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르티스
2021-09-03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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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연구소 9월 3일 (금) 업데이트 안내(수정 17:52)
캐릭터 리부트※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워리어각성 워리어는 우선 사냥 위주의 개선을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각성 기술은 대부분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긴 편인 것과 비교해 피해량이 낮았습니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기술 다수를 쏟아붓고 나면 남는 재사용 대기 시간을 어쩔 수 없이 비각성 기술로 메워야 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공격 범위와 피해량이 증가되었으며, 기술 이곳저곳에 붙어있던 방어력 증가 효과를 좀 더 전투에 도움 되는 효과들로 교체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은 캔슬 기술입니다. 많은 워리어 모험가분들께서 워리어만의 조작감을 지켜달라고 말씀 주셨던 만큼, 가장 많이 사용되는 Q캔슬과 C캔슬은 더욱 강화시키는 한편, 그 외의 기술들에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로써 '특정 기술에서 피해량이 샌다'고 일컫어지던 부분이 개선되는 한편, 조작이 한층 더 쉬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기존 대비 늦게 발동되는 기술들이 있기에 조작이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워리어의 조작감을 살리면서도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많은 워리어 모험가분들의 가열찬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주무기 기술(비각)에서 활용성이 낮았던 흐름 기술들이 통합 및 개편되었습니다. 이제 주력 기술만 습득하면 이전에 있던 흐름 기술이 갖고있던 효과가 함께 적용됩니다. 전승 워리어는 다수와의 교전 상황에서 좀 더 활약할 수 있도록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전장의 울림, 광기어린 돌진 등 활용성이 낮았던 기술들이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강 : 지면 강타의 PvP 피해량과 공격 범위, 강 : 지면 부수기 기술의 공격 범위 등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강 : 황혼의 상처, 강 : 반격 태세 기술의 선행 동작을 좀 더 빠르게 개선하여, 공격에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를 완화하였습니다. 강 : 방패 치기 기술은 특정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 커맨드를 입력했을 때 의도했던 기술보다 우선 발동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타격 성공 시 적용되던 기절 효과를 넉다운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강 : 방패 치기의 마지막 타격으로 연결되는 선행 기술을 추가하여, 연계성을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강 : 강타, 반격 태세의 기운 반격 등에서 적용되는 공격 범위가 변경되어, 기술의 최대 타격이 적용되는 구간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주무기 - 질주 베기 기술에 질주 베기 연타 I, II 기술이 포함됨에 따라 기술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질주 투지 베기, 질주 베기 연타 I, II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깊게 찌르기 기술의 기본 효과와 연계 동작에 '노려 찌르기, 점프 찌르기, 연속 점프 찌르기, 점프 찌르기 폭발, 극 : 깊게 찌르기' 기술이 포함되었습니다.
- 노려 찌르기, 점프 찌르기, 연속 점프 찌르기, 점프 찌르기 폭발, 극 : 깊게 찌르기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강타 기술 기술의 기본 효과와 연계 동작에 '돌개 강타, 빠른 강타, 질주 강타, 극 : 강타' 기술이 포함되었습니다.
● 57레벨에 습득 가능한 심화 기술 '방패 내려치기'와 '방패 올려 밀치기'의 선행 기술이 '극 : 방패 진공'에서 '방패 진공 II'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무기 기술 중 흐름기로 연결되어 있는 다수의 기술들을 기존 기술에 통합하여 개편하였습니다. 삭제된 기술들의 경우 해당 기술의 효과나 다른 기술과의 연계성은 최대한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하는 방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황혼의 상처, 진 : 황혼의 상처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전 카메라 회전 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이 카메라와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메인 기술의 공격 연계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제 공격 전 추가 커맨드를 입력하면 상황에 따라 더 빠른 발동이 가능합니다. ● 회전 가르기 I~IV, 진 : 회전 가르기, 점프 가르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회전 가르기 기술의 경우, 다른 기술과의 콤보 연계가 더 원활하게 가능하도록 기술 연계성을 좀 더 개선하였습니다. ● 광기어린 돌진, 진 : 광기어린 돌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Shift + Q 입력 시 기술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진 : 광기어린 돌진 기술의 기술 발동 속도와 이동 중 회전 속도가 이전보다 더 빠르게 변경되었습니다.
