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롤판에서 스플릿은 운영의 꽃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문제는, 프로게이머들은 프로게이머답게 팀원과의 완벽한 커뮤니케이션과 피지컬로 극강의 스플릿 운영을 보여주지만, 일반 아마추어인 유저들은 어설프게 따라하려다보니 유리했던 게임도 역전당하는 경우가 많다. 그건 스플릿에 대한 개념이해와 어떤 상황에 스플릿 운영을 해야 하는지  잘 인지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어떤 상황에 스플릿을 해야하는지 애기해보려 한다.
1. 텔포가 없거나 도주기 스킬 혹은 글로벌 궁이 없는 챔피언인 경우에 스플릿을 할라고 한다면? 상대팀 누가와도 2명이상 상대할 수 있는 상황일 때에 해야 한다. 1:1로 커버가 안되는 상황이라면 상대팀 2~3명이 날 자르러 올것이고 아래팀 우리 네명이 상대적으로 많은 인원으로 한타를 연다던지 버프몹이나 용을 먹는다든지의 이득을 챙길수가 있다.
3.  스플릿을 하는 챔피언이 라인푸쉬력이 좋거나 타워링 능력이 좋아야한다. 요새 탑에서 잭스 스플릿 운영이 흥하는 이유중에 하나는 잭스가 엄청난 타워링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스플릿을 하는 챔피언의 타워링이 좋아야 상대팀에게 혼란을 줄 수가 있고 상대팀 운영의 빈틈을 야기시킬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4. 우리팀중에 라인클리어 능력이 있는 챔피언이 두명은 있어야 하고 우리팀의 라인 클리어가 좋아도 혹여 상대방이 탱커를 앞세워 5명  타워 다이브를 이행하려 할 시에 우리팀 4명이 그걸 받아치고 견뎌낼 수 있을 정도의 성장이 기반되어야 한다. 쉽게말해 우리팀 4명이 상대 5명과의 균형이 크지 않아야 상대가 타워를 무시하고 다이브를 하기 껄끄러울 것이고 혹여 날 막으러 빠지는 경우가 나온다면 그건 이미 운영의 밸런스가 깨진 것이다. 혹여 확 다이브를 해서 우리팀이 전멸을 한다 해도 애초에 우리팀 4명의 성장이  뒤쳐지지 않는 상황이었다면 상대팀도 성한 상황이 아닐 것이다
5.  스플릿을 하기 전에 팀원과의 미리 의사소통이 완벽하게 되있어야 한다.
6. 내가 스플릿을 할 때에  상대방팀중에 한명이 날 막으러 오는 경우. 이경우엔 밑은 4:4가 되고 만약에 우리팀 4명이 상대적으로 상대팀4명보다 성장이 더뎠다면 이득을 보기는 커녕 오히려 밑에서 손해만 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우리팀4명의 성장이 더 좋고 4:4 한타의 이길수 있는 각이 나올때만 스플릿을 해야한다. 만약에 4:4가 밀리는 상황인데 상대팀이 강제이니시가 가능하다면 어떻게 될까? 스플릿하려다가 겜이 터지는 경우가 나온다.
7. 스플릿을 할시엔 와드를 몇개씩 꼭 서서 다니고 시야확보를 우선으로하자.  시야가 확보되지 안하았다면 스플릿은 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