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시아 하드코어 래더에서 93레벨 삥바바를 육성중인 유저입니다. 

글 시작전에 먼저 "거 삥바바에게 용병은 사치 아니냐?,  지겹다, 어차피 그놈이 그놈인거 왜 자꾸 이런 글 씀?"

이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네 물론 삥바바에게 용병이 사치인거 저도 동의하는 편입니다. 목숨이 여러 개인 

소프트코어 유저라면요. 목숨이 한개인 하드코어 유저의 경우 용병이 있으면 있는데로 어떻게든 최소한의 고기

방패로써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최근같이 서버가 불안정한 경우 생명에 위험을 받아 늘 벌벌 떠는 

하코유저인 제게는 소중한 전우거든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글은 삥바바에게 용병이 크게 필요 없다

는걸 충분히 인지했음에도 용병을 굳이 쓰겠다는걸 길게 서술한 글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되도 않는 꼰머 

지적질 하실거면 그냥 뒤로 가주시면 됩니다 ^^. 그럼 액2 용병에 고정된 기존과는 다르게 2.4패치로 유의미한 

상향을 받은 3막 강철늑대단 용병에 대한 고찰글 시작할게요.




1. 왜 3막 용병 씀?

간단히 말하자면 2막 용병 준영이의 경우 분명 튼튼하고 다재다능한 용병계의 황족이 맞습니다. 최근에 상향된 

5막 쌍수 바바리안 용병의 경우 극한의 세팅시엔 혼자서 우버까지 사냥 할 수 있을 만큼 강해졌다는게 정론입니다.

다만 몇가지 고질적인 문제점 덕에 저는 개인적으로 삥바바에게는 준영이나 쌍수바바용병을 비추천 합니다.




1) 2막/5막 용병을 비추천 하는 이유 


 기본 AI가 멍청하다. (2막 용병 한정)

: 수수삥바바를 하는게 아닌 이상 근접딜러면서 뚜벅이인 준영이는 포지셔닝에 있어서 상당히 답답하다는걸 많은 

삥바바 유저들은 공감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대신 좀 맞는 겸 오라때문에 고용했더니 의회원들이 있는 사원 앞 

물뱀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모습을 보면 따귀가 마렵죠. 5막 쌍수 바바용병의 경우도 프렌지가 예열된 이후부턴

무지막지한 이동속도 덕에 그나마 동선의 손실이나 딜레이가 덜하나, 역시나 근접딜러의 특성상 준영이보다 낫다

뿐이지 헛무빙을 치는 경우가 잦습니다.


 오라를 즉발로 키는 경우가 드물다. → 오라 발동까지의 시간이 불규칙적임 (2막 용병)

: 사실상 준영이를 기피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반복적으로 트라빈컬만을 도는 삥바바의 특성상 한 방에서의

플레이 타임 시간이 극도로 짧은 편입니다. 그런데 준영이의 경우 마을 밖으로 나가자더라도 곧바로 오라를 쓰지 

않습니다. 분명 2막 용병의 '위세' 오라나 '축복받은 조준' 두가지 오라는 삥바바에게 있어서 매력적인 선택지지만

이 오라를 사용하지 않는 준영이는 삥바바에게 있어서 고기방패로서의 가치만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최근

까지 준영이를 애용하던 저로써는 여러가지 세팅을 해봤고 사원컨트롤도 하면서 어떻게든 최대한 활용하고자 

했으나, 어느시점 부터는 맨날 사원컨트롤 하는것도 귀찮더군요. 체감상 하루 100번 삥을 뜯으면 50번은 오라 

안쓰고 직무유기 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사원 1, 2층 문턱에 걸려서 허수아비 마냥 서있는것도 화나구요.




(분명 좋은 오라 스킬은 맞지만, 실제 삥바바의 사냥에서 제대로 사용하는 빈도가 적다.)