많은 워리어 모험가분들이 이번 리부트에서 광기어린 돌진 기술에 대한 개편을 건의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방어 판정을 활용한 유틸성 기술로의 개편을 구상했지만, 좀 더 기술의 이름과 컨셉에 맞는 방향으로 공격적인 면모를 가진 기술로 개편했습니다. 이전의 타격 시 자동으로 발동되던 공격 액션을 모험가분들이 보다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공격할 수 있도록 이동 중 추가 커맨드 를 입력하면 공격하도록 변경하였으며, 기술의 속도감과 이동 거리를 대폭 상향하여 확실한 효용성을 가진 기술로 개편하였습니다. ● 전장을 꿰뚫는 창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전장을 꿰뚫는 창 기술은 이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동작이 어색한 부분이 있어, 보다 자연스러운 연계가 가능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돌진 찌르기 기술 타격 시 발차기 공격이 자동으로 발동되던 부분이 F 키 입력을 유지해야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돌진 찌르기 기술 사용 중 카메라 회전 시, 캐릭터의 방향 전환이 이전보다 더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광기어린 돌진에서와 마찬가지로, 모험가분들께 기술 사용 중 자동으로 발동되는 공격들이 이전보다 선택적으로 활용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전장의 울림 I~III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적용 범위가 캐릭터의 전방에서 주변 원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전장의 울림 기술은 다수전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파티형 기술로 개편되었습니다. 다만, 해당 기술의 버프 효과에 대해서는 모험가 여러분들의 의견에 따라 추가적으로 개선될 여지가 있으니 적극적인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반격 태세 II~III, 진 : 반격 태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 바 + 좌클릭 유지 시 발동되는 회전 반격이 스페이스 바 입력만 유지하여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반격 태세 기술은 편의성과 연계성 측면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기존에는 공격 전 스페이스 바 + 좌클릭으로 발동되는 회전 반격이 좌클릭을 눌렀을 때 발동되는 기운 반격과 좌클릭 커맨드가 겹치는 부분이 있었는데, 보다 확실하게 구분이 가능하도록 스페이스 바 입력 시 회전 반격, 좌클릭 입력 시 기운 반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회전, 기운 반격의 발동 속도를 개선함과 동시에 반격 태세의 전방가드 효과를 길게 유지하려는 상황에서는 S키를 유지하여 유지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넘어진 대상에게 회전 반격의 넉다운 연계를 실패했을 때 위험도를 완화할만한 방법으로 다운 어택 특수효과를 추가하여 이전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전승● 황혼의 상처, 진 : 황혼의 상처, 강 : 황혼의 상처 I~III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공격 전 카메라 회전 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이 카메라와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 입력 시 공격이 이전보다 더 빠르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이전보다 더 넓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황혼의 상처 기술의 경우, 공격 발동 속도와 더불어서 주무기 기술보다 기술의 범위 개선도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강 : 방패 치기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적용되는 상태이상 및 방어판정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점프 가르기, 강 : 황혼의 상처 2,3타격 이후 강 : 방패 치기 기술 연계 시 마지막 타격으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강 : 방패 치기 역시 이전보다 기술의 효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조정했습니다. 먼저, 마지막 타격 성공 시 적용되던 기절 효과를 다른 기술과의 콤보 연계성을 고려하여 넉다운 효과로 변경하였고, 일부 기술들에서 마지막 타격으로의 연계를 추가하여, 이전보다 다양한 추가 연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점프 가르기 기술의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고, 강 : 회전 가르기 I~IV 기술을 배운 상태에서도 점프 가르기 기술 습득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점프 가르기 기술의 피해량과 방어 판정은 회전 가르기 기술 효과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전에는 주무기 기술에서만 활용이 가능했던 점프 가르기 기술을 전승을 선택한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기술의 이동거리와 방어판정 등이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지면 강타 IV 기술의 PvP 시 타격수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강 : 지면 강타 I~IV 기술의 공격 범위가 이전보다 더 넓게 변경되었습니다. 강 : 지면 강타, 강 : 지면 부수기 등의 광역 공격의 경우 기술의 컨셉에 맞게 넓은 범위, 큰 피해량을 중점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 강 : 작열 기술 사용 후 일부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강타 I~III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고,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강타 기술의 경우, 방어 판정과 상태이상 효과가 모두 없는 기술이어서 마지막 타격의 활용성이 크게 없던 기술이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강타 기술의 이름과 컨셉에 맞게 기존 돌개 강타를 배운 경우 총 4번의 공격동작을 3번으로 간소화하고, 공격 당 타격수를 높여 결과적으로 적에게 타격 성공 시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기술로 개편하였습니다. ● 강 : 반격 태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 바 + 좌클릭 유지 시, 발동되는 회전 반격이 스페이스 바 입력만 유지하여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 입력 유지 시, 공격 전 방어 동작이 길게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운 반격, 회전 반격 공격 연계 시 동작이 부드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기운 반격 공격 범위가 개선되었습니다. 