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먼저 알아야 할 상식

(1) 자동 쇠뇌의 공속은 구간별로 나뉘어져 있다.

악마사냥꾼 본체의 공속이 1.11일 때와 1.25일 때는 분명히 다른 공속입니다.
본체로 이렇게 공속이 다른 상황에 스킬을 써보면 공속 차이를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동 쇠뇌에게는 저 두개의 공속은 완전히 동일한 공속입니다.
그 이유는 자동 쇠뇌는 공속이 구간별로 나뉘어져있기 때문입니다.

Min APS......Max APS........Sentry FPA.........Sentry A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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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8182........1.10204...........54......................1.1
1.10205........1.25581...........48......................1.25
1.25582........1.45945...........42......................1.42857
1.45946........1.74193...........36......................1.66666
1.74194........2.16.................30......................2.0
2.16001........2.84210...........24......................2.5
2.84211........4.15385...........18......................3.33333
4.15386........Cap.................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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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 = Attack per Second (초당 공격 횟수)
FPA = Frame per Attack (공격당 프레임)
(출처 : http://us.battle.net/d3/en/forum/topic/12945884471)

이 표는 이런 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초는 60프레임입니다. 한번의 공격이 12프레임이라면 1초에 5번의 공격을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의 공속이 1.45946 과 1.74193 사이에 있다면,
자동 쇠뇌는 한번의 공격이 36프레임이 됩니다.
그리고, 자동 쇠뇌가 1초에 1.666번을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공속이 2.16과 2.84210 사에이 있다면, 자동쇠뇌의 공격 프레임은 24이고, 1초에 2.5번 공격을 합니다.

이 표를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정보는 1.46과 2.16이라는 두개의 숫자뿐입니다.



(2) 자동 쇠뇌의 공속은 평타를 치기 전과 친 후가 다르다.

이것은 두번째 중요한 사실이고, 어쩌보면 버그에 가까운 것입니다.

자동쇠뇌는 1.0이라는 공속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이 1.0이라는 공속은 본체의 공속과는 무관하고, 어떤 무기를 쓰는지와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이 쇠뇌는 '평타'를 1대 치게 되면, 공속이 바뀝니다.
자동 쇠뇌는 평타를 치게 되면 본체의 공속으로 바뀝니다.

캐릭터 정보창을 열었을때 나오는 바로 그 공속입니다.
만약 본체의 공속이 1.46이라면 쇠뇌는 1.0의 속도로 태어났다가 평타를 1대 치게 되면 1.46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본체 공속 1.46일때 해당하는 자동쇠뇌의 공속을 표에서 찾아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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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946........1.74193...........36......................1.66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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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줄에 해당합니다. 즉, 36프레임, 공속 1.6666이 됩니다.

자동 쇠뇌가 평타를 치지 않는다면  버그로 인해
자동 쇠뇌는 1.6666이 되어야할 공속이 1.0이라는 느린 공속에 멈춰있는 셈입니다.


(3) 자동 쇠뇌가 평타를 치지 않는 조건

자동 쇠뇌가 평타를 치지 않는 조건입니다.

 - 원소 화살이 하나라도 있을 경우 - 원소 화살이 평타를 대체해서 평타가 나가지 않습니다.
 - 회전 표창이 하나라도 있을 경우 - 회전표창이 평타를 대체해서 평타가 나가지 않습니다.

이 두가지 스킬이 하나라도 있다면 2증오던 3증오던 상관없습니다.
하나라도 있기만 하면 무조건 평타 안나갑니다.
즉, 자동쇠뇌는 느린 공속에서 빨라질 기회가 없는 셈입니다.

 - 다발 사격과 투검을 같이 쓸 경우 - 이 두 스킬이 평타를 나갈 기회를 주지 않음.

이 정보들을 종합해보면, 어떤 조합을 하더라도 3증오를 하게 되면 평타가 나가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간단히 3증오일 경우에는 평타가 안나가고, 2증오라도 원소화살, 회전표창이 포함되면 안나가고,
확산탄 + 다발사격 정도가 거의 유일하게 쓸만한 평타가 나가는 조합입니다.

확산탄 + 다발사격이 현재로서는 자동쇠뇌가 버그가 걸리지 않게 하면서 빠른 공속으로 쏘게 하는 몇 안되는 방법이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 두개의 스킬로 2증오를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2. 4가지 공격 속도의 종류

나의 자동 쇠뇌는 어떤 공격 속도로 쏘고 있을까요 ?
여기에 4가지 가능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태스커가 없음 & 3증오 (평타X)


자동쇠뇌는 설치할 때의 1.0 공속으로 쭉 유지가 됩니다.
위에서 제가 말한대로 버그로 인해 자동쇠뇌의 평타가 없기 때문에 빨라지지 않고 설치했을때 속도가 유지됩니다.
(1.0에 해당하는 공속은 표에서 찾아보면 54프레임 1.1초당 공격횟수입니다)



(2) 태스커가 없음 & 2증오 (평타O)

자동 쇠뇌는 설치할 때는 1.0 -> 평타를 1대 친 이후 본체 공속으로 바뀝니다.

