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에 세모표시가 붙은 목차 부분은 다 접혀있으니 누르시면 펴집니다.
*솔플기준으로 작성 했습니다.
*작성자는 타 사이트 본인입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타인과의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
*혹시나 후기 남겨주시면 피드백으로 좋을 것같습니다!!
*하드코어는 하지 않습니다.
*욕설, 비방, 비난은 거절하고, 의견은 환영입니다.
***몹이 보이면 클락 오브 쉐도우부터 쓰고 보자!!!
--------------------------------------------------------------------------------------------------------------------------



<글읽기 귀찮고 그냥 따라찍기만 하고싶으신분들을 위한 코너>
*주의 : 순수 맨땅을 위함입니다. 템이 다 구비되신 분은 전문공략글로!!

스텟

힘 : 156 ~ (모너크 기본 힘 또는 그 이상의 템)
민첩 : 39(롱소드)~118(시저스 수웨이자)
생명력 : 몰빵
에너지 : 50

스킬

(초반)


마샬아츠 : X
쉐도우 디서플린 : 클러마스터리 1, 버스트 오브 스피드 1, 싸이킥 해머 1, 클럭오브 쉐도우 1
트랩 : 파이어 블라스트와 웨이크 오브 파이어 위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웨이크 오브 파이어를 먼저 찍고 나머지는 시너지 스킬을 찍는 것.

*저는 보통 나이트메어 엑트 4 넘어갈 때 스킬 초기화를 합니다. 노말 카우 파밍 단계 까지는 파이어계열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킬 초기화 후)



마샬 : X
디서플린 : 버스트 오브 스피드 1, 싸이킥 해머 1 클럭오브쉐도우 1, 페이드 1 ~ (재량껏), 마인드블라스트0~1(취향)
트랩(마스터 순서) : 라쎈 M, 데쎈 M, 파이어블라스트 M, 그 외 라쎈시너지 스킬 M
*남는 스킬은 원하는대로.
*만약에 파티플레이를 할 경우 파블은 나중에 찍고 라이트닝 계열 먼저 올려도 됨.

장비

무기 : -20 공속 무기 들(대거, 시미터, 본완드, 벨런스드나이프, 블레이드 탤런) -> 시미터작 스틸 -> 롱소드작 스피릿 or 촙촙이 -> 오심
방패 : 고대인의 서약 -> 제왕운시 -> 스피릿 or 불사조
머리 : 사파작 뚜껑 -> 3퍼토파작 뚜껑 or 학식 or 2스킬 어쎄 뚜껑 -> 샤코
갑옷 : 스텔스 -> 3(or 4)퍼토파작갑옷, 구교복, 연기, 나즈갑, 트랫셔리 등등 취향따라선택 -> 수수
장갑 : 20공속 + 레지 +a or 유닠 메피장갑
신발 : 레지 +a or 유닠 배틀부츠
벨트 : 레지 +a -> 유닠 스파이더웹
아뮬 : 레지 +a or 텔포 챠징 아뮬 -> 유닠 마라아뮬
링 : 레지 +a or 유닠 조던링

스왑 : 텔포봉, 로우어 레지스트 챠징 완드(특히 헬 엑트 밀 때)

용병
*저는 암살자를 키울 때 초반에는 특수한 경우에만 엑트 3 콜드 용병을 사용하며, 엑트 2 용병은 용병구실 하기 전까지는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엑트 3 콜드용병을 적극 사용해보게 됐습니다.
*엑트 2 용병을 사용하실 경우 나이트메어 엑트 2 수비용병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엑트 3 콜드 용병
(소서랑 비슷하게 사용하다가, 엑트 2 용병용 템이 어느정도 갖춰지면 넘어가면 됨)

무기 : 스피릿
갑옷 : 스텔스 등
뚜껑 : 학식 등
방패 : 고대인의 서약 등

나이트 엑 2 수비용병

무기 : 노에테엘리트 베이스 통찰 -> 에테엘리트 베이스 통찰 -> 에테엘리트 베이스 무공
갑옷 : 각종 유닠 or 룬워드템 -> 벅큐에테인내
뚜껑 : 탈라샤 뚜껑 등 흡혈붙은 뚜껑 -> 그림헬름 -> 랄작 안다뚜껑

쉐도우 마스터 사용 빌드(이전 공략 내용)


스킬

(초반)

마샬아츠 : X
쉐도우 디서플린 : 클러마스터리 1, 버스트 오브 스피드 1, 싸이킥 해머 1, 클럭오브 쉐도우 1
트랩 : 파이어 블라스트와 웨이크 오브 파이어 위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웨이크 오브 파이어를 먼저 찍고 나머지는 시너지 스킬을 찍는 것이다.

(스킬 초기화 후)


마샬 : 드탈 0~1(취향)
디서플린 : 버스트 1, 쉐도우마스터 20(템포함), 클럭오브쉐도우 1, 마인드블라스트0~1(취향)
트랩(마스터 순서) : 라쎈 M, 데쎈 M, 파이어블라스트 M, 그 외 라쎈시너지 스킬 M
*만약에 파티플레이를 할 경우 파블은 나중에 찍고 라이트닝 계열 먼저 올려도 됨.

=> 스킬 찍는 방식 추천



1. 용병이 초반에 쓸만한 템이 없어서 쓰지 못하고, 앵벌하는 동안 쉐마가 단단하면 좋겠다.

챠지드볼트 찍으면서 쉐마도 번갈아가면서 맘에 드는 정도로 찍으면 될 것 같습니다.


2. 쉐마의 몸빵이 급하지않다.


