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난AP나르

 

골드 4티어구요 트롤이자 노멀충입니다. 아이디는 elgendra 현재 30판 정도 했습니다.

루난 AP나르 연구하느라 진 판도 많지만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많이 못하지만 op.gg에 녹화도 시작했으니 관심 있으시면 한 번 봐주세요. ㅎㅎ

 

 

(하루 하루 변경점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최신 글은 아랫쪽에서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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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난 AP나르 공식 공략 작성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4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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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룬 특성: 표식: 공속(15%), 인장: 성장 방어(18랩 27), 문양: 고정 쿨감, 성장 쿨감(추천), 성장 마법 저항, 정수: 공속(15%)

 

주문: 점멸점화, 점멸텔레포트(추천), 유체화텔레포트, 탈진텔레포트

 

시작 아이템: 신발, 4포션

 

템트리 순서: 광전사, 라일라이, 루난의 허리케인, 존야의 모래시계, 라바돈의 죽음모자까지 고정. 마지막 템은 가엔 추천

 

마지막 템 교환: 마법사의 최후(공속과 마법방어, 마저 감소), 밴시의 장막(강력한 cc방어), 내셔의 이빨(공속, 쿨감완성)

                      몰락한 왕의 검(공속, 다수의 극탱 상대에 높은 효율), 죽음불꽃 손아귀(잘큰원딜과 1:1 맞다이 압살)

 

스킬 선마 순서: rqwe순 선마

 

카운터 픽: 암살자 챔프, 극탱을 가도 딜이 나오는 챔프, 흡혈을 통한 라인 유지력이 뛰어난 챔프, 여러번의 돌진 챔프

               사거리 긴 원거리 챔프, cc저항이 큰 챔프

 

역 카운터 픽: 뚜벅이 챔프, 체력기반 챔프, 근거리 챔프, 후반가면 모든 챔프

 

 

 

일 별 요약 및 업데이트 목록

 

-15일 출시- 루난AP나르 포지션은 마이와 케일 비슷한 텔 빽도어

 

-16일- 공속룬특+루난 만으로 0.625기본 공속에 300% 공속 증가(공속 300% = 2.5 공속) 실제 289%공속, 초당 2.48 횟수

 

-17일- 초반 운영법 및 한타 포지션 원딜, 케일과 비슷하며 속성은 AP바루스

          주문력에 비례해 타워딜 증가(타워딜 주문력 비례치와 빠른 공속으로 인해 AD 빽도어에 비해 손색이 없음)

          루난으로 인해 분노조절 장애의 발작 타이밍을 가늠하여 메가 나르를 빠르게 소모하며 분노 제어 가능.

 

-18일- 선템 라일라이 및 템트리 변경, 후반 운영

          e스킬 변신 점프 진입 후 메가 나르 존야시에이팅 방법 및 활용 

          나르의 부족한 주문력 계수를 보완할 아이템은 리치베인보다 내셔의 이빨이 루난과의 시너지가 좋음

 

-19일- 공속 2.1 이상의 무빙 평타는 어려워, 스킬 샷을 피할 때를 제외하곤 말뚝 딜링과 최소한의 무빙

          w스킬의 최대 체력 14% 데미지 덕에 마관템 없이도 극탱에게 딜링 잘 나오는 편

          마지막 아이템은 최소한의 방어에 신경쓰는 것이 좋겠으며, 그 중에서도 가엔이 적절하겠다.

 

 

AP나르의 대략적인 개요(많이 다르긴 함)

https://www.youtube.com/watch?v=K8ChdDN-rPE

 

유튜브 AP나르 운영 영상(47분 게임, 본 공략과 매우 유사하며 AP나르에 대한 이해도 높음)

https://www.youtube.com/watch?v=Caz3hk7mu-A

 

루난 AP나르 제 플레이 녹화본 편집해서 올렸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hI1FM5UGpw&feature=youtu.be

 

 

--나르 출시 후 사용 소감 및 AP나르 잠재성----------15일---------------------------------------------------

 

저는 노페형 탑나르로 텔들고 루난 몰왕 쓸지 3인방 이렇게 템 맞추고 빽도 돌면서 한타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는데 빽도어는 마이보다는 약간 떨어지지만 엄청 빠르고, 탈출기 활용 잘 하면 거의 100% 생존 할 수 있습니다.

 

루난 들었는데도 미니 나르에서 몰왕 데파 쓰고 싸우면 1:1은 암살자를 상대하더라도 거의 안지고 공속 2.5에 가깝게 w의 1ap(500ap)와 14퍼뎀을 부메랑과 점프로 1~2초만에 한 번 터트리는 방식으로 싸우며 방관 마관 없는데도 극탱커 녹입니다.(2.5 카이팅이 안되서 말뚝딜넣고 접근하면 점프해서 다시 막뚝딜 추격. 선 데파 후 몰왕)

 

다만, 한타때는 몸이 절대적으로 안되기 때문에 선이니시 벽꿍 각이 안나오면 자제하고 처음부터 미니 나르로 카이팅해도 됩니다. 또 존야가 있기 때문에 메가 나르에서 벽꿍+풀스킬 넣고 위험하면 존야로 어그로 뺄 수도 있어서 엄청 재밌습니다.

 

 

루난 몰왕 광전사 쓸지3인방 쓰면 좋은점이 암살자 포함해서 1:1은 거의 안지고 빽도 마이급에 탈출기 트린다미어 이하급 텔들면 한타에서도 할거 다 하고 존야로 어그로 빼는 방식이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미니 나르일때 잉여가 아니라 카이팅 오지게 할 수 있습니다.

