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 로아안가는 신지드 공략글을 올리고 챔피언 운영노하우게시판에

 

글을 썼던 싱드택배 라고 합니다. 지금은 다이아2 승급전 1승1패네요. ^^; 승률은 60.5프로로 조금 더 늘고요.

 

신지드 라인전 운영법이라고 썼지만 탑라이너 공통라인전 운영법이라고 봐도 될만한 내용이겠네요.

 

어느정도 롤을 잘 하시는분들이라면 다들 알고계시겠지만 기초적인거부터 생각나는대로 적어보겠습니다.

 

1.룬특성 스펠에 고정관념을 갖지마라.

 

보통 어떠한 챔프에게는 어떠한 룬과 특성 스펠이 어울리다 하는것들이 있습니다.

 

피오라 탈론 같은챔피언은 공격력이나 방관룬특성에 점화점멸이 어울리겠고

 

나서스나 문도 같은챔피언은 방어력 룬특성에 텔 점멸 유체화 등등이 어울립니다.

 

하지만! 이런 룬특성 스펠에 고정관념을 가지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변화없이 저렇게 가져가시는건 안좋습니다.

 

보통 챔피언 상성 카운터 이런말을 하시고 얘는 얘가 절대 못이기고 디나이당하니까 픽하면 안된다 말씀하시는데

 

방어적인 세팅과 순간이동만 있다면 어떠한 챔프라도 탑에 설 수 있습니다.

 

뽀삐는 왕귀챔이지만 상대적으로 라인전이 조금 약한편에 속합니다.

 

이런뽀삐가 공격적인 세팅이아닌 수비적인 세팅을 한다면 평타로 차곡차곡 cs를 먹을 수 있고

 

실력이 조금만 되시면 타워끼고도 cs를 거의 놓치지 않고 다 드실 수 있습니다. 경험치도 디나이 안당하고요.

 

기껏해야 타워가 빨리 깨지는 정도의 손해이겠지요. 또 우리편 정글이 갱이왔을때 딜부족으로 잡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으나 솔랭에서 우리편 정글이 항상 탑에 갱을 와줄거란 생각은 하면 안되기 때문에

 

혼자서 풀어나가야한다는 생각으로 안정적인 세팅을 가셔야합니다.

 

룬특성만 수비적으로 하시고 천천히 딜템 올리셔도 되는겁니다.

 

제 신지드 공략에 신지드 카운터가 거의 없다고 하는말의 근거는 이런 유동적인 룬특성 세팅에 있습니다.

 

보통 딜교환이 되는 상대에게는 오펜에 17까지 줄정도로 공격적이지만 딜교환이 안된다 싶은 상대에게는

 

디펜에 27까지 줄정도로 수비적으로 세팅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봤을때 내가 상대에게 안맞고 더 많이 칠 수 있다면 공격적인 세팅이 맞는것이고

 

내가 상대를 치기 어렵고 더 많이 맞을거 같으면 수비적으로 세팅하시는게 맞는겁니다.

 

아무리 내가 공격이 세다한들 때릴 수 없으면 그냥 룬특성을 버리는꼴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방어적인 세팅과 템트리는 망할 확률이 적지만 공격적인 세팅은 망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자신이 아무리 공격적인 챔프를 픽했다고 하더라도 룬특성 스펠은 유동적으로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미드는 아무래도 딜이 나와줘야하고 더티파밍으로 클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봇듀오는 2:2 이고

 

정글은 아무래도 맞다이 하는일이 펼쳐질 확률이 적기때문에 고정 룬특성 세팅이 가능하지만

 

탑은 거의 1:1로 혼자 풀어나가야하는 라인이고 어느정도의 탱과 어그로를 필요로 하는 라인이기때문에

 

딜템 탱템 룬특성 세팅을 유동적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2. 미니언을 이용하라.

 

상대방은 케넨이고 저는 신지드입니다. 저는 방어적인 세팅만 했고 케넨은 ad 공격적인 세팅을 했습니다.

 

1렙때 케넨은 신지드를 평타로 많이 견제했지만 서로의 피를 확인해봤을때 케넨의 피가 더 많이 달았습니다.

 

이게 미니언 오피의 이유입니다. 저는 케넨을 한대도 때리지 않았지만 케넨의 피가 삼분의 일 가량 달게할 수 있는

 

탱 특성의 이유이지요. 탱템을 둘렀을때 우리편 미니언이 많이 쌓여있다면 자신있게 들어가서 평타를 맞으세요.