이 본체의 공속에 대해서 여러가지 복잡한 기존의 인증글이 있고,
위에서도 제가 복잡한 표를 보여드렸는데 사실 복잡하게 생각할거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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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946........1.74193...........36......................1.66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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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히 말하면 이 사이에 거의 대부분의 유저가 들어옵니다. (화살통 + 왕실 + 알파)
만약, 태스커 없이 2증오를 하는데 자신의 공속이 이 구간에 안 들어온다 ?
정복자 포인트에서 공속을 주는 한이 있어도 이 구간으로 들어오게 바꾸세요.
캐릭터 정보창을 열었을때 33%의 공속을 맞추게 되면 1.46 공속 구간에 들어오게 됩니다.

태스커없이 2증오를 할 경우, 33%의 공속을 맞춰서 1.46이상의 공속으로 이 구간에 들어오게 하면 됩니다.




(3) 태스커가 있음 & 3증오 (평타 X)


태스커가 있을 때는 조금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제가 위에서 '자동 쇠뇌는 1.0의 공속으로 태어난다' '본체 공속과는 무관하다' 어떤 무기인지도 상관없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유일하게 '태스커에 있는 소환수 공속 옵션'은 상관이 있습니다.

자동쇠뇌는 1.0 x 태스커 속도로 태어납니다.

태스커 장갑에 있는 주속성 공속 5%~7%과는 전혀 상관없고,
보조 속성의 소환수 공속 증가만 보시면 됩니다.
만약 자신의 태스커가 44%짜리라면 자동쇠뇌는 1.44의 공속으로 태어납니다.
만약 자신의 태스커가 48%짜리라면 자동쇠뇌는 1.48의 공속으로 태어납니다.

물론, 여기서 이 1.44와 1.48은 표를 찾아서 다시 환산을 해야되는 공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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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582........1.45945...........42......................1.42857
1.45946........1.74193...........36......................1.66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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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표가 지겨우실 수도 있지만 이 1.46이라는 숫자는 그만큼 중요합니다.

태스커 공속이 1.44라면 위의 표에서 42프레임 1.42라는 공속 구간에 들어갑니다.
태스커 공속이 1.46이상이라면 위의 표에서 36프레임 1.666이라는 공속 구간에 들어갑니다.

이 구간이 어디에 들어가는지는 정말 치명적입니다.
42프레임 구간에 들어갈 경우 굉장히 비효율적인 딜사이클이 되면서 사실상 망합니다.

태스커 + 3증오일 경우에는  자동쇠뇌는 태스커가 적용된 공속 (1.40~1.50)으로 태어나서
평타를 치지 않기 때문에 빨라지지 않습니다.


(4) 태스커 있음 + 2증오 (평타O)

이번에는 마지막 경우의 수입니다.
태스커가 있고, 자동쇠뇌가 평타를 칠 경우입니다.

태스커 + 3증오일 때와 마찬가지로,
자동쇠뇌는 1.0 x 태스커 속도로 태어납니다.

그리고, 평타를 1대 치게 되면 공속이 역시 바뀝니다.
이때는 본체 공속 x 태스커 속도로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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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001........2.84210...........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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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지겨운 1.46에서 벗어납니다.
대신 우리를 기다리는 것은 2.16이라는 공속입니다.

본체 공속 x 태스커 공속을 할 경우 대부분 2.16 구간으로 들어옵니다.
위에서 (2)에서도 말했지만, 2.16 구간에 안 들어오면 2.16 구간에 들어오도록 맞추세요.

태스커가 50%라면 캐릭터 정보창에서 +31% 공속이면 됩니다.
태스커가 45%라면 캐릭터 정보창에서 +36% 공속이면 됩니다.
태스커가 40%라면 캐랙터 정보창에서 +41% 공속이면 됩니다.

즉, 태스커 공속 + 본체 공속 합 = 81%이상이면 됩니다.

(4)의 경우에는 자동쇠뇌는 24프레임 2.5 공속을 가지게 됩니다.
여태까지 (1)~(3)까지의 공속과는 차원이 다른 빠른 공속입니다.

태스커 + 2증오일 경우,
자동 쇠뇌는 태스커 공속 1.4~1.5으로 태어나서,
평타를 1대 친 이후 본체 공속 x 태스커 공속으로 바뀝니다.
이 공속은 2.16 구간에 들어가야만 합니다.



위에서 적은 것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태스커 없음 + 3증오(평타 x)

설치 직후 : 1.0
속도 변화 없음

(2) 태스커 없음 + 2증오(평타O)

설치 직후 : 1.0
평타 이후 : 본체 공속 (1.46구간에 들어오도록 맞출 것)

(3) 태스커 있음 + 3증오 (평타x)

설치 직후 : 1.0 x 태스커 속도 (1.40~1.50)
속도 변화 없음

(4) 태스커 있음 + 2증오 (평타 O)

설치 직후 : 1.0 x 태스커 속도 (1.40~1.50)
평타 이후 : 본체 공속 x 태스커 속도 (2.16 구간에 들어오도록 맞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