 

유일한 공속템인 루난만으로 18랩 공속이 2.1 나오고 e버프도 있는데 과장아니고 w가 1초에 한 번 씩 터져서 이속 증가가 지속됩니다. 아무무나 상대 묶어둘 수 있는 챔프가 이니시 걸어두면 미니나르로 스킬 변신 안하고 w로 말뚝딜만 넣어도 탱커 포합해서 다 녹습니다.

 

라인전은 선 몰왕에 rqwe선마 올 공속룬 특성에 오펜 30, 아이템 순은 몰왕 광전사 루난 데파 존야 데캡 이렇게 갔습니다. 첫 템을 ap템으로 가거나 올공속에 올인하면 말리더라구요. 그를 위한 최소한의 몰왕. 또는, 라인전 상대가 AP거나 상대가 올 AP일 경우 위치엔드.

 

 

 

--나르 출시된지 이틀이 된 오늘 변경점이 조금 많습니다.---------16일----------------------------------------
룬특 올 공속=35%
광전사=25%
루난=70%
e스킬 공속 증가=60%(3초간)
레벨 당 공속 증가 5.5%(18랩 90%)=99%
합하면 0.625의 기본 공격속도에 289%되어 약 2.48의 기본 공격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300%의 공속 증가 시 2.5의 공격속도 보유, e스킬 안쓰고 평시에 2.1의 공속)

최종 템트리와 선템 보유 순은
쓸지(데파), 루난 ,광전사(왜곡), 존야, 데캡, 공허 순으로 갑니다.

주문 셋: (점멸, 텔포), (유체화, 텔포) , (탈진, 텔포)

라인전 단계에서 루난을 먼저 뽑고 계속 라인을 밀면서 e로 싸움 회피를 하면 놓치는 cs가 생기더라도 무난히 라인전 단계를 넘길 수 있습니다. 만약 매우 불리한 순간 폭딜챔프가 상대라면 데파를 선으로 가서 타워 허깅하며 w3타로 cs를 챙길 수 있습니다. 다만, 선 루난을 할 경우 w를 선마해서 딜교환 시에 q와 빠른 평타2방으로 터트리고 시작해 주세요.

e는 최후까지 아껴야 합니다. 딜계산이 잘못되서 죽을 수도 있고 베인의 앞구르기 처럼 w표식 쌓겠다고 들어가면 나중에 탈출을 할 수 없습니다. 최후까지 아꼇다가 판단해서 사용하고 쿨이 너무 길어서 어차피 한 번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추격이나 도주시에 사용합니다. eq콤보로 사용할 시 2스택을 순간적으로 쌓고 부메랑을 회수할 수 있는데, 공속이 2.0 정도 넘어가면 점프하는 시전 시간에 두 대는 더 때릴 수 있다는거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순간 폭딜챔프(르블랑, 탈론, 피오라 등등)를 상대로 라인전 단계에서 데파 대신에 존야를 먼저 감으로써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다만, 1AP템 하나 완성하면 다음 템은 루난과 광전사를 획득해 줘야 빽도와 공속 측면에서 좋습니다.

메가 나르는 피가 없거나 궁w 데미지를 넣어 마무리 할 수 있을 단계가 되지 않으면 일부러 변신을 피하거나 도주합시다. AP공속 나르가 메가 나르로 변신하면 몰왕, 내셔 미보유시에 딜링이 1/4 정도로 감소합니다. 오로지 공속과 스킬로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메가 나르 상태에서는 되도록 싸움을 피합니다. 그만큼 미니 나르일때는 아주 강력합니다.

탱이 아닌 올 극공의 나르가 AP공속 나르보다 못합니다. 메가 나르 변신 시 딜링이 될 것 같지만 아닙니다. 반대로 AP공속 나르가 메가 나르일 때는 q와 w가 1AD로, 추가 AD가 아니기 때문에 딜이 나오게 됩니다.

 

 

 

--삼일 째 된 나르 플레이 소감 및 변경점---------17일---------------------------------------------------

 

쿨감은 룬 표식: 공격 속도 15%, 인장: 성장 방어, 문양: 레벨 당 쿨감, 정수: 공격 속도 15%

최종적인 쿨감은 룬 18랩 15%, 특성 5%, 데파 10% + 블루10% 또는 영약 10%

 

처음 탑 운영은 신발 4포를 사서 무조건 사리면서 q로 파밍합니다. 짤짤이는 상대가 같은 물몸이 아닌 이상 의미가 없어요. 올 공룬, 방관 셋팅해도 탑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듭니다. 그런데 q와 평타(53공격력)로 탑끼고 경험치 먹으면서 파밍하면 초반을 무사히 넘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첫 번째 우물에 가면 데파 하위템을 사던지 광전사 하위템을 돈 되는데로 사고 나머지는 와드나 포션을 삽니다. 이게 룬특으로 공속이 어느정도 확보 되었기 때문에 평q평으로 w표식을 한 번만 터트려도 1ap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평타 공격과 q파밍으로 분노를 지속적으로 쌓아줍니다. 이렇게 변신 게이지가 차면 어차피 상대와 싸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하여 빠르게 변신한 후 다시 미니 나르로 돌아올 때의 체력 회복효과를 노립니다. 간혹 e스킬과 e사정거리, q를 방어할 미니언이 없이 적이 사정거리에 있다면 e선진입 w, q 궁으로 딜교에서 압도할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오기도 합니다. 상대도 원거리 챔프가 아닌 이상 메가 나르일때는 소극적이게 됩니다.