반격 태세 기술은 편의성과 연계성 측면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기존에는 공격 전 스페이스 바 + 좌클릭으로 발동되는 회전 반격이 좌클릭을 눌렀을 때 발동되는 기운 반격과 좌클릭 커맨드가 겹치는 부분이 있었는데, 보다 확실하게 구분이 가능하도록 스페이스 바 입력 시 회전 반격, 좌클릭 입력 시 기운 반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회전, 기운 반격의 발동 속도를 개선함과 동시에 반격 태세의 전방가드 효과를 길게 유지하려는 상황에서는 ↓키를 유지하여 유지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넘어진 대상에게 회전 반격의 넉다운 연계를 실패했을 때 위험도를 완화할만한 방법으로 다운 어택 특수효과를 추가하여, 이전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추가로, 강 : 반격 태세의 경우 기운 반격의 공격 범위가 개선되어 먼 거리에서도 기운 반격으로 적에게 충분한 위협을 가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강 : 잡아메치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3초에서 11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지면 부수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황혼의 상처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 및 타격수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 강 : 분쇄 기술에 치명타 확률 25%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외에, 전승 기술 중 피해량이나 재사용 대기시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일부 기술의 경우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각성● 각성 상태에서 모든 공격의 발동은 다른 기술의 공격이 적용된 후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검 장벽과 각성 : 고옌의 대검 기술은 기술사용 중 언제든지 동작을 캔슬 할 수 있도록 유지되었습니다. 너무 빠른 캔슬로 인해 높은 조작난이도와 피해량이 모두 들어가지 않는다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Q와 C 캔슬을 더 강화하면서 그외 나머지 캔슬 부분을 제거하였습니다. - 기술 발동 조건에 ↑ 키 입력 시에는 발동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감 및 동작이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커맨드가 다른 기술 중 우클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연 : 천공 가르기 기술의 올려치기 동작의 공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 연 : 천공 가르기 기술의 2타격 피해에서 타격 수가 2타격 증가되었습니다. 천공 가르기 기술이 특정 기술 사용 후 좌클릭의 설정으로 인해 일부 기술의 커멘드와 겹쳐 대부분 기술슬롯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위해 우클릭으로만 발동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피해량 및 공격범위도 증가되어 기술간의 연결기로 활용이 더 좋아질것으로 예상합니다. ● 광기 부수기 기술 사용 중 선두 추격 기술로 캔슬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광기 부수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광기 부수기 기술은 3타격까지 모두 발동되고나서 다른 기술로 연계되는 부분에 대하여 답답함을 해소하고자 선두 추격 기술로 캔슬 가능하게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핵심 피해 기술에 맞게 피해량 및 범위를 상향조정하였습니다. ● 맹렬한 기세 기술의 투지 회복량이 500으로 증가되고, 기술 사용 시 방어력 증가 버프가 이동속도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대검 상태에서 한번에 투지를 회복할 수 있는 맹렬한 기세의 회복량을 대폭 늘려 기술의 효율성을 증가시켰고, 이에 다른곳에서 쉽게 얻을수 있는 방어력 증가 버프 대신 이동속도 증가를 적용하여 활용성을 증가시켰습니다. ● 모든 단계의 작열 기술의 이동 거리가 IV레벨 기술의 이동거리로 변경되고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작열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작열은 각성 워리어 콤보의 시작 기술로 많이 사용 합니다. 단순히 빠른 기술 발동의 활용만이 아닌 첫 타격 성공 시, 회피를 감소시켜 상대적으로 워리어의 적중률을 올릴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레벨별로 이동거리가 달랐던 부분을 4레벨 기준으로 하여 전레벨을 상향조정하고 피해량과 공격범위를 증가시켰습니다. ● 흐름 : 압도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발목깨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갑옷 부수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중 타격 수 감소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흐름 : 갑옷 부수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고 공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기술간의 연계 기술인 흐름 : 압도, 발목깨기, 무릎 차기, 갑옷 부수기 기술의 피해량과 일부 범위 조정을 통해 워리어의 피해량을 한 층 올려줄것입니다. ● 무자비 기술의 공격 범위가 변경되고 타격수가 총 2타격 증가되었습니다. 대검을 활용하여 강하게 올려치고 내려찍는 동작의 무자비 기술의 공격 범위와 타격수 증가로 인해 '메인 딜링'의 위치를 노려볼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균형 치기 기술의 이동거리가 균형 치기 III 기술의 거리로 통일되었습니다. - 기술의 기절 효과가 경직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방어력 증가 버프가 삭제되고 적중률 증가 버프로 변경되었습니다. 균형치기의 이동 거리를 증가시켜 진입 기술로 활용성을 더 보강하였고, 이후 발동되는 흐름 : 자루 강타 기술에 방어력 증가버프 대신 많은 워리어 모험가분들께서 요청하신 적중 버프를 추가하였습니다. 대신 기술 슬롯으로 독립적으로 사용할수 있던 부분을 제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균형치기 – 흐름 : 자루 강타 콤보 연속 사용 시 경직 – 기절로 CC카운트를 차감하던 부분에 흐름 : 자루 강타를 경직으로 변경하여 더 콤보를 이어갈 수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흐름 : 망자 가르기 이후 다른 기술이 더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무덤 가르기 내려찍기 타격 기술 후 다른 기술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흑정령 : 무덤 가르기 기술의 단계별 상이하게 적용되던 타격 및 피해량 규칙이 통일되었습니다. ● 무덤 가르기 및 흐름 : 망자 가르기 기술의 마지막 타격이 6타격으로 증가되었습니다. 각성 워리어의 메인 기술이라 볼수 있는 무덤, 망자 기술에 공격 범위와 타격수 증가로 확고한 메인딜링 기술의 역할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흐름 : 망자 가르기 기술이 착지와 동시에 바로 슈퍼아머가 풀리는 부분을 조금더 연장시켜 다른 기술과 연계를 더 용이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분쇄 및 흐름 : 광기 바람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고, 치명타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광기 바람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9초로 변경되었습니다. 분쇄와 흐름 : 광기바람의 공격 범위를 증가시켰고, 치명타 확률 증가로 두 기술의 피히량을 증가시켰습니다. 