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전술은 A-1 고정으로 FCwiz기세님 변형 전술 사용중입니다.

현재는 22조로 굉장히 커져버린 네덜란드이지만

그래도 도움을 좀 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그 전에 꼭 알아두셔야할 것들을 적어두겠습니다.


1. 제가 직접 사용하지 않은 선수는 이래 저래 듣는걸로만 추천드리는 부분이니 참고용이라고만 생각해주세요.

2. 수시로 선수교체 및 전술변경을 하게된다면 구단은 안크고 수수료만 많이 날라가고 점수는 제자리입니다. 한 번 정해둔 픽이 있다면 그 픽으로 놔두고 완벽한 업글까지 바꾸지마세요.

3. 토론은 환영입니다. 허나, 이건 무조건 틀렸다 이런식의 발언은 삼가해주세요. 서로 간의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넘어가면


공격수 (ST) 추천픽


1티어 > ☆반바스텐(BTB, EBS), ☆반폴프스빙컬(RTN) 반페르시(LN, RTN)

1.5티어 > 클라위베르트(EBS), ☆뮈흐런(RTN)

2티어 > 반페르시(NTG), ☆브로비(RTN)

3티어 > 클라위베르트(MC)



일단 기본적으로 저구가면 뮈흐런 + @는 무조건 박고 시작하세요.

반페르시는 개인적으로 팰 때는 패고 못할때는 못해서 별로 안좋아하던 선수입니다.


MC 클라위베르트는 제가 5시즌전부터 쓰던픽인데 그 사이에 3번이나 슈챔찍게해준 고마운 선수였습니다. 혼자서 해주는건 없었는데 기가막히게 잘받아먹었음.


공미(CAM) 추천픽

1티어 > ☆굴리트(BTB, EBS), 크루이프(BTB, RTN)

1.5티어 > 카윗트(전 시즌), 크루이프(CAP, EBS)

2티어 > ☆람셀라르(RTN), 클라선(RTN, HG)



저구가는 람셀라르 추천픽입니다. 박으시는게 좋아요.

카윗트는 호불호가 조금 갈리지만 돈 값도 해주고 오버롤 뽕맛도 좋습니다. 람셀라르 사용하시다가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클라선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너무 무색무취라 있는건 맞는데 없는거 같기도 하고...

크루이프는 몸이 조금 약한 대신 패쓰질이 남다릅니다. 중거리감차도 야무지고 어느정도 호감형선수





중미(CM) 추천픽


1티어 > ☆그라벤베르흐(SPL), ☆반더베이크(HG), ☆굴리트(FA)

1.5티어 > 레이카르트(아이콘)

2티어 > ☆린스트라(RTN), 반더베이크(UP)



그라벤은 적극성 이슈때문에 조금 호불호가 있지만 그래도 큰 키랑 빠다가 일품입니다.

HG반더베이크는 다들 극찬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나중에 넘어갈라고 생각중입니다.

굴리트는 뭐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콘레카는 예전에 중미로 썼는데 야무졌습니다. 근데 지금은 수미로 내리는게 더 맞다고 생각해요.

저구가분들은 UP반더베이크랑 린스트라중 하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둘 다 써봤는데 저는 린스트라를 더 추천드리고 싶네요. 해주는게 더 많았었음.



수미(CDM) 추천픽

1티어 > ☆레이카르트(EBS, BTB), 쿠만(LN), ☆퇸코프메이너르스(HG)

1.5티어 > ☆쿠만(BTB, EBS), 레이카르트(아이콘), 블린트(HG,W22), 비퍼르(23NG), 제프리 스하우턴(HW)

2티어 > 쿠만(CAP), 린스트라(RTN)

3티어 > 클라지(HG), 리로이 페르(FA)


레이카르트 시즌마다 장단점이 있어요
EBS는 수비적인 부분이 더 좋고 BTB는 중미에 조금 더 어울리는 선수이지만 그래도 수비적인 부분도 나쁘지 않아서 취향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퇸코프메이너르스는 패삑이슈가 좀 있지만 그래도 이만한 선수는 없는거 같습니다.

제프리 스하우턴은 수비적인 부분은 굉장히 좋으나 그 외에는 좀 어정쩡하다고 합니다.
비퍼르도 좋습니다. 좋긴 좋은데 CDM에 두면 무색무취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풀백사용중입니다.

쿠만은 취향대로 가시면 좋아요
수비적이고 특성이 좋은건 EBS
공격적인 부분은 BTB
근데 BTB가 조금 더 빠르고 공격적인 부분도 좋아서 저는 BTB추천드립니다.

린스트라는 아쉬운대로 잠깐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왼쪽 풀백(LB) 추천픽

1티어 > 베인달(HG), 메이어(22챔), 블린트(CC)

2티어 > 베인달(22NG)

3티어 > 블린트(BTB, E22), 부르네트(RTN)



저구가는 22NG 베인달 혹은 부르네트를 더 추천드립니다.

