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STs of FIRE / 화염의 주먹


안녕하세요. FlameNova 입니다.

어쌔신 무술 차지업 스킬 화염의 주먹은 피닉씬 및 모자이크씬이 자리 잡은 후에도, 여러 가지 이슈가 발생하면서, 거의 활용하지 않게 된 비주류에 속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특성을 역이용 하여 장점을 살릴 수도 있는 스킬이기도 하죠. 최근에 공략을 올렸었고 화염의 주먹을 마스터 하여 주력 차징으로 활용하는 [염설호(炎雪虎) 모자이크씬]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다른 차징으로도 딜은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화염의 주먹 차징을 안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본 내용은 화염의 주먹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소박하게 나마 어필하고자 정리해온 사항들을 언급합니다. (내용 중 상당수는 염설호 모자이크씬 내용에 기반하며, 다시 정리한 내용들이니 이미 이슈를 충분히 숙지한 유저라면 가볍게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특성

1. 화염의 주먹 1차징 데미지는 스킬 레벨 1포인트당 3% 물리 데미지를 화염 데미지로 치환한다.

여기서 물리 데미지는 캐릭터의 스펙/스킬 및 장비에서 영향 받은 거의 모든 물리 데미지를 뜻합니다. 특수하게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대략적인 체감 및 시뮬레이션 기준으로는 배추와 같이 추뎀을 포함한 99.9%는 적용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0.1%의 가능성은 열어둡니다.)

이러한 특성은 아마존 스킬의 마법/불꽃/냉기 화살과 유사한 방식으로 추정되며, 위에 언급한 아마존 불꽃/냉기 화살 스킬의 경우는 스킬 보너스합 50레벨 이상이 되어야 100%이상의 치환이 이루어 지는데, 반면에 화염의 주먹은 34레벨 시점에서 100% 치환이 됩니다. 한편, 맥스롤 사이트에 기재 된 화염이 주먹 관련 공식을 참고하면 min(3 * sLVL , 100)으로, 치환률이 100% 오버되어도 추가로 증뎀 연산이 이루어 지지는 않는다고 유추 할 수 있으나, 막상 맥스롤 플래너 시뮬레이션에서는 34레벨 초과 후에도 레벨에 비례하여 치환 데미지 증폭이 계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공식이 맞는지 어느 계수에 근거하는지 아직 까지는 확실히 알 수 없는 부분이네요. (추가)

직접 인게임에서 싱글 에디터로 변수를 최소화 해서 실험 결과(치환 데미지를 제외한 모든 화염 데미지를 0%로 고정하고, 액트2 허깨비 및 액트4 사로잡는자 타겟으로 반복실험) 치환 된 오버 증뎀은 적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만약, 조금 있더라도 소량 수준) 다소 아쉬운 부분이네요. 

데미지 치환 공식을 100% 신뢰할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맥스롤 시뮬레이션에서 보여지는 치환 데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화염의 주먹 42레벨 기준



화염의 주먹 34레벨 기준


# 위에 언급한 치환 데미지 오버 증뎀 실험 결과 100%가 한계치라는 점이 밝혀지면서, 위 스샷의 화주 33~34레벨의 치환 데미지가 한계치라는 것을 추측 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실험 데이터 결과로는 위의 치환 데미지 보다 약간의 +@(천단위 초반) 수준으로 데미지가 더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추가)

화염의 주먹 23레벨(선행 스킬 1포인트만 투자) 기준


첫번 째 스샷 기준으로, 회색으로 표시된 'Converted Damage'가 치환 데미지에 해당하며, 호랑이 일격 3차징을 한 상태에서 맥뎀은 기본 8K(1000=1K) 이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화깍이 적용 되지 않은 순수 데미지) 한편, 맥스롤의 경우 아직 까지 화염 기술 피해 %는 데미지 연산에서 제외되어 있는데, 치환 데미지의 경우는 시뮬레이션 기준으로는 시너지 보너스 및 기술 피해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수정) ([이분]의 실험 결과에서도 적용이 안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1차징에서 오는 순수 화염데미지 및 2~3차징의 데미지는 시뮬레이션 및 표기딜과 다르게, 정상적으로 스킬 데미지 증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리자드에서 원래 적용이 안되었는데 버그픽스를 했다고 오피셜을 낸 바 있습니다.)