그리고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와 너무 멀리 몬스터를 밀어내는 부분을 조정하였습니다. ● 흐름 : 무모한 일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모으기 속도가 향상되고, 모으기 완료 시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일반 타격의 타격수가 1타격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무모한 일격 모으기 완료 시 선두 추격 기술을 1회 사용 하여 이동 후 흐름 : 무모한 일격 기술 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무모한 일격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되었습니다. 많은 모험가 분들이 흐름 : 무모한 일격을 기술을 잠그고 기술슬롯으로 즉발버전만 사용 하셨을텐데 이제는 직접 풀차징을 사용하게되지 않을까 합니다. 모으기 속도를 증가시켰고 이후 분쇄 – 흐름 : 광기 바람 콤보로 강력한 피해량을 낼수있는 기술로도 연결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모으기 완료 후 선두 추격 기술로 회피 후 공격 발동도 가능하게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갑옷 부수기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불가로 변경되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3초로 감소되었습니다. (삭제) 다른 기술과 커멘드가 겹쳐 발동되지 않던 부분으로 인해 ↓ 커멘드 입력 시 흐름 : 무릎차기가 발동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 또는 → + 좌클릭 중에 다른 기술 연계 시 동작이 어색했던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일부 기술들이 늦게 발동됩니다. 각성 기본 공격의 좌우 공격 중에 다른 기술 연계시 회전 하는 동작 중 다른 기술이 바로 연계가 되던 부분으로 인해 동작이 너무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 대검 장벽 기술의 가드 동작 중에도 다른 기술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대검 장벽으로 가드를 연속해서 하고 있을 때 다른 기술이 발동되지 않아 계속 가드만 하고 있어야 했던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레인저레인저는 대부분의 활 기술에서, 공격 동작이 완전히 끝나기 전까지 이동 또는 다른 기술로 연계를 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캐릭터가 성장하여 주력 기술을 배워나가면서 완화되긴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한 신규 모험가분들께는 큰 답답함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액션 감각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더 자유롭게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이동기가 강력한 캐릭터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레인저는 단명의 질풍 캔슬만으로는 적을 효과적으로 견제하기 점점 어려워졌습니다. 피해량도 충분하지 않았고, 지구력 소모도 감당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덩굴 매듭>과, <정령의 속박> 흐름 기술인 <흐름 : 뿌리 내림> 또한 <흐름 : 바람 송곳>, <흐름 : 하늘 매듭> 기술처럼 각각의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레인저의 강력한 기술인 <재창조>와 <대자연의 전율> 기술은 다른 기술들에 비해 높은 피해량을 지니고 있어 긴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두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대폭 감소하여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타격이 분산되어 활용도가 떨어지던 <흐름 : 환멸>은 모든 타격 범위를 하나의 범위로 통일화시켜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울부짖는 바람> 기술 또한 모든 타격의 범위를 하나로 통일하고 이펙트를 이에 맞게 변경하였습니다. ● 적을 후방에서 공격할 경우, 백어택 피해량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주무기● 단명의 질풍 I~진, 숨을 찢는 화살 I~진 기술의 분산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숨을 찢는 화살 I~진 기술의 특수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숨을 찢는 화살은 사실상 에어 어택을 발생시킬 수 없는 기술이기에 특수 피해를 변경하여 다른 기술 이후에 연계했을 때 피해량을 증폭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이동, 기술 심화, 기술 슬롯에 등록된 기술 발동으로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레인저는 활을 든 상태에서는 기술 사용 후 이동이나, 다른 기술로 연계하는 것이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기술 이후엔 완전히 공격 동작이 끝나기 전까진 이동이나 다른 기술로 연계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기술의 연계에 익숙해질수록 느끼기 어려워지지만, 이제 막 시작한 모험가분들에게는 큰 답답함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액션감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더 자유롭게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바람타기 기술 사용 시,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바람타기 기술을 사용하여 이동 중, 충돌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바람타기 기술은 레인저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회피 기술로 변경하려 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술을 회피 및 이동 기술로 활용해볼 수 있도록 충돌을 삭제하고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즉시 회전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바람의 의지 I, III 기술의 원거리 방어력 감소 효과가 5초간 지속에서 10초간 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의 의지 IV, 진 기술의 타격 성공 효과가 10초간 원거리 방어력 감소 15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기술인 울부짖는 바람 기술에 맞추어, 원거리 방어력 감소 수치를 증가시켰습니다. ● 회피 착지 사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지구력 소비가 삭제되었습니다. - 슈퍼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피해량과 타격수가 증가되었으며, 다운 어택 및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회피 착지 사격은 새롭게 개편하여 레인저가 회피 폭발 사격을 아끼면서 다른 기회를 노릴 수 있도록 후방으로 빠르게 회피하며 적을 견제하는 기술로 변경하였습니다. ● 단명의 질풍 I~진 기술이 극 : 회피 사격 기술을 습득한 경우, 방향키 + 좌클릭으로도 이동하며 사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단명의 질풍 I~진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승에서 쉽게 사용하는 단명의 질풍의 이동 공격을 각성 상태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제 회피 사격을 거쳐 발동되지 않기에 단명의 질풍 기술이 지구력을 소모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바람 모아쏘기 III~진 기술의 타격 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 모아쏘기 I~진 기술에서 모으기 중에는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바람 모아쏘기 I~진 기술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람 모아쏘기 II~진 기술에서 모으기 시에 공격 범위가 점차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바람 모아쏘기 기술은 전승의 강 : 바람 모아쏘기 기술과 다르게 많은 횟수를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모으기를 하더라도 피해량 이외에 다른 이점이 없었는데요. 