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뢰마 보스전시 속사가 유리한지 유도화살이 유리한지에 대한 질문글도 종종 보이고
2.4 패치 이후 두 스킬 모두 버프됨으로써, 특히 속사가 버그 수정 및 데미지 3/4 페널티 삭제로 큰폭 상향됨으로써
기존의 연구결과나 경험적으로 알고있던 사실에 변화가 없는지 체크도 해볼겸 maxroll 시뮬레이션을 통해 두 스킬을 숫자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1. 사전 설명
사실 maxroll은 2.4 패치가 완벽히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속사에 데미지 3/4 페널티가 여전히 적용되고 있는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무기 데미지뿐 아니라 방어구, 참, 주얼에서 추가된 맥뎀, 심지어 신뢰에 붙은 화염 데미지와 레이븐링 콜드 데미지까지 모두 3/4 페널티를 받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제가 버그 리포팅도 해보았으나 수정이 안되고 있네요. 그러면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파야지요..? ㅋㅋ
속사 깡딜 부분(강타 및 기타 효과 제외)은 제가 수기로 4/3을 곱하여 비교하였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2. 속사 스킬에 관한 사항들
a. NHAM 버그 (Next Hit Always Miss 버그)
속사 사용 도중 회피스킬(dodge, avoid)이 발생하면 그 이후 화살이 모두 빗나가는 버그
-> 2.4 패치로 수정되었습니다

b. 넥스트 딜레이/속사 씹힘 현상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으나, 한번 속사에 맞은 몬스터는 4프레임 이내에 다른 속사 화살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 현상으로 버그가 아니라고 합니다. 20년전 컴퓨팅 능력으로는 계산이 어려워서 의도적으로 막아놨다는 말도 있고요
이유야 어찌되었든 여전히 존재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2프레임 속사라고 해도 단일 대상에게는 4프레임보다 약간 빠른 수준의 공격 속도를 갖습니다.
딱 4프레임이 아니고 약간 빠른 이유는 명중률이 100%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직전 화살이 빗나간 경우 2프레임 뒤에 다시 공격 기회를 갖기 때문에 4프레임보다는 미세하게 빠르다 볼 수 있겠습니다.

이에 관해 참고한 글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s://www.chaoscube.co.kr/trade/board/contents.asp?t_name=char_ama_chu&seq=-1695&page=6

c. 속사의 공격속도는 사실 4/2/2/...../2/6 이다
알기 쉽게 2프레임 속사라고 표현하지만 사실 2프레임은 속사 스킬을 한번 썼을때 나가는 화살간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속사 스킬이 한번 끝나고 두번째 스킬을 쓸 때는 딜레이가 더 크다는 사실은 단일대상을 상대로 속사를 써보신 분이면 누구나 느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화살을 수십발씩 써야하는 경우에는 유효 공격 속도가 2프레임보다 더 느리고, 속사를 많이 찍어서 단일 대상에게 발사되는 화살의 갯수가 많아질수록 DPS에 이득을 보게 됩니다.

정리: maxroll은 이러한 사항을 모두 반영하여 28~31 속사의 경우 33 frames per 9 hits(=3.7프레임), 
12~15속사의 경우 21 frames per 5 hits (= 4.2프레임) 으로 계산해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합리적인 계산이라 생각하여 별도로 보정하지 않았습니다.

3. 세팅 설명
공통 장비 - 수수, 아트마, 관통벨트, 안수, 레이븐, 듀얼링
무기/뚜껑 - 그랜드+30속 60맥(8프) or 쉐도우+45속 45맥
부츠 - 강타 영향을 같이 알아보기 위해 배추 or 고어 두가지 경우를 살펴봤습니다.

스킬 - 멀티샷M, 속사M / 멀티샷 18, 속사 12 (아이템 스킬빨 포함) 두가지 경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킬은 유저에 따라서 12속사부터 16 20 등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양 극단의 경우를 알아봄으로써 대략적인 경향성을 추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내면의 시야는 마스터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속사 명중률은 바알 상대로 93~94%로 나타납니다.

4. 테스트 결과


요약 및 해석
1. 속사 마스터 - 멀티샷 마스터한 경우
- 활, 신발의 선택과 관계없이 속사 > 유도
- 강타가 없는 배추 세팅에서도 속사가 우세했습니다. 즉 몬스터 피통이 얼마 남았느냐와 관계없이 전구간에서 속사가 우세하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피통이 많이 남았을때는 속사로 강타 효과를 누리다가 피가 적게 남으면 유도나 마법화살로 바꿔서 때리던 기존의 방식은 이제 더이상은 필요하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2.4패치 이전 속사 데미지 3/4 페널티 + NHAM버그로 깡뎀 DPS가 떨어지던 때에는 유효했었습니다)
- 그랜드의 경우 속사가 37%, 쉐도우의 경우 14% 우세합니다. 인게임 상에서 속사와 유도의 데미지가 거의 같게 나오는데, 그말은 결국 4프레임 94% 명중 vs. 7~8프레임 100% 명중의 차이만 존재한다는 것이고, 위 숫자는 그에 부합하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 활 간에 비교를 해보자면 그랜드 속사 > 쉐도우 속사 > 쉐도우 유도 > 그랜드 유도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2. 속사 12포 - 멀티샷 18포의 경우
- 그랜드의 경우 그래도 속사가 우세했습니다 (약 8%)
- 쉐도우의 경우 유도가 우세했습니다 (약 6%)
- 마찬가지로 강타 유무와는 별 관계가 없었습니다.
- 속사, 멀티샷 마스터의 경우에 비해서는 서로간의 격차가 작았습니다.
- 활간 비교는 그랜드 속사 > 쉐도우 유도 > 그랜드 유도 > 쉐도우 속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3. 마법 화살은 이제 그만 놓아줍시다.
- 위 데이터는 "저주가 없는" 상황 기준입니다. 그래도 전 세팅에서 가장 약세를 보여주었고, 노화나 앰플이 걸리면 그 격차는 더욱 커집니다. 2.4 패치로 유도와 속사가 상향되면서 발생한 현상입니다.


정리
- 그랜드 사용자: 속사 유리
- 쉐도우 사용자: 속사M-멀티M 했다면 속사 유리, 12속사-18멀티 스타일이면 유도화살 유리
- 속사가 유리한 케이스라면 몹이 쓰러질때까지 속사만 계속 쓰자(피통이 적게 남았을때 유도화살로 전환 X)
- 마법 화살은 더이상은 naver..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maxroll 링크를 남기니 필요하신 분은 본인 세팅에 맞게 스킬 조정 등을 하셔서 보셔도 됩니다.
(사실 지난글 링크랑 똑같습니다 ㅋㅋ)

그랜드: https://d2.maxroll.gg/d2planner/fx010673
쉐도우: https://d2.maxroll.gg/d2planner/n201061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