 

부쉬플레이를 한다면 상대가 자주 들어가는 부쉬에 와드까지 박으셔도 좋습니다.

 

미니언이 많다면 때리지 않고도 초반에 이런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결국은 라인이 당겨지면서 상대 미니언이 많아지고 이러한게 되지 않겠지만 우리편 미니언을

 

항상 이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근접이고 신지드가 라인전 딜교환을 잘해놔서 상대가 미니언하나를 먹을때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이

 

만들어졌다면 빅웨이브를 만드는 습관을 들이세요.

 

보통 신지드 플레이하시는분들이 이기고 있을때 좋아하는게 그냥 무지막지하게 라인을 계속 미는 플레이를

 

많이들 하십니다.  약간 전진해서 들어오는 상대 미니언에 독을 묻히면서 아주 빠르게 라인을 미는거죠.

 

물론 이 플레이의 장점도 있습니다. 빠른 라인 푸쉬로 상대 정글쪽에 와드를 박거나 미드 로밍을 가서

 

다른 라인에 영향을 줄 수 도 있고 우리 정글이 카정을 가거나 카정을 당할때 빠르게 백업을 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아닌경우에 상대방은 라인전이 불리할때 라인을 그렇게 밀어주는걸 굉장히 좋아합니다.

 

라인전에서 디나이당할때 가장원하는건 상대방이 라인을 빨리 밀어줘서 내가 cs와 경험치를 먹게 되는거거든요.

 

디나이당할때 상대 타워근처에 라인프리징이 되어있으면 상당히 괴롭습니다.

 

어쨌거나 빅웨이브를 만들게되었을때의 장점은 상대방은 cs와 잘하면 경험치까지 계속해서 놓치게되고

 

빅웨이브가 만들어져서 상대방 타워에 박힐때 우리편 미니언의 피가 제각각이라 전부 먹기도 힘들고

 

우리편정글러가 센스있다면 타워다이브를 해서 빅웨이브 cs손실과 경험치 손실을 만들어 낼 수 있는거죠.

 

또한 빅웨이브가 있을대 상대방은 쉽게 딜교를 걸 수 없습니다. 딜교를 걸었을때 cs를 놓치게 되는것도 아깝고

 

딜교환에서도 미니언딜때문에 상대가 안되거든요.

 

유리한 상황에는 빅웨이브를 계속해서 만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내가 상대방을 한 4킬이나 5킬정도 땄다면 그냥 계속 라인 푸쉬해주세요. 어차피 더이상 킬따도

 

크게 들어오는 이득도 없고 잘큰 내가 빨리 내려가서 전라인을 터뜨려줘야하기때문에

 

빠르게 타워를 공략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빅웨이브를 만드는 간단한방법은 그냥 평타로만 cs를 먹어주시면 자연스레 생성이 됩니다.

 

원거리 미니언만 빠르게 처리해주시는방법도 있는데 이건 웨이브가 크게 만들어지진 않습니다.

 

라인전이 끝나고 라인푸쉬가 느린챔피언이 라인을 미는라인으로 형성하고자할때 상대 원거리 미니언만 먹어주시면

 

미는 라인이 형성이 되는편입니다.

 

3. 상대 탑 정글은 내 구역.

 

상대 탑라이너와 별다른 교전이 벌어지지않는 평화로운 상황이거나 아니면 상대방은 라인 푸쉬가 느린데

 

나는 라인푸쉬가 빠를때! 이때 라인을 빠르게 밀어주시고 남는시간에 상대 탑쪽 정글 주요길목에

 

와드를 두개 정도박아주시면 전라인이 다 편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스노우볼이 굴러가는겁니다.

 

미드로밍도 괜찮지만 보통 탑에서 내려오는 로밍에 미드라이너들은 잘당하지 않는편이에요.

 

미드 로밍 잘못갔다가 아무 이득도 못보게되면 오히려 손해가 됩니다.

 

하지만 탑쪽정글에 박는 와드 두개는 어떠한 경우에도 거의 이득으로 돌아오게 되어있습니다.

 

신지드의 최대 강점인 라인푸쉬력으로 넓은 시야를 팀에게 제공해주시고 상대보다 한타임 빠른

 

한타합류로 최대한 기동성있게 돌아다녀주시는 플레이를 하셔야 합니다.