이에 모으기를 할수록 더 이점을 가질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람 모아쏘기 기술의 일반 피해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제자리 및 후방으로 발동 시에도 다운 어택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 10초간 1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이후 숨을 찢는 화살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습득 후 좌우로 이동하면서 발동 시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발동 시 카메라 연출이 변경되었으며,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은 이제 단명의 질풍 기술을 이동 사격으로 발동하는 중에 사용했을 때 지구력을 절약하면서 충분한 견제를 할 수 있는 기술로 개편하였습니다. 또한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이후 숨을 찢는 화살 기술로 바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견제와 공격의 전환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특정 기술의 기본 효과에 다른 기술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기술을 다른 기술 이후 연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흐름 기술들은 해당 기술의 기본 효과로 병합하여 기술을 습득하면 연계는 기본적으로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단명의 질풍,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특정 상황에서 사용했을 때 정신력이 회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단명의 질풍,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극 : 회피 사격을 습득한 이후 이동하며 사용했을 때, 정신력 회복량이 비정상적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회피 폭발 사격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 시, 두 번째 발동에서 무적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회피 폭발 사격 기술은 도중에 방향을 바꿀 경우 무적이 적용되지 않았었는데요. 이제 방향과 상관 없이 2회 연속 발동 시에는 무적이 유지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두 번째 연속 발동 시 무적이 적용되는 부분은 삭제되었습니다. ● 숨을 찢는 질풍 기술의 발사 전 선행 동작의 속도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숨을 찢는 질풍 기술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좀 더 빠르게 발사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바람을 타는 의지 기술의 공격 방식이 지정된 위치를 공격하는 것이 아닌, 조준된 곳에 공격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바람을 타는 의지 기술의 공격 범위는 레인저 전방 지정된 위치에 공격하던 기술이었기에, 조준된 위치를 공격하는 다른 기술과 연계가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이에 조준된 위치를 공격하도록 변경하여 다른 기술과 연계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바람 폭발 사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극 : 회피 사격으로 연계 시 동작이 공중 회피 사격으로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착지까지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10초간 원거리 방어력 감소 -12 효과가 타격 성공 시 10초간 이동속도 감소 25%로 변경되었습니다. 바람 폭발 사격 기술은 후방으로 회피하는 기술이나 회피하는 상황에 필요한 효과가 아니었습니다. 이에 방어력 감소 효과를 이동 속도 감소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대지의 소명 기술의 적중력 증가 효과가 주변 아군에게도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레인저가 아군과 함께 전투하는 상황에서 좀 더 아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지의 소명 기술의 적중력 증가 효과가 아군에게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수호의검 I~III, 진 단계의 정신력 회복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정령의 정신 치유 기술의 효과가 변경중에 있습니다. 먼저 크게 의미가 없는 정신력 회복 효과를 삭제하였고, 이에 맞춰서 추가 회복되던 기술들의 정신력 회복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약점 노리기 I~III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변경되었습니다.
약점 노리기 기술은 단명의 질풍 기술이 지구력 소비 기술로 변경됨에 따라 지구력 소비량을 감소시켰습니다.
전승●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했을 때, 연속 발동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회전차기 중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할 경우 발동속도가 느려 회전차기 기술을 섞어서 사용하여 발동하며 조금 속도를 올렸었습니다. 이런 방법을 쓰지 않아도 되도록 전방으로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사용하는 속도를 증가시켰습니다. ● 강 : 극 : 단명의 질풍 기술 효과에 다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레인저가 개선되면서 다른 기술의 피해량이 크게 증가되었습니다. 강 : 극 : 단명의 질풍 기술은 전승에서 핵심 기술인 만큼 상대가 넘어진 상태에서는 높은 피해량을 낼 수 있도록 다운 어택을 추가하였습니다. ● 강 : 재창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재창조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길을 여는 바람 기술의 PvP 타격 수 감소가 제거되었습니다. 전승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근접 기술인 강 : 재창조와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은 각성과 마찬가지로 PvE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시키고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강 : 길을 여는 바람 기술이 전승에서 연출에 맞게 강력함을 가져갈 수 있도록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의 분산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의 분산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의 특수 피해가 변경되었습니다.
