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엽굵입니다.
모두 디4 하러 가신 틈을 타서, 죽어가는 게시판에 활기를 올려줄 강의를 업로드 할까합니다.

파티클 파일은 스킬이나 성소, 오브제 등등 다양한 곳에 이용됩니다.
그래서 룩변이나 스킬 이펙트 변경에 사용하죠.

하지만, 현재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파티클은 공통 파티클 텍스쳐 파일을 변경함으로써
같은 텍스쳐를 사용하는 다른 스킬이나 룩에 영향을 줍니다.

이번 시간은 파티클에 개별 텍스쳐를 적용하는 방법이랍니다.

*준비물 : 첨부 파일 (D2R_MoPaH)

1.자신이 수정할 파티클 파일을 D2R MoPaH에서 불러옵니다.

Particles 를 누르고, 왼쪽 Load를 눌러서 파티클 파일을 불러옵니다.

2. Save 를 눌러서 세이브를 먼저 지정해줍니다. (먼저 지정하지 않으면 나중에 파일 변경 안됨)
3. 위 스샷 우측의 Textures Used 현재 파티클 파일 텍스쳐 목록을 확인합니다.
4. 왼쪽 하단의 Most Likely textures to edit: 에 표시된 이름이 현재 파티클의 주 컬러 색상입니다.
5. 중간 하얀색으로 된 Please select the texture you'd like to edit from the list의 꺽쇄를 눌러서
4번에서 표시된 주 파티클 이름의 목록을 선택합니다.


6.해당 파티클 주소를 복사해서 그 아래쪽 Please type your new filepath here 란 곳에 붙여 넣기합니다.
이곳이 새로운 파티클 주소를 설정해 주는 곳이며 그 아래 하단에 녹색으로 경로의 텍스트 길이를 표시해줍니다.

화면의 왼쪽 Original Length는 원본 경로의 텍스트 숫자를 의미하며,
우측 New Length는 변경된 경로의 텍스트 숫자를 의미합니다.

7.이제 경로 텍스트 개수에 유의해서 Please type your new filepath here에 적어주었던 
텍스쳐 경로 주소를 신규 주소로 변경해서 기입해줍니다.

*아주아주 중요한 주의사항은
New Length 에 적어주는 (위 스샷의 파란색 선택 된 곳) 신규 텍스쳐 파일 경로의 텍스트 길이는 
원본 Original 경로와 텍스트 개수가 동일해야합니다.
ex : Length = 60개
오리지널 : hd/vfx/textures/gradient/T_FX_bluegreen_white_gradientbox_01
신규경로 : hd/vfx/textures/a_a_a_aa/T_FX_bluegreen_white_gradientbox_01
(중간에 다른 주소를 넣었지만 글자 숫자는 동일함)

이런식으로 경로의 길이가 동일해지면 하단에 Replace Texture 버튼이 녹색으로 변경이됩니다.
만약 녹색 버튼 활성화가 안된다면 2번 순서에 있는 Save 경로를 설정하지 않으셔서 그렇습니다.


이렇게 Replace Texture 버튼을 눌러서 신규 파티클 파일을 만들어서 
자신이 사용할 경로에 파티클과 신규 텍스쳐 파일을 넣고 적용해주시면 된답니다.

가급적이면 파일 하나 신규로 저장 한 다음엔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파티클 파일을 열어주셔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파티클 목록이 중첩되서 헷갈릴 수 있답니다.

그리고 참고사항으로 파티클이라고 무조건 모든 컬러가 변경되는게 아닙니다.
파티클 내부에도 변경이 되는 텍스쳐 형태가 있는 반면
위 프로그램으로 체크할수 없는 텍스쳐도 있답니다.
보통 변경이 안되는 텍스쳐는 텍스쳐 파일이 아니라 움직이는 webm 모션 파일이 마스크에 씌워져서 보여지는 모델링 자체에 들어있는 형태이므로 (제가 만든 마나 성소 변경 칭호 텍스쳐 같은 형태) 마스크 이미지 변경 이외에 컬러변경이 불가능합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파티클의 컬러가 아닌 마스크 변경으로 모양을 바꿀수 있으며,
몇몇 마스크나 이펙트 파일의 경로를 꼬아서 파일을 못불러오게 하면 더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수 있답니다.
위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모델링된 파일의 텍스쳐도 개별 적용이 가능하나, 
방법이 조금 다르므로 추후에 시간 된다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멋진 이펙트 공유 기대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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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해외 모더 bonesy의 자료를 참고하여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