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08-09 00:52
조회: 7,079
추천: 6
롤 티어를 올리기 위한 10계명
스포츠의 유명한 말로, Up Team Up, Down Team Down 이라는 말이 있다. 올라갈 팀은 올라가고, 내려갈 팀은 내려간다는 말인데, 롤도 다를 바 없다.
내가 이제껏 약 2천판의 랭겜을 하면서 절실하게 느낀 단 하나의 사실은 이것이다.
내가 골드일때, 난 왜 동급 티어애들보다 잘하는데 플레에 못갈까? 라고 생각하겠지만 그건 정말 오산이다.
그 실력이니까 거기 있는거다. 니가 못한다고 생각하는 애들하고 동급이니까 거기 있는거다.
여기까지 이해한 상태에서, 자신이 그 티어에 만족한다면 더이상 할 말이 없다. 지금처럼 하면 될 뿐이고, 빠르게 올리고 싶다면, 가장 현실적으로 빠르게 올리는 방법인 롤 10계명을 소개해주겠다.
1. 닷지를 무서워 하지 마라.
닷지를 한 번 하게 되면 3점이 떨어지고 그 다음 닷지는 5점, 그 다음 닷지는 10점씩 떨어지게 된다. 평균적인 mmr 상태에서 패배를 하게 되면 mmr도 떨어지고 점수도 약 20점 정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닷지를 하면 높아 봐야 10점이 떨어진다. 보너스로 mmr은 그대로다.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는가? 픽밴창에서부터 트롤판이 확실히 예고 된다면, 그냥 망설이지말고 닷지하라는거다.
2. 상식적인 챔프를 골라라.
물론 서폿 갈리오로 다이아 가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 미드 카르마로 첼린저까지 간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그런 예를 든다면 내가 해줄말은 딱 하나다.
"서폿 갈리오로 다이아 간 사람은 쓰레쉬 했으면 첼린저 갔다."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픽을 해야한다. 갱플랭크가 재밌다고 갱플랭크를 하지 말고, 이기고 싶다면 쉬바나, 레넥톤, 잭스, 이렐리아같은 '상식적이면서 쎈 챔프'를 하라는거다.
롤은 어떻게 보면 굉장히 모순적인 게임이다. 어떤 챔피언은 초반에 강하고, 어떤 챔피언은 중반에 강하고, 어떤 챔피언은 후반에 강한 반면에, 어떤 챔피언은 초중후반, 1:1, 소중규모 한타, 대규모한타, 백도어까지 모두 강한 챔피언이 있다. 근데 어째서 이런 챔피언들을 하지 않고 특정 경우에만 쎈 챔피언을 하는가? 올라가고 싶다면 '비주류 챔프'보단 주류 챔프를 해라.
3.그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의 멘탈을 깨지마라.
당연히 게임을 하다 보면 멘탈이 터지는 경우가 있을 거다. 혹은 자신의 팀이 너무 털고 있어서 적팀을 도발할 때도 있다. 욕을 하고 싶은 경우도 있을 꺼다. 하지만, 날 믿어라. 롤에서 '채팅'은 너의 승률을 높이진 못해도 낮출 순 있다는 것을. 심지어, 적팀의 사람들에게도 도발, 혹은 욕을 하지마라. 왠줄 아는가? 지금 너가 욕을 하는 적팀의 유저가, 다음판에 너의 같은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4.와드를 박아라.
난 서포터가 아니니 와드는 박지 않는다고? 딱 템 살 돈이라 어쩔 수가 없다고? 내가 해줄말은 단 하나다. "그래서 너가 거기 있는거다." 롤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템으로 난 와드를 꼽고 싶다. 후반에 당신의 템창이 가득차 더이상 무언갈 살 수 없기 이전까지는 무조건 와드를 사야한다. 정글러는 말할 것도 없고 솔라이너나 원딜도 예외는 없다. 와드 하나를 구매할 때 마다 당신팀의 승률이 1% 증가한다고 장담할 수 있다. 또한, 저티어에 있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올라가지 못하는 이유가 '와드' 때문이라고 장담할 수 있다.
5. 숙련도가 낮은 챔피언은 랭겜에서 하지 말아라.
물론 많은 챔피언을 다룰줄 아는 것은 분명히 좋은 것이지만, 그렇다고 숙련도가 낮거나, 할 줄도 모르는 챔피언을 랭겜에서 픽해놓고 이기길 바라는건 그야말로 멍청한 짓이다.
6.각 라인에서 최소한 2개 챔프 정도는 '할 줄 알아야 한다.'
빠르게 올라가고 싶다면 한 라인에서 2인분을 하는 것보다, 전라인에서 1인분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랜덤으로 매칭되는 시스템에서 미드 밖에 못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정글밖에 못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픽순으로 원하는 라인을 가는데, 당신이 남는 라인을 가서 1인분만 해낼 수 있다면 승률은 분명히 올라갈 것이다.
7.가만히 있지 마라.
저티어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현상인데, 무슨 뜻이냐면, 라인을 타워 앞까지 밀었거나, 적을 죽였거나, 적이 마을을 갔을때 가만히 있지 말라는거다. 적을 견제하든, 마을을 가든, 로밍을 가든 타워를 부수든, 오브젝트를 가져가든 무언가 계속해서 행동을 하라는거다. 시간은 금인데 왜 가만히 있는가? 가만히 있으면 게임이 이겨지는가?
8.캐리하고 있는 사람이 하는 말을 들어라.
그 게임에서 캐리하고 있는 사람이 하는 말을 들어라. 쓸데없는 고집 부릴 필요가 없다. 그 게임에서 하드 캐리 하고 있다는 (보편적으론) 얘기는 최소한 그 10명 중에는 제일 잘한다는 얘기다. 쓸데없는 자존심같은건 집어치우고 하라는대로 해라. 물론 당신이 전자 두뇌를 보유하고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 애초에 당신이 캐리하고 있을 것이다.
9.버스도 탈 줄 아는 사람이 탄다.
당신 팀에 하드 캐리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뭐 해보려고 무리하지 마라. 솔킬만 안따이고 잘 사리면 씨에스 좀 차이나도 알아서 이겨준다는데 괜히 뭐하려다 죽고 타워주고 용주고 하다가 꽁승 지지말고, 팀원이 잘한다면 걍 평타만 쳐줘도 된다.
10.영웅놀이 하지마라.
당신이 잘컸을 때, 괜히 잘컸다고 우쭐대면서 3명이 있는데 타워 안으로 다이브해서 멋진거 하려하지말고, 그냥 평범하게 해라. 당신이 잘컸단 얘기는 적이 못컸단 얘기고, 평범한 한타에선 절대 질 수 없다는건데, 괜히 영웅 놀이 하려다가 죽어서 반전되는 게임 정말 많이 봤다.
------------------- 티어가 어디냐고 물으시길레 인증 해놓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