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롤 모든 돌진기를 통틀어서도 최대사거리까지 충전시간 1.25초에 이속디버프15%는 상당한 패널티이다.

 

그러나 이런 패널티에도 불구하고 충천중일때 쿨타임안돌고 돌진하고나서야 쿨타임이 돌으며

 

충전중일때는 와드도 못박고 충전취소도 못하고 궁극기도 못쓴다.

 

충전중인데 적이 부쉬에 들어갔다? 그럼 이속 - 15% 된상태로 직접 들어가야함. 와드박으면 충전풀림

 

충전중인데 쓰레쉬 랜턴을 탓다? 그럼 충전풀림

 

또한 충전을 한다는게 상당한 패널티인 이유가 다음에 어떤행동을할지 상대방이 예측할수있게 하기때문이다.

 

이 때문에 바이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충전만했다하면 개나소나 Flay(사슬 채찍)로 처낼생각하고

 

분명히 거리가 안닿는상황인데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충전하고있다면 '아!~ Flash(점멸)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쓸생각이구나~' 하고 가볍게 피한다.

 

 

이를보아 바이의 Q는 상당한 패널티를 갖고있지만 상당한파워를 가진스킬로써의 '컨1셉'은 갖고 있는듯 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가고싶을때가고 안가고싶을때 안가는 노 리스크의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보다 데미지가 낮다.

 

그리고 충전하는스킬이기때문에 누구나 다음패턴을 예측할수있음에도 불구하고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돌진도중에 Flay(사슬 채찍)Moonfall(달빛 낙하)Stand Aside(비켜서라)Dragon's Rage(용의 분노)Arcane Smash(비전 강타)Condemn(선고)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Broken Wings(부러진 날개)맞았다고 스킬자체가 증발하는건 문제가 있다고 본다. 적어도 돌진하는도중에 에어본(넉백)엔 면역효과를 줘야한다고 봄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누군가는 아직도 타겟팅이라고 op소리를 외칠지도 모르는 바이의 궁극기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갱킹할때만 좋다.

 

바이 궁극기 돌진속도는 지나치게 느린감이있는데 너프전엔 상대방을 0.5초동안 밀어내는 효과가 있어서

 

여러명을 궁극기로 맞출경우 나름 한타기여도까지 있엇던 스킬이었지만 지금은 전혀아니다.

 

바이궁 돌진속도가 느린이유는 돌진하면서 상대방을 밀어내기때문에 상대방이 그에 대비하기위한 시간을 주기위함이라고 보는데

 

막상 지금의 바이궁극기에 맞더라도 0.25초 넉백인데 이건 맞으나 마나 전혀 지장이 없고 이걸 피해야한다는 자각도 못느낄정도다.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얘네와 한번 비교해보자.

 

1렙기준 바이궁쿨이 얘네보다 길다.

 

말파궁 헤카림궁은 '제압'이 아니기때문에 cc지속시간에도 계속 상대를 공격할수있다.

 

오히려 바이궁이 에어본이 아니라 제압이기때문에 더 안좋은것이다. 바이궁에 대한 수많은 글을보면 제압이라서 좋은줄 아는데 차라리 기절이나 에어본이 더 좋다 이거임

 

그리고 과연 상대방에 Malphite(말파이트)Hecarim(헤카림) 얘네 있다고 Cleanse(정화) 스펠드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바이궁이 스턴이나 에어본으로 바뀌면 정화를 과연 들긴할까?

 

자세하게  따지자면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를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Banshee's Veil(밴시의 장막)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로 무시한다면 분명 효과는 크지만

효과가 큰 이유는 따로있는데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Banshee's Veil(밴시의 장막)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풀어도 바이는 제압1.25초 동작을 계속하기때문이다.

 

 

타겟팅 제압이라고 여전히 opop거리는 사람 있는데 오히려 '제압'인게 바이에겐 독일뿐이다.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얘네하고 다시 한번 비교해보자

 

얘네는 한타때 적들이 모여있는곳에 살짝 앞서나가서 궁을 쓰면 멋진 이니시가 된다

 

그러나 바이가 똑같은곳에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을 쓰면 궁데미지입히기도전에 이미 반피 까이고 시작하고 아군이 도착할때쯤엔 빈사상태다.

 

이것이 느려터진 바이궁의 실태다.

 

 

 

말파궁,헤카림궁이랑 비교할때마다 듣는소리가 말파궁,헤카림궁은 피할수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사실상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Flash(점멸) 아니면 피할수없다는게 맞는말이고 원딜도주기로도 최대사거리에서 뻔하게 말파가 궁극기를 쓰지않는이상 못피한다.

 

애초에 Flash(점멸)로 피할수있는스킬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은  말파궁보다 속도가 느려서 이동기로 피하기 쉽고  약하지만 '거대한' 광역데미지를 갖고있고 도주기로도 용이하다.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을 보면 분명히 상대방을 끝까지 따라갈수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앞에서도 언급햇다시피 갱킹할때나 좋을뿐이다.

 

어처피 바이궁은 '제압'이기때문에 언젠간 맞을 궁이라면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타격이후 도주기,점멸을 쓰면 그만이다.

 

바이의 제압 1.25초와 다른챔피언의 연계가 두렵다면 그냥 점멸,도주기로 좀더 나중에 맞을수있는 선택도 가능하다.

 

즉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썻다가 적 한가운데로 가면 탱킹스킬이 없는 바이에게 좋을건 없기때문에 바이가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쓴다고해

 

상대방입장에서 무력하게 당하지 않는다는것이다.

바이궁 opop 거리는 사람말대로 되려면 바이가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썻을때 상대방이 그 어떤 도주기도 사용못해야한다.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에 타격당했는데 근처에 도와줄 아군이 없다면 맞다이를 하거나 꼼짝없이 죽어야하는게 맞긴하다.

 

그렇기때문에 위에 언급했다시피 갱킹할때 좋음

 

바이궁이 좋은궁극기가 되려면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돌진중엔 받는데미지 50%감소를 주거나 돌진속도를 헤카림급으로 증가시키거나

 

궁으로 박치기하는거 없애는데신 에어본으로 바껴야한다.

 

현재의 바이궁은 그저 궁극기값을 하는정도일뿐이다. 사실상 액티브스킬이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2개인거나 마찬가지인 바이에겐 강력한 스킬이 필요하지만 버프없는 맹목적인 너프로 인해 상당히 힘이빠진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