 

e는 절대로 진입하지 마시고 딜교 마쳤다, w를 터트렸다 그러면 무조건 후방으로 e로 회피합니다. 공속이 빨라서 생각보다 w를 터트리기 쉽습니다. 상대가 어리버리해서 선 진입하면 바로 e로 빠진 뒤에 사거리를 이용해서 가능한 한 표식을 터트려 주면 되겠습니다.

 

시작템 신발 4포션에서 첫 우물에 갈 때 쓸지를 살 수 있으면 더 없이 좋습니다. 중반 6랩 이후 부터는 q와 룬 성장 쿨감이 발휘되면서 부메랑 주우면 2초만에 다시 부메랑을 던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파밍합니다. 주문력이 20 이상이면 3표식을 터트리며 cs 놓치지 않고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쓸지 최상위템 1개+ 루난으로 2코어 템이 완성됬다면 한타를 하셔도 됩니다. 루난을 마련한 시점에서 공속은 2.1을 바라보게 되고 한타때 최후방에 있다가 유체화로 한타에 빠르게 진입하셔서 말뚝딜 박으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유사한 챔피언의 플레이 스타일은 케일과 AP바루스 정도가 되겠습니다. 지속딜은 가히 너프 이전의 케일만큼 나옵니다.

 

스킬 선마는 w선마 보다 q선마를 합니다. w몇개 올려봤자 데미지 얼마 늘지 않고 q의 쿨감을 이용해 놓치지 않게 파밍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문은 유체화 텔레포트를 선호합니다. 점멸을 들었을 경우엔 메가 나르 상태에서 e점프 점멸 벽꿍을 시도할 수 있는데 몸이 약한 미니 나르에서 가장 딜을 잘 내기 때문에 메가 나르에서의 이니시는 존야가 나오기 이전까지 유리한 상황이 아니라면 자제합니다.

 

 

존야가 나오면 e 변신 점프 진입 후 바로 존야를 사용해서 어그로를 끈 후에 아군이 접근하는 타이밍에 존야가 풀리면 바로 상대를 최대한 벽꿍시킵니다. 이 때 꼭 벽꿍이 아니더라도 아군 쪽으로 밀어 넣으면 슬로우가 걸리면서 한타를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존야가 빠진 후에는 생존력이 딸리기 때문에 빠르게 이탈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미니 나르 분노 0상태에서 이니시를 기다린 후에 원딜처럼 딜을 넣으면 되겠습니다. e는 자신이 원콤이 날꺼라는 확신이 들지 않으면 최대한 아껴 생존력을 높입니다. 케일의 무적궁이 없는 케일이기 때문에 지속딜이 어마어마한 대신에 죽기도 쉽게 죽습니다.

 

탈출기와 방어기는 e점프 스킬과 존야로 한정되어 있으며, e 점프보다 존야를 먼저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야 존야가 풀리고 주위로 몰려있는 적에게서 e스킬로 최대한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추가 방어기로 마지막 템을 가엔으로 갈 수도 있겠습니다.

 

 

한타중에 분노가 100이 되면 최대한 스킬 사용을 아껴 미니 나르로 딜을 넣고 적절한 판단 하에 e의 변신 점프 진입으로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면 되겠습니다. 일단 메가 나르가 되면 체력이 많이 증가해 생존력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그 전까진 미니 나르로 최대한 지속딜을 넣으면 되겠습니다

 

후반 풀템이면 암살자도 카운터 치면서 미니 나르일 때 순삭 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맞다이라면 딜이 들어오는 순간에 e와 존야로 적절히 회피한 후에 상대 탈출기가 빠지면 추격하면서 녹이면 되겠습니다.

 

w의 표식을 터트리는 방식은 항상 지속적인 평타와 q로 합니다. e도 표식이 쌓이지만 최대한 아껴야하고 메가 나르로 변신하면 표식이 쓸모없게 됩니다. 빽도 시에 자신이 분노가 반 이상 차있다면 상대와 싸우지 않고 도주합니다. 반 이상 분노가 차있다면 한참 상대와 싸우는 도중에 변신할 수 밖에 없게 되어 잘못하면 지게 됩니다.

 

 

루난이 있을 때와 없을때의 분노가 차는 속도를 보면 루난이 있을 때 훨씬 빠르게 분노가 확보됩니다. 따라서 한타중에 미니 나르로 분노가 100%찰 때 까지 한타를 하면 반드시 변신하게 됩니다. 그 땐 스킬 활용을 적절히 하여 도주하던지 추격하던지 합니다.

 

고정 템으로 루난, 데파, 존야, 데캡, 광전사(왜곡, 격노 또는 민병대)가 되겠고, 마지막 템은 방템이라든지 말렛(얼망), 수호천사, 몰왕 정도가 되겠습니다.

 

초반 라인전이 정 안되겠다 싶으면 몰왕으로 시작해도 되나 2코어를 쓸지 최상위템으로 해야하며, 3코어 템으로 루난을 선택하게 되면 빽도와 미니언 확보에 상당히 불리합니다.

 

 

루난을 제외한 템트리도 시도해 보았으나 성장 공속 18랩 90% + e 공속 증가 60% 이외의 150%를 확보하기에 제약이 많이 따릅니다. 또한 루난은 빽도에서도 활용도가 좋지만 AP바루스와 케일처럼 후방에서 지속딜을 넣는데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AP공속 나르에서 빼놓을 수 없는 템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템을 공허를 선택하여 마방 돼지들을 녹일 수가 있는데 딜러들의 경우 방관 마관템 없이 확실히 압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명이 카운터로 작용하며 실명이 빠질 때 까지는 e로 회피하거나 존야를 사용합니다.