한편, 위의 특성으로 인해 드테씬(용의 꼬리)의 경우, 화염의 주먹 1차징과 함께 드테를 사용하면, 위의 치환 데미지의 연산이 먼저 적용되어, 드테의 물리딜을 화염 폭발 데미지로 치환시켜주는 매커니즘이 정상 작동되지 않게 됩니다. 호랑이 일격 차징을 포함한 모든 물리딜 자원이 화염의 주먹 스킬 치환 데미지로 모두 빼앗기게 된다는 뜻이죠. 표기딜은 오르는 것 처럼 보이나, 실제로 사냥해보면 단일 타겟은 화염의 주먹 1차징 데미지만 들어가고, 주변 몹들에게 들어가는 폭발 데미지는 스킬 레벨에 따라 거의 안들어 가거나 넉백만 되고 노데미지 현상이 일어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화염의 주먹 2차징 및 3차징 데미지의 경우 호랑이 3차징+드테 조합의 폭발 딜보다는 딜량 비중이 훨씬 작기 때문에, 드테씬은 화염의 주먹을 차징 하지 않는 것이 국룰이죠.
 

2. 화염의 주먹 2차징 폭발 데미지는 1차징과 별개로 추가 데미지를 준다.

[이분]의 차징 데미지 실험 결과에 의해 밝혀졌으며, 얼음 칼날도 유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즉, 단일 대상 기준으로는 1차징 데미지까지 포함되어 표기딜 보다 약 두 배 가까운 데미지가 나옵니다. 주변 몹들에게는 2차징의 순수 데미지만 들어가고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화염의 주먹 폭발딜은 '폭발 화살'처럼 단일 원소뎀이 스플레쉬 데미지에도 영향을 주는가의 여부인데, (인챈트를 사용하는 폭활소서, 홀파를 사용하는 폭활딘의 경우 막대한 단일 화염딜이 폭발 스플레쉬 데미지에도 그대로 적용 되는 매커니즘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다클라를 사용할 여건이 되지 않아서, 당장 실험이 어렵고 여건이 되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자원해서 실험을 해주셨으면 하네요! 단순히 보여지는 이펙트로만 추측하면, 화염의 주먹이 폭발 화살에 비해 이펙트가 더 크고 화려해서(메테오와 유사한 이펙트), 아쉽지만 다른 매커니즘일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 됩니다.  


장점

1. 화염의 주먹 1차징 치환 데미지는 호랑의 일격 차징에 영향을 받는다.

이것이 어떤 의미냐면, 호랑이 일격 3단 차징시 39레벨 기준 +2580% 물리 데미지 증가인데, 용의 발톱/손톱 및 손톱 숙련 증뎀을 포함하여, 치환 된 화염 데미지로 증폭이 모두 적용 된다는 뜻입니다. 물론, 완성된 세팅의 호랑이 일격 + 드테 조합의 단타 순수 폭발딜과 비교 해보면, 화염의 주먹 1차징 치환 데미지는 약 15~20% 수준으로 계산 되지만(그만큼 추가 곱연산이 되는 드테 폭발딜이 어마 무시하긴 하죠), 함께 조합될 차징 및 피니싱 무브에 따라 단일딜 만큼은 꽤 강하게 나올 수 있는 부분입니다. 관련 실험 내용은 염설호 모자이크씬의 공략 초반 부분에 자세히 설명 되어 있습니다.


2. 화염의 주먹 1차징 치환 데미지는 극대화/치명타에 영향을 받는다.

최근에 1번과 유사한 방식으로 추가 실험을 진행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을 확인하게 된 사항이며, 자세한 후기는 [여기]를 참고 바랍니다. 직접 계산에 반영되지는 않지만 맥스롤 에서도 극대화가 적용되는 스킬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 후, 페이지 중간 부분에 'Critical Hit Chance' 드롭 다운 메뉴 클릭해서 참고 하세요. (추가)

손톱 숙련에서 오는 극대화 효과 및 장비에서 오는 치명타 효과는 특정 데미지 연산에 2배를 주는 효과인데(대부분 마지막 연산에 곱으로 적용), 물리 데미지에만 해당 된다 라는 래거시때 부터 논란이 있어 왔던 부분이고, 치명타에 한해 치환형 데미지에는 원소 데미지도 적용된다 라는 정보도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극대화/치명타 모두 적용되는 것으로, 실험 반복 과정에서 슬로우 모션 판독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를 반영하면, 위에 언급한 치환 데미지가 8K로 가정했을 때, 16K로 증폭이 되고, 여기에 무공의 선고오라+장비 화깍이 더해져 100% 화깍이 가능 할 경우 32K까지 가능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극대화/치명타가 발동되는 것은 발차기가 아닌 장비의 손톱류 이기에,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피니싱 무브를 용의 손톱(드클)을 사용해야 합니다. 드클은 1사이클당 가용한 최대 공속 기준 10프레임당 2연타가 나가므로, 실질적인 치환 최대 맥뎀은 드클 1사이클에 64K 이상으로 볼 수 있고, 극대화/치명타 적용이 되지 않는 발차기 계열 용의 발톱(드탈) 4연타를 활용시에는, 비슷하게 물리 데미지 자원을 보정했을 경우라 치면 드탈 1사이클 당 위와 유사한 최대 데미지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극대화/치명타는 모자이크씬 특성상 높은 수치로 끌어 올 수는 없고 각기 발동하는 특성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손톱 숙련에서 20%(16레벨 기준), 선혈 기수에서 15% 정도 끌어 올 수 있겠네요. (길뚜, 하이로드 같은 경우는 올스킬 및 전체 스펙에 큰 손실이 발생하므로 차용하기 다소 까다롭죠. 이 부분은 세팅 최적화에 더 연구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3. 화염의 주먹 3차징 불길 데미지는 지속 시간 동안 중첩이 된다.