 가성비가 좋지 않음. (5막 용병)

: 뭐 단순히 고기방패로만 보자면 가성비가 안좋을 것도 없긴 합니다. 다만 5막 용병이 기존 테스트 서버때의 

강력함을 잃어버린 상태로 2.4 패치 현 본서버로 넘어온 상태이기 때문에 "나도 바바리안인데 용병도 바바리안 

이여야지!" 라는 생각이 아닌 이상 삥바바가 쓰는 쌍수용병이 적어도 딜적인 면에서 밥값을 하게끔 세팅을 하기

위해서는 적지않은 비용이 요구됩니다. 보통 5막 용병을 많이 채용하는 피슷딘의 경우 자체 광신 오라 덕분에 나름 

가성비 세팅을 해줘도 충분히 밥값을 하지만, 버프기라곤 3종 함성뿐인 바바리안은 딜적으로 쌍수용병에 기여

하는 정도가 극히 미비합니다. 그렇다고 5막 쌍수용병 자체가 삥바바 본인 자신에게 큰 도움을 주지도 않습니다.

진짜 막 마지막 소원같은 엔드급 아이템을 쥐어주지 않는 이상에야 말이죠. (물론 쌍바바 낭만과 재미는 ㅇㅈ함)




2) 3막 용병 석철이를 추천하는 이유와 장/단점


이전보다 나아진 기본스팩 / 하지만 여전히 낮은 힘 때문에 아이템 선택에 있어서 제약이 있음

: 2.4 패치로 인해서 일단 기존의 핵폐기물이던 기본스탯과 저항력이 크게 상향 되었습니다. 즉 내구성이나 세팅

면에서 기존에 비해 조금은 편해졌다는 것이죠. 물론 이렇다고 해도 2막/5막 용병에 비하면 자체적 탱킹력은 부족

합니다. 그래도 삥바바도 어쨌든 바바리안이기 때문에 찐오더를 보유한 이상 용병의 탱킹면에 있어서는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전에 비해서는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은 됩니다. 다만 매직 캐스터 계열로 구분되는 3막 용병의 특성상

자체적인 힘 능력치가 상당히 형편없습니다. (에테 모너크 영혼을 낄 수 있는 최소힘인 146을 92레벨에 충족함)


 원거리 캐스터 특성상 포지셔닝에 있어서 자유로움 / 강제텔포시 눈앞에 몬스터에게 버벅거림

: 칼과 방패를 들어서 근거리 공격도 할 것 같지만 석철이는 어디까지나 마검사입니다. 원거리 공격밖에 못합니다.

이 말은 즉슨, 몹이 가까히 오면 1막 로그용병처럼 도망가려는 무빙을 치려고 하고 적어도 입구의 물뱀들에게

어그로를 끌려 딜기여를 1도 못하는 준영이나 쌍수용병 보다는 다루는데에 있어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가끔 거리가 멀어서 텔포로 끌려오면 공격도 못하면서 적 한가운데로 들어가는건 방법이 없긴합니다.


 인챈트/마법부여의 추가 ★★★

: 3막 용병을 기용하는 알파이자 오메가인 핵심요소 입니다. 물론 냉기번개쪽도 이번 패치로 변경사항이 있었

습니다만, 여러 유튜버 분들이나 유저들이 연구한 결과 실제로 용병 자체 스킬만으로 굴리기에는 형편없다는 

평가가 일반적 입니다. 하지만 화염계열 3막 용병의 경우 삥바바에게 아주 유의미한 패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다시피 마법부여 스킬의 경우 대상의 민/맥뎀을 올려주고 명중률을 대폭 상승시켜줍니다. 이는 즉, 쌍고뇌를 

착용하기전 쌍서약 또는 죽숨고뇌 조합으로 어레가 부족한 상태의 삥바바에게 있어서 아주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죠. 실제로 필자의 경우 쌍고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트라빈컬의 슈퍼유니크 의회원 세 마리에게는

고뇌의 방무 옵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고뇌 자체의 방깎 옵션과 자체 명중률로 패다보면 헛방치는 경우가 

잦은데, 최근 3막 용병을 기용한 후로는 이 부분에서 상당히 쾌적함을 느끼는 중입니다.