 

물리, 마법 피해 비율은 후반으로 갈 수록 마법 데미지가 높아지며 후반에도 물리피해가 마법피해보다 높습니다. 최 후반에서의 비율은 1:0.9 정도가 되겠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딜링은 2표식 후 데파, 이후 4초 동안 가능한 한 표식을 터트리면 되겠습니다. 도주할 경우 보통 2표식, 맞딜할 경우 4초간 최대 4표식 정도를 터트릴 수 있습니다. 4표식이 터졌으면 딜러는 물론 딜탱도 잡습니다.

 

공허를 보유한다는 가정 하에 극탱도 상대 할 수 있지만 탱만가도 딜이 나오는 챔프를 상대로는 도주해야할 때도 있습니다. 딜탱을 상대할때는 e를 최대한 아껴 상대가 완전히 접근하면 그 때 e로 거리를 벌리고 e의 슬로우가 걸린 적을 카이팅하면 되겠습니다.

 

미드에도 서 보았으나 탑보다 더 힘든 현실이었습니다. 서폿 포지션은 방어 룬특으로 상당한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원딜 포지션은 가보지 않았으며 정글 포지션은 다른 챔피언들에 비해 매우 불리합니다. 다만, e와 벽꿍의 활용도에서 정글에서의 한타가 가장 돋보였습니다.

 

 

치명타율이 전혀 없는데도 게임이 끝나고 보면 치명타 피해가 존재하는걸 보니 메가 나르일 때 치명타율이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실험 근거는 아직 없습니다.

 

주문력을 올려도 빽도시에 타워 피해가 증가합니다. 거의 극 ad만큼이나 높은 데미지와 빠른 공속으로 철거 할 수 있습니다.

 

w스킬의 중첩이 터질 때 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이 적용됩니다. 말렛을 가려니 주문력이 아쉽다 하시면 주문력 100으로 변경된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마지막 템으로 가시면 좋겠습니다. 말렛이나 라일라이나 루난 평타에 지속적인 슬로우를 주는데 말렛의 얼음 효과는 원거리 공격의 경우 30%로 근거리의 40%슬로우 보다 패널티를 받습니다.

 

반면 라일라이는 w 3중첩의 조건이 붙은 대신 단일 대상에 대한 스킬공격이기 때문에 35%의 슬로우를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qe스킬과 메가 나르의 스킬들에도 얼음속성의 슬로우 효과가 적용되며, q와 e스킬의 슬로우와 메가 나르의 궁극기 슬로우에도 기존 슬로우와 라일라이의 얼음속성 슬로우가 중첩되어 적의 이동속도가 더욱 느려지는 큰 효율을 보이니 마지막 아이템의 선택으로써 손색이 없겠습니다.

 

 

 

--사흘 째 AP공속나르 변경점 --------18일-----------------------------------------------------------------

 

라일라이는 AP나르의 핵심 아이템이 되겠습니다. 현재 라일라이를 선템으로 가니 데파를 선템으로 가던 것 보다 딜로스가 훨씬 적으며 일단 라일라이가 완성되면 말렛보다도 더 효용성이 좋은 것으로 결론 내려졌습니다.

 

이유는 바로 위에 적혀있습니다.

 

라일라이 템트리는 공속 이외에도 메가 나르의 스킬 활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나르가 라일리이를 보유하고 q를 맞추면 그 슬로우가 압권입니다. 도주도 못하고 추격도 못하게 됩니다. 또한 딜링 면에서도 결과적으로 데파보다 우위에 선다고 판단했습니다. 게다가 체력 400으로 인한 탱과 주문력 100의 w스킬 1AP 깡계수는 라일라이를 더욱 빛나게 합니다.

 

 

라일라이를 선템으로 가도 룬특성으로 확보해 놓은 공격 속도와 빠른 광선사로 인해 w표식을 터트리는데에 무리가 없으며 탱이든 딜이든 극초반만 사리면서 파밍 잘하고 넘어만간다면 하위템만 보유해도 상대를 이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AP나르의 강력한 타이밍은 라일라이가 나온 직후이며 이 때는 적 암살자든 뭐든 돌진기가 두개가 아닌 이상 e로 일단 회피 후 유체화 키고 끝까지 추격함으로써 킬도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격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w표식이 3번 이상 터지게 됩니다. 그럼 결과적으로 3AP에 최대체력치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굳이 점화를 들지 않아도 되는게 나르가 초반 약캐라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곤 킬을 낼 타이밍을 잡기가 힘듭니다. 또한 나르를 수세적으로 운영하면 w3타와 q선마로 인한 빠른 쿨감으로 인해 cs 먹는 것에도 전혀 지장이 없으며 적을 갱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템트리는

광전사(후에 왜곡), 라일라이, 루난, 존야, 공허, 데캡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이어야 하지만 이 템들은 고정으로 가고 광전사와 라일라이의 템트리는 돈 되는대로 섞어서 구입해도 무방합니다.(최대한 라일라이를 빠르게 뽑는 타이밍을 잡는 것이 유리합니다.)