라쎈 시너지스킬 쭉 마스터 해주시면서 필요한 정도 쉐마 찍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엑트 3가기 전에 쉐마 17을 찍어줍니다(스킬 아이템 포함). 꽤나 괜찮은 몸빵을 해줍니다. (쉐마 올레 : 16 - 71, 17~18 - 73, 19 -74, 20 -75 ~~~)


4. 쉐워는 안쓰고 쉐마를 쓰나요?


헬에서는 몸빵을 위해서 레지가 중요하고, 쉐워를 잘 쓰기 위해서는 페이드를 스킬창에 놓아줘야 하는데, 페이드를 쓰지 않기 때문에 쉐마를 쓰는게 맨땅이고 초반엔 좋다고 생각합니다.
용병 템이 맞춰져서 용병으로만 어그로를 끌 수 있을 때가 되면, 저는 둘 다 안찍는 편이고, 예외로, 횃불을 딸 생각이면 쉐마를 마스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단, 횃불은 트랩이 쓸모가 없음.)


5. 버스트 vs 페이드?


페이드 써도 상관은 없다.



서론



소서와 팔라가 지친다면 한번쯤은 맨땅으로...!?



스타트 케릭으로 할만 한가?

준수하다.

1. 생존력이 좋다.
2. 빠른 달리기가 가능하다.
3. 원소딜을 사용한다.
4. 허접한 템 세팅으로도 할만하다.
5. 데쓰센트리(시폭)사용으로 빠른 몰이 사냥이 가능해진다.
6. 상대적으로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7. 키를 따로 들고 다닐 필요가 없이 잠긴 상자를 다 열고 다닐 수 있다.
8. PK 올라운더가 가능하다.
9. 횃불도 딸 수 있다.
10. 버프(버스트오브스피드, 페이드)를 통해 부족한 스텟을 메꿀 수 있다.
11. 용병이 없어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8,9.제외 트랩씬 기준 입니다. P.S 초기 맨땅으로 킥 집중을 해보기에는 나이트 엑트 4부터 급격히 어려워 졌습니다.)



그 이후로?

여러 스킬 조합과 아이템 활용으로 다양한 컨셉의 어쎄씬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극트랩씬, 킥트랩씬, 혼돈씬이 주류이다.
(클럭오브쉐도우, 페이드, 피흡과 킥이 있다면, 8인방에서 몰이해주는 탱커도 가능하다.)




아쉬운점은?

1. 빠른 달리기와 뛰어난 가성비를 가지긴 했으나, 팔라를 따라가긴 어렵고, 날아다닐 수는 있으나(드래곤 플라이) 타깃 킥이라서 위험 요소가 많다.
2. 타직업에 비해 약간의 숙련도가 필요하며, 덕분에 초반엔 손이 많이 바쁠 수 있다. 특히 헬 엑트 3이 빡세다.
3. 보스잡는데 오래걸림.(특히 노말 듀리엘이 빡셈)
4. 소서와 달리 트랩에는 라깎과 라증이 적용이안됨.(직접타격 스킬에는 적용됨)



*개인적으로 어쎄를 첫케릭으로 파밍을 하고, 스피릿 등 초반 국민템을 모은 뒤에 소서를 키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저는 카운테스나 횃불열쇠를 모으기 위해 수수가 나오기 전에는 소서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럴 경우 수월하고 속도감있게 소서를 키우실 수 있으며, 대신 소서를 키우다보면 시폭이 엄청 마려울겁니다. ㅎㅎ.



이 공략의 주요점



1. 엑트 3 콜드 용병의 사용
2. 쉐도우 마스터를 사용하지 않고 빠른 트랩 스킬 마스터
3. 페이드의 사용



어쎄신은 클럭 오브 쉐도우라는 시야 축소 스킬 사용으로 특정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용병의 몸빵이 크게 필요하다고 느끼진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너무 잘 죽는 장비 없는 초반용병의 돈을 아끼기 위함도 있어서 쉐도우 마스터 스킬 사용을 통한 육성법을 작성했었죠.

하지만 이 방법은 쉐도우 마스터를 찍는 동안의 성장속도의 딜레이가 조금 길다는 단점이 있었고, 원소소스킬 사용 케릭인 만큼 내성에 어느정도 공백이 있었기에, 위와 같은 요소를 변경해 실험해봤습니다.

해본 결과 트랩 선 마스터로 딜에대한 답답함을 좀 더 빠르게 해소했고, 상황에 따른 페이드 사용으로 본케와 용병의 생존력을 쉐마를 사용할 때 보다 끌어올릴 수 있었으며, 파+라레 내성의 몹도 서민세팅의 용병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했고(돼지들 제외), 용병의 빙결 스킬로 다양한 상황에서의 생존률 또한 더 좋다고 체감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쉐마를 씀으로 생기는 불편함(쉐마 트랩으로 인한 딜로스, 몸빵 제대로 안함으로 인해 계속 뽑아 던져야함 등)을 해소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처럼 막나가는 플레이 스타일을 위해 안정성을 중시하는 분들에게 더 알맞는 빌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엑트 3 콜드 용병에 대해


"장점의 체감이 단점을 덮을 만큼 신선하게 다가왔다."

장점

생각보다 빙결을 통해 안정성을 높여주는 정도가 상당했다.
내성에 어느정도 대비가 가능하다.(헬에서도 어느정도 성능의 딜을 보여준다.)
앞에서 나대지 않아서 세팅이 많이 부실함에도 상대적으로 덜 죽는다.
만약 앞에서 몸을 댄다고 해도 헬기준 3~5대 버텨줄 정도는 된다.
자체적으로 쉴드스킬이 있어서 용병 본인 생존에도 꽤 쏠쏠하다.