 

(92렙 기준 노템 마법부여 스킬 수치)

보다시피 노템인 92레벨 3막 용병의 마법부여 자체만으로도 이미 317%의 어레상승과 적지않은 민맥뎀이 오른

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화염피해 증가의 경우 트라빈컬 3종 슈퍼유니크들은 죄다 화염면역이며, 지옥

난이도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몹이 기본 화염저항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엄청 유의미하진 않습니다. 


④ 스킬 시전 AI가 대단히 우수함 (인챈트 스킬 한정) / 주력 공격스킬의 시너지 미적용 및 부족한 AI

: 2막의 준영이와는 다르게, 3막 용병 석철이의 경우 전투돌입시 거의 즉발적으로 (늦어도 5초안에) 인챈트를 시전

합니다. 이 부분이 특히 큰장점으로 2막의 준영이는 적당한 타이밍에 오라를 시전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본인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잦지만, 석철이는 빠르게 시전하는 인챈트 하나만으로 트라빈컬의 의회원을

상대하는데 있어서 유의미한 도움을 줍니다. (생각보다 체감 많이 됩니다.) 다만 인챈트 외에 화염탄과 화염구는 

서로 시너지 판정임에도 적용이 되지 않으며, 화염내성 몹에 꽂는 경우가 잦으므로 석철이가 몬스터를 잡아줄거란

기대는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적어도 도망가는 광신도나 입구의 물뱀에게 어그로 끌리진 않으니 좋습니다. 

글로는 혹평을 했지만 의외로 지나가는 잡몹은 또 잘잡는 편이긴해요.) 


용병의 체력 손실시 스스로 체력을 회복할 수단이 전무함

: 디아블로 2 에서 기용되는 모든 용병에게 있어서 자체적으로 흡혈을 통해 손실된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3막의 석철이의 경우 모든 용병중 유일하게 마법만을 사용하는 

캐스터 계열의 용병이다 보니 자체적으로 잃은 체력을 회복시킬 방법이 전무합니다. 아마도 대다수의 유저가 

석철이를 고용하는데 있어서 꺼려하는 큰 이유중 하나로써, 자동적으로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체력과 마나가 회복

되는 것을 중요시 하는 디아블로2의 특성상 이는 큰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2. 아이템 세팅은 어떻게?

3막 용병도 저렴하게 하고자 하면 저렴하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걔중 화염 석철이의 필수 무기인 유니크 샴쉬르의

경우 거의 아무도 안줍는 쓰레기 템이거든요. 그래서 다른 의미로 구하는데에 있어서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일단 보편적인 생존 세팅과 제가 쓰는 극 인챈트 빌드 두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무기/빌드공용 - 유니크 사술불길 샴쉬르(고정)



익셉셔널 베이스의 한손검 샴쉬르의 유니크 버전 아이템입니다. 옵션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화염계열 3막 용병에게

있어서 모든 자체 화염 스킬을 3레벨이나 올려주고 자체 화염저항과 최대 화염저항을 10이나 올려주는 그야말로 

삥바바용 석철이에게 있어서 가장 잘어울리는 아이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의 대채제로는 약간의 인챈트

스킬렙을 포기한 대신에 17레벨 위세오라를 가진 페이즈작 마소가 있긴한데, 정말 좋긴합니다. 좋긴한데 너무 

비쌉니다. 삥바바의 엔드를 보시겠다면 뭐 마소를 착용해도 좋긴 하겠습니다만, 굳이 추천은 안드립니다. (위세

오라 하나만 보고 만들기에는 현재 제가 플레이중인 하코에서 룬값만 어마무시하기도 하고 위세 오라 이외의 

대부분의 옵션이 캐스터 용병인 석철이에게는 무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삥바바를 하는 이유가 없어집니다.) 마소를 

낄 자본이 되시는 분이라면 3막 보다는 5막 용병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최종적으로는 9힘 11올레지 

이상 붙은 주얼작을 할 경우, 용병 레벨 93레벨 이상시 147힘을 충족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156힘이 맞춰져 

유니크 폭풍막이를 장착할 수 있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유니크 폭풍막이로 +30힘을 추가함으로써 에테 업팔라

교복 장착이 가능해집니다. 여유가 있다면 해주시면 됩니다.)