화염의 주먹 3차징은 활용 여부에 따라, 보조딜로써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42레벨 및 화염 스킬 데미지 증가 20% 이상을 받고 있는 상태라면, 초당 약 3~3.5K의 딜이 누적되며, 3초간 지속됩니다. 누적 딜량을 자세하게 계산할 경우 다소 복잡하므로, 예전에 드클 연사로 계산 했던 결과를 가져와 보면, 초당 3K 딜 기준 으로 4초 시점에서 약 120K 이상이 누적되며, 여기서 화깍이 적용되거나 연타 횟수가 더 많은 드탈을 활용하면 누적딜은 더욱 증가 될 것입니다.

일정 시간 동안 중첩 할수록 딜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체력이 낮은 몹에게는 큰 의미가 없으나 솔방 기준 우버디아 및 휏불퀘 보스들, 풀방 기준 액트 보스 들을 상대로는 충분히 유의미한 딜량이라고 볼 수 있죠. 피돼지 보스들을 상대로 체력바가 깍이는 모습을 보면 쭈욱 매끄럽게 빠지는데, 불길의 중첩 데미지가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불길은 지속 데미지 속성 이기 때문에, 몹들의 회복 저지 효과 까지 챙겨 올 수 있습니다. (추가)


# 장점 1~3 사항을 통틀어, 드클 기준 화염의 주먹이 최대로 낼 수 있는 데미지는 극대화 발동 및 100% 화깍을 받는 기준하에 드클 1사이클에 약 70K, 불길 데미지 누적 및 손톱 숙련 극대화 확률 20%를 치환 데미지 증가로 환산하고 DPS(1초당 데미지)로 따지면 160~170K 이상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얼음 칼날 및 천둥의 손톱을 동시 차징 한다면 큰 비중은 아니지만 상당히 증가 할 수 있겠죠. 내용에 추가된 극딜 세팅 데미지로 기준하면, 드클 1사이클에 120K 이상의 드테급으로 괴랄한 데미지가 나올 수도 있겠네요. 여건이 되면 추측이 가능한 범위내로 실험을 해봐야 겠군요. (추가) 실험 결과 적용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됩니다. (추가)


단점

1. 강타 및 피/마흡이 되지 않는다.

주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34레벨 이상 투자하면 강타 발동이 되지 않으며, 물리딜에 의한 흡률은 전무하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강타의 경우는 무공 용병(40% 강타)을 의존해야 하며, 적처생 및 기도 오라 같은 다른 수단으로 케어해야 합니다. 물론, 염설호 모자이크씬 처럼 세팅에 따라 충분히 극복은 가능하며, 강타의 경우도 화염의 주먹 자체로 딜찍누가 가능하기 때문에, 큰 손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상처 악화는 정상 발동되고요.

그리고, 선행 스킬로 화염의 주먹 1스킬 포인트만 투자해서 활용하는 정도라면, 물리 데미지가 모두 치환되는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물리딜에 기반해서 발동하는 강타 및 코브라 차징 및 장비의 피마흡 효과를 조금이라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화염의 주먹이 주력은 아니라도 곁들어서 활용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2. 1차징 단일딜의 한계

장점에 언급한 1~3번의 누적딜을 계산하면, 전직업 통틀어 내놓으라 할 극딜 스킬에 충분히 순위권 안에 들 수 있는 강력한 딜량이지만, 단일 타겟 이라는 한계가 있어, 어디 까지나 정예몹 및 보스전에 한해서 효과를 보기 좋고, 광역 사냥이 우선 시 되는 일반 필드 사냥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태생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3. 2~3차징 광역 범위의 한계

화염의 주먹은 얼음 칼날 2차징 및 드테와 유사한 인게임 한글판 기준 4미터의 범위를 가지는데, 위의 범위가 생각보다 넓지 않습니다. 따라서, 몹이 애매하게 분산되어 있으면 와리가리하기 쉽고, 딜로스가 발생하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알쫄 3라 의회원들은 정확히 폭발 반경 안에 들어가면 원큐에 단체 폭사가 가능하지만, 바알쫄 2라 해골 잔몹 들은 범위가 부족해 불편한 점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천둥의 손톱을 함께 차징 해주는게 좋죠.