단점

빙결을 걸기 때문에 시폭을 바로바로 쓸 수 없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맨땅 초반 수준의 딜만 커버되는 수준이다.
계속 키워서 사용할 만한 장비세팅이 아쉽게도 부족하다.
광역 스킬이 없어서 조금 답답하다.
내가 몸을 대고 용병이 안전하게 때려야 나도 안전해지는데, ai가 아쉽다.(몹과의 거리를 영리하게 벌려주지 못한다.)
보스에서는 쓸모가 없다.



페이드 사용 후기

(쉐마와 비교점)
"위험한 곳은 페이드, 안전한 곳은 버스트, 쉐마는 극혐"

노말~나이트 메어까지는 페이드를 안찍고 안써도 크게 상관이 없는 단계인 것 같다.
하지만 헬은 얘기가 다르다. 레지 상황이 안좋다면 -까지 떨어지는걸 볼 수 있다.
쉐도우 마스터나 쉐도우 워리어를 어정쩡하게 찍거나 많이 찍어 생존을 의존하는 것 대신에,
페이드를 1이나 조금 더 줘서 어느정도 본인 생존력을 높이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결과적으로 용병과 나의 상호작용으로 좀 더 생존력의 효율을 끌어 올릴 수 있었으며,
의존적 생존력에 비해 생존력이 더 상승했음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다.

대신 페이드를 사용하면 버스트를 씀으로써 얻을 수 있는 공속 프레임을 포기해야 하는데,
트랩을 까는게 좀 느려지긴 해도, 결과적으로 트랩이 공격하는데에는 공속의 영향은 없으며,
동일한 딜을 넣는다.
또한 버스트를 사용할 경우 의문객사를 많이하게 되는데, 페이드를 사용할 경우 그 빈도가 상당히 감소했고, 실제로 한대맞고 죽는 어떠한 경우를 3~5대 정도 버티게까지 해주었다. 필요에 따라 서로 번갈아가며 써주면 될 일이다.

마지막으로, 쉐마를 사용할 경우 클럭+쉐마던지기+트랩으로 클럭 + 트랩인 페이드보다 손이 많이간다.
정말 위험한 상황일 경우 시전 속도, 시전 모션 등 대응할 턴을 상당히 많이 뺐기게 되는 단점도 있다.
그렇다고 쉐마가 내 의도대로 해주는일은 거의 없다.




노말



1부. 1) 스텟 2) 스킬 3) 용병 4) 아이템



1) 핵심 스텟



: 34(브래스트플레이트 30, 라지 쉴드 34)
민첩 : 39(시미터 착용 요구치 21, 롱소드 착용 요구치 39)
생명력 : 피 300정도면 안정적
에너지 : 50(추천) + 2사파작 뚜껑 등(본인판단)



=> 저의 경우 에너지 50까진 (힘부터 에너지 순으로)1112, 이후에 2120으로 민첩 38 후, 3020식으로 줘서 생명력이 낮은채로 했습니다. 덕분에 노말 엑트 2 소환술사의 스킬에 한방컷 당했지만 전반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촙촙이 또는 루닉텔런계열의 무기를 노려보시겠다면 민첩(79~115)을 같이찍으면서 꾸준히 스텟 분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스킬 (25 or 28이상을 따로 나눈 이유는 8)항목에서 설명.)


스킬 초기화는 나이트메어 엑트 3 메피스토'를' 잡을 때 라이트닝 계열로 넘어가주는게 개인적으로 제일 수월했습니다.

1. 초반부터 라이트닝계열? 매우 비추(몰이사냥이 전혀안돼서 매우답답)



2. (1~24) - 스킬퀘 올 클리어 기준

마샬아츠 : X
쉐도우 디서플린 : 클러마스터리 1, 버스트 오브 스피드 1, 싸이킥 해머 1, 클럭오브 쉐도우 1
트랩 : 파이어 블라스트와 웨이크 오브 파이어 위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웨이크 오브 파이어를 먼저 찍고 나머지는 시너지 스킬을 찍는 것.



3. (25 or 28이상)


*주의 하실 점 : 비록 맥뎀이 파이어 계열보다 높을지라도 민뎀이 낮기 때문에 원하시는대로 라이트닝으로 넘어가셔도 매우 실망하실 수 있습니다.)


파티플레이를 하신다면, 노말을 클리어 하고 30넘어가서 바꾸시길 바랍니다.
(노말부분에서 웨이크오브파이어가 굉장히 쏠쏠한 딜을 주고, 데쎈은 별 힘을 못씁니다.)



가. 파이어 계열의 경우(추천) 계속 찍던대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 카우방 돌 때 추천하는 스킬.



나. 라이트닝 계열 의 경우
(바꿀 경우 28이상에서 바꾸는 것을 추천하고 30렙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마샬아츠 : X
쉐도우 디서플린 : 클러마스터리 1, 버스트 오브 스피드 1, 싸이킥 해머 1, 클럭오브 쉐도우 1
트랩 : 쇼크웹 1, 챠지드 볼트 센트리 1, 데쓰센트리 1 후 라이트닝 센트리 M, 데쎈 M, 파이어블라스트 M, 챠지드볼트 M, 쇼크웹 M 순서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 왜 파이어 블라스트를 세번째로 마스터하는가?

나이트까지는 문제가 없으나, 헬에서 라이트닝 저항몹들에대해 손쓸 방법이 없습니다.
엑트 3 용병으로도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버스트 스피드 ? 페이드 ?

사실 나이트까지는 버스트 써도 크게 상관이 없다. 만약 나이트에서 레지가 많이 부족하다면, 특히 위험한 상황이 생길만한 곳에서 페이드 써주면 좋다.