숨을 찢는 화살은 사실상 에어 어택을 발생시킬 수 없는 기술이기에 특수 피해를 변경하여 다른 기술 이후에 연계했을 때 피해량을 증폭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성● 신규 기술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정령의 은하 - 수호하는 바람 - 대초원의 바람 정령의 은하 기술은, 사냥 시 주변 범위를 공격하는 기술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캐릭터의 주변 공격을 할 수 있도록 추가된 기술입니다. 수호하는 바람은 각성 레인저가 원거리 견제 기술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에 저희는 원거리에서 견제할 수 있도록 원거리 견제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대초원의 바람의 경우에는 바람 걸음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일 때, 레인저의 기동성이 취약해지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방어판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대자연의 전율 I~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대자연의 전율 I~II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증가되었습니다.
● 바람결에 스민 서슬 기술의 2타격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대자연의 전율과 재창조 기술은 각성 레인저의 대표기술이라고 할 수 있었으나. 신규 기술이 추가되고 기존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됨에 따라 다른 기술들에 비하여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고 피해량이 적어서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 정령의 분노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정령의 분노 기술 사용 중 바람 걸음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빠른 연계가 장점인 레인저의 기술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 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정령의 분노 기술 사용 시 정신력 회복 효과가 생명력 회복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령의 분노 기술의 발동 속도가 더욱 빠르게 개선되었습니다. 생명력 회복이 부족한 레인저의 취약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하여 변경하였습니다. ● 울부짖는 바람 기술 사용 중, 바람 걸음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광풍 기술 사용 중 바람 걸음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빠른 연계가 장점인 레인저의 기술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바람 걸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바람 걸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방어 판정이 없어 그 시간동안 취약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변경된 내용입니다. ● 바람결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이동 거리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바람 걸음을 사용하지 않아도 바람결을 사용하여 이동 거리에 제약이 없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바람결 기술과 쇄도하는 바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상이하여 연계가 불편하던 사항을 개선하였습니다. ● 바람의 윤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바람의 윤무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대지의 소명 기술을 정령검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대지의 소명을 사용하기 위해서 항상 주무기 상태로 변경하여야 하는, 선행 동작이 필요한 사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수정하였습니다. ● 흐름 : 바람 송곳, 흐름 : 하늘 매듭 기술이 삭제되고 기존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 흐름 : 바람 송곳 기술이 패시브화 되어 바람결, 바람의 윤무,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주무기 기술을 연계로 사용하기 위한 기술로 다른 기술의 추가를 위하여 통합되었습니다. ● 바람 걸음 ● 흐름 : 환멸, 울부짖는 바람 기술이 범위 내 타격에 성공하면 모든 타격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흐름 : 환멸, 울부짖는 바람 기술의 타격 피해를 모든 범위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게끔 개선하여 피해량을 증가시켰습니다. 아처● 적을 후방에서 공격할 경우, 백어택 피해량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금수랑● 회피 이동, 회피 공격 및 물의 흐름 기술을 좌우로 발동했을 때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방 회피 이동을 ↑ + Shift(연속 입력)으로도 발동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샤이● 플로케스트라 하프를 연주할 때, 의자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노바● 별의 고리 기술로 소환된 항성을 중력융합 기술로 불러들일 때 간헐적으로 중력융합 기술의 효과는 적용되지만 항성이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별의 고리 기술로 소환된 항성이 노바에게 되돌아오지 못하는 상황일 때 항성이 사라지지 않고 떠돌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성릉, 얼어붙는 고리 기술 이후 소환된 항성이 없음에도 중력융합 기술이 발동되며 기술의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워리어는 투지, 레인저는 정신력, 발키리는 신성력 등 검은사막의 캐릭터들은 저마다 차별화된 매커니즘의 기술 자원을 활용합니다. 그래서 자원을 회복시키는 물약 아이템도 그에 따라 구분되어있었는데요. 콘셉트적으로는 자연스러웠지만, 아무래도 신규 모험가 입장에서는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웠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재사용 대기 시간과 사용 효과를 가장 높은 수치를 기준으로 하여 자원 회복 아이템을 통합개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오도어의 정령수 또한 함께 개선되었습니다. 한편, 오네트의 정령수를 만들기 위한 재료 아이템 세 가지 중 한 가지만 보유하더라도 하위 등급의 오네트의 정령수 효과를 누리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이 하위 등급의 정령수는 회복량이 적습니다. 좀 더 좋은 효과를 원하신다면 나머지 재료를 구하셔야 합니다. 단, 오도어의 정령수는 적용되지 않았는데요. 직업에 따라 적은 회복량으로도 강력한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난 심야토크와 개발자 편지에서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오네트/오도어의 정령수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제는 기존의 라 오르제카와 같은 방식처럼, 하위 재료를 모아서 핵심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쉽진 않을 것입니다. 추가로 이제 두 아이템에 '천장'이 생김에 따라, 기존에 이미 큰 노력을 들여 제작하신 분들을 위해 특별한 칭호, 제작자 이름 각인, 고대 정령수라는 이름 제공 등을 통해 차별성을 가지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오도어의 정령수 아이템이 정신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아이템과 동일하게 회복량이 325에서 375로 변경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약초수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으며, 정제된 약초수의 회복량이 325에서 375로 변경되었습니다. ● 무한 마력의 수정 - 정신력회복 아이템의 설명이 정신력 회복에서 정신력/투지/신성력 회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오네트의 정령수를 제작하기 위한 조합 재료인 셰레칸의 선단, 론의 영성, 잿빛 반달의 가크투낙 중 일부만 소지하고 있는 모험가들을 위해 그라나의 <최고정령> 메린돌라가 마르지 않는 약수를 나눠주기 시작했습니다. - 셰레칸의 선단, 론의 영성, 잿빛 반달의 가크투낙 중 1종에 마르지 않는 약수를 더하면 축복이 담긴 정령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축복이 가득한 정령수와 남은 재료 1종을 모아 메린돌라에게 찾아가면, 기존과 동일한 오네트의 정령수 제작 의뢰를 수주할 수 있습니다.