2) 투구 - 유니크 키라의 수호자 or 룬워드 꺼져가는 불길 or 유니크 시대의 왕관(엔드세팅)

   



키라의 수호자 같은 경우 패힛과 모저 빙결방지 옵션으로 트라빈컬에서 용병 생존에 크게 기여하는 아이템입니다.

또한 익셉셔널 베이스기 때문에 생각보다 구하기도/직득하기도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용병에게 장착시킬 아이템

이므로 에테로 나온다면 더더욱 좋으며 라주크 소켓 작업을 통해 랄룬 or 우움룬을 박아 추가적인 화염저항이나 

모든 저항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꺼져가는 불길의 경우 2.4패치 신규룬워드로써 20번 이상 룬인 풀룬과 벡스룬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막 삥바바를 시작한 뉴비유저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만, 현재 소코나 하코나 벡스룬 정도까지는 크게 비싼

편은 아니기 때문에 여력이 되신다면 하나 만들어서 착용시켜 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무기인 사술불길과 

더불어 15% 맥스 화염저항을 올려줘 의회원들의 히드라 샤워에 강한 내성을 갖게 해주므로 모너크 영혼을 끼는 

3막 용병의 특성상 부족한 화염저항을 완벽하게 보완해줍니다. 3화염스킬은 더더욱 좋구요. 뼈대 베이스는 용병

게 껴줄 것이기 때문에 10방상 이상의 무형 본 비지즈나 데몬헤드가 좋습니다만.. 일단 무형베이스에 꺼불작을 

하게 될 경우 같은 3막 용병을 쓰는 소수자들이 아니면 되팔기 힘드니 주의해주세요. 

(저같은 경우 제가 쓰고 되팔 생각이 없어서 무형 13방상 데몬헤드에 작업해서 사용중입니다.)


유니크 코로나 시대의 왕관의 경우 사실상 3막 용병에게 끼워줄 수 있는 가장 좋은 투구라고 봐도 됩니다. 최종

엔드세팅에 다다를경우 코로나의 15피감 + 폭풍막이의 35피감을 합쳐 최대 물리피해%감소 수치인 50%를 

맞출 수 있게 도와주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이외에도 올스킬, 모든 저항, 패힛까지 버릴 옵션이 하나도 없을뿐더러

꺼불에 비해서 화염스킬 보너스 수치는 다소 낮지만, 그외의 옵션이 최종적으로 용병의 생존에 크게 기여하면서,

부가적인 옵션까지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최종 세팅으로 생각해봤습니다. 다만, 2솟에 올레지와 최대피감이 붙은 

매물의 경우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50% 피감 세팅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레지나 소켓보다는 가성비로 피해감소

%만 보고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천 소켓작으로는 우움룬작을 추천드립니다. (유니크 샴쉬르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염저항은 충분히 확보가능)



3) 갑옷 - 유니크 수호 천사(엔드세팅) or 유니크 독사마술사의 가죽

  

수호천사의 경우 삥바바 용병에게 있어서 가장 선호되는 국민 갑옷입니다. 익셉셔널 베이스 임에도 높은 기본 

방어력과 최대 저항력 증가 옵션은 거의 완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시나 용병이 끼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무형

이면 더 좋습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라면, 2막이나 5막 용병의 경우 자체적인 힘수치가 높기 때문에 

수호천사를 엘리트 베이스까지 업글해서 사용해도 무관하지만 3막 용병인 석철이의 경우 통상적으로는 에테리얼

헬포지 플레이트의 요구치인 186 힘을 달성하는게 어렵습니다. (용병레벨이 높거나 다른 부위에서 주얼작을 

해줘야 장착가능.) 그러니 용병레벨이 낮거나 자금에 여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가급적 수호천사를 업그레이드 