3) 용병



쭉 혼자하다가 엑트 3에서 콜드 용병 고용해서 필요할 때 대충 쓰시면됩니다.
노말 클리어 후 나이트 넘어갈 때 렙 제일 높은 용병으로 재고용 해놓고 넘어가 줍니다.
만약 엑트 2용병 사용시 수비용병 써주시면 됩니다.



4) 아이템



1. 무기(1 버스트 오브 스피드 사용 기준)

가. 시미터작 스틸 (티르, 엘) -> 1 버스트 오브 스피드 사용시 최대 프레임(9) 트랩사용 가능
나. 그 외 : -20공속 무기(대거, 시미터 등 = 11프레임), 프레일작 스틸(10프레임)
다. No 버스트 - -20공속 무기(대거, 시미터 등 = 13 프레임) / 카타르, 프레일(14 프레임)


=> 파티플레이의 경우 딱히 신경 쓸 필요없고 어쎄 무기 열심히 주워봅니다.


=> 꽃잎? 저는 비추합니다. 방패들고 생존력을 높히는게 우선, 공속충족으로 빠르게 트랩까는게 낫다고 봅니다.



2. 방어구

브레스트 플레이트 작 스텔스(탈, 에드)



3. 방패

라지쉴드 작 고대인의 서약(랄, 오르트, 탈)
- 엑트2 찰시에서 구매가능(실험결과 카이트쉴드보다 블락률이 높음)



4. 나머지 템

가. 27패힛(6프레임) 맞춰주는게 쉽고 좋습니다.(선택사항)

보통 벨트로 17패힛 신발 또는 투구로 10패힛하면 가능
/ 스텔스 착용시(25) 엑트 5 라주크 상점작으로 24패힛 벨트 착용시 48패힛(5프레임)가능
에너지 찍기 싫으신 분은 투구에 2사파작 필수(5트랩설치를 위해서)
개인적으로 에너지 50주고(스피릿이전까진) 투구와 신발을 좀 더 자유로운 옵션으로 가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나. 패케 맞출 필요없이 저항력, 패힛, 매찬 등등 맞추시면 됩니다.

어쎄의 킥, 트랩스킬은 공속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5. 파티플레이

클러만 열심히 주워주시고 에너지 50주신 뒤 투구 2사파작만 신경 써주시면 됩니다.



6. 엑트 3 용병 사용 기준 얻어 놓으면 좋을 템

엑트 2에서 파라에게 브래스트플레이트 노말 2솟 두개, 뚜껑 노말 2솟 두개, 라지쉴드 3솟 한개(실험 결과 카이트 쉴드보다 블락률이 높음)
드로그난에게 노말 본쉴드 2솟 한개 구매
(브래스트플레이트 1개 -> 17렙 스텔스 / 여유 되면 엑트 3에서 스텔스 하나를 더 만들어서 엑트 3 용병에게 착용, 안되면 나이트 타워런 하면서 제작, 엑트 5 바바리안 구출 퀘 후 라운드 쉴드 3솟 -> 고대인의 서약, 나머지는 나이트 타워런 후 노말에 다시 와서 구매하여 뚜껑 2 -> 학식 2, 본쉴드 -> 제왕운시 후 본인 착용하고, 고대인의 서약 용병에게 줌)

노말 카우에서 레벨링 겸 앵벌하면서 스피릿 재료용 롱소드(본케용)와 그 외 칼(용병용) 두가지를 모두 얻는다면 정말 좋습니다. 둘다 4솟으로 떠주면 최고고, 둘 중에 하나라도 4솟이면 너무 좋겠죠. 안나오면 그냥 넘어가서 사냥하다가 얻어지면 껴줍니다. 목적은 딜이 아니기 때문이죠.

2부. 5) 엑트별 보스잡기 6) 노말 졸업은 언제? 7) 레벨링?



5) 엑트별 보스 잡기(조금 빡셉니다. 하지만 간단합니다.)



가. 엑트 1 : 영상 참조


나. 엑트 2 : 영상 참조


다. 엑트 3 : 영상 참조


라. 엑트 4 : 영상 참조


마. 엑트 5 : 영상 참조




6) 노말 졸업은 언제?



가. 카우방 만 계속 돌아서 28 내외 쯤 하시면 됩니다. 바알런은 딜이 충분하지 않아 시간이 엄청나게 오래걸립니다.



7) 레벨링?



엑트 4 가기전에 21렙찍어주시면 되는데, 만약 엑트 3을 깼는데 21이 안됐다면 엑트 2 탈라샤 무덤을 돌아주시면 됩니다. 엑트 3 돌긴 싫으니까요.



3부. 8) 스킬의 설명



8) 스킬의 설명




1. 사진은 24렙 기준 입니다만 라쎈의 경우는 쇼크웹(시너지스킬)이 1더 찍힌경우입니다.(이유 : 드탈의 유무)



2. 25렙 기준
라쎈 : 1-105
웨이크 오브 파이어 : 63-72
(웨이크 오브 파이어 대신 인페르노를 한개 더 찍었을 경우 맥뎀 : 70)



3. 추가설명 - 드탈이 찍혀있는 이유.

