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파 온라인1
- 엔진: 피파 06
- 서비스 기간: 06년 5월 ~ 08년 6월 (본가: 피파 06 ~ 피파 08)
- 물리 엔진 차이: 0~2 시리즈

2. 피파 온라인2
- 엔진: 피파 07 → 피파 10 (10년 5월 그래픽 엔진만 교체)
- 서비스 기간: 07년 10월 ~ 13년 3월 (본가: 피파 08 ~ 피파 13)
- 물리 엔진 차이: 1~6 시리즈

3. 피파 온라인3
- 엔진: 피파 11 → 피파 13 (15년 11월 그래픽 & 물리 엔진 모두 교체, 본가: 피파 16 서비스 시점)
- 서비스 기간: 12년 12월 ~ 18년 8월 (본가: 피파 13 ~ 피파 18)
- 물리 엔진 차이: 2~5 시리즈 (5 시리즈 차이 시점에서 물리 엔진 교체)

4. 피파 온라인4
- 엔진: 피파 17 (물리 엔진 피파 17, 그래픽 엔진 피파 18)
- 서비스 기간: 18년 5월 ~ 현재 (본가: 피파 18 ~ 피파 21)
- 물리 엔진 차이: 1~4 시리즈 (올 가을 피파 22 출시 이후로는 5 시리즈 차이)


사실 엄밀히 말하면 물리 엔진은 신작 출시 때마다 엔진도 매번 완전히 신규로 출시되는 게 아니라 "젠트리(08~11) → 임팩트(12~14) → 이그나이트(15~16) → 프로스트바이트3(17) → 프로스트바이트(18~21)" 등의 큰 흐름으로 변화해 온 게 맞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시리즈 차이를 기반으로 물리 엔진의 차이를 논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리즈별로 미묘한 차이 및 밸러스 차이는 분명히 있기도 하고 이해하기에도 편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올해 하반기 기준으로 피파 온라인4는 본가와 5 시리즈 차이가 나게 되는데 지난 역사를 보았을 때 5~6 시리즈 차이면 엔진이 새롭게 교체가 되거나 아예 신작으로 넘어가는 시기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피파 온라인4는 피파 온라인3처럼 "3년 + 2년" 형식으로 넥슨과 EA 코리아 간에 계약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