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레벨페널티를 두번 적용해서 계산되었기 때문에 도표 전체를 수정했습니다.

지적해주신 acertn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acertn 님이 이번 6월 28일 올리신

신뢰마 스킬포인트 어떻게 배분할까?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398

의 내용 중 내면의 시야에 관해서 보고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후기를 

좀 명확하게 정리해보고 싶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내면의 시야는 잘 안쓰이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효율은 무시할 수 없는데요.

다수가 그 효용에 대해 정확하게 모르지만, 효율을 체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플레이에서 100% 활용할 수 없기에 스킬포인트 낭비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꽤 많습니다. 


저는 레저 오픈 후 펜드마를 했왔기 때문에 내면의 시야를 자주 써볼 수 있었고, 

좋은 스킬임을 느낄 수 있어 활마를 키우는 동안에도 자주 썼습니다만

그 효용과 수치에 대해서는 저도 정확하게 알지 못해서 이번에 찾아보고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이너사이트, 내면의 시야를 왜 쓰나요?

 

내면의 시야는 적의 기본 방어를 스킬에 정해진 수치만큼 깎는 스킬.

스킬의 지속시간도 길고, 피해증폭(앰플), 노화(디크리) 등 다른 저주, 선고(컨빅)오라 등과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시 방어력을 깎아 적용하는 공식은 예를 보는 것도 머리아프니 

간단하게 방어력을 깎는 순서에 대해서만 정리하자면


선고오라와 내면의 시야를 같이 사용하는 드림딘 + 액트1로그 신뢰용병은 적 방어력에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수치만큼 기본 방어력을 먼저 깎는 내면의 시야의 적용 후에 특정 수치만큼 %를 깎는 선고 오라가 계산됨.

->아이템 수치, 스킬 수치, 아이템 비율, 스킬 비율 순

->방깎의 기능들은 거의 중복되서 적용 가능


ex) 유닉 뱀브레이스 영혼흡수자 적중시 50, 내면의 시야, 에드 룬 25%가 들어간 고뇌 그리고 죽숨 등, 오라와 함성 순.


 

그래서 이너사이트, 내면의 시야의 효과는?


내면의 시야를 가장 잘 활용하는 구간인 보스의 방어력을 살펴보자면,


헬 디아의 방어는 2534

헬 바알의 방어는 2847

우버 디아의 방어는 2940 입니다.


스킬 포인트를 가득 투자한 30레벨 이너사이트, 내면의 시야는 1615 방어를 깎습니다

(신뢰2 + 횃불3 + 애니1 + 수수2 + 장갑2 + 투자포인트20 = 30)


30레벨 내면의 시야 적용시

LV94 헬 디아의 방어는 2534 1615 = 539

LV99 헬 바알의 방어는 2847 1615 = 804

LV110 우버 디아의 방어는 2940 1615 = 1325

 

아직 얼마나 깎인 것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헬의 다른 몹들과 비교하겠습니다.

 

헬 카생 독의 군주 방어는 1613 (카생, 성채, 왕좌의 몹 방어는 '죽음의 군주'를 제외하고 모두 1600대입니다.)

헬 카우의 방어는 1075

헬 안다의 방어는 1379 

 

이기에 굉장히 많이 깎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헬 바알에게 내면의 시야 30레벨을 사용한다면, 나이트메어 바알의 방어 1270보다 낮게 됩니다.

노말보다 좀 높고 나메보다 좀 낮아진다고 보면 됩니다.


* 죽음의 군주 1823, 카생 3구역 봉인지 씰몹 전부 1600대. 왕좌 5번째 고문자 리스터 1894.

대다수 몹들에게 0에 가까운 방어를 만들 수 있고, 이는 방어무시에 준하는 효과. 



이렇게 좋은데 왜 안씀?