가. 파이어계열의 경우 1부터 쭉 키운 경우라 초기화할 필요가 없음.
나. 웨이크 오브 파이어의 딜 상승폭은 크지가 않음.
다. 라이트닝계열의 경우 초기화하고 찍을 거라서 드탈을 찍을 필요가 없음.
라. 초기화 하고 라이트닝계열을 갈 때 드탈 1 찍었을 경우 25렙 때의 라쎈 딜 : 1-102
마. 그 외 : 웨이크 오브 인페르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쉐도우 마스터(극혐해서 안찍는 쪽으로 바꿈)

굉장히 거슬리지만 초반엔(제대로된 용병이 없을 때)는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나의 트랩을 부셔서 방해하는 녀석이지만, 시체가 나오면 데쎈을 깔아주는 편리함도 있고, 몸빵을 제대로 하지 않아 적 몹앞에 다시 뽑아야하는 패널티(쉐마는 전투를 오래하고 오래 살아남을 수록 강해진다고 합니다.)가 있어서 매우 귀찮게 하는 녀석이지만, 용병 값을 아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클럭 오브 쉐도우

꾸준히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파티플에도 아군의 생존을 멱살잡고 케리할 수 있습니다.



6. 마인드 블라스트

기절과, 전향(아군으로 만듦, 아군의 공격을 받지 않음)을 시키는 스킬입니다. 바바3돌들을 바보로 만드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그 외에는 헬 파티플레이 정도에서 쓸만한 스킬인 것 같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곳은 PK이며, 생존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맞으나, 마나를 많이 잡아먹고 전향이 많이 거슬려서 저는 딱히 잘 쓰지 않습니다. 쉐마가 해당 스킬을 종종 쓰는데, 제가 나중에 쉐마를 절대 안찍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나이트메어

(보스는 좀 걸리지만 쉬운편)



1부. 1) 스텟 2) 스킬 3) 용병 4) 아이템



1) 스텟



: 우리는 맨땅입니다. 156을 목표로 (모너크 준비)
민첩 : 최소 39(롱소드 요구치) or 79(촙촙이)
생명력 : 600~650피 맞춰주기. => 이정도면 저주에 쎄게 한대맞으면 피 100정도 남는듯...
에너지 : 50



2) 스킬 (스킬퀘 올클리어 기준)



마샬아츠 : X
쉐도우 디서플린 : 클러마스터리 1, 버스트 오브 스피드 1, 싸이킥 해머 1, 클럭오브 쉐도우1, 페이드 1
트랩(마스터 순서대로 적겠습니다.) : 라이트닝 센트리 M, 데쎈 M, 파이어블라스트 M, 챠지드볼트 M, 쇼크웹 M



=> 페이드 ?

레지가 많이 부족하다면, 특히 위험한 곳에서 써줍니다.



파티플레이

몹이 많거나 파티원이 위험할 때 클럭 오브 쉐도우로 최대한 안전하게 만들어 주고, 시체나오면 데쎈까시면 됩니다.



3) 용병


나이트메어 레벨링+앵벌할 때 죽으면 꼭 뽑아서 같이 렙업해 줍시다.

엑트 3 콜드 용병
무기 : 없어도 되지만 여유가 된다면, 스피릿 무기를 껴줍니다.
뚜껑 : 학식
방패 : 고대인의 서약
갑옷 : 스텔스



4) 아이템



1. 무기

스틸 -> 스피릿(추천), 촙촙이 / 스왑으로 로우어 레지스트 충전 완드(추천), 텔포 충전 지팡이(추천)

가. 시미터작 스틸 (티르, 엘) -> 1 버스트 오브 스피드 사용시 최대 프레임(9) 트랩사용 가능
나. 롱소드작 스피릿칼(탈, 주울, 오르트, 앰) -> 4 버스트 사용시 11프레임...(4버스트인 이유 : 학식 + 스피릿으로 4렙 버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공속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다. 2어쎄 스킬 어쎄무기 -> 스피릿칼을 만들어야하는 부담감이 줄어든다.
라. 촙촙이(힘, 민 요구치 79) -> 3버스트 사용시 (9프레임)



=> 롱소드작(롱소드여야 합니다.) 스피릿의 경우 20공속 장갑을 구비하고 학식을 착용하신다면(4렙 버스트 오브 피스트) 9프레임(풀프레임).



2. 방어구

유닠 골드스킨(35올레), 유닠 듀리얼갑, 스텔스(탈, 에드), 구교복(나이트 바알 드랍 - 나오면 바꾸고 안나오면 스텔스)



3. 방패

제왕운시(샤에, 에드)
올레 25, 결빙되지않음, 25매찬.



4. 헬멧 - 학식(오르트, 솔-강추), 유니크 워햇, 유니크 샤코(강추), 2스킬붙은 어쎄 써클(추천)

가. 학식 - 1스킬, 30라레, 10에너지, 7뎀감(샤코이전까지 존엄템입니다.)
나. 유니크 워햇 - 취향이나 비추
다. 유니크 샤코 - 나메 바알돌다가 나오면 개이득인 것입니다. 바로 구멍뚫어서 최상급 토파즈를 박아주세요. 레지부족할 경우 헬포지 퀘에서 운좋게 우움룬을 구하셨다면, 우움작도 좋습니다.
라. 2어쎄 or 2트랩스킬 + 올레지 붙은 써클릿이 나와준다면 껴줍니다.



5. 나머지 템

가. 상점작등을 통해서 레지를 잘 올려줍니다.
나. 신발 : 레지우선.
다. 장갑 : 20공속으로 구해주시면 좋습니다. 추천 - 레잉오브핸즈 세트 장갑(20공속 50파레)
라. 벨트 : 최대 포션칸 + 레지 우선



6. 앵벌

나이트메어 바알 클리어 한 뒤 부터 무기제외 쭉 토파작 투구, 갑옷과 매찬이 붙은 아이템 착용하고 바알런하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7. 파티플레이

어쎄 무기를 열심히 주워서 2어쎄 스킬 이상의 전용무기를 구하면 좋습니다. 나머지는 상점작 등을 통한 레지를 맞춰주시고, 기회가 된다면, 로우어 레지스트 완드를 구해봅니다.



