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렉션에 들어오면서 암살자의 공격속도 제한이 풀렸다고 느끼시는분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저 역시도 그렇게 느끼고 있으며 최적의 공격속도를 찾기위해 여러 자료를 찾아보고있습니다.

이건 제가 직접 실험해보지 못한 하나의 가설일뿐이며, 직접 실험해주실분이있다면
제가 싱글파일을 적절히 에디트하여 파일을 보내드릴수는있습니다.

제 집컴이 좋지못하여 보통 겜방에서만 즐기는데 요즘 겜방갈 시간이 없어서
직접 실험을 못해 참 아쉽네요.

서론이 길었네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공격 속도 (Increased Attack Speed a.k.a IAS)

블리자드는 밀리 캐릭터들의 고충을 아는지 모르겠지만
공격 속도는 참 사람 짜증나게 하는 재주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공격 속도 +100%] 라는 옵션을 보면 어떤 생각을 할까요?

"공격속도가 100% 증가하니 당연히 2배의 속도로 공격하겠지?"
네 어찌보면 당연한 생각입니다. 이렇게 생각안하는게 이상하겠죠?

하지만 우리의 시크릿 블리자드는 게임을 이렇게 설계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공격속도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복잡한 공식이 숨어있다는점!!
정확한 공격속도를 알기위해 여러가지 요소를 파헤쳐 보겠습니다.

1. Increased Attack Speed (IAS)
: 우리가 알고있는 공격속도이며 각종 장비에 붙은 공격속도가 이에 속합니다.

2. Skill Increased Attack Speed (SIAS)
: 직역하면 스킬 공격속도로 광신(파나티시즘), 폭발적인 속도(버스트 오브 스피드) 등
스킬에 붙는 공격속도를 의미합니다. 신성한 빙결이나, 노화저주는 이 수치에 관여합니다.

3. Weapon Speed Modifier (WSM)
: 직역시 무기 속도 수정자(?)... 각 무기가 가지는 고유 공격속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수치와는 다르게 숫자가 낮을수록 공격속도가 빠릅니다.

4. Effective Increased Attack Speed (EIAS)
: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놈입니다. "실질적 공격속도" 라고 의역 할 수 있겠네요.
해당 수치가 우리 뇌에서 이해하는 공격속도 수치입니다. EIAS 수치가 100이면
0일때에 비해서 정확히 2배 빨라집니다.
(엄연히 말하면 스킬 애니메이션의 프레임이 짝수일 경우지만
프레임단위로 파고들면 글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 생략하겠습니다.)

5. Weapon Increased Attack Speed (WIAS)
: 무기 공격속도로 무기에 붙은 IAS를 뜻합니다. 이 글에서 별로 중요한 내용은 아닙니다.
이 수치는 무기공격속도에만 영향받는 훨윈드, 퓨리 등의 스킬의 공속을 계산할때 씁니다.

Animation Length라던지 스킬 애니메이션에 관한 수치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 EIAS를 설명하는데 이정도면 충분하다 생각하여 과감히 빼버렸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Diablo 2 Resurrected Attack Speed - Maxroll.gg 여기 추천드려요.


여기까지 정독하셨다면 우리가 계산해야 할것은 EIAS라는걸 아실겁니다.
이제부턴 EIAS의 계산 공식을 소개해 드리죠.

EIAS = rounddown[(120 x IAS) / (120 + IAS)] + SIAS - WSM

이게 뭔가 싶죠? 역시 이해를 돕는데는 예시만한게 없죠. 예시를 한번 들어봅시다.
모든 스킬은 SIAS와 WSM이 0인 베이스 수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WSM이 0인 무기중 하나인 시저스 수웨이자를 착용했다고 가정합시다.
그리고 장비공속은 현재 0인상태... 저는 용의 발톱(드래곤 탈런)을 사용하려 합니다.

공격속도프레임/초공격횟수/초
04/4/4/4/124.46
104/4/4/4/114.62
234/4/4/4/104.8
424/4/4/4/95
483/3/3/3/95.95
723/3/3/3/86.25
1333/3/3/3/76.57















공격속도 계산기 사이트에서 가져온  현재 제 상태를 입력한 용의 발톱 공격 프레임입니다.
저걸 이용해 직접 EIAS 공식에 대입하며 작동 방식을 알아봅시다.
EIAS = rounddown[(120 x IAS) / (120 + IAS)] + SIAS - WSM

공격속도가 10일때:
즉 EIAS - SIAS + WSM = rounddown[(120 x 10) / (120 +10)] = 9일때
마지막 발차기의 프레임이 12에서 11로 바뀝니다.
12 / 11 = 1.090909 => 1.09니 정확히 떨어집니다.
(디아블로는 계산상 소수 셋쩨자리 이하는 버립니다.)