개같이 뛰는걸 원한다 > 베인달
수비적인걸 원한다 > 메이어

서로 장단점이 확실한 선수들이라 취향껏 가시면 됩니다.

블린트도 시즌마다 차이가 있는데
BTB는 수비적인 부분으로 많이 쓰시고
E22는 속도로 커버친다는 느낌으로 쓰시면 좋아요.




오른쫃 풀백(RB) 추천픽


1티어 > ☆비퍼르(23NG), ☆케니테테(HW)

2티어 > 둠프리스(E22) Q.팀버(RTN), ☆반 데 마렐(HG)

3티어 > 위리엔팀버(SPL), 제리 생유스터(SPL), 키야나 후버르(SPL)



저구가형은 반 데 마렐 추천드립니다.

둠프리스는 AI가 멍청하다고 호불호가 좀 갈리더라고요 그래서 많이 추천은 안드립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둠프리스 사용시 지표가 별로 안좋았고요.

비퍼르는 풀케미 속가 127로 풀백치곤 좀 느릴 순 있는데 그래도 다른 지표에서는 좋은 부분을 많이 차이하기에 추천드립니다.



샌터백(CB) 추천픽

1티어 > 반데이크(24토티), ☆더리흐트(SPL, W22) ☆더브레이(HG)

1.5티어 > ☆더리흐트(CAP), 스탐(LN, BWC), 반데이크(HW), ☆제프리 하우엘레우(HW), 페르 스휘르스(23NG), 미첼 데이크스(RTN)

2티어 > 더브레이(FA), 야프스탐(BTB,EBS), 반데이크(21챔, MC)

3티어 > 반데이크(MOG), 룰 얀선(RTN)

저구가는 CAP더리흐트 + @를 추천드립니다.

반데이크는 솔직히 급여적인 부분이 너무 커서 낭낭하신분들만 사용하시면 좋고

SPL더리흐트, HG더브레이는 속도는 좀 느려도 발 밑이 깔끔합니다. 간간히 헤딩골도 좀 넣어주고요.

재프리 하우엘레우와 스탐의 공통점은 조금 많이 거친 선수라는겁니다. 둘 다 속도로 커버치지만 파울이 자주나오는 편이에요.

미첼 데이크스는 키만 큰 전봇대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공중 및 발밑은 좋은데 굳이 이정도 BP투자를...? 이라는 느낌이 너무 컸음

룰 얀선은 키가 작아서 그런지 공중에서는 힘이 많이 딸리는데 그만큼 발밑이랑 오버롤 뽕맛도 있고 속가도 어느정도 나와주는 편이라 커버가 좋습니다.



골키퍼(GK) 추천픽

1티어 > 팀 크룰(HG)

2티어 > 팀 크룰 외 모든 키퍼

솔직히 크룰 그냥 박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ㅎ




대충 이 정도 추천픽을 드릴 수 있겠네요.

기타 안적은 선수들이 있을텐데 그건 나중에 ver.3로 돌아올 수 있으면 그 때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같은 선수라도 누구에겐 잘 맞을 수 있고 누구에겐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전술 하나만으로 올릴 시기는 지났습니다. 어느정도 구단가치가 받쳐줘야 올라갈 수 있긴해요. 그렇기에 꼭 재발 수시로 선수 사고 팔고 하지마시고 인내심을 길러주세요.. 아니면 그냥 방치해두고 놔두세요...ㅠㅠ




선수 업글 순서는 저는 항상 말하지만

중미 및 수미 > 수비 > 공격진 이 순서를 가장 "선호"합니다.

공격진이 아무리 좋다한들 결국 공을 받는건 하프라인너머에서 받는거고 수비가담은 엄청 크지 않아요..

결국 모든 빌드업은 수비 > 중미 > 공격 순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요새 빠른 공격수들이 많다보니 수비에 투자안하면 막기 힘든게 사실이죠.

그렇기에 공격진은 가성비 위주로 짜고 수비랑 중미, 수미를 먼저 밸런스있게 맞추고 그 다음 공격진을 업글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공격포인트가 경기의 전부는 아닙니다..

공격포인트가 안나온다고 그리고 평점이 안나온다고 그 선수가 무저건 쓰레기인건 아닙니다.





3줄요약

1. 전술로만 밀고 가는 시기는 지났다 구단가치를 올려야한다. 참고로 내 전술은 A-1(FCwiz기세님 변형 335전술)이다.
2. 추천픽있다 써라.
3. 리빌딩 및 전술교체는 자주하지마라 돈모아서 한 자리에 한 선수를 통채로 상위시즌까지 올려라. 그게 제일 효율이 좋다.



다음달 쯤 ver.3를 올릴 예정입니다.

그 때는 이보다 더 좋은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FCwiz네덜란드"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