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시즌이라는 세기말을 틈타 부계정을 실버2에 배치 받고

골드 찍자마자 잠수해버린 서폿유저임다

(본계정은 3주 전까지 브1 이었...)

 

 

(계정4번 임다...)

 

 

 

 

 

 

 

 

서폿에 대한 이해도가 없거나 지극히 낮은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1. 서포터가 뭐죠?

 

'탑 정글 미드 원딜 서폿' 이라는 5개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본래는 EU 메타가 어쩌구 저쩌구가 있지만,

...그런 자세한 역사는 모르는 관계로 넘어가겠습니다

 

 

 

 

 

 

 

 

2. 서포터가 하는 일 (구체적)

서폿이 주로 하는 일은

'원딜 지키기', '아군 지키기',

'시야 장악 (시야석 구매 후 지속적인 사용)' 입니다

 

그리고...

 

소환사의 협곡의 특성상

안정적인 골드 수급을 할수 있는 곳은 4군대 이며

(3개의 라인과 아군 진영의 정글)

골드로 마련한 아이템이 곧 챔피언의 강함

...이라 할수 있는 롤의 특성상

 

5명의 팀원중 한 명은 CS(미니언 막타)를 포기하고

그만큼 다른 역할군이 CS를 더 먹는것이

팀의 승률을 높힌다는 것이 정설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한 CS를 먹지 않는것도

서포터가 할 일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서폿이 먹어도 되는 CS가 약간 존재합니다만

서폿이 생각없이 CS를 2~3개 더 섭취하면, 다른 아군이 6개를 놓치거나

 

상황이 나쁘게 되면 20개가 넘는 CS가

공중 분해되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미니언 웨이브에 관한 이해도가 낮다면

미니언을 아예 건드리지 마세요 ㅇㅅㅇ

 

 

 

 

 

 

 

 

3. 서포터가 하는 일 (세부적)

 

'원딜 지키기', '아군 지키기', '시야 장악'...

...을 CS 없는 최소한의 골드로 해내야하기 때문에

 

조건1. '템이 덜 뽑혀도 성능이 그럭저럭 나오는 챔피언'

조건2. '템과 상관없이 성능이 나오는 CC기나 유틸기를 보유한 챔피언'

 

이 두 조건을 만족하는 챔피언들이 일반적인 서폿으로 채용됩니다

 

 

 

롤은 아이템 자체만의 효율은 방어템이 공격템보다 좋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튼튼해서 방어템과 시너지가 있고

CC기도 보유하고 유틸기도 갖춘 '쓰레쉬'가

서폿으로써의 성능은 OP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쓰레쉬하라는 얘기는 아닙니다......여튼...

(참고로 첫 귀환전의 쓰레쉬는 생각보다 연약합니다...)

(방어룬 특성 안맞추면 기본 방어력이...깜짝놀랄걸요)

 

 

 

위의 조건을 하나라도 만족하면 서폿으로 써도 무방하기 때문에

 

최고의 서폿은 팀의 조합에 맞춰 장점을 더하거나

단점을 보완하는 챔프를 뽑아서

이것저것 죄다 잘해주는 서폿입니다

 

...그런데 이런 입롤을 실현할 정도였으면

진작에 프로 서폿으로 이름 날렸겠죠...

 

 

 

게다가 서폿챔에 따라서

세부적으로 할수 있고 없는 일들이 갈리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맞는 성능을 갖춘 서폿챔을 찾아서

그 서폿챔의 숙련도와 게임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좋은 서폿이 되는 길입니다

 

 

 

 

 

 

 

 

 

 

4. 서폿챔들 간략 가이드

 

(참조 : ★★★☆☆ ☆☆☆ = 최소 성능 3, 가능성 8) 

 

(골론즈의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주 관 적 인)

 

(이름순으로 나열했습니다)

 

(음슴체 사용합니다)

 

 

 

 

 

 

 

 

Nami(나미) 나미

 

라인전 : ★★☆☆☆ ☆☆☆☆

- 딜교환에 관한 이해도가 있냐 없냐의 차이가 심각함

 있으면 적 바텀의 발암물질이 될 수 있음

 

 

한타 : ☆☆☆☆☆ ☆☆☆

- 사용자의 조작 능력이 매우 크게 관건

 발동 속도가 미묘한 두개의 논타겟 스킬이 빗나가면 뻘쭘해짐

 이니시는 약간 난이도가 있지만, 역이니시는 쉽고 매우 좋음

 

 

생존력 : ★☆☆☆☆ ☆

- 내구력 약함, 패시브와 스킬 특성 덕분에 도주 상황에선 잘 살음

 

 

 

 

 

 

 

 

Nunu(누누) 누누

 

