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화 해줘야한다봄 진짜 제대로 즐길려면 하루 3~4시간 사냥 해야하는데
하루 잠자고 출퇴근하고 3~4시간 하기 존나 힘듬 .

게임할시간 편하게 하려면 주말에 좀 오래 할 수 있지 근데
사냥이 즐기는 느낌이 아니라 일하는 느낌이 든다는게 문제임
사냥 빡쌔게 하면 힘들고 쉬고 싶어서 게임 끄게됨ㅋㅋ
요즘은 한시간만해도 힘들어져서 그냥 끔 이제 지친거 같음

가끔 유튭광고로 넌 1년이면 뭐가 되는둥 마는둥
나레이션하신분한테 미안하지만 진짜 기분 좃같은 말이었음
1년 ㅈ빠지게 노역해서 검은사막 할빠에 소소하게 즐기면서
아니면 재미지게 1년 할 수 있는 방법 없음? 뭘 1년을 하든
노역을 해야하는게 진짜 맘에 안듬 

pvp장르인 아키에이지도 장비 성장벽은 검은사막보다 허들이 훨씬 낮음
그뿐이 아니라 초식활동 짜임새도 검은사막보다 훨씬 퀄리티가 높음
그 외적인 부분들은 거즌 다 검은사막이 더 좋은거 같긴 한데

쟁관련(세력비개병신뻄)이나 생활관련은 압도적으로 쳐발렸다고 생각함.
무튼 지금은 개쳐망한 게임이긴한데 같은 pvp장르 rpg인데 
완성도가 많이 딸리는것 같다 이말임 그리고
 
하루 몇시간씩 노력? 게임을 즐기게 해줘야지 노역을 시키니 어찌 즐기겠음?
모든 RPG게임들 사냥은 강제적이다? 맞는 말인데
검은사막은 유난히 그 게임들보다 사냥이 재미가 없음
뭐 예를 들자면 나는 바람의나라 어둠의전설 메이플 블레이드앤소울 다크에덴 붉은보석 신마법의대륙
귀혼 라테일 테라 로스트아크 트릭스터 아키에이지 등등 던전도 포함이지만 사냥위주 게임도 좀 해봤는데
역대급으로 재미를 못느꼈음 하다못해 아키에이지는 개씨팔 사냥 개불편하고 노잼인데 그래도 할만했음
노역의 질이 틀리고 장비강화 방향과 천장이 달라서 ..

검은사막 진짜 좋은게임 맞음 근데 잘만든 게임은 아님.
구조가 게임이 돌아가는 순환의 구조가 잘못됬음.
이미 국내/해외에 흥행했던 흥하고있는 게임이많고
그런걸 분석하고 반영했으면 좋겠음..

진짜 잘되길 바래는데 니들 이래도 안접어? 아직도 안접어? 하는 느낌이 드니까 더욱 아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