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개발된 축망 공략중에선 가장 강력한 세팅입니다.

 

먼저 영상입니다.

 

첨에 세팅 찍는걸 깜박해서 영상1 9:15 부분과 영상2 마지막 부분에 세팅 보여드렸으니 참고하시구요,

아래 공략 보셔도 다 나와있습니다.

 

영상 녹화 첨 해봤는데요,

27인치인데 전체화면으로 녹화가 안돼서 작은 윈도모드로 하다보니 잘 안보여서 길찾기 등에서 좀 버벅댔네요.

템도 안주워야 되는데 습관적으로 ㅋ;;

 

2번 찍었는데 하난 9분컷 하난 지금 올리는 10분컷인데,

이 10분컷 영상이 타락한천사(화염사슬) 등 더 다양한 정예도 나오고 좋은 정보들이 담긴듯하여 이걸로 올립니다.

 


여기서부턴 공략입니다.
==============================

쓸만한 우레 있는데 못쓰고 계시거나,

용광로 들고 천주 쓰다 강퇴당하시는 분들 이 공략 꼭 보세요.

용광로 세팅도 똑같아요.

무기만 우레 -> 용광로 로 바꾸심 돼요. (패시브 양손)

 

이 트리의 핵심은 '발동확률'을 극대화 시키고,

축망과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스킬+템 구성이라,

우레 뿐 아니라 적중계수에 의존하는 발동무기라면 대부분 쓸만한 효율이 나옵니다.

 

단, '발동' 의 핵심이 아카라트-화심 인 관계로..

아크칸 풀셋이 아닌 경우 적용이 좀 어렵습니다. 죄송;

 

제가 여러가지 무기로 해본 바론 용광로 와 우레가 제일 좋았구요,

메피 오딘 전격 등도 쓸만했으며,

하늘가름쇠 등 소외받는 발동무기로도 아주 큰 차이가 나지 않아요.

 

악운 등 좋은 무기 없으신 분들이 해볼만한 트립니다.

 

용광로보단 훨~~씬 구하기 쉬운 우레, 쓸만합니다.

 

 

< 속피에 대해 >

주요 스킬이 축망-천둥(번피) 이지만,

핵심 대미지는 아카라트-화심(화피)입니다.

전체적인 대미지의 50%는 화피, 25%는 번피, 10%는 신성, 15%는 무속성(물리 아님. 우레 발동대미지) 라고 보심 될 것 같네요.

 

그래서, 아이템의 속피 효과가 일반적인 속피 전념 트리의 절반 정도이므로 목메지 않습니다.

그래도 중요하긴 하죠. 화피20이 극피50 정도랑 동급으로 생각하시고 맞추시면 될 것 같아요.

 

제 경우 반지(욜단) + 손목(팔씨름) 해서 35%의 화피를 붙였고,

목걸이는 속피가 안 붙은 걸 차고 있습니다. (마지막 스샷)

 

 

스킬트리 입니다.

 

 

 

필수 스킬

축망-천둥: 이 스킬이 얼마나 좋은지는 아래 별도로 설명합니다.

규탄-진공: 몹들을 축망 범위에 딱 맞춰 예쁘게 모아줍니다. 축망을 쓰면서 규탄을 안쓰는 건 에러

하분-축땅: 축망과 더불어 제2의 댐딜 스킬

아카라트-화심: 설명이 필요없겠죠?

 

선택 스킬

정의율법-쇠약: 정예 몇무리가 몰렸을 때도 몹 한가운데서 축망을 돌려야 되므로 몸이 중요합니다.

   6단에선 필수에 가깝구요 5단에선 용기율법으로 바꿔줍니다.

  쇠약 룬이 좋은 이유는 지속 5초가 끝난 후에도 추가로 5초간 효과가 남아있다는 점 입니다.

  * 단, 공포부두님이 계시거나 결빙스킬이 많은 조합에서는 맞을 일이 별로 없으므로 장판 방어에 효과적인 돌바위 룬으로 바꿔줍니다.

군마-인내: 군마 중독에 빠져 빼질 못하고 있는데 실은 심판-단호함 을 너무도 넣고 싶은 자리입니다.

   심판은 축망과 범위가 거의 비슷하여 시너지가 좋습니다.

   * 최강와꾸 님이 추천해주셔서 군마-악몽 룬 써봤는데 좋네요. 감사^^

    이동력은 33% 감소하지만 대미지가 올라서..

    저도 최근엔 상황에 따라 인내<>악몽 룬 바꿔가며 쓰고있어요.

 

* 패시브는 방패에 붙어있는 방막이 25% 이상이신 경우 신의요새를, 20% 미만인 경우 경각심을 추천합니다.

 

 

< 축망-천둥(번피) 의 위력 >

천주-뇌우(화피) 와 더불어 아카라트-화심을 가장 많이 발동시킵니다.

 

아래는 5단에서 쉬스라스 라는 챔피언 몹을 스킬 한가지 만으로 잡는 데 걸린 시간입니다.