존야, 공허를 데파로 바꿀 수 있는데 적 핵심 챔프를 빠르게 녹여야 한다 그러면 데파를 갈 수도 있지만 존야보다 효용성이 떨어지는 것 같아 라일라이를 선템으로 가는 대신 데파를 빼고 공허를 넣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쿨감에 지장이 생길 수 있겠는데, 적어도 지금까지는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q스킬의 부메랑 받는 법은 부메랑이 끝에 도착했을때 자신의 위치에 방향이 결정되고 많이 해보면 알게 됩니다. 또한, 미니언을 먹거나 q로 포킹할 때엔 자신의 위치를 미니언에 직각으로 상하 방향으로 움직이면 부메랑의 돌아오는 방향이 바뀌게 되어 상대도 예상치 못한 딜을 받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게 제어가 된다는걸 오늘에야 알았습니다.

 

 

불리한 한타 조합과 킬뎃일 때는 무조건 빽도만 합니다. 텔이 온이라면 탑이나 바텀을 밀다가 텔로 합류하는 것이 아니라 막으러 오는 적을 뒤로하고 바로 반대쪽 라인을 다시 빽도합니다. 물론, 아군이 미드 타워를 제대로 지켜주고 사려야 하겠지만, 루난 나르의 빽도력은 엄청납니다. 마이보다 빠를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선템을 라일라이를 감으로써 1:1 상황에선 100%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유리한 한타와 조합이라면 빽도하다 이니시가 걸리는 타이밍에 와드나 타워로 텔로 합류하여 미니나르나 메가 나르로 도움을 줍니다. 이때 라일라이 루난 이후에 존야를 감으로써 e 변신 점프 이후 존야시에이팅을 시도할 수 있으며 이게 엄청납니다. 어그로가.

 

미니 나르일 때 한타가 벌어지면 최 후방에서 유체화 쓰고 빠른 접근으로 말뚝 딜을 박으면 되고, 메가 나르상태일 때 이니시를 걸게 된다면, 타이밍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압도하는 게임이라면 e 점프 변신 진입으로 존야시에이팅을 하게 됩니다. 그럼 어그로가 끌리거나 무조건 도주하게 되는데, 만약 주변으로 모인다면 아군으로 쓸어버리거나 단체 벽꿍을 시도하면 됩니다.

 

반대로 비슷비슷한 전력을 가지고 있다면 메가 나르 상태일 때 게이지가 50퍼센트 미만일 때 빠른 타이밍으로 미친척 하고 던지 듯이 e점프 후 어그로가 끌림과 동시에 존야, 후에 궁과 기절을 사용하여 상대 딜로스를 유발하고 얼른 딜 포지션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메가 나르의 변신이 풀리게 되는데 하던 대로 유체화 추격 말뚝 딜링을 하면 되겠습니다.

 

역시, AP공속 나르에 가장 치명적인 챔프는 탈론이나 카타리나 같은 암살 챔프입니다. 그를 위해 빠른 존야 확보로 생존력을 높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선 존야 후 e로 탈출 후에 위와 같은 말뚝 딜입니다.

 

 

반대로 아군 조합상 유리한 챔프는 탱커, cc기 보유 챔프로서 알리스타, 소나, 레오나, 아무무, 모르가나 등과 같은 탱cc 챔피언이 되겠습니다.

 

빽도어 시 메가 나르가 불필요할 경우 분노가 차면 아무 스킬이나 눌러서 메가 나르를 빠르게 소모합니다.

 

e스킬 데미지 얼마 안되니 딜넣으려고 하지 마시고 1:1 상황이 아닌이상 상대 머리위에 처박는 짓은 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후방 빽 무빙용도로 사용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간혹 원딜이 탑에 올라오면 매우 힘듭니다. 케넨, 퀸 이런 애들이 탑에 올라오면 q파밍도 힘들어서 타개책을 찾아야 할 듯. 또 블라디미르, 누누 이런 원거리 확정 타겟팅 스킬로 딜교 가능하면서 체력 회복 스킬로 유지력이 극강인 챔프들에게도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AD나르가 아니기에 생명력 흡수가 생략되어 라인 유지를 포션과 지속적인 공격으로 인한 메가 나르 변신의 회복효과로 라인을 유지하는 본 공략의 AP나르에겐 조금 버겁습니다. 순간 폭딜의 챔프에게도 초반 어느 정도 템이 보유된 상황이 아니면 조금 어려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후반엔 순간 폭딜 챔프를 카운터 칠 수 있는 존야와 e스킬, 궁으로 인한 w표식의 이동속도 증가로 인해 일단 스킬을 빼고 살아 남으면 쉽게 제압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근접 챔프이면서 돌진기가 하나로 제한된 챔프의 경우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계속 q짤과 w표식을 터트리면서 cs먹는 것도 쉽게 방해할 수 있을 뿐더러 한 번 돌진기를 사용한 후에 나르가 e로 빠져나가면서 추격 딜을 넣으면 속수무책이기 때문입니다.

 

 

광전사, 라일라이, 루난, 존야, 데캡 순으로 마지막 템을 공허와 데파 중에 선택하라 했는데 아무래도 역시 상대가 르블랑같은 AP암살자인 경우 그냥 원콤이 나버리기 때문에 마지막 템의 선택지로 심연의홀을 추가하겠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AP나르의 유일한 w스킬 1AP계수도 너무 제한되어 있다 생각되어 주문력 계수 아이템을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했는데, 결국 리치베인보다는 내셔가 올바르다고 생각했습니다.

 

과거 리치베인의 75%주문력도 아니고 50%로 많이 하향 되었고 온힛 스킬도 없을 뿐더러 q쿨이 1.5초를 많이 상회하기 때문에 선택지로서 배제한다면 결국 공속루난 AP나르와의 시너지도 내셔가 훨씬 좋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마지막 아이템에 내셔 또한 추가하겠습니다.