2부. 5) 엑트별 보스잡기 6) 나이트 졸업은 언제? 7) 레벨링?



5) 엑트별 보스 잡기



노말과 동일하고 바알런 할 때 로우레 완드를 구하시게 된다면, 조금 더 빠른 클리어 가능.

6) 나이트 졸업은 언제? 60~70렙.



정석은 70까지 바알만 오지게 잡으면서 운좋으면 샤코와 구교복을 얻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맨땅 실험을 통해 트랩에 스킬투자를 모두 함으로써 60렙에 헬 입성하여 피트를 돌아도 무난하게 돌아짐을 확인했습니다.(최소 라쎈, 데쎈, 파블 M 상태, 페이드 1 => 템빨로 4렙이 되는데 레지 38% + 뎀감 4%의 상태로 사냥을 하게 됨과 동시에 엑트 3 용병을 통한 생존력 향상.)



7) 레벨링?



상대적으로 일찍 나이트를 왔지만, 노말 졸업 후 코어 룬워드를 만들기 위해, 타워런을 해주다 보면 렙업이 잘 됩니다.
나이트 졸업 후. 60~70까지 바알만 계속 잡습니다. **공방 절대 비추입니다. 앵벌겸 업하시는겁니다.







들어가기 전에 팁



헬에서는 꽤나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해보면서 몇 가지 팁을 적어드리겠습니다.
저의 경우 60렙 초반 쯤 헬에 넘어와서, 빠른 피트 파밍을 시작했습니다.
헬 바바 3돌이는 75렙에 클리어 했습니다.

* 추가 핵심요소

1. 연기 갑옷
2. 로우레 완드(사냥시), 텔포봉(이동시)
3. 액트 밀기는 70렙 이상 추천
4. 텔포 목걸이(필수까진 아니지만 있으면 더 수월해짐)
5. 충분한 골드

1) 우선 연기와 클럭 오브 쉐도우 1찍어 놓은 걸로 레지를 꽤 안정적으로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여태 주워온 잡 레지참도 어느정도 있을거고요. 웬만하면 연기는 만들어주고 엑트를 밀어줍니다. 특히나 액트 3에서 막히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막히시면 피트로 가셔서 렙업 및 앵벌을 해주시고, 파이어 블라스트를 꼭 3번째로 마스터 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또한, 엑트 4부터 상당히 아쉬운 딜은 로우레 완드를 통해 수월하게 쭉쭉 뚫을 수 있었습니다.

3) 이번 맨땅 공략 기준으로 70렙 이상이면 딜은 부족하지 않게 엑트 3~4를 넘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70렙 이상에 스피릿 칼, 학식정도의 스킬업으로 파블은 900대 라쎈은 약 2k대가 나오기 시작할 겁니다. 75렙에 헬 바바3돌이 까지 클리어 했습니다.

4) 마지막으로, 계속해서 사용될 챠징 로우레 + 챠징 텔포를 계속 수리할 수 있는 골드량입니다. 저의 경우 엑트 5 바바3돌이 클리어까지 약 40~50만 골드정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 클리어 팁

1. 피트 - 특히나 활쟁이가 보이면 바로 클럭을 써주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활쟁이가 무더기로 있거나, 정예무리일 경우는 과감하게 패스 또는 리방해주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2. 트라빈컬 - 힐넣는 애가 있다면 무조건 먼저 잡아줍니다. 트라빈컬 퀘스트에 해당되는 몹들은 약간 가까운 거리에 서있게 된다면, 평타가 아닌 마법을 사용합니다. 이를 이용해 파,라레 내성의 몹은 페이드를 사용하고 적당히 가까운 거리에 서서 몸빵을 해주고, 콜드용병으로 잡아줍니다. 로우레가 있다면 더 수월합니다. 저는 로우레를 쓰지 않고도 수월하게 잡았습니다.

3. 엑트 4부터 특히나 딜이 부족하다고 느끼기 시작할 텐데, 여기서부터 로우레를 적극적으로 꼭 써주도록 합니다.(어셔무리는 스턴을 써서, 맞으면 대응이 거의 안되는 수준이니 특히 조심해줍니다.

4. 앤야구하기 - 소울이 너무 많고 멀리있어서 대처가 힘들면 리방하세요. 그게 아니라 적당한 거리에 많지 않은 수가 있다면, 페이드를 사용하고 클럭 오브 쉐도우를 써주면 애들이 아무것도 못하고 바보가 됩니다. 이렇게 처리해주면 되고, 라이트닝 내성 몹이 꽤 많이 존재할 경우가 있는데(뱀, 소울, 창병) 클럭 오브 쉐도우 이용해서 파블로 제거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습니다.

5. 바바 3돌이 - 라이트닝 내성이 붙어있으면 포탈 열어서 초기화 작업 해주시고, 어지간 하면 라이트닝 내성은 매덕(투척바바)만 달리게 해줍니다. 일단 세명 모두에게 로우레를 걸어주며, 라쎈으로 두마리 잡아주시면 되고, 용병 템이 엘리트로 풀템이 아니라면 포션주지말고 그냥 죽도록 둡니다. 이제 라이트닝 내성이 붙은 매덕이 남아있겠죠? 클리어를 하고 영상을 찍어서 실제로 잡고있는 영상은 아니라 아쉽긴 하지만, 기둥을 사이에 두고 기둥뒤로 유인한뒤 때려주시면 됩니다. 기둥뒤에서 기둥에다가 투척을 하더라고요.