내면의 시야가 필요가 없는 자벨이 대세이며, 한번은 꼭 해보려고 하시는 활마는 100%활용할 수 없고,

펜드마 같은 똥캐 중 똥캐를 할 일이 없는 이상 내면의 시야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체감하긴 많이 힘든 편입니다.


30레벨의 이너사이트는 한 화면을 가득 채우고도 남지만

활마는 민첩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점,

최종 장비인 신뢰와 간파스킬로 인한 명중 보정이 있습니다.

또한 주력 스킬인 다발 사격, 속사 등이 한 화면을 넘어서도 타격이 가능하기에 

실제 활용할 일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그렇지만!


어느정도 스펙을 올리고 레벨을 올리면

처음에는 솔 바알, 나아가선 풀방 디아, 풀방 바알, 우버 디아, 횃불....도 나도 혼자서! 

또 더 잘 잡고 싶어집니다......



그럼 꼭 나오는 말이 "내면의 시야를 쓰세요." 인데, 

이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나를 계산식을 찾아 넣어서 정리했습니다.



내면의 시야에 대해, 포인트를 투자할 시 얻을 수 있는 데미지 상승 값에 대해선

위에 언급한


acertn 님이 이번 6월 28일 올리신

신뢰마 스킬포인트 어떻게 배분할까?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398


글에 아주 잘 나와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투자하면 정말 얼마나 "잘 때릴지"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먼저, 계산 공식인 공격 성공확률 공식입니다.


공격 성공확률 공식

- 100 x 캐릭터명중/(캐릭터명중+몹방어력) x 2 x 캐릭터레벨/(캐릭터레벨 + 몹레벨)

(출처 :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basics/characters.shtml)

(출처 : https://m.cafe.daum.net/heewoong/Ey3v/547?q=D_A2SyTD.vGXw0&)


블록률 적용했던 값들 검색 결과.

위 공식값에 x (1 - 몹블럭률)

(출처 : https://www.chaoscube.co.kr/trade/board/contents.asp?t_name=char_ama_chu&seq=-2047)



입니다.


명중의 세세한 수치를 전부 기입할 수 없기 때문에,


1. 레벨 90, 95, 99

2. 명중 11000 (비 신뢰 활마, 윈포, 죽숨, 안개 등)

   명중 25000 (신뢰 용병세팅과 다발사격 등, 위 세팅에서 간파 투자 시)

   명중 32000 (신뢰 속사레벨 고려 평균)

3. 헬 디아, 헬 바알, 우버디아 

   - 가장 잘 활용할 대상

4. 내면의 시야 레벨에 따른 구분

   미적용

   10렙 적용 (1~3포인트)

   20렙 적용 (10포인트 이상 적당한 투자)

   30렙 적용 (20포인트 투자)



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모바일로는 표를 잘 보기 힘든 점 죄송합니다.


추가로 

1. 제 활마를 기준으로 한 95렙 명중 36000 (속사 20포인트 투자)와

2. 신뢰용병 유저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3. 드림딘 유저의 신뢰용병은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를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90레벨 입니다.

블록율 적용 후에 명기된 것이 실제 명중률입니다.


레벨 90 vs 디아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디아 방어력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디아의 레벨) x 헬 디아의 블록율(1-0.5)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9.50%

39.75%

88.82%

44.41%

90.65%

45.32%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1.34%

40.67%

89.82%

44.91%

91.46%

45.73%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4.60%

42.30%

91.53%

45.77%

92.84%

46.42%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90.28%

45.14%

94.36%

47.18%

95.10%->95%

47.55%->47.5%


레벨 90 vs 바알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바알 방어력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바알의 레벨) x 헬 바알의 블록율(1-0.55)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5.66%

34.05%

85.50%

38.48%

87.46%

39.36%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7.36%

34.81%

86.45%

38.90%

88.23%

39.70%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0.39%

36.17%

88.08%

39.64%

89.55%

40.30%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5.65%

38.54%

90.77%

40.84%

91.71%

41.27%


레벨 90 vs 우버디아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우버디아 방어력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우버디아의 레벨) x 우버디아의 블록율(1-0.5)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1.02%