 

이론적으로 내셔의 2.5 공속의 딜링은 무빙 평타를 염두하여 2.0의 공속으로 계산해도 1초에 0.3계수를 가지며 w스킬의 3표식 1AP계수를 합산하면 3초 당 6대의 평타로 w의 2AP+ 내셔의 0.9AP 계수가 추가되게 됩니다. 내셔는 루난에도 적용되며 루난의 2개 탄환에도 0.15계수가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효율도 아주 좋겠습니다. 그리고 쿨감 40%도 쉽게 달성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공허를 못가게 된다면 나머지 아이템 중에 존야를 포기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라일라이를 포기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유틸성이 나르에 아주 적합하고 초반 템으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결국엔 상황에 따라 바꿔가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내셔를 선택하면 최대 공격 속도 2.5가 초과하기 때문에 광전사를 마관신으로 교환 할 수도 있겠습니다.

 

안전한 최후방에서 빠르게 한타 진입을 하기 위해 유체화를 선택했었는데, 아무래도 점멸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이 경우 왜곡 대신 격노가 더욱 유용하겠습니다.

 

 

심연보다 마법사의 최후가 더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공속을 초과하기 때문에 광전사를 마관신으로 변경할 수도 있겠습니다.

 

 

--루난 AP나르 소감 및 변경점----------19일-------------------------------------------------------------

 

게임 종전에 반드시 이겨야하는 한타를 하게 될 상황이 온다면 마지막 템으로 가엔도 좋겠습니다. 이 마지막 템이 정말 문제입니다. 상황에 맞게 판단하여 가주도록 합니다.

 

공속이 2.1 이상이 되다보니 무빙할 때 한대 때리고 찔끔 이동하고 이런식은 오히려 공속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지 못하게 하더군요. 말뚝 딜을 넣다가 스킬샷을 피할 때만 무빙하도록 합니다. 물론, 추격할 때엔 기본적인 무빙은 있어야 겠죠.

 

위에도 말했다시피 메가 나르일 때 확실히 미니 나르에서의 1/4 이하의 딜이 나오지만 그렇다고 전혀 딜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스킬의 계수가 1.0 AD계수라 최소한의 기본 데미지, 그리고 벽꿍 데미지는 확보할 수 있습니다.

 

 

부메랑을 받는 요령에 세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부메랑을 던지고 뒤로 후진하면서 받을 수 있는 시간을 늘리는 방법. 두 번째 방법은 부메랑을 던진 방향과 일직선으로 이동하는 방법. 세 번째 방법은 부메랑을 던지고 받을 수 없게 되는 상황에서 e로 점프해 받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제드, 탈론 같이 한 순간의 타이밍에 폭딜을 넣어 순삭시키는 암살자 챔프 상대로는 존야로 거의 완벽히 카운터 칠 수 있는데 르블랑 같은 짤짤이 원콤형 암살 챔프 상대로는 한 타이밍 밖에 보호받지 못해서 마지막 템으로 가엔을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루난 4코어템 만으로도 500AP가 나오며 공허가 없어도 극탱이 아닌 이상은 딜이 잘 나옵니다. 심지어는 극탱에게도 w의 14% 최대 체력 데미지때문에 생각이상으로 딜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공허를 가도 좋겠지만, 게임 최후반 종전 한타에 자신이 살아남아 최대한 지속딜링을 해야한다면, 마지막 템은 방어에 신경쓰는 것도 좋다고 느꼇습니다.

 

그 동안은 완벽한 딜링에 확신을 못가졌었는데 확실히 광전사 라일라이 루난 존야 데켑 이렇게 4코어템 만으로도 500AP가 되기 때문에 딜링에 전혀 문제가 없네요. 가엔을 가니 존야와의 2중 어그로로 확실한 생존과 한타에 유리함을 얻었습니다.

 

 

둔화를 무시하는 챔프가 카이팅과 q둔화라일라이가 안먹혀서 애를 먹네요. 그래도 마이 같은 애들은 먼저 순삭 시킬 수 있지만, 올라프 같이 탱을 가서 잡는데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챔프에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초반 모든 챔프를 상대하는 기본은 평타2방과 q로 w표식을 먼저 터트리고 딜교를 시작하는 것이고, 레벨에 따라 높아지는 q의 슬로우와 쿨감을 적극 활용하여 카이팅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또한, 생존기 e는 완벽한 킬각이라 확신이 드는 것이 아니면 딜링으로서의 사용을 자제하고 적의 돌진기를 뺀 후에 후방으로 점프하던지, 돌진기를 당하기 전에 후방으로 빼는 플레이를 보여야 합니다.

 

지속적인 공격으로 메가 나르로의 체력 회복효과를 볼 수 있는데 메가 나르의 딜교환 타이밍은 상대가 w스킬을 맞을 타이밍에 모든 스킬을 쏟아붓고 cc기가 지속될 동안에 빠르게 도망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공속도 느리고 이속도 느려지기 때문에 절대 무리하시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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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나르 연구하느라고 템을 이것저것 사보고 플레이 스타일도 바꿔보고 있는데 그 덕에 승률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최근엔 템트리 완성과 플레이 스타일 변경, 적응도 면에서 많이 개선되어 가능성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ㅎ

 

이제 루난 AP나르의 연구 개발이 막바지에 접어들어 op.gg로 녹화 해놓으려고 합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참고해주세요 ㅎ

 

추가 내용은 아래 댓글에 있어요.