1부. 1) 스텟 2)스킬 3) 용병 4) 아이템



1) 스텟



: 우리는 맨땅입니다. 156(모너크 힘제) / 208(뮈르미돈 착용 요구치, 장비-신발편에서 설명)
민첩 : 최소 39(롱소드 요구치) or 79(촙촙이) or 118(시저스 수웨이자의 착용 요구치입니다.)
생명력 : 힘, 민첩 찍고 나머지 몰빵.
에너지 : 50



2) 스킬 (스킬퀘 올클리어 기준)



마샬아츠 : X(킥을 갈 경우 트랩스킬을 모두 찍어주고 올려줍니다.)
쉐도우 디서플린 : 클러마스터리 1, 버스트 오브 스피드 1, 싸이킥 해머 1, 클럭오브 쉐도우1, 페이드 1~(레지가 많이 부족하다 싶으신분 재량껏)
트랩(마스터 순서대로 적겠습니다.) : 라이트닝 센트리 M, 데쎈 M, 파이어블라스트 M, 챠지드볼트 M, 쇼크웹 M


* 이후에 남는건 취향것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혹시 킥은 안가나요?

킥은 신발과 적당한 그 코어템들이 구비되면 그 때 스킬 초기화하셔서 드탈데쎈씬을 하시든지 트랩킥씬을 하시던지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전에는 좀 빡셉니다.



파티플레이

싱글플레이와 동일하게 가줍니다. 액트만 같이 깨고 파밍을 할거기 때문입니다. 스킬은 나이트처럼 써주면 됩니다.



3) 용병



엑트 3 콜드 용병
(대충 서민 소서처럼 껴주다가, 엘리트 및 엑트 2 용병 코어템 나오면 넘어가주면 됩니다.)

무기 : 스피릿 칼
뚜껑 : 학식 등
갑옷 : 스텔스 등
방패 : 고대인의 서약 등



나이트 엑트 2 수비 용병

무기 : 엘리트 베이스 통찰(노에테 -> 에테) -> 엘리트 베이스 에테 무공(최종)
뚜껑 : 탈라샤뚜껑, 그림헬름, 안다뚜껑(최종)
갑옷 : 딮 높은걸로 -> 업듀리엘갑, 업 에테 듀리엘갑, 에테 벅큐빙 연기, 스톤, 우울 / 트랫셔리(최종가능, 취향) -> 에테 벅큐빙 인내(최종)



4) 아이템

(맨땅이라서 대충만 적었습니다. 헬을 클리어 하셧다면 전문 공략들을 보러가셔서 미래를 구상하시며 앵벌을 하시든 디발런 따라다니시다가 템을 사시든 하시면 되겠습니다!!)

1. 무기

촙촙이(추천), 2어쎄 스킬 전용 클러(추천), 스피릿(추천), 위저드 스파이크, 3라쎈 달린 클러 한개 or 쌍클, 오심(강추) / 스왑으로 텔포봉(추천)

가. 촙촙이
나. 롱소드작 스피릿칼(탈, 주울, 오르트, 앰)
다. 위저드 스파이크(높은 패케와 75 올레지 - 졸업 가능)
라. 3라쎈 달린 클러 -> 나오면 쓰셔도됨.
마. 오심(제일 무난하게 졸업할만한 템인 것 같습니다.)



=> 스왑으로 로우어레지스트 완드? 주로 액트밀 때는 도움이 됩니다만, 피트에서 폐관수련할 때는 스왑템을 사용 필요는 딱히 없었습니다.



2. 방어구

나즈갑옷, 구교복(업글해주시면됩니다.), 트랫셔리(샤에 주울 렘), 연기(네프 룸), 수수께끼(자 아이드 베르 - 최종)



=> 구교복 vs 연기 (1스킬 vs 딮, 올레지 - 취향) / 업구교복 vs 연기 (업구교복)


=> 트랫셔리?
2어쎄스킬과 공속 그리고 콜레가 있습니다. 추천해주시는 분들도 많지만, 전 안갑니다. 잘 나오지도 않는 렘룬 아껴뒀다가 용병 갑옷을 트랫셔리로 만들어주는거나 템업글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 구교복, 트랫셔리, 연기 셋다 어짜피 거쳐가는 템입니다. 이걸로 박터지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구교복 제외하고 비교하자면 제 성향은 안정성이기에 연기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3. 방패

제왕운시(샤에, 에드) -> 모넠 스피릿초반에 스피릿의 수치는 중요하지 않음. 나중에 패케 맞추고싶을 때 조정하시면 됩니다.



4. 헬멧

학식(오르트, 솔), 유니크 샤코(최종), 2스킬붙은 어쎄 써클(추천), 유니크 다이어뎀

가. 학식 - 템 안나오면 껴야죠... 뭐...
나. 유니크 샤코(맨땅계의 최종템)
다. 2어쎄 or 2트랩스킬 + 올레지 붙은 써클릿이 나와준다면 껴줍니다.
라. 유니크 다이어뎀 - 샤코보다 먼저 나온다면 끼셔도되나, 라깎과 라증은 적용안됩니다.(라증은 수치는 올라가는데 실제로 딜은 오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5. 나머지 템

가. 장신구 - 쓸만한거 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 신발 - 아무거나, 배추(추천)
=> 만약 굳이 킥을 좀 일찍 가보고 싶으시다 하시는 분은 뮈르미돈 부츠를 노말로 줏어서 임뷰(찰시퀘)돌리셔도되고, 크래프팅 하셔도 되며, 매직 괜찮은거 주으시면 됩니다.(힘제는 208) / 고블린 토우는 업업 해주셔야하며, 고어라이더는 업해주셔야 합니다. 업배추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 장갑 - 9프레임 트랩설치가 안된다면 20공속으로 구해주시면 좋습니다.
/ 충족 되신다면 메피장갑 or 트랑장갑으로 패케를 준비해주셔도됩니다.
/ 트랩장갑은 아쉽지만 없습니다.