(아카라트-화심 은 공통적으로 발동된 상태이며, 템은 화피셋)

테스트는 반복적으로 하여 평균값을 산출했으며, 제가 쉬스라스를 잡은 횟수는 총 200회 이상이며,

테스트 하는 데 들어간 시간은 약 12시간 정도 됩니다.

 

* 하분 의 경우 에블리 사용

천주-뇌우: 15.9초

축망-천둥: 16.1초

천주-균열: 19.4초

축망-진노: 19.5초

축망-무한: 23.0초

천주-신샘: 32.3초

하분-축땅: 33.9초

결사대-친위: 40초

하분-분노: 40.4초

신성화-화염: 58.1초

천벌-화염: 80.8초

천벌-번개: 84.8초

포격-지뢰밭: 129.2초

 

* 이러한 테스트 끝에 가장 효율적인 스킬 2개(진노소모기, 쿨감기)를 뽑아서 제 트리가 완성됐습니다.

 

* 축망-천둥 의 경우 우레가 아니라 메피로 해도 비슷한 시간대를 보이는데, 실제 사냥해보면 우레의 발동효과가 다수 몹에 유리해서 더 좋았습니다.

 

다들 많이 쓰시는 천주-뇌우가 가장 강력합니다만 축망-천둥 과 거의 차이 없습니다.

몹 1마리 잡는 데 비슷하다는거죠.

단일몹 대미지는 비슷합니다만, 천주, 축망은 각자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천주: 원하는 지점에 때려박을 수 있다.

  * 축망에 비해,

    몸을 덜 맞춰도 되어 단일몹 대미지는 축망보다 약간 높다.

    나만 쎄지면 되는 트리라 막타를 조금 더 자주 먹으므로 겉에서 보기에 쎄보인다.

 

축망: 범위가 훨씬 넓다. 진노관리 필요없다. 그냥 무한.

  * 천주에 비해,

    막타는 덜 먹지만 규탄, 팔씨름 에 의한 효과로 팀 전체가 훨씬 강해진다.

    몸빵도 가능하므로 파티 선택의 폭이 넓다.

 

 

<단점>

천주: 강퇴당한다.

축망: 도망치는 몹 잡기 힘듦

* 공통적인 단점: 대미지가 중첩되는 형식이어서 한 지점에서 일정 시간 스킬을 발동시켜야 제대로 된 대미지가 들어가기 시작한다.

 

우레 뿐 아니라 용광로 로도 축망 과 천주 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결과는 동일합니다.

용광로 축망 vs 용광로 천주 로 단일몹 잡는 시간 거의 동일합니다.

 

하나 더 생기는 어둠빛이라면 몰라도 용광로로는 (이펙트 패치되기 전까진) 축망이 답입니다.

 

 

자, 이제 템 세팅입니다. (스탯도 참고하세요. 노 변신)

 

* 클릭하면 커집니다.

 

코어템 1: 팔씨름

 

축망에 있어서 규탄-진공이 필수고,

규탄-진공에 있어선 팔씨름이 필숩니다.

몹 모아서 팀 전체에 도움이 되고, 추가 피해도 팀 전체에 적용됩니다.

팔씨름 여러명이 쓰면 그거 다 중첩되어 적용됩니다.

 

코어템2: 역병 바지

이 바지로 화심이 터지고 우레도 터집니다.

이 바지 차면 하분 수준의 스킬 하나 더 생긴다고 생각하심 됩니다.

(단 몹이 3마리 미만일 땐 발동 안됨)

 

역병이 없으신 분은 차선책 안다도 상당히 좋습니다.

또한 불걸음 차셔도 됩니다만, 범위가 너무 좁아서 (역병 15미터, 불걸음 1미터)

되도록이면 역병을 추천합니다.

단, 역병은 주변 몹 3마리 이상 이라는 발동조건이 있긴 합니다.

 

* 단, 역병 바지는 크림슨을 포기해야 해서 크림슨 빼면 무한변신이 안되시는 경우 크림슨이 더 스타일에 잘 맞으실 수도 있습니다.

 

제 강추템은 역병 >= 크림슨 > 안다 구요,
약추템이 불걸음 > 마수 > 잉걸불

정도가 되겠네요.

 

코어템3: 에블리 방패

제2의 화심 발동 스킬인 하분을 2배 더 자주 쓰도록 해줍니다만, 다른 좋은 방패도 많으므로 필수라곤 볼 수 없겠습니다.

다른 방패를 차신다면 하분 대신 심판 또는 신성화를 쓰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에블리 대신 낄만한 방패로는 최후의 목격자 추천드립니다.
하분 빼고 눈부신방패-신의뜻 넣어서 함께 사용하면,
눈방의 범위가 축망이랑 비슷하여 시너지가 아주 좋습니다.
댐증과 함께 생존력도 좋아지구요~

 

 

목걸이 요한의정수는 팔씨름 효과를 간간이 한번 더 발동하게 해줍니다만,

제피리아, 여백작, 아즈카란트 등 면역목걸이 좋은 거 있으심 그거 차시는 게 더 좋아요.