● 아래 각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이 추가되었습니다.
※ 위 지역에서 출현하는 아푸아루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에도 각 지역에 맞는 전리품이 일정 확률로 획득됩니다. ● 아래 지역에서 일부 몬스터 처치 후, 무두질을 할 때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이 추가되었습니다.
※ 위 지역에서 출현하는 아푸아루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에도 각 지역에 맞는 전리품이 일정 확률로 획득됩니다.
● 다음 아이템의 가공(L) - 간이 연금식이 추가되었습니다.
●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경우, 이미 다음의 아이템을 소지하고 있는 모험가분들께 편지(B)를 통해 '아침을 그리는 꽃잎', '새벽을 그리는 꽃잎' 아이템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 각 꽃잎과 정령수를 가공 시, 다음과 같은 기능이 추가됩니다.
● 오네트의 정령수와 오도어의 정령수를 보유하고 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칭호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을 때, 메린돌라에게서 의뢰를 통해 칭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말라버린 이끼 나무 벌목 시, 획득 할 수 있는 죽은 나무 정수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0%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고리 나무와 이끼 나무를 수액 채취 시, 죽은 나무 정수를 낮은 확률로 획득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죽은 나무 정수의 통합 거래소 상한가격이 기존 대비 약 20% 더 높게 조정되었습니다. ● 정령의 향수 비약 제작에 필요한 재료 중 하나인 연보라꽃을 대신하여 자주꽃, 노란꽃, 하늘꽃, 파란꽃으로도 정령의 향수 비약을 제작할 수 있는 연금식이 추가되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 정령의 향수 비약을 보다 원활하게 수급할 수 있도록, 주요 재료 아이템인 죽은 나무의 정수 획득처와 획득량을 늘렸습니다. 또한 재료에 사용되는 연보라꽃을 다른 꽃으로도 대체할 수 있도록 변경과 함께 재등장 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이 외에도 나머지 재료인 자연의 열매 또한 고려하고 있습니다.
●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 돌꼬리 바람 정식, 고대 크론의 향신료 아이템의 설명에 생활 숙련도 도입 시 효과가 적용된다는 문구가 제거되었습니다.
콘텐츠● 모든 도시 및 마을 창고에서 교역품 및 아이템을 즉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창고에서 즉시 판매가 가능한 물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물품을 판매하게 되면 재구매 목록에 판매된 아이템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창고에 쌓인 잡동사니류 아이템을 상점에 가지 않고도 바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탑승물에 물품을 싣거나 직접 가방에 옮겨 상점 NPC를 찾아야 했는데, 이제는 이 과정 없애 조금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은 잡동사니뿐 아니라 대양 교역품도 상점에 바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사실 물물교환을 즐겨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가장 좋은 업데이트는 선박에서 교역품을 바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이 기능은 개발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 아쉽더라도 이 기능을 통해 물물교환을 즐겨주시는 분들에게 소소한 의미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 해당 의뢰는 가문당 1회에 한해 진행할 수 있으며, 각 세렌디아 메인 의뢰를 모두 완료해야 합니다. * 세렌디아 분기별 아래 메인 의뢰를 완료 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 로렌의 토실이 몬스터● 아래 지역의 사냥터가 다음과 같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추가)
다른 엘비아 사냥터에 비해, 모험가 분들이 비교적 덜 찾으시는 일부 사냥터가 개선되었습니다. 추가로 늪지 나가/포건의 경우에는 전리품의 가치 변동이 미칠 영향에 대해 검토가 진행되고 있어,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다소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다음의 몬스터들이 전투 중 추격을 할 때, 원거리 견제 공격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같은 이름의 엘비아의 영역 몬스터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 메인 의뢰 '[협동] 각성한 흑정령' 에서 등장하는 각성한 흑정령이 좀 더 다채로운 전투 방식을 펼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콘텐츠앞서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도입되었던 아이템 획득 증가 효과 ON/OFF 기능의 UI가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버프를 켜는 데 필요한 클릭 횟수가 지나치게 많기도 했고, 버프가 켜진 다음엔 UI가 지나치게 커서 사냥 몰입을 방해하기도 했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적용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기다리고 계신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매우 중요한 콘텐츠인 만큼 좀 더 완벽을 기하기 위해 늦어지고 있는 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리며, 9월 8일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켜고/끄기 기능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은 ESC(신)메뉴 - 모험(F5)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9)를 