 

4. 망했을땐 어그로 꾼

 

아무리 신중하게 플레이를 했다고 치더라도 약간의 실수로인해서 라인전 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망했을때 신지드로서 가장 중요한 플레이는 상대라이너를 묶어놓는일입니다.

 

계속해서 강하게 죽지는 않을정도로 라인 푸쉬를해서 상대가 탑에 묶여 내려가지 못하게 막아주셔야합니다.

 

때에따라선 오버파밍까지하면서 상대 정글러와 탑라이너를 탑에 묶어주시는겁니다.

 

이러면서 몇번정도 데스하시는건 괜찮습니다. 어차피 망했기때문에 몇번 더 죽는게 큰 손해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탑에 어그로를 끄는데도 불구하고 상대라이너가 답답한 나머지 밑으로 내려간거 같다면 

 

탑을 계속 밀어주시면서 밑에 라인들에 백핑을 계속해서 찍어주셔야합니다.

 

필요하면 채팅까지 쳐주면서 우리 밑에 라인들을 후퇴시키게 만들어주셔야합니다.

 

잘큰 상대 탑이 밑으로 내려갔는데 벌어지는 한타는 그냥 겜이 한방에 끝날정도로 팀이 망하게 되는결과가

 

생깁니다. 상대 탑이 밑에 라인들과 합류했다면 어떠한 경우에도 최대한 한타를 피하고 팀이

 

수비적으로 플레이하셔야합니다.

 

상대 탑이 합류해서 다섯명이고 우리팀이 4명이서 수비할때 신지드 혼자 라인을 푸쉬하는 결과가

 

여러번 나오게되고 우리가 수비에 성공했다면 조금씩 신지드가 살아나서 어느정도 1인분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데 그때에 상황보고 한타에 합류해주세요.

 

물론 꽤 후반까지 진행이 됬다면 이리됬든 저리됬든 신지드도 팀에 합류해주셔야합니다.

 

5. 암살자 챔프에게 죽어주면 안된다.

 

어떠한 챔프에게도 죽으면 안되겠지만 특히 암살자 챔프에게는 킬을 주시면 안됩니다.

 

나도 죽고 상대방도 죽는 러브샷도 나오면 안됩니다.

 

신지드같은 탱커가 급성장하는거와 암살자가 급성장하는거는 차원이 다릅니다.

 

상대에게 두어번 죽었다고해서 방템을 가주는 신지드가 라인전을 못버티는 경우는 많지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신지드가 아니라 밑에 딜러진들이 아무것도 해보지못하고 원콤나죽는경우가 나옵니다.

 

상대 딜러 라이너가 가장원하는 상황은 빠른 성장입니다. 서로 같이 죽는다면 서로 똑같이 성장하는겁니다만

 

그런 상황은 암살자가 좋아하는 상황입니다.

 

상대 라이너가 탱이아니라 딜인경우에는 라인전을 좀 더 신중하게해서 상대를 잡지 못하더라도

 

죽지 않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한타에서 가능하면 상대 라이너를 마크해주세요.

 

리븐 아칼리 야스오 제드 같은 챔프가 상대 탑이라면 한타가 벌어졌을대 e를 아끼고 계속 무빙만 해주시다가

 

적 암살자챔프가 진입하는 동시에 다른쪽으로 던져주셔야합니다.

 

탱커의 주요목표는 상대에게 딜을 맞아주는게 최우선의 목표가 아닙니다.

 

우리편 딜러가 편안하게 딜을 넣을 수 있도록 하는게 탱커의 최우선 목표입니다.

 

상대에게 딜을 맞아주는 이유도 우리편 딜러가 딜을 편안하게 넣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의 연장선입니다.

 

그냥 무조건 상대 딜러를 향해서 달려들어서 던질 생각마시고

 

상대 딜러보다 우리편 딜러를 보는 습관을 들이시고 우리편 딜러를 어떻게 지킬것인가를 생각하면서

 

한타를 하시면 한타에서 승리하는 비율이 훨씬 늘어나실겁니다.

 

6. 라인전 하면서 딜교환을 걸때와 안걸때.

 

우리 정글이 근처에 있다 - 어느정도 과감하게 딜교환을 걸으셔도 됩니다.

 

우리 정글이 멀리에 있다 - 와드가 잘되어있는 경우에만 과감하게 딜교환을 거세요.

 

상대 정글 위치가 확인이 되었다 - 과감하게 딜교환을 걸으세요.