 

골드 4티어에 노말충이지만, 진지하게 AP나르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이디는 elgendra 트롤이지만 너무 욕하지는 말아주셈.

 

OP.GG에 녹화 시작했습니다. 너무 못해도 가능성만 한 번 봐주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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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루난 AP나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실험 게임.(사진 5장의 제한으로 최근 전적을 업로드 합니다.)

 

첫 판은 AD 나르 상대로 라인전은 압도했으나 다른 라인이 터지는 바람에 카타리나에 압살되어 패배한 게임.

(존야의 확보가 늦어 카운터 칠 수 없었음.)

 

두 번째 게임은 가장 최근의 캐리한 판으로 초반 쉬바나 상대로 압도했습니다.

(적 미포와 제드가 매우 큰 불리한 게임이었는데 후반 최후방 카이팅과 존야, e회피로 지속딜을 넣어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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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난 AP나르

루난 AP나르는 w스킬의 3중첩에 1.0AP 계수와 14%의 최대 체력비례 데미지를 바탕으로 성장되며 한타에서의 원딜 포지션에 빽도어를 겸하며 과거 너프 이전의 케일에 비견될 정도의 DPS를 보여준다.

룬특 올 공속=35%

광전사=25%

루난=70%

e스킬 공속 증가=60%(3초간)

레벨 당 공속 증가 5.5%(18랩 90%)=99%

합하면 0.625의 기본 공격속도에 289%되어 약 2.48의 기본 공격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300%의 공속 증가 시 2.5의 공격속도 보유, e스킬 안쓰고 평시에 2.1의 공속)

아이템을 광전사, 루난 보유한 것 만으로도 공격 속도의 증대가 끝났고, e스킬의 60% 공속 증가를 포함하여 이론적으로 2.1~2.48의 공속을 기반으로 한 딜링은 무빙 평타를 염두하여 2.0의 공속으로 계산해도 1초에 0.3계수를 가지며 w스킬의 3표식 1AP계수를 합산하면 3초 당 6대의 평타로 w의 2AP+28%의 최대 체력 비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과거 너프 이전의 케일의 지속 딜링과 비견될 수 있으며 그 이상으로 평가합니다. 나르의 입장에선 중재의 부재가 크지만, 존야와 마지막 아이템으로 가엔을 선택함으로서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선템을 라일라이와 광전사를 맞추는데 주력하고 라인전 단계에서 특정 순간 폭딜 챔프를 제외하곤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십니다. 루난이 나온 시점에서 텔레포트를 활용하여 마이급의 빽도어와 케일의 한타력을 겸하는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스킬은 rqwe선마를 기본으로하며 미니 나르의 w스킬을 포함한 모든 스킬에 라일라이의 수정홀이 적용됩니다. 라일라이의 w는 3중첩의 조건이 붙은 대신 단일 대상에 대한 스킬공격이기 때문에 35%의 슬로우를 그대로 적용됩니다.

또한 미니 나르의 qe스킬과 메가 나르의 모든 스킬들에도 얼음속성의 슬로우 효과가 적용되며, q와 e스킬의 슬로우와 메가 나르의 궁극기 슬로우에도 기존 슬로우와 라일라이의 얼음속성의 슬로우가 2중첩으로 적용되어 적의 이동속도가 더욱 느려지는 큰 효율을 보이니 루난 AP나르의 핵심 아이템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많은 분들의 지적처럼 메가 나르일 때의 역할과 딜링에 의구심을 갖고 계신데 확실히 미니 나르가 메가 나르로 변신하게 되면 1/4 수준으로 딜링이 됩니다. 다만, 이것은 AD나르도 지속적인 싸움으로 불가피한 변신이고 오히려 미니 나르일 때 AD나르 보다 높은 딜링을 보여줍니다. 또한, 루난으로 인한 빠른 변신과 한타 중 메가 나르를 빠르게 소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미니 나르로 돌아온 이후 10초 간 분노가 축적되지 않는 점을 이용해 분노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딜링을 넣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또한 라일라이로 인한 메가 나르 상태에서의 모든 스킬 2중첩 슬로우, 존야로 인한 e스킬의 변신 진입 존야시에이팅이 가능하며 AD나르에 비해 AP템을 선택하기에 적절한 모습을 보여주며, 기반 공속으로 인한 w스킬의 시너지로 AP템을 올리는 것 만으로도 초반 라인전을 시작으로 한 모든 타이밍에서 딜로스가 최소화 되는 AP템트리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메가 나르로의 변신으로 얻을 수 있는 회복력

메가 나르로 변신하게 되면 높은 체력을 추가로 얻게 되며 미니 나르로 돌아갈 때 현재 체력이 비례한 수치의 체력을 갖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나르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이는 라인 단계에서 다른 흡혈 챔프에 비견될 만큼 좋은 유지력을 보여주며 본 공략의 빠른 공속에 기본을 요하는 특성 상 지속적인 공격과 cs확보만으로 분노를 빠르게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룬특을 베이스로 한 우월한 공격 속도로 지속적으로 분노를 획득하며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 빠른 메가 나르의 소모로 지속적인 체력 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상대와의 딜교환에서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루난 AP나르에 대한 고찰 및 활용

