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겜을 즐기는 여러분들이 소환사의 협곡에서 재밌는 승부를 펼치길 바래서 쓰는글입니다.(승률은 덤)

모두 '이정도'를 숙지하신다면 모두 수준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글이 길지만 다읽어주시면 감사하고 시간이없거나 핵심만 필요하면 빨간색만 읽어주세요

 

1.챔피언풀

모든랭크의 시작점임 게임시작전에 "op제외시 내가 랭겜에서 사용하면 상대를 압살할 자신이 있는챔프"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는게 좋음 다다익선이지만 보통은 2개에서 3개면 괜춘함 1개면 그 챔프 못하면 닷지하는식으로도 해도

다이아 플레가는 사람 많더라카더라 그리고 그만큼 중요한게

"내가 압살은 아니여도 최소한 5대5는가고 아무리 망해도 1인분은 무조건하는챔프" 보통 여기서 챔피언풀이 갈리는데

필자는 이런챔프가 9개임 주의할건 "내가 할줄 아는거" 랑은 아주다름 아주아주아주 다름

그런식이면 나는 116개의 챔프 할줄암 이러한 판단들을 하고나면 검증이 필요한데

 

그 방법은 노말임. 노말게임에서 양학 좀하셈 랭크에서 상할 멘탈도 보충하고 기분전환도 할겸 하셈

언제까지? 내 랭크보다 노말mmr이 높아질때까지 만약 거기에서도 통하면 랭에서도 통하는거임

(노말은 아무래도 대충하니깐) 자신의 모스트와 랭크에서 사용가능한 챔피언은 노말에서 검증한다.

 

추가하자면 op라고해도 내손이 감당못하면 안쓰는거임. (116개인이유..) 나같은경우 플레4지만

제드는 죽어도 랭에서 안씀 어렵거든.. 자신손이좋고 피지컬좋으면 원딜미드먹고 트위치 신드라같은거해서

승수쓸어가면되고 자기손이 별로면 탑 정글 서폿가서 쉬운거하면서 쉽게쉽게 이기면됨 질리언이나 신지드나 아무무나

(특히 질리언)그런 챔프들은 조금만 해줘도 승률50은넘음

똑같은 챔프로 100판해서 55승하든 각기 다른챔프로 10승 5패를하든 결과는 같음

 

2.밴

일반적으로 그냥 무시하거나 닷지여부만 고민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상 우리들의 게임의 20~30퍼 정도는 밴픽에서 갈림.. (그래서 프로레벨에선 밴픽이 거의 전부임)

 

밴픽은 밴하고 픽이 있는데 밴에서 생각해야될 점은 op챔피언임. 자신이 블루팀이라면

op를 하나만 살리는식으로 또는 자신이나 팀이 까다로운걸 추가로 밴하는식으로 가면 좋고

퍼플팀이라면 모든op를 밴하거나  op다수를 살려서 (좋은 생각은아님.)2개를 가져가버리는 방법도있음

 

하지만 1픽이 되었을때 가장 먼저 밴해야될것은 바로 '내가쓸수없는op챔피언임' (여기서 드러나는 챔피언풀의 중요성)

그 다음은 우리편이 부담스러운 op(자신포함다수결) 마지막은 상대가 가져가려는 op

3번째는 어떻게 아냐면 일단은 경험이긴 하지만 상대밴을 보면 알기쉬움 

 

ex1)상대가 룰루 케일 리신을 밴했다면 뭔진 몰라도 '암살자'를 쓰겠다는 냄새가 풀풀남 막밴은 야스오나 제드 중에

밴안한걸로 정도면 좋음

 

ex2)상대가 마오카이 소라카를 밴했다면 더블메이지나 ap딜 정글의 가능성이 높으니 하드카운터인 문도정도를 살리는식으로 가고 가장까다로운 ap챔프를 (신드라라던가 라이즈라던가) 밴하는게 좋음

 

1밴 내가할수없는op 2밴 팀이 부담스러운op 3밴 상대가 원하는op

밴이 괜히 3개가아님 기억하셈

 

3.픽

픽은 1번에 나왔던 나의 챔피언풀 내에서 하면좋음 유일한 예외2개는

유통기한과 서포터임 개인적으로 롤의 100개가 넘는 챔피언중에서 유통기한은 르블랑밖에 없다고 생각함

(침묵삭제 너무했어 뎀지너프 할줄알았는데) 롤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니 이부분은 해줄말없음

 

서폿일경우 원딜이랑 같이 가야되기때문에 픽을 고려해야되는데

여기서 이런 질문이 생김 "서폿하는것도 개같은데 왜 원딜픽 맞춰줘야함? 원딜이 맞춰주면 어디가 덧남?"

