잡힌 가고일
→ [일일] 어둠의 힘을 지닌 존재들
바위 가고일 10마리 처치하기
새끼 바위 가고일 20마리 처치하기

아히브 살룬곰 창술사 3마리 처치하기
아히브 살룬늑대 창술사 3마리 처치하기
다크나이트 2마리 처치하기
공헌도 경험치 300
카프라스의 돌 2개
고대 정령의 가루 10개

공헌도 경험치 300
카프라스의 돌 4개
고대 정령의 가루 30개
※ 이미 '[일일] 광기에 사로잡힌 가고일' 의뢰를 진행 중인 경우, 의뢰 목표 몬스터의 처치 수가 '[일일] 어둠의 힘을 지닌 존재들' 의뢰의 처치 수에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 이미 처치 수가 초과되었다면, 의뢰 목표는 완료 처리됩니다.
 
[엘비아] 사우닐 캠프
  • <날렵한> 사우닐 부대장이 나타날 때, 모험가의 위치에서 보다 가까운 위치에 등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날카로운> 사우닐 공성대장, <날렵한> 사우닐 부대장이 등장하는 장소에 모험가가 위치할 경우, 모험가를 밀어내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아크만 사원

  • 아크만 사원의 특정 구역에서 몬스터에게 피격 시, 간헐적으로 비정상적인 지형으로 캐릭터가 이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 '알 룬디' 지식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세렌디아] 알 룬디의 패배' 의뢰를 완료하였다면 흑정령(/)과 대화를 통해 '알 룬디'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알 룬디' 지식의 일부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칼 탄흐' 지식을 획득하지 않은 경우, '칼 탄흐'와 대화를 통해 다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하이델의 골칫덩이' 의뢰 진행 중, 크루시오 도몬가트가 아닌 그의 곁에서 오랜 시간 일해온 카롤린에게 정보를 듣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상황에서의 대사가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억울한 누명' 지식 획득 시 대사
    • 조르다인 사가 진행 중 일부 대사
    • 일부 지식 획득 시 기본 대사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아침의 나라 각지에 흩어져있는 도깨비 궤짝에 멀리서도 표시되는 이펙트가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이미 찾은 도깨비 궤짝의 경우, 이펙트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탑승물

  • 수상 탑승물에 탑승하여 세르카 섬에서 두흐 섬으로 자동 이동(T) 시, 지형에 의해 이동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펄 가방 현재/전체 창고에 자동 넣기