루난 AP나르의 변신 타이밍은 크게 다섯 가지로 정할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분노 0의 미니 나르 상태로 한타를 가장 무난하게 시작할 수 있는 타이밍이 되겠다. 다만, 루난으로 인한 분노획득이 빠르며 생각 보다 조기에 변신을 요할 수도 있어, 이를 억제하기 위해 분노가 100이 된 후 4초 간 스킬을 일부러 사용하지 않고 변신을 억제하며 계속해서 평타 공격으로 w스킬의 스택을 중첩시키며 딜링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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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미니 나르가 분노 100을 획득하여 반드시 메가 나르로 변신하는 타이밍으로 위와 같이 스킬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4초간 변신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다른 활용 방법으로 변신하여 추가 체력과 w스턴, 그리고 궁극기 벽꿍, 넉백으로 생존력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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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는 분노가 100 축적되어 메가 나르로 이미 변신한 시기를 말할 수 있다. 이 때에는 진입하여 탱이 될 수도 미니 나르일 때 처럼 w스킬의 스택을 쌓으며 공격할 수도 없게되므로 한타를 가장 피해야할 시기이다. 그리고 이것은 한타의 시기가 가까워지면 분노를 축적하지 않는 것으로 극복할 수 있으며, 한타 중에 변신하게되면 최대한 상황을 살펴 튼튼한 몸으로 아군을 위해 최대한 어그로를 끌거나 스킬 활용을 통해 아군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주면 된다. 이미 한타가 벌어지면 어그로가 분산되고 나르가 탱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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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는 한타 시작 직전, 또는 한타 중의 분노 50이하의 메가 나르로써 이 시기에 궁극기를 비롯한 메가 나르의 스킬을 활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오게 된다. 기본적으로 튼튼한 메가 나르의 특성 상 돌진 후 스킬을 전부 사용하고 변신이 풀리는 시기에 맞춰 후방으로 합류해 곧 변신이 풀리면 다섯 번째 타이밍으로 딜링에 주력하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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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번째는 메가 나르로의 변신이 풀린 직후로 10초 간 분노가 축적되지 않는 분노의 제약에서 벗어나 순수한 DPS를 뽑아낼 수 있으며, 루난 AP나르가 가장 강력한 타이밍이기도 하다. 이 타이밍을 제어할 줄 알아야 하며 루난 AP나르의 기본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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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 루난 AP나르가 가장 딜을 넣기 좋은 첫 번째와 다섯 번째의 경우 루난의 허리케인을 선택하는 것으로 기존의 분노조절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

분노가 차기 시작하면 곧 탱이 되어야하지만 지금은 딜로써 존재해야되는 어정정한 상태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루난을 활용하여 신속히 분노 100을 획득해 변신과 딜링을 자의로 선택할 수 있는 타이밍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하며, 빠르게 메가 나르를 소모함으로써 루난 AP나르가 가장 강력한 다섯 번째 타이밍을 빠르게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론 상으론 네 번째 타이밍으로 시작하여 궁극기를 포함한 모든 스킬을 활용하고 다섯 번째 타이밍에 돌입하여 순수한 DPS를 뽑은 다음에 다시 첫 번째 타이밍과 두 번째 타이밍을 자연스럽게 넘겨 세 번째 타이밍에서 다시 메가 나르로 변신하여 체력 회복 효과를 노리고 생존하여 한타가 끝나는 것을 최상의 시나리오로 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상황에 제약이 많은 것이 사실이고 대부분은 첫 번째 타이밍의 분노 0에서 시작한다. 그러나 입롤이 실현될 타이밍이 존재하니 바로 뺵도어 중 메가 나르 상태일 때 아군과의 사인을 맞춰 텔레포트로 합류하는 방식으로 한타를 일으키는 것이다. 메가 나르의 분노 50상태에서 텔레포트를 타고 궁을 포함한 스킬활용을 마치고이어지는 다섯 번째 타이밍을 불러오는 것이다.

간단하다. 50분노 메가 나르에서 텔을 타고 4페이즈 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입롤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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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공략에서 원하시는 템트리와 룬특성에 집중하시고 운영의 중요성과 루난 나르의 빽도어에 대한 이해, 선 라일라이로 짧은 사거리임에도 지속적인 카이팅을 가능케 한다는 점 명심하시면 그 후엔 스스로 많은 게임을 플레이 해보며 루난 AP나르를 이해해가시면 되겠습니다.

룬 특성: 표식: 공속(15%), 인장: 성장 방어(18랩 27), 문양: 고정 쿨감, 성장 쿨감(추천), 성장 마법 저항, 정수: 공속(15%)

주문: 점멸점화, 점멸텔레포트(추천), 유체화텔레포트, 탈진텔레포트

시작 아이템: 신발, 4포션

템트리 순서: 광전사, 라일라이, 루난의 허리케인, 존야의 모래시계, 라바돈의 죽음모자까지 고정. 마지막 템은 가엔 추천

마지막 템 교환: 마법사의 최후(공속과 마법방어, 마저 감소), 밴시의 장막(강력한 cc방어), 내셔의 이빨(공속, 쿨감완성)

몰락한 왕의 검(공속, 다수의 극탱 상대에 높은 효율), 죽음불꽃 손아귀(잘큰원딜과 1:1 맞다이 압살)

스킬 선마 순서: rqwe순 선마

카운터 픽: 암살자 챔프, 극탱을 가도 딜이 나오는 챔프, 흡혈을 통한 라인 유지력이 뛰어난 챔프, 여러번의 돌진 챔프

사거리 긴 원거리 챔프, cc저항이 큰 챔프

역 카운터 픽: 뚜벅이 챔프, 체력기반 챔프, 근거리 챔프

공략을 완성하면 다음 가독성에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