 

상대정글 위치가 안보이고 우리 정글이 멀다 와드도 부족하다 - 최대한 사리세요.

 

상대 라이너가 이상한 행동을 할때는 일단 과감하게 빼세요.

 

피가 없는데 딜교환을건다. 라인을 신나게 밀다가 갑자기 평타로만 cs를 먹는다.

 

상대 미니언이 많이 쌓여있는 상황에서 딜교환을 건다. 등등 여러가지 상황이있습니다.

 

천상계에서는 이런걸 역이용해서 뻥카로 그냥 막 들이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보통 90프로는 이런 뻥카까지 쓰지 않으니까 그냥 이상한 행동하면 일단은 사려주세요.

 

7. 라인 솔킬내는법.

 

근접상대일때 우리편 딸피 미니언에 독을 묻혀서 상대가 cs를 먹고 독을 맞을건인지

 

독을 안맞고 cs를 놓칠것인지 선택하게 계속 만들어주세요. 1렙때 이 작업이 잘되었으면

 

피를 1/3 까지도 빼놓을 수 있습니다.

 

2렙이 먼저 되었으면 과감하게 독키고 던지면서 평타치고 점화걸고 평타 두대 정도 칠 수 있으면

 

웬만한 몸약한 챔프는 무조건 킬 나옵니다. (공격적인세팅으로 했을시)

 

똑같이 2렙이 되었으면 그렇게 한번에 던져서 킬이 나오는 상황까지는 안나옵니다.

 

일단 던질 수 있으면 한번 더 던져서 상황을 보세요. 중요한건 계속해서 미니언을 먹을때 독에 묻게끔

 

컨트롤을 해주셔야합니다.

 

6렙때 만피 솔킬 내는법은  일단 가볍에 독키고 한번 던져주세요. 그리고 슬쩍 피하면서 라인을 밀어줍니다.

 

그럼 우리 미니언이 상대 타워에 박히는데 그때 궁키고 몇초쯤 어슬렁거리다가 타워에있는 적을 던지고 빠져나옵니다.

 

타워 어그로에 딱 타워한방만 맞게끔 딜교환을 해주세요. 그리고 타워어그로가 빠진후에 다음 e 쿨일때

 

들어가서 던지고 점화걸면 탱템많이 두른 상대아니면 웬만하면 솔킬이 나옵니다.

 

또 적체력이 반피일때 타워 다이브해도 솔킬 딸거 같은 상황일때 라인을 밀어주시고 우리 미니언을 밀어넣습니다.

 

우리 미니언이 타워에 들어가기 시작할때 궁을 키고 3초정도 그냥 제자리 있어주세요

 

그리고 상대챔피언쪽으로 접근하시지마시고

 

상대 타워밑으로 붙어서 지나갈려는거처럼 무빙을 하세요.

 

보통 상대는 자기 피가 적지만 원콤날거라는 생각은 안하고 신지드가 유리하니까 오버파밍하러 가는구나.

 

라고 생각하고 미니언을 먹을준비를 합니다.

 

이때 상대 타워를 살짝 지나쳐 오버파밍을 하는것처럼 하다가 타워끼고 있는 상대한테 방향을 틀어 들어가신후에

 

던지고 점화거시면 거의 다이브 솔킬이 나옵니다.

 

궁키고 던지고 점화면 원콤이날거 같다고 생각이 들어도 일단 궁을 키면 상대는 긴장하게끔 되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궁을 키신다음에 3초정도 그냥 제자리에서 왔다갔다 하시는겁니다. 나는 널 잡을 생각이 없고

 

피도 없고해서 그냥 궁을 킨거니까 안심하라 라는 제스처이지요.

 

그리고 상대 타워쪽을 그냥 지나치려하는것도 봐라 난 널 잡지않고 오버파밍을 하려하질 않느냐.

 

라는 제스처로 이중으로 안심시킨후에 마지막에 들어가서 잡는겁니다.

 

그냥 궁키자마자 달려가면 거의 모든 챔프가 점멸이건 도주기든 다쓰면서 도주하거든요.

 

신지드가 순간 누킹이 강력하지 않은데도 솔킬딸 수 있는 이유는 이러한 심리전에 있습니다.

 

설마 죽겠어하다가 죽는거거든요.

 

 

 

제가 글솜씨가 없어서 뭔가 깔끔하게 적질 못한거 같네요.

 

하지만 내용만은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거 있으시면 물어보세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