35.51%

80.53%

40.26%

82.43%

41.21%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2.61%

36.30%

81.42%

40.71%

83.15%

41.58%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5.43%

37.71%

82.95%

41.47%

84.40%

42.20%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0.32%

40.16%

85.47%

42.74%

86.42%

43.21%



: 90레벨에 명중이 32000대인 신뢰 유저는 내면의 시야가 30레벨 일 경우

헬 디아를 상대로 방어무시에 가깝게 됩니다. (헬 디아에 대한 명중이 95%를 넘게되어 95%로 적용됩니다.)



95레벨 입니다.

* 블록율 적용 후에 명기된 것이 실제 명중률입니다.

레벨 95 vs 디아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디아 방어력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디아의 레벨) x 헬 디아의 블록율(1-0.5)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1.71%

40.85%

91.28%

45.64%

93.15%

46.58%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3.59%

41.80%

92.30%

46.15%

93.98%

46.99%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6.94%

43.47%

94.06%

47.03%

95.40%->47.5%

47.70%->47.5%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92.78%

46.39%

96.96%->95%

48.48%->47.5%

97.72%->95%

48.86%->47.5%


레벨 95 vs 바알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바알 방어력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바알의 레벨) x 헬 바알의 블록율(1-0.55)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7.80%

35.01%

87.93%

39.57%

89.94%

40.47%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9.55%

35.80%

88.90%

40.00%

90.73%

40.83%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2.67%

37.20%

90.58%

40.76%

92.09%

41.44%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8.07%

39.63%

93.34%

42.00%

94.31%

42.44%


레벨 95 vs 우버디아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우버디아 방어력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우버디아의 레벨) x 우버디아의 블록율(1-0.5)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3.14%

36.57%

82.93%

41.47%

84.88%

42.44%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4.77%

37.39%

83.85%

41.92%

85.63%

42.82%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7.68%

38.84%

85.42%

42.71%

86.91%

43.46%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2.72%

41.36%

88.02%

44.01%

89.00%

44.50%


: 95레벨에 명중 32000대인 신뢰 유저는 내면의 시야가 15 레벨 이상일 경우부터 

헬 디아에게 방어무시 95%로 타격할 수 있습니다. 

레벨업 목적으로 바알런 외부 카생을 맡아서 돈다면 30레벨까지 투자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헬 바알을 상대로 기본 94.31%의 명중과 실제 42.44% 명중을 갖게 되는 점은 분명 메리트는 있어보입니다.



99레벨 입니다.

블록율 적용 후에 명기된 것이 실제 명중률입니다.


레벨 99 vs 디아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디아 방어력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디아의 레벨) x 헬 디아의 블록율(1-0.5)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3.38%

41.69%

93.15%

46.57%

95.06%->95%

47.53%->47.5%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5.30%

42.65%

94.19%

47.10%

95.91%->95%

47.95->47.5%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8.73%

44.36%

95.99%->95%

48.00->47.5%

97.36%->95%

48.68%->47.5%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94.68%

47.34%

98.95%->95%

49.48->47.5%

99.73%->95%

49.86%->47.5%


레벨 99 vs 바알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헬 바알 방어력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헬 바알의 레벨) x 헬 바알의 블록율(1-0.55)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9.44%

35.75%

89.78%

40.40%

91.83%

41.32%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11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1.23%

36.55%

90.77%

40.85%

92.64%

41.69%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11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4.41%

37.98%

92.48%

41.62%

94.03%

42.31%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11000

 

명중 32000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9.93%

40.47%

95.30%->95%

42.89%->42.75%

96.29%->95%

43.33%->42.75%


레벨 99 vs 우버디아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우버디아 방어력 내면의 시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우버디아의 레벨) x 헬 디아의 블록율(1-0.5)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4.76%

37.38%

84.77%

42.38%

86.77%

43.38%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6.43%

38.21%

85.70%

42.85%

87.53%

43.76%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79.40%

39.70%

87.32%

43.66%

88.84%

44.42%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11000

명중 25000

명중 32000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84.55%

42.28%

89.97%

44.98%

90.97%

45.49%




: 99레벨 부터 헬 디아에게 내면의 시야는 아무 의미 없습니다.