 

ㅇㅇ 덧남 원딜이 서폿맞춰서 더 못하는 챔프를 하면 원딜마다 평타가 기본이지만 생존기가 다르고 운영법이

사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리스크가 너무큼 반면 서폿은 뭘픽하든 맵장악이 절반이상임 잔나를하던 알리를하던

서폿이 맵리를 못하면 게임은 불안불안 할수밖에없음

 

단적인비교로 게임후반에 원딜이 잘리면 열에아홉은 패배지만 서폿이잘리면 손해 좀 보거나 (바론은 좀 아프겠지)

라인클리어좋으면 타워한개도안줌 상황에따라선 서폿목숨보다 원딜 점멸이소중함

서폿은 그성격이 비슷한것도 많으니깐 엥간하면 양보하자ex)쓰레쉬랑 블랭 ,질리언이랑 케일

 

봇듀는 조합이 안맞을경우 한명의 힘으로 지탱이 안됨 무슨말이냐

흔히 봇라인 캐리력이 제일 좋다고함 그 이유가 뭐냐면 두명이기 때문임 두명이 존나잘하는거랑 미드탑처럼 한명이

존나잘하는건 차원이다름 근데 늘상그렇지만 않은게 봇듀가 실력차가 날경우 (ex다이아서폿 브론즈원딜)

쉽게 터지진않음 다만 버티는것뿐.. 근데 조합이 안맞으면 예를들면 블랭케틀이면 케틀이 아무리잘해도

블랭이쓰레기여서 알리만 주구장창끌면 못버팀 둘은 안맞으니깐 (덫깔고 끄는거 하난 좋더라 그거하나지만..)

반면에 케틀소나면 견제 더럽게 못하는 소나여도 뒤에 세워놓고 힐받으면서 막타는 챙길수 있음

 

그래서 서폿이 맞춰주는게좋음 그러니 랭크에서 서폿만할거면 엥간히 다 잘맞는

서폿을하던지(나미 쓰레쉬 같은)챔프폭을 넓히셈(엥간하면 블랭하지말자)

 

그리고 카운터픽과 시너지픽도 생각해볼부분임 예시로 상대 더블메이지면 마오카이나 소라카가 개꿀임

우리편야스오면 서폿나미나 알리 상당히 좋음 아리는 워윅이나 바이랑 잘맞음 우리편ad딜러들 일때 브라움이나

자이라 아무무정도가 괜찮음 이러한것들도 노말이나 랭크의 경험으로 검증할수있음 친구랑 실험해보시길

 

아군조합이 구린지 좋은지 아는방법은 모자란부분이 얼마나 적은지로 판단함. ex)니달리(본인) 베인 말파 소나 리신

이 조합의 문제는 라인클리어가 잉여하다는거임 상대가 아군타워압박하면 지키기힘듬 그러니 니달리보단 오리아나나 직스가 괜찮은 선택임

 

이런것들 생각하기 싫으면 그냥 "잘나가는 챔프"만 골라하면됨 걔들이 누구냐면 opgg같은데서 확인했을때 승률이 좋고

프로들이 잘쓰면서 밴에 거론되는 챔프들을 말하는거임

 

픽은 내 챔피언풀 안에서 (반드시) 카운터 시너지를 고려해 최선의 챔피언으로 한다.

픽밴시간은 그거 생각하라고 주는거다.

 

4.라인전

내생각으론 라인전이란  양팀합쳐서 1차타워 가 3개날아갈때 까지임 그이후부턴 운영단계라고 보면됨

 

탑:탑라인전은 기본마인드를 '노데스'로 잡으면쉬움 내가 안죽는게 중요함 왜냐면 탑은 정글개입도 가장적고

그래서 죽었을때 막타손실이 아주아픔 정글입장에서 커버가 힘드니깐 탑은 거의 탱커가가는추세라 정글없인

킬도잘안나오고 변수도 많이없는편임 또 아군에 합류를 할지 탑에상주할지를 잘 결정하는것도 중요함 상대탑이내려갔을때 내가 라인먹고크면서 탑타워미는게 이득일지 합류해서 용한타를 하는게 이득일지 잘생각해야됨 프로들보면

용타이밍때 미드커버를 많이옴 그게 괜히그런게아님.