 

특히 제피리아는 제 꿈의 목걸이.. 딱 붙어서 돌려야하는 축망 특성상 번개가 젤 아프네요..

감전: 사방으로 번개덩어리 엄청 난사하는 몬스터 스킬

이 감전 쓰는 몹 옆에 딱붙어있으면 그 번개무리들 혼자 다 맞고 강인함 2천만이라도 2초만에 끔살당해요.

제피 없으심 몇걸음 떨어져서 돌리세요. 디아 거리상으로 10미터 정도?

 

 

이상, 성전사의 로망인 축망.

공략을 마칩니다.

 

 

댓글로 달았던 악운 - 축망 내용 덧붙입니다.

* 악운은 있지만 신피/하분세팅 제대로 못하신 분들은 도움이 조금 되실 듯 합니다.

------------------------------------------------

악운-축망 테스트 결과입니다.

느낌상 악운이 우레보다 조금이지만 더 좋은 듯 하네요;
일단, 제 악운(인장 참조)이 초공 3000에 근접하는 상급인거 감안해서 봐주세요.

세팅의 변화는 이래요.
악운을 차고 너무 떨어진 쿨감을 메꾸기 위해 코어템 역병을 버리고 크림슨을 찼어요.

스탯 변화는,
쿨감: 55.37 -> 52.73
  -> 0.08초 이던 현자탐이 1.27초로 약 1.2초 증가
공격력: 81.7만 -> 98.4만 로 20% 증가 (양손 깡댐의 무서움)
강인함: 약 3% 증가 (크림슨 효과)

일단 스탯만으로 봐서 현자탐1.2초와 공격력 20% 증가의 맞바꿈은 제 기준에 의하면 약 12%의 DPS 이득에 필적합니다.

근데 우레 발동대미지가 빠졌죠.
제가 상기 공략에서 우레 발동댐의 역할을 전체의 15%의 대미지 비율로 추정했었는데 이게 맞다면..
현재까지 이득은 약 대미지 -3% 강인함 +3% (아직은 약간의 손해죠)


또한가지 큰 변화는 역병이 빠졌고, 하분-축땅이 3줄기가 됐어요.
저는 하분과 역병을 거의 동급으로 취급했는데,
제 느낌이 맞다면 하분이 2줄기 됐으면 쎔셈인데 3줄기가 된 거예요.
이거 플레이 체감으로도 그정도로 느껴집니다.

특히 하분 3줄기가 단일몹에 소용없을거라고 추측했었지만,
따지고보면 3마리 있어야 발동되는 역병이 그건 더 심해서요..
단일몹에선 기존 역병 트리보다 오히려 이득이라는 결론입니다.

* 근데 확실히 잡몹처리는 공속이 빠른 우레가 좀 더 시원시원한 느낌이네요~

 

마지막으로,
하분-축땅 3줄기의 AI를 100%는 모르겠지만 눈여겨 본 대로 설명하자면,

1. 정예가 1마리 있을때 사용하면 일단 3개가 떨어져 생성
 -> 1줄기는 해당 몹 추적, 2줄기는 일단 살짝 떨어진 외딴곳에..
 -> 그런데, 간헐적으로 나머지 2줄기가 랜덤한 방향으로 이동
 -> 그러다 생각보단 높은 빈도로 1마리 몹에게 겹침
 -> 대미지 수치가 몹 위로 한줄로만 올라와서 확신할 순 없으나 체감상 겹쳐지면 대미지는 다 들어가는 것으로 보임
 -> 사실, 공식패치노트에서 하분 줄기가 겹쳐지면 대미지가 다 들어간다고 명시했고 천상 룬만이라는 제한사항도 없었으므로 대미지가 안들어가면 그게 버그

2. 정예 + 잡몹 여러마리 있을땐 더 좋음
규탄으로 모아진 몹들에게 하분-축땅 3줄기 박으면 상당 부분 겹쳐 들어가서 몹들이 녹네요.
이 경우 정예 잡는 속도도 더 빨라진 것이 체감되네요~

* 또한가지.. 테스트 도중 고블린을 4회 만났는데 4번 모두 잡았습니다.
이게.. 지금까지의 경험상 축망 특성상 3번중 1번은 놓치는 빈도였고,
게다가 잡는 속도도 확실히 더 빨라졌어요..

* 쿨감 악운이 있으신 분은 크림슨을 버리고 역병 선택도 더 자유롭고 크림슨으로 무한변신 선택도 가능하시겠어요. 저도 있긴한데 쿨감6%에 초공 2400대의 심한 하급이라..

 

* 결론: 하분/신피 세팅 완벽하게 안되신 분들은 솔플시엔 악운-축망 도 해보실 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