익히 아는바와 같이 명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레벨이라는 말을 한번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헬 바알과 우버디아에서는 여전히 사용하면 좋은 스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위의 9개 표의 수치만 가볍게 정리하자면,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5.32%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20 - 46.42%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6.58%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2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를 90레벨에 클리어 하던 때와

헬 디아를 95레벨에 클리어 하던 때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내면의 시야를 배제한 차이 약 1 %를 약간 넘지만, 

평소에는 레벨을 더 올리세요 라고 조언합니다. 

이는 많은 유저분들이 위의 표에 나오듯 보이는 것은 1% 차이지만

1~2%의 미미한 차이같아 보이지만 실제로 레벨에서 느껴지는 클리어 난이도가 있다는 걸 

되돌이켜볼때 레벨 차이로 인한 공격성공확률을 실제로 느끼고 있었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니다.

* 피격 당하는 것 제외


또한 

헬 디아 90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30 -> 46.39% 로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6.58% 에 준합니다.

약 명중 3배에 약간 못미치는 수치를 확보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차이를 보면 

내면의 시야에 스킬포인트 투자는 유의미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95레벨 유저에 비해 헬 디아는 94레벨이기에 이번엔 99레벨인 헬 바알로 보겠습니다.


헬 바알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39.36%

헬 바알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1.27%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0.47%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2.44%


내면의시야 30레벨은 헬 바알에게서 5레벨 차이에서 발생하는 페널티를 보정해 줄 수 있습니다.

역시 내면의 시야에 스킬포인트 투자는 유의미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명중차이로 다시 보자면


헬 디아 90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0 - 39.75%

헬 디아 90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30 - 45.14%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5.32%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 95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0 - 40.85%

헬 디아 95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30 - 46.39%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6.58%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20 - 47.5% -> 방어무시 급


내면의 시야 30레벨의 효과는

위에서 언급햇듯 레벨 5의 페널티를 극복하며, 약 3배에 가까운 명중 수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공격성공 확률에는 

레벨이 1순위이고, 

2순위로는 나의 명중이며 

3순위에 내면의 시야의 투자 효과가 반영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표에 나오듯 신뢰를 들어도 내면의 시야는 좋지만,

특히 신뢰를 들지 않을 수록 더 내면의 시야를 잘 써줘야합니다.




조금 애매한 부분이 없잖아 있어

제 캐릭터와 비슷한 95레벨 아마존 신뢰와 속사20레벨과 비슷한 캐릭을 가정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속사 20포인트 + @, 간파 1포인트 + @ 신뢰마 (@는 아이템의 증가분을 포함한 가정)


레벨 95 vs 디아

레벨 95 vs 바알

레벨 95 vs 우버디아

내면의 시야 0

- 0

명중 36000

명중 36000

명중 36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93.92%

46.96%

90.76%

40.84%

85.69%

42.84%

내면의 시야 10

305

명중 36000

명중 36000

명중 36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94.67%

47.33%

91.48%

41.17%

86.36%

43.18%

내면의 시야 20

815

명중 36000

명중 36000

명중 36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95.95%->95%

47.97%->47.5%

92.71%

41.72%

87.52%

43.76%

내면의 시야 30

1615

명중 36000

명중 36000

명중 36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98.03%->95%

49.01%->47.5%

94.70%

42.61%

89.39%

44.70%


: 95레벨부터 레벨 업을 위해, 활마로도 외부 카생이거나 혹은 혼자 풀방 카생을 도는 분들이 있는데요.