 

미드:미드라인전은 기본적으론 '성장과 백업'에 치중을하면됨 킬을내서 템을빨리올리던 더티파밍을해서 레벨로 압살을 하건 내가 상대보다 잘크는게 목표임 그리고 스킬하나하나가 중요하고 라인을 밀고 당기는게 유기적으로 되야됨

거의 모든미드가 그래서인지 라인클리어가 좋음 또 미드는 정글영향을 가장 많이 받기때문에(블루때문인가)

정글러랑 호흡맞추는것도 중요함 원딜다음으로 아이템상황이 중요하기때문에 막타진짜 잘챙겨야되지만

와드에 돈쓰는걸 아까워하면안됨. 특히핑와로 고스트쪽 부쉬장악하는거랑 상대블루벽너머 부쉬에 와딩하는건

진짜중요함 그리고 더티파밍과 로밍중에 선택을할땐 거의무조건로밍임 또 상대미드가 로밍가면 절대로 따라가셈

낚시조심하고.

 

정글:정글은 모든라인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존재임 팀에 가장 똑똑한 사람이있다면 정글보내야함

정글은 '맵장악과 판단' 거의 전부임 브론즈리신이나 챌린저리신이나q는 맞춤 다만 움직임이다름 난 정글러하기 싫어하는게 정글러는 시간에 쫒기듯이 게임해야됨 버프시간 용바론시간에 맞춰서 동선낭비가 없게 시간낭비가 없게

갱을다니고 정글을먹고 버프를 챙겨야됨 맵장악과 판단을 한단어로 줄이면 동선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경제적으로 활동해야됨 마지막으로 레벨관리하셈 정글링 여부의 기준임

 

4.원딜:원딜은 라인전에선 크게활약할게 없음 막타만 잘먹고 서폿 정글 호응만 잘하셈 그리고 핑와한개 정도는 사는게 좋음 왜냐면 1인당 1개가 한계니깐 그리고 타워 피 관리하셈 아군타워든 적군타워든 왜 그래야 하는지 모르면 생각해보셈

 

5.서폿:해야될게 많지만 하나로 정리하면 '팀을 무난히 성장시킨다'  기본적인 목표임

그래서 가장 중요한건 시야장악과 맵리임 맵리가 코라면 시야장악은 눈임 문뒤에서 피자냄새가 나면 피자가 있다는

확신을 70에서 80 정도는 할 수있지만 100퍼센트 확신할순 없음 하지만 눈으로보면 무조건 사실을 알게됨

봇라인전이 힘들면 핑크와드를 사셈 갱을성공시키려면 상대시야를 뺏어야하고 갱을 안당하려면 아군시야를 밝혀야함

똑같이 아무무붕대를 맞더라도 알고맞는거랑 부쉬에서 갑툭튀한걸 맞는거랑은 대응이 다를 수 밖에없음

봇라인전의 딜교환도 서폿이 주도하기 쉬움 원딜서폿이 반반이긴 하지만 극초반 1렙2렙 구간 도란검 하나씩일때는

서폿이7에서8이라고 봐도됨 원딜템이 뜰수록 원딜비중이 더커지지만 그 템을 뽑게 해주는건 서폿임

 

5.운영

 

운영은 자신팀의 색깔에맞게 준비된 운영을 하면됨

아군정글이 마이고 텔이 있으면 한타보단 스플릿 돌리는게 좋음 하지만

경우에 따라선 4대5를 열거나 버티기로 가야됨 만약 마이만 별로 못컷고 아군이니시가 강하면 한타를 열어서

마이에게 킬어시 먹여주는게 좋을수도 있음 하지만 반대로 마이만 잘컷으면 아군은 타워수성만하면서

스플릿 막으려는 상대한명을 마이가 잡아주길 바라면됨

 

또 우리정글이 워윅이라면 템트리가 마이랑 같더라도 운영은 달라야함 늑대의 궁은 제압임.이건 한타에

거의 무조건적으로 필요하다고 볼수있음 또 마이랑 다르게 늑대는 거의 텔을 안듬 그리고 마이의q처럼 

상대의 스킬을 무시할 기술도 없음 그러면 극공보단 딜탱이 났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듬 궁쓸땐 위치고정이니깐

그러면 스플릿보단 그 막타는 아군 원딜미드 주고 궁 없을땐 정글몹으로 성장하고 궁쿨마다 상대편 자르는게 좋은 운영임

 

운영은 아군의 성장이나 챔피언특성 유불리같은 상황에 맞춰서

 

또 운영의 핵심은 각자가 있어야될 위치에 있는거임 그래서 오더가 필요한데 주로 서폿이나 정글이 하면좋음

아군이 자꾸 잘린다? 그건 80이상은 오더탓임 오더가 없으니 자기가 필요한 위치를 모르고 잘리는거임.