  • 펄 가방을 선택한 상태로 '창고에 자동 넣기' 기능을 이용하면, 펄 가방의 아이템이 자동으로 창고로 이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에도 '전체 창고에 자동 넣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아토락시온 입장 시, 바아마키아 지역이 선택되어 있음과 함께 입장 버튼이 상단에 위치하여, 입장이 익숙하지 않은 모험가님의 경우 원치 않는 지역으로 입장하곤 하였는데요. 이제 입장 지역을 선택한 뒤 아래에 위치한 입장 버튼을 눌러 입장하실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아토락시온 입장 화면이 개선되었습니다.
    • 입장할 지역을 선택한 뒤 입장 버튼을 눌러 입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입장할 지역을 선택하지 않고 입장을 누를 경우, 지역 아이콘을 선택하라는 강조 색상이 표현됩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검은사막의 공식 창구를 통해 내용을 제보해 주신 모험가님께 감사드립니다.
  • [노바] 재사용 대기 시간 설정에 '전승 : 보복하는 샛별' 기술을 등록하였음에도 해당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워리어, 레인저, 소서러, 금수랑, 발키리] 라블리엔 갑옷 착용 후 전용 동작의 표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의뢰 진행 중 나타나는 알 룬디의 키가 지나치게 크게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조르다인 사가 '[칼페온] 후일담' 의뢰 진행 중, 포비오스의 대사가 올바르게 수정되었습니다.
  • 조르다인 사가 완료 이후, 엔리크 엔카로샤 및 엘리나 레이트에게 일부 의뢰를 수주 및 완료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조르다인 사가 완료 이후, '동맹의 의미란' 의뢰 완료 시 칼페온 창고지기를 이용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브리나무 유적에서 진행하는 일부 의뢰의 진행이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카마실비아에 서식하는 가젤의 행동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수문장 몬스터를 소환하는 아이템을 통해 소환된 수문장 처치 시, 지식을 획득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서부 경비 캠프의 자렛 도몬가트에게 친밀도를 올릴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붉은 전장 : 폐성터 지역의 입구에서 받을 수 있는 강인한 보호 효과가 간헐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혹한의 기사 마구(꿈결 아두아나트 : 순백 전용) 착용 시, 일부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리뉴얼 이전의 칼페온, 세렌디아 메인 의뢰를 진행 도중 포기하신 경우, 메인 의뢰를 원활하게 재수주 및 진행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미스틱] 창파각 수련 및 급류 기술의 타격 성공 시, 밀어냄 효과에 대한 설명 문구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크나이트] 이클립스 갑옷과 특정 속옷을 함께 착용 시,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기술의 타격음이 크게 출력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라블리엔 갑옷 착용 후 전용 동작 중 앉기(Q) 시, 유리잔이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붉은 달, 키벨리우스, 샤를르네 의상의 치마 부분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 3333일 기념 귀걸이 아이템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추천 의뢰 목록에서 표시되는 '칠흑의 잿더미' 의뢰의 수주 조건이 실제와 동일하게 60레벨로 수정되었습니다.
  • 조르다인 사가 '[칼페온] 후일담 I ~ III' 진행 중 아직 의뢰 목표를 모두 완료하지 않은 상태임에도 흑정령이 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조르다인 사가 완료 이후, 크루혼 웜스베인에게 '영주의 부름' 의뢰를 수주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조르다인 사가 진행 중, 진행 가능한 의뢰가 의뢰 목록에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세렌디아] 비겁한 베그' 의뢰를 완료한 모험가가 '흑정령의 선물(가방)' 의뢰 1종을 수주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울루키타] 시끌벅적한 무즈가르 마을' 의뢰의 특정 컷신 진행 중, 샤이 클래스의 동작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포화 속으로' 의뢰의 특정 컷신 진행 중, 특정 상황에서 검은 그림자의 동작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 반복 의뢰 탭에서 '[전투] 그믐달의 제안 : 동(V) 우두머리 장비' 의뢰가 중복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울루키타 지역의 메인 의뢰 진행 중 컷신에서 캐릭터가 무기를 부자연스럽게 들고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펄 상점(F3)의 장바구니 및 구매내역 하단에서 간헐적으로 다른 탭의 상품 목록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대화의 음성과 대사가 다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NPC의 이름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발렌시아 성 지하의 횃불을 든 NPC들에게 접근했을 때, 간헐적으로 주변이 늦게 밝아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게임 설정 초기화 시, 설정을 전체 초기화하거나 특정 설정값만 초기화했을 때 일부 설정이 상이하게 초기화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구간의 탑승물 목록에 세대 아이콘과 문구가 겹쳐 노출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매구] 강 : 여우신령 : 현신 기술을 통해 소환된 분신이 솔라레의 창 및 장미 전쟁의 미니맵에서 다른 색상으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비어있는 장비 슬롯 및 의상 슬롯을 선택하였을 때 팝업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또는 일반 파티/부대 모집의 일부 메시지가 비정상적인 수치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발렌타인 이벤트 모험일지의 일부 문구가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더 좋은 장비' 알림이 표시된 상태에서 그믐달 길드의 지원 UI에 재료 아이템을 등록할 때, 아이템이 등록되지 않고 더 좋은 장비가 착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간이 만료된 칭호가 만료되지 않은 것처럼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그믐달 길드의 지원 UI에서 처음 액세서리를 선택할 때, UI 영역에 따라 선택이 원활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크로그달로의 깃털 아이템을 사용한 경우, 탑승물 정보 창에서 말의 능력치 옆에 별도의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른 서버에서 입력한 길드, 파티, 귓속말 대화를 신고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사막+ 애플리케이션으로 대화를 입력한 모험가의 가문/캐릭터명을 대화창에서 클릭할 때, 대화 내역 신고 버튼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아르샤 : 무명 서버의 다른 모험가 가문명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메뉴의 일부가 해상도에 따라 부자연스럽게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 장비 창의 빈 슬롯을 확인할 때 표시되는 문구의 배경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요정의 요리/비약 자동 사용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고고학자/여행자의 지도 사용 시, 기능이 활성화된 것처럼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