관건인 "헬 디아"를 조금이라도 빠르게 잡기 위해서 위의 도표에 나오듯 

내면의 시야를 증가분 포함최소 10 ~ 15포인트 이상에 맞춰 방어무시에 가까운 속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역시 내면의 시야에 스킬포인트 투자는 유의미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로그용병의 쓸모를 좀 더 찾아봤습니다.



90~95렙 캐릭터 + 액트1 로그 용병과 신뢰(15광신 기준)

90레벨 이상 로그용병 30레벨 내면의 시야 + 신뢰2 + 안다리엘2 => 34레벨 내면의 시야


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레벨 90 vs 디아

레벨 90 vs 바알

레벨 90 vs 우버디아

내면의 시야 34

2015

명중 10000

명중 10000

명중 10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93.00%

46.50%

87.92%

39.57%

82.38%

41.19%


레벨 95 vs 디아

레벨 95 vs 바알

레벨 95 vs 우버디아

내면의 시야 34

2015

명중 10000

명중 10000

명중 10000

헬 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헬 바알 명중

블록율 적용 후

우버디아 명중

블록율 적용 후

95.57%->95%

47.78%->47.5%

90.42%

40.69%

84.84%

42.42%



: 로그용병은 내면의 시야를 꽤 자주 써주기 때문에, 그나마 밥값은 잘 해주고 있구나로 정리해봅니다.

특히 95레벨에 명중이 1만 근처인 캐릭터가 헬 디아에게 방어무시 효과를 갖게 되는 점이 매우 좋아보입니다.


위의 95레벨 도표로 올라가서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0.47%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2.44%


과 비교해서 본다면 

위의 로그용병 도표에서 나온

헬 바알 95레벨 명중10000 내면의 시야 34 - 40.69%로


역시 마찬가지로 95레벨 캐릭터에게 내면의시야 0렙과 34렙의 차이는

명중 10000과 32000이 비슷해지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 드림딘 25레벨 선고오라와 함께

-25레벨 선고오라 92% 적 방어력

- 열의 1포인트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적 방어력 내면의 시야) 선고 오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적 레벨) x 적의 블록율(1-0.5) 


먼저 95레벨 기준 드림딘은 헬 디아와 바알, 우버디아까지 전부 

내면의 시야와 선고 오라의 영향력 아레 방어력은 '마이너스 수치'로 내려가게 됩니다.

본인의 명중에 맥어레참 등으로 보강할 수록, 즉 더 높아질수록, 위의 도표에서 보이듯 레벨페널티를 일부 극복하여

때리는 족족 다 박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고뇌에 달린 에드룬 옵션인 -25% (페널티 -12.5%)와 더 잘 어울립니다. 왜 드림딘의 최종무기를 보통 고뇌로 정리하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글 마무리로 정리하자면 

주요 데이터와 수치는 위에 다 나와있고 중간에 가볍게 정리한 것들을 바탕으로



- 주요 스킬과 필수 공격 스킬을 찍은 뒤라면 내면의 시야는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만하다.

: 레벨과 주요 파밍장소를 고려 순수 7~8포인트 이상 표기 15이상은 찍어보자.


- 95렙이상 솔 카생으로 레벨업을 노리는 활마 유저는 내면의 시야에 투자 후 적극 더 활용해보자

: 헬 디아를 상대로 방어무시 수치로 타격할 수 있다.


- 표기상 1~5%차이밖에 안나 보이지만 레벨간, 명중간 고려했을 경우 굉장한 효율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 약 5레벨 정도 커버.

: 최대 본캐릭터의 실제 명중률을 3배 정도되는 수치를 올려줄 수 있다. (1만 => 3만)


- 위 명중 차이는 데미지 상승 기대값과 어울려 본문에서 고려되지않은 용병에게도 좋습니다.


- 로그용병의 내면의 시야 34레벨은 본체의 명중 10000을 약 32000으로 뻥튀기해주는 효과가 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