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쓰는글은 리부트이후에 사용하던 저항무시세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해서 적게되었습니다
기존유저분들은 아마 대부분 이미 알고계신 내용일꺼라 생각합니다만 새로 유입되는 신규OR복귀유저분들
을 위해서 작성하였으며 각 클래스별 주력CC와 보조적으로 사용하는CC만 다를뿐이라 각각 클래스가 사용하는
CC들로 치환하면 다른 클래스에도 적용이 가능한 내용이라 신규복귀유저분들한테는 나름 괜찮은 정보가 될꺼라고
생각합니다

검은사막에는 다양한 CC가 존재하고 각CC는 카운트 점수 지속시간 특성등이 갈리고 이에 대항해서 전방가드 슈퍼아머 무적같은 방어판정이 존재하는 스킬들로 대응하게되는게 가장기본적인 PVP운용입니다만 여기에 추가로
캐릭터창에 전투정보에서 확인가능한 각CC별 저항이라는 수치가 존재하고 이에 반대되는 저항무시라는 수치도
존재합니다 저항의경우 위에 설명드린 방어판정을 가진스킬을 사용하지않은상태에서 CC에 맞았을때 해당CC를
이뮨으로 무시할수있는 확률이며 저항무시는 그걸 뚫고 CC를 넣을수있는 확률을 의미합니다

해당수치들은 PVE와 PVP에서 적용방식이 차이가 있습니다 사냥의 경우 현재 검은사막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상위사냥터의 몹들은 거의 대부분 CC에 이뮨을 가지고있는경우가 많아 보편적으로 저항무시는 PVE에서는 딱히 유효한
옵션이 아니며 저항무시의 경우 주로 PVP에서 유효한 옵션이며 저항의 경우 PVE와 PVP두가지 모두 상황에 따라
상당히 유효한 옵션입니다 PVE의 경우 본인의 세팅에 따라서 100%저항을 올리는게 가능하며 이를 달성시
해당CC에는 완전면역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는 월드,필드보스같은 일부몬스터를 제외하면 모든몬스터에게
유효하게 작동합니다


다음은 PVP에서의 저항과 저항무시에 대한 설명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리부트패치시점에 저항과 저항무시가
변경되었으며 현재 PVP저항의 최대수치는 80프로이며 저항무시또한 이와 동일합니다 바꿔말하면
상대방이 저항을 얼마나 올렸더라도 자신이 해당CC에 저항무시를 80퍼를 달성하는순간 빈틈에 CC를 꽂으면
상대방은 이뮨이 뜨지않고 확정적으로 해당CC에 걸리는걸 의미합니다

2.저항과 저항무시세팅에 관해
이전 검은사막에는 다양한 저항관련 아이템에 비해 저항무시아이템이 부실했던점과 기존의 계산방식때문에
저항무시가 이렇다할만큼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현재는 다양한 저항무시관련 아이템이 추가되었고
이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선 상당히 유효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항과 저항무시의 경우 항목들이 개별또는 묶여서
상승하며 구분하면

모든 저항OR모든저항무시
넉다운/바운드
기절/경직/빙결
넉백/띄우기
잡기

이렇게 구분되며 해당사항은 캐릭터창 전투정보에서 확인가능하며 아이템의 옵션도 동일합니다



위 사진은 현재 제가 사용중인 수정과 광명석 세팅입니다 저항과 달리 저항무시의 경우 인게임에서 따로
표기를 해주는 정보가 없어 세팅과 함께 직접 계산을 해야됩니다 현재 저는 아처의 주력CC기인 넉다운을 중점으로
하는 저항무시세팅을 하였고 이를 계산할시

모든저항무시->쿠툼라곤 10%,엘카르수정2개 20%,강마칼로드4셋 7%,별채버프 5%,크론정식 4%,벨의심장 5%
넉다운/바운드 저항무시->명예로운 넉다운 저항무시수정2개 20%,광명석세트옵션도합 10%
넉백/띄우기 저항무시->올루카스 넉백저항무시 수정2개 14%

모든 저항무시는 51% 넉다운/바운드 저항무시 30% 넉백/띄우기 저항무시 14%
로 넉다운 바운드의 경우 합산 81% 넉백띄우기의 경우 65%로 넉다운과 바운드는 이뮨이 뜨지않으며
넉백/띄우기의 경우는 15%확률로 이뮨이 뜬다고 보시면됩니다

해당 세팅 체험소감
아이템세팅에는 정답이 없고 플레이스타일과 클래스 그리고 상황까지 어디까지나 유리한부분도 불리한부분도 있으며 현재 제가 사용하는 세팅의경우 제가 제일 중점적으로 보는 두가지 지구력과 저항무시 이 두가지에 올인한
어찌보면 좀 나사빠진 세팅입니다 비록 나사가 빠졌지만 저한테는 제일 저한테 잘맞는 세팅이였으며 설령 세팅을
조금 손을 본다고해도 다수쟁용으로 기절 경직 빙결쪽 저항무시를 올리는정도로 수정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세팅입니다 저 세팅의 단점은 정말 지구력과 저항무시 저 두가지 옵션에 모든걸 다때려박은 세팅이라 다른 세팅에비해
공격력과 방어력이 둘다 부족한 세팅입니다만 아처의 경우 사거리가 전클래스중에 제일 길다는점과 상대방이
쫓아오다가 삐끗하는순간 CC를 맞게되는점등을 이용하여 심리적인 압박감을 주어 어느정도 생존성을 보완해주며
모자르는 데미지같은경우 스펙업과 CC이후에 이뮨걱정없이 꽂아넣는 콤보딜로 어느정도 보완해주는식으로
운용하고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기동성이 좋으며 CC를 꽂을 빈틈을 찾기 힘든 특정클래스를 만나면 아무것도 못하고
산화하는점과 고스펙유저와 만나면 딜적인 측면에서 아쉬움이 느껴지는것 추가로 생존을 사실상 스킬운용에 의존해야되는점과 상대방의 빈틈을 찾아서 CC를 꽂아야하는점때문에 운용난이도가 생각보다 쉬운편이 아닌점이 있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 다수대 다수로 싸우는 대규모쟁에서 상대적으로 뉴비분들이 그나마 PVP에 일찍입문해서
활약할수있는 세팅이 아닐까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해당세팅은 특정부분에 상당히 치우쳐진 세팅이므로 장비템과 수정 광명석등을 교체하는식으로
여러분 각자에게 가장 잘맞는 세팅을 한번 구상해서 고려해보시는것도 괜찮을껍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

PS 이딴 나사빠진 세팅으로도 킬 잘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