하시거나 업그레이드가 된 것을 구매하지 마세요. (저처럼요ㅠㅠ) 어차피 방상 수치가 낮아도 함성인 샤우트로 

어느정도 보완 가능하니 너무 극옵에 치중하실 필요 없습니다. 추가로 우움작 해주시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안정성을 위해서 인챈트 수치를 포기하고 피감세팅시 최대디펜스가 높고 모든 최대레지를 올려주는 에테 업팔라

코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독사마술사의 가죽 속칭 구교복은 사실상 거의 3막 용병만이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갑옷입니다. 1스킬과 모든

저항, 패캐 모두 캐스터계열 용병인 3막 석철이에게 아주 잘어울립니다. 30패캐 이상 모너크 영혼 착용시 13프레임

스킬사용이 가능해지니깐요. (3막 용병의 경우 0패캐시 18프레임부터 시작해 60패캐 이상시 13프레임 충족) 

다만, 기본 방어력이 베이스의 특성상 낮은 편이고 방상 자체도 낮기 때문에 왠만하면 업글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나 용병이 장착하기 때문에 매물이 적긴 해도 상당히 저렴하거나 그냥 던져주는 무형 구교복이라면 

더더욱 좋습니다. 만약 업글을 하신다면 모든저항이 29 이상인 경우에 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소켓작은 역시나

우움작을 추천하며, 모저 +29 이상의 구교복에 우움소켓 작업시 모든저항 +250 충족하기 때문에 지옥난이도 

저항력 패널티 + 선고 오라를 달고 출몰하는 의회원들의 10레벨 선고 오라를 맞아도 올레지 75% 이상의 황금

저항세팅이 완성됩니다.




4) 방패 - 룬워드 영혼 or 유니크 폭풍막이(엔드세팅)

      

국민 캐스터 직업의 동반자인 스피릿 입니다. 유일하게 방패를 사용할 수 있는 용병인 석철이의 특성상 이보다 

잘 어울리며 완벽한 대체 방패는 없다고 봅니다. +2스킬, 패캐, 패힛, 각종 저항력 뭐하나 버릴 옵션이 없다는게 큰

장점이며, 30이상의 패캐 옵션이 충족되면 구교복과 합쳐 13프레임의 스킬사용이 가능하므로 가능하다면 30패캐

이상으로 만들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다른 용병의 경우 패힛 옵션을 신경써주기 어렵지만 영혼 방패를

착용할 수 있는 3막 용병의 특성상 영혼 하나로 17프레임의 타격회복속도에서 10프레임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물몸인 3막 용병의 생존에 크게 기여해줍니다. 꼭 만들어 착용해주세요.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3막 용병의 경우

자체 힘스탯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용병 레벨 92레벨 기준으로 무형 모너크에 작업해주셔야 장착가능합니다.

(또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다른 부위의 소켓에서 힘을 당겨와야 좀 더 일찍 착용이 가능.)
 

유니크 폭풍막이의 경우 자체 힘제가 156으로 에테 영혼 모너크보다 10이나 높은데 어떻게끼냐 싶겠지만, 소켓 

작업을 하여 헬룬 또는 리콰주얼작시 요구 착용 능력치를 15%만큼 낮춰주기 때문에, 실 착용요구 힘이 133으로 

줄어들어 82레벨(힘 133 도달시점)부터 착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최종적으로는 역시나 무기에서

힘+단일레지 or 올레지가 붙은 주얼작 이후 폭풍막이 자체에는 우움작이 가장 좋음) 블럭 모션이 없는 용병의 

특성상 자체 막기속도와 확률은 무의미하나 냉기저항을 60%, 번개저항을 25% 만큼 올려주며, 부족한 화염저항의 

경우 앞선 무기의 사술불길에서 왠만하면 매꿀수 있기 때문에 큰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피해감소 35%는 단일템이

가질 수 있는 최대 물리뎀감 수치로 한방 한방이 뼈아픈 트라빈컬의 의회원의 평타데미지를 상당히 줄여 석철이의 

생존에 큰 도움을 줍니다. 최종 엔드셋팅 기준으로는 반드시 장착하는 아이템입니다.