공격속도가 48일때:
EIAS - SIAS + WSM = rounddown[(120 x 48) / (120 +48)] = 34일때
중간 발차기의 프레임이 4에서 3으로 바뀝니다.
4 / 3 = 1.33333 => 1.33이라 정확히는 EIAS가 33일때 이를 만족하지만
WSM와 SIAS가 0일때 이를 만족하는 IAS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제 여기까지 오셨으면 EIAS의 중요성을 아셧으리라 생각하고
EIAS를 고정시키고 필요한 IAS를 구해보도록 하죠.

이론상 4프레임의 킥이 2프레임의 킥으로 빨라지려면 EIAS수치가 100이여야 하겠죠?
EIAS가 100일때:
100 - SIAS + WSM = 
rounddown[(120 x IAS) / (120 + IAS)]
계산하시면 알겠지만 필요 ias수치가 무려 600입니다.
사실상 장비 공속만으로는 2프레임의 킥을 낼수없다는 결론이 나오는거죠.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SIAS와 WSM이 있습니다.
SIAS와 WSM이라는 수치는 EIAS 수치를 직접적으로 빼거나 더해주기에
그 수치를 IAS로 변환시키면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폭발적인 속도를 15레벨이라 가정하고, 무기는 스컬지를 썻다고 가정합시다.
15레벨 폭발적인속도의 공격속도 증가량은 딱 50%입니다.
스컬지의 WSM은 [-10] 입니다. 다시한번 식에 대입해보죠.
100 - 50 - 10 = 40 = rounddown
[(120 x IAS) / (120 +IAS)]
계산해보면 필요 IAS는 딱 60이 나옵니다.
만약에 폭풍채찍 스컬지(장비공속30) 착용시 30공속만 더 챙겨오면
이론상 2프레임 킥을 날릴수있는것이죠. (마지막 킥은 6프레임)

지금껏 게시판을 눈대중으로 보며 EIAS가 100수치를 충족한거 같은글은
공격속도가 빨라졌다고 느끼는분이 많았습니다.
물론 해당 킥이 2/2/2/2/6 프레임인지 3/3/3/3/6 프레임 인지는
영상을 찍어 프레임단위로 분석한게 아니라
모르지만 최적의 공격속도 세팅은 해볼수는 있겟죠.


다만 블리자드가 설계한것을 보면 모든 물리공격은 기본 공격속도에 비해서
2배이상의 속도는 못내게 되어있습니다. (레거시 기준이며 아마존 속사제외)
아마존 활 (기본 12프레임인데 최대 7프레임까지 업)
팔라딘 질 (기본 7프레임인데 최대 4프레임까지 업)
어쌔신 킥 (기본 4프레임인데 최대 3프레임까지 업)
그렇기에 레저렉션에서 뚫렸다면 버그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암살자 말고 다른 캐릭터에서 이를 못느끼는건
다른 캐릭터에게는 암살자의 "폭발적인 속도" 스킬만큼 SIAS를 미친듯이 올려주는 스킬이없어
EIAS 수치 100을 도달 못하였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약 40레벨 광신오라로 페이즈블레이드를 끼고 질 3프레임을 만드려면
거의 150정도의 추가 공격속도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질딘유저들은 광신을 키면 20공속 미만으로도
4프레임 질이 도달하기에 못느끼는것이 당연했던것이죠.

즉 실험이 필요한 부분은 2개입니다.
먼저 암살자의 킥 프레임 실험이며 허공에 킥을 날리는게 아니고 몬스터 상대로 날려야합니다.
(39공속, 40공속 스컬지 및 15레벨 폭발적인스피드, 20레벨이상 킥, 킥 횟수가 많을수록 체감이 쉬워집니다.)

두번째로는 성기사의 질 프레임 실험입니다. 이 역시 허공에 날리는게 아니고 몬스터 상대로 해야합니다.
질딘 유저시라면 3프레임 질이 만약 성공할시 바로 느끼실거라 생각합니다.
(40레벨 광신, 6샤에룬작 페이즈블레이드, 45공속배신 갑옷, 5회타격 질)

혹시나 실험에 지원해주실 분들은 댓글로 적어주시면 제가 개인적으로 쪽지를 보내서
필요한 싱글캐릭파일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다만 실험은 당연히 레저렉션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실험결과도 영상같은거로 남겨주셔야 도움이됩니다 ㅠ.

밤 중에 맥주마시고 정신없이 쓰기도 했고 생략된 부분도 많아 부족한점이 많은 글이네요.
그리고 EIAS 계산부분은 제가 틀린점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말씀드렸다싶이 생략된 부분이 많기때문에 ㅠ
그래도 다음에 양질의 글로 찾아뵐수 있게 추천한번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