한편, 2차징의 폭발딜이 1차징의 화염 치환 데미지에 영향을 받는지 함께 실험을 해본 적이 있으나, 아쉽지만 적용이 되지 않는 것 같네요.


# 다시 정리하여, 스킬 보너스합 34레벨 이상 화염의 주먹 1차징 피니싱 무브 시 발동 가능한 특성 및 특수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든 물리 계열 딜(증뎀, 민맥뎀 등) : 화염딜로 치환되어 적용 (종족 증뎀은 확인 필요)
- 극대화/치명타 : 화염딜로 치환되어 발동
- 강타 : 발동되지 않음
- 상처 악화 : 발동 됨 (단, 화염의 주먹 3차징 불길 데미지가 유사한 기능을 하여 중요도는 낮음)
- 피흡/마흡 이펙트 : 발동 됨 (하지만 흡혈량은 없음)
- 타격 시 스킬 발동 : 발동 됨


스킬 개념 정리
앞서 위의 항목들을 토대로 한 각 차징 별 개념(특성)을 정리합니다. (추가)

1차징) 

- 순수 단일 화염 데미지 + 치환된 화염 데미지를 합산 하는 방식이다. (최종적으로 단일 원소 데미지)
- 순수 단일 화염 데미지는 스킬 증뎀 및 시너지 증뎀에 영향을 받는다.
- 치환된 화염 데미지는 치환 전의 각종 증뎀, 극대화/치명타, 민맥뎀(추뎀) 등 대부분의 특성을 거의 그대로 가져온다. (체감상 소폭 높은 데미지로 변환 되는듯 하다.) 단, 데미지 관련 실험을 유추하면 용의 꼬리(드테) 처럼 적의 물리내성 패널티를 가져오는 연산을 거치지 않고 바로 치환된다. (이는 순수 물리 데미지 보다 화염 데미지를 적극 활용 할 수 있는 장점이기도 하다.)
- 치환 된 화염 데미지는 스킬 증뎀 및 시너지 증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최종 합산 데미지는 화깍이 적용된다. (물론, 2~3 차징의 기술도 포함된다.)
- 데미지 치환률은 100%를 초과 했을 때 오버 증뎀이 발생하지 않는다. (34레벨이 치환 최대치)
- 치환률이 100%를 초과하면 상처 악화 및 타격 시 스킬 발동은 정상적이나, 강한 타격은 발동되지 않는다.


2차징)

- 폭발 화염 데미지는 1차징의 단일 화염 데미지와 별개로 들어간다. (단일 타겟에 순수 화염 스킬 데미지 2배 중첩)
- 폭발 화염 데미지는 스킬 증뎀 및 시너지 증뎀에 영향을 받으며, 1차징의 치환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다.
- 폭발 반경은 표기상 기준으로 드테의 4미터 반경과 동일하다. (얼음 칼날도 유사 범위)


3차징)

- 불길 화염 데미지는 1~2차징의 화염 데미지와 별개로 들어간다.
- 불길의 지속 시간은 약 3초이며, 중복 시전 시 지속 시간 동안 데미지 중첩이 가능하다.
- 불길 화염 데미지는 스킬 증뎀 및 시너지 증뎀에 영향을 받으며, 1차징의 치환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다.
- 불길 반경은 2차징의 반경과 유사하다.
- 불길 데미지가 유효하게 들어가면, 적의 체력 재생 효과를 막을 수 있다. (유사 상악 효과)



글을 마치며,

이렇게 특성-장점-단점 순으로 언급 해봤고요. 위의 사항들을 보고 어떻게 판단할지는 당연히 유저 여러분들의 몫일 것입니다. 의외로 괜찮은데 라고 생각 할 수 도 있고, 기대에 못미친다 여길 수 도 있겠죠. 하지만, 화염의 주먹 치환 데미지 공식을 포함하여,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여러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모자이크씬에 관심이 있으시면, 함께 고민해 보셨으면 하네요.

그럼,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건전한 토론은 언제든지 환영하며, 부족한 내용이 있다면 지속 보강할 예정입니다. (5차 내용 수정 완료/스킬 개념 정리 추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