통해 열 수 있으며,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아이템을 우클릭하여 사용 시에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UI를 클릭하여 각각 0단계(비활성화), 1단계, 2단계 활성화 버튼을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계 UI는 다시 클릭하면 사라집니다. - 각각의 단계는 다음과 같은 버프 효과를 지니며, 각 단계별 활성화 상태 변경 시 5분동안 다른 단계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충전 (+) 버튼을 클릭하면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를 사용하여 시간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의뢰, 지식● 알티노바 관문 거점이 지도가 밝혀졌음에도 알리바 NPC에게 지식 획득 대화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우뚝 솟은 첨탑 꼭대기' 의뢰 진행 중에 노출되는 연출이 개선되었습니다. ● '[각성] 브리 나무 동굴' 의뢰 진행 중, 컷신이 연출되는 버튼이 중복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신전' 의뢰 진행을 위한 길 안내가 더욱 자연스러워졌습니다. ● '[발렌시아] 아푸아루의 취미', '[발렌시아] 기억 속의 엘리자', '[발렌시아] 라밤의 창고 열쇠', '[발렌시아] 같은 방법' 의뢰 진행 중, 높은 확률로 필요한 물건을 훔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벨리아 마을에서 칼페온까지의 메인 의뢰 동선에 보물 상자들이 배치되었습니다. ● '능선 수복' 의뢰의 완료 목표가 하피 50마리 처치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글리시 마을에 위치하고 있던 비둘기에게 다가가면 비둘기가 날아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르니 농장 폐허에서 획득할 수 있는 지식 '낡은 오크 결합 실험 기록'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의뢰 '[발렌시아] 기억 속의 엘리자' 진행 중 '호수 감옥 열쇠'를 보유하고 있으면, 같은 아이템이 훔쳐지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의뢰 '[발렌시아] 기억 속의 엘리자' 진행 중 타타르의 대사가 더욱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60레벨 이하의 캐릭터가 금 열쇠를 가지고 있을 때, 칼페온의 안노리사 로지와 알티노바의 네루다 셴에게 '금 열쇠 사용법' 버튼 대사가 노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정화된 의식' 의뢰의 완료 보상에 여행자의 지도 1개가 추가되었습니다. ● '메디아 왕국' 의뢰 목표가 변경되었습니다.
● '[발렌시아] 아푸아루의 취미' 의뢰의 요약창에 훔치기에 대한 가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의뢰 목표가 더욱 명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 추천 의뢰 탭에서 'I의 초대장' 의뢰 수주 레벨이 잘못 기재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봉인석 회수' 의뢰 진행 중, 외눈박이 거인을 소환하는 검은 균열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버려진 수도원 거점에 구호 담당 사제 '라데르'가 나타났습니다. 라데르에게서 각종 물약과 아타니스 반딧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의뢰 '[카마실비아] 우두머리, 로닌' 에서 로닌과의 전투가 좀 더 수월하게 진행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대비 로닌의 공격력이 25% 감소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하이델 북부 채석장의 상자를 부수면 은화와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글리시 마을 케레미오 NPC의 동작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수도 발렌시아 유르신 NPC의 눈이 울트라 모드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글리시 마을 촌장 프레하라우 NPC의 얼굴색이 밤에 보다 잘 보이도록 개선되었으며, 오래 전 얻은 지울 수 없는 상처가 뚜렷해져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I● 음악 앨범에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ESC(신)메뉴 - 커뮤니티(F9) - 음악 앨범(1)을 통해 음악 앨범을 열 경우, 우측 하단에 검색 UI가 노출됩니다. - 해당 기능을 통해 검색 시, 검색된 단어를 포함한 곡명의 음악만 앨범에 노출됩니다. 보유 중인 악보가 많아서 연주하고싶은 음악을 찾는 데 불편함을 겪으셨던 모험가님들을 위해 늦게나마 검색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아름다운 선율로 검은사막 세계를 가득 채워주세요. ● 파티/부대 초대 인원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해당 인원의 위치로 길찾기가 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에페리아 중범선 증축 시, 완공을 알리는 메시지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티 창 우측의 나가기 버튼 및 전리품 획득 규칙 설정 버튼을 보다 쉽게 누를 수 있도록 선택 영역이 소폭 확장되었습니다. ● 길드 모집 안내글이 길어질 경우 전체 원문을 툴팁 설명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가방(I)에서 우클릭을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편지 형태의 일부 UI 비율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개인 결전 콘텐츠 이용 중, 캐릭터가 비정상적인 위치로 이동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오킬루아 해역 인근 섬의 풀과 나무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내 보좌관 직책의 모험가가 길드 탑승물 가방에 보유중인 아이템을 찾을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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