챔프마다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상대방과 이득을 교환한다.이게 기본마인드임

1차타워보단 용이(2번째부터) 용보단 2차타워가 2차타워보단 3차타워가 3차타워보단 바론이 바론보단 억제기가

억제기보단 넥서스가좋음 상대가 용먹으면 2차압박넣으면됨 깨면 무조건 이득더본거고 못깨도 포지션 다 잡아놓고

싸울수있음 로또노리지 말고 우리편 오더말 들으면서 천천히 압살하면됨

중반은 어느 팀의 오더가 더 뛰어나냐의 싸움이라고 봐도됨 왜냐면 피지컬은 비슷한 레이팅에서 거기서 거기일테니깐

 

6.시야

시야는 정말정말 중요함 맵이어두우면 역전하기 정말 힘들고 역전도 잘 당함 그리고 서폿이 한타에서 가장 많은 변수를 가졌기 때문에 서폿이 못하는팀은 역전당하기 쉽고 서폿이 잘하는팀은 언제나 역전가능성이 있음 시야에서 중요한건

'상대를 볼 수 있는위치에 하는것' 상대2차타워다밀고 우리1차타워가 다살아있을때 아군 레드에 와드하는건 바보짓임

상대가 올 가능성이 전무하니깐이럴땐 상대 레드블루에서 더 안쪽부쉬에 와딩하는게 정말효율적임

또 1인 1핑와는 꼭지키자 핑와 5개랑 핑와 4개는 맵장악에서 천지차이임 그리고 상대편에 은신챔있으면

핑와2개에서 3개사는건 절대 필요함

장신구는 노랑하고 빨간게 좋긴하지만 너무 불리하거나 극후반이면 파란것도 쓸만함

 

7.멘탈

 

멘탈을 관리하는법은 간단함 사람이 우울하거나 힘들면 욕하거나 빡치기 쉬움 (차였다든지 까엿다든지)

그런날엔 랭크 안하는게 좋음 인간이 이성적이기 힘들면 판단력이 흐려짐 그러면 이길게임도 지고 질게임은 짐

 

그리고 유불리가 극단적이라고 포기하는건 안좋음 필자는 3억제기역전도 2대5승리도 해봤는데 상대방도

게임전문로봇이 아니라 여러분같은 인간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하기편함 인간이면 역전이 나오면 당황해서 게임망치기

쉬움 언제나 자신이 선택한 챔피언으로 자신의 역할을 하자는 마인드가 괜춘한듯

어떠한 게임이라도 질 수 없는 게임도 이길 수 없는 게임도 없음 패배를 너무 두려워하거나 승리를 너무 쉽게

바라질 마시길

 

마지막으로 트롤은 무시하셈 정말 맘편함 트롤땜에 랭크 못올린다는건 진짜 말도 안되는거임

나도 랭크 많이하지만 20판에 1번볼까말까함 사람들이 많이 착각하는데 게임 잘하다가 던지는건 트롤이라고

확신하기 힘듬 (컴터가 병신일수도 있고 다이아가 놀아줄려고 그럴수도 있고) 100퍼확신가능한 트롤은

게임시작부터 나가거나 미드달리는 그런 애들임 또 게임 못하는건 트롤이 아님 실력없는건 죄가 아닙니다 여러분

막말로 나보다 못하는사람 만날확률은 없다고 보면 안됨 그런사람들한텐 그사람이 꼭 해줘야 되는것만 차근차근히

말해주면됨

 

ex)우리편 질리언이 폭탄설치에 환장해서 한타때 폭탄욕심부리다가 계속 셀프궁쓰고 죽을때

 

1.질리언XXXX야 그만앞으로 쳐나가라 (x)

 

2.질리언님 폭탄을 아군브루져한테 달아주시면 딜 다넣으실수 있어요. 원딜보호 부탁드려요.(o)

 

하면안되는걸 말하지말고 해야될걸 말하자 욕쓰면 안되는이유는 욕하면서 할걸 말하면 듣기 싫으니깐

못하는사람이 손이 장애라 못하는게 아니라 방식을 몰라서 그런거니 잘 알려주면서하자

 

운영에 대해서는 너무장황해서 많이 생략했습니다. 나중에 운영에 대해서만 따로 글을쓸계획입니다.

기다려주세여 도움되시길 바라며 소환사의 협곡에서의 건승을 기원합니다.(플레4로 놀러와줘 브실골들아 빡겜해보자)

지적할 부분이나 궁금하신 부분 또는 맞춤법 실수 같은 건 댓글로 해주시면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Caitlyn(케이틀린)케틀쟁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