라. 벨트
선더갓, 스웹(졸업), 미스릴코일(졸업), 데몬하이드(추천), 이모탈벨트(졸업가능)



6. 파티플레이

손가락이 노는 시간이 역대급이니, 준비를 단단히 하여 닥치는대로 템을 다 주워버립니다.



2부. 5) 엑트별 보스잡기 6) 추천 앵벌장소 7) 후기



5) 엑트별 보스 잡기



엑트 1 안다리엘 대문 열기 전에 텔포봉 상점런으로 얻어주시고 그 후로 노말과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안다 제외하고 보스 잡을 때 여유가 된다면 로우레 걸어주시면 조금 더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6) 추천 앵벌장소



엑트 1 피트(85TC-필수/활쟁이는 상황봐서 무시하고 ㅌㅌ)
카우방(강추)
안다(퀘드랍 추천)
엑트 2 아케인 생츄어리(79TC,추천 - 라이트닝 저항이 없다싶이함. 상자도 많음, 횃불 열쇠)
엑트 4 불강~카생(85TC-후반 강추, 초반엔 추천할만하나 시간이 꽤 걸림)
엑트 5 프리지드하이랜드 위,아래(추천-쉬움)
나라트하크 사원 - 핀들스킨(추천 - 쉬움)


엑트 3 메피? 추천은 하나, 가는길이 험함. 맵도 더럽게 넓고 복잡함. 수수나오면 가시는게 속이 편함.
=>저의 경우는 프리지드 하이랜드 위, 아래와 피트를 메인으로 돌고, 심심하면 키셋을 모으거나, 아케인 생츄어리 같은 가기 편한 곳도 가끔 갑니다. 보스는 가는길이 멀기 때문에 잘 안가는 편입니다.



7) 후기



맨땅 탑클래스 케릭들과는 다르게 탑클래스는 아니지만 준수한 케릭인데, 비주류여서 헬까지의 맨땅 공략이 없어 작성하게 됐습니다. 이게 가장 효율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꽤나 장황한 글이라 읽기 싫으시겠다 싶어서 스텟, 스킬, 아이템 부분을 앞부분에 배치했고, 나름 목차도 적어뒀으니, 필요한 부분만 참고해 주신다면 될 것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 쪽지 해주시면 검토해보고 계속 수정해보도록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마지막으로 어쎄하면 다른케릭 할 때 어색하고 뭔가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잡정보



1. 킥에 적용 되는 것과 안되는 것


출처 아리앗서밋(클릭)

1>Properties that do work with kicks:(적용)


Crushing Blow, Open Wounds, Slow Target (강타, 상악, 슬로우타겟)
Magic, Elemental, and Poison Damage (not displayed on the character screen) - 마법, 원소와 독뎀(케릭터 상태창에 안나옴)
Life/Mana steal and Life/Mana after kills (마흡, 피흡과 킬시 피,마나 회복)
%Chance to Cast on Attack/Strike (타격시 발동 스킬)
+% Damage (except from weapon) (무기 제외 +%데미지)
+AR (except on your weapon) (무기 제외 +어레)
+% AR (from any금지) (+% 어레 모든 부위)
Blind, Freeze, Prevent Monster Heal (실명, 얼림, 회복방해)
Magic Find and Gold find (매찬과 기드)

=>(적용)


강타, 상악, 슬로우타겟
마법, 원소와 독뎀(케릭터 상태창에 안나옴)
마흠, 피흡과 킬시 피,마나 회복
타격시 발동 스킬
무기 제외 +%데미지
무기 제외 +어레
모든 부위 +% 어레
실명, 얼림, 회복방해
매찬과 기드

Properties that do NOT work with kicks:(미적용)


Deadly/Critical Strike (일명 치명타 2종 - 예 : 클러마스터리의 치명타/무기의 치명타)
Enhanced Damage from equipment (if it works it doesn't display on character screen) (무기의 증뎀 - 만약 적용된다면 상태창에는 안뜸)
+% Damage to Demons/Undead (+% 데몬/언데드 증뎀)
+ Min / Max damage (so no 3/20/20 charms for kickers) (+민/맥뎀 - 맥어레피참이 킥씬에게 매력이 없음)
Claw Mastery bonuses (Boots are not Claws!) (클러마스터리의 보너스 - 신발은 클러가아님!)
Melee mods such as Increased Attack Speed (IAS), Crushing Blow, Open Wounds, prevent monster heal, life leech, etc. are not applied from the secondary claw (in a Dual-Claw setup).
(보조 클러에는 공속, 강타, 상악, 회복방해, 피흡 등 같은 밀리 모드들이 적용이 안됨 - 쌍클사용시)


(미적용)


일명 치명타 2종 - 예 : 클러마스터리의 치명타(데들리)/무기의치명타(크리)
무기의 증뎀 - 만약 적용된다면 상태창에는 안뜸
+% 데몬/ 언데드 증뎀
+민/맥뎀 - 맥어레피참이 킥씬에게 매력이 없는 이유
클러마스터리의 보너스 - 신발은 클러가아님!
보조 클러에는 공속, 강타, 상악, 회복방해, 피흡 등 같은 밀리 모드들이 적용이 안됨 - 쌍클사용시.



2. 공속계산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