3. 세팅 후 비교 자료

제가 서술한 사술불길 + 꺼져가는 불길 + 구교복 + 영혼 + 3종 함성 후의 용병 스탯/스킬 입니다.




(세팅을 통한 황금레지 + 함성을 통한 생명력과 방어력 확보 + 최대+10올스킬로 인한 44레벨 마법부여)


물론 이렇게 세팅 하더라도 의회원들에게 둘러쌓여 다굴당하면 쉽게 죽으니 인챈트를 받고 빠르게 몹을 갈아주시

것을 추천드립니다. (용병피가 다는게 눈에 보이긴 하는데 왠만하면 안죽고 버팁니다.) 


다음은 44레벨 인챈을 본캐가 받았을시의 스탯 비교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챈트를 받기 전 의회원을 대상으로 광폭화 73% / 소용돌이 70% 명중률이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챈트를 받은 후 의회원을 대상으로 광폭화 83% / 소용돌이 82% 명중률이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비교 수치만 보셔도 3막 용병의 가능성이 보이시나요? 물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민/맥뎀 뻥튀기는 지옥

난이도의 몹 저항력상 그대로 온전히 들어가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면역인 아닌 몹들에게는 유의미한 피해량

증가가 된다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핵심은 저 407%의 명중률 뻥튀기라고 봅니다. 단순 수치상으로 

광폭화는 10%, 소용돌이는 12%의 명중률이 증가했지만, 이는 소용돌이 한사이클 한사이클에 의회원이 갈려나가냐

안나가냐의 차이고 이게 곧 방 클리어 속도와 직결되기 때문이죠. (생각보다 체감이 크게 됩니다.)

+ 실험 중 추가하자면 용병이 걸어주는 인챈트의 데미지 증가수치가 평소보다 더 많은 수치를 올려주는 현상이 

있긴한데 이 수치가 실제로 적용이 되는지 단순 겉값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버그로 보임)




(이게 평소 44레벨 인챈트 부여시의 올바른 증가치입니다. 어레는 동일하나 표기 데미지에서 큰차이가 납니다.)




4. 실제 사냥영상


뭐 보시다시피 상당히 잘 잡습니다. 용병 피가 내려가는게 눈에 보이나 실제로 그리 잘 죽지는 않습니다. (제대로

세팅한 후로는 사냥하다가 죽은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귀찮아서 2막 준영이와의 비교영상은 찍지 않았습니다만,  

둘 다 사용해본 경험상 쌍고뇌의 우월한 방무를 고려하더라도 명중률 체감이 좀 됩니다. 아마 쌍서약 또는 죽숨을 

이용하는 유저라면 더더욱 인챈트로 인한 명중률 체감이 클 것이라 예상됩니다. 본 영상에서는 제가 계산을 미처 

못하고 석철이 무기에다가도 소켓 작업을 해서 15올레지 주얼을 박아줬는데 29 올레지 이상 구교복을 사용한다면

이미 의회원의 선고 오라와 난이도 패널티를 감안하더라도 황금레지이기 때문에 전혀 박아줄 필요가 없습니다. 




5. 마치며,

2.4 패치가 본서버에 업데이트 된지 한달이 넘었음에도 3막 용병에 대한 글이나 관심이 거의 없다시피해서 맘 먹고

한번 적어본 글입니다. 실제론 이렇게 길게 쓸만한 내용은 아니였는데 오랫만에 이런 커뮤니티에 글을 적다보니 

두서 없이 적은 부분도 많고 문맥상 어색하거나 제가 미리 찾지 못한 오타인 부분도 있을 겁니다. 그런거 다 감안

하고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끝으로 삥바바 혼자 트라빈컬을 사냥하시는게 외로우시다면 이번 기회에 

3막의 강철늑대단 석철이와 함께 해보시는건 어떤가요? 



※ 제가 잘못 설명한 부분이나 잘못된 정보는 지적해주신다면 빠르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