라인전 : ★★★☆☆

- 이래뵈도 너프 전엔 서폿으로 대회도 간간히 나오던 친구임

 눈덩이에 계수도 약간 있고 해서 생각보다 적 바텀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음

 

 

한타 : ☆☆☆☆☆

- 이니시는 무리

 적절한 대상에게 눈덩이 날리고, 적절한 위치에서 궁을 때려야 함

 아군에게 버프 거는것도 잊지 말자

 

 참고로 궁극기는 이동 명령으로 취소시켜 터트릴 수 있음

 

 

생존력 : ★★☆☆☆ ☆☆☆

- 내구력 보통, 스킬과 버프로 도주하기 유리하고

 뜯어먹을게 있으면 회복도 가능

 

 

 

 

 

 

 

Nidalee(니달리) 니달리

 

라인전 : ★★☆☆☆ ☆☆

- 예전보다 창이 덜 아픈대신, '창 쿠커폼 콱!'이 지랄맞게 아픔

 니달리의 성능을 모르는 상대를 의문사 시킬 수 있음

 힐이 있어서 말려도 조금은 덜 말림

 

 

한타 : ☆☆☆☆☆

- CC기가 없고 제대로 딜을 넣으려면

 쿠거폼으로 뛰어들어가야 하기에

 템이 덜 뽑히는 서폿니달은 조금만 견적을 어정쩡하게 봐도

 한타를 잘 할래야 할수가 없음

 

 ...바꿔 말하면, 서폿니달이 한타에서 흥하는 상황이란건

 적이 특급으로 망해서 서폿니달조차 어찌 못하는 상황이란 얘기

 

 

생존력 : ★★★☆☆ ☆☆

- 내구력 보통, 추격과 도주가 꽤 괜찮음

 

 

 

 

 

 

 

 

Lux(럭스) 럭스

 

라인전 : ★☆☆☆☆ ☆☆

- 실드 걸기 스킬조차 논타겟팅임...그게 은근히 문제

 

 

한타 : ★★☆☆☆ ☆☆☆

- 실드 걸기 스킬조차 논타겟팅임...그게 은근히 문제

 그래도 나미보단 스킬 발동 속도들이 빨라서 왠만해선 1인분 함 

 

 

생존력 : ★★☆☆☆ ☆

- 내구력 약함, 실드 스킬이 있고, 스킬을 뿌리고 도망가는데 유리함

 

 

 

 

 

 

 

 

 

 

Leona(레오나) 레오나

 

라인전 : ☆☆☆☆☆ ☆☆

- 라인전 단계만 보면 '씹던지 씹히던지 둘 중 하나만 하자'...임

 그렇다고 씹는게 쉬운건 아님

 

 

한타 : ★★★★☆ ☆☆

- 이니시 성능만으로는 서폿중 최강, 궁극기 사거리가 개사기임, 심지어 쿨도 짧음

 이니시만 잘 넣으면 1인분 끝

 평범하게 방템 갖춰다 스킬 키고 비비적 대면서 스턴 계속 꾸겨넣어

 아군 보호를 우선으로 하면 1인분 추가

 

 

생존력 : ★★★★★ ☆☆☆

- 내구력 높음, 방어 능력치 강화 스킬이 있음, 도망가기는 나쁨

 

 

 

 

 

 

 

Lulu(룰루) 룰루

 

라인전 : ★★★☆☆ ☆

- 딜 스킬 2개중 하나는 타겟팅 스킬이라서

 마나 관리만 적절히하면 딜교환 능력이 안정적인 편에 속함

 하지만 하드CC기는 없어서 라인전 단계에서 킬을 얻기는 약간 힘듬

 

 

한타 : ★★☆☆☆ ☆☆☆

- 우리팀이 매우 유리한 상황이 아니면 단독 이니시는 사실상 불가능...

 일단 살릴수 있는 아군에게 궁극기나 실드를 넣고 보면 됨

 

 궁극기를 포함하는 스킬 3개가 상황에 따라 다른 효과를 발휘하기에

 얼마나 적절히 사용하느냐가 룰루의 한타 기여도가 된다

 

 

생존력 : ★★★☆☆ ☆☆

- 내구력 낮음, 스킬이 살아남고 도망치기에 매우 좋은 구성임

 

 

 

 

 

 

 

 

 

LeBlanc(르블랑) 르블랑

- 서폿유저로써는 추천할 수 없으므로

 상대하는 팁만 얘기함다

 

 

라인전 끝날때까지 가급적 상대하지 마세요

ap 계수 총합이 3 이 넘는 미친년임다

 

도주기도 출중해서 (특히 패시브) 딜교를 하면

손해를 봤음 봤지 이득이 어지간히 나기 힘듬

(물약 5개씩 사와서 어거지로 딜교하는 수도 있음

 ...이렇게 하면 우리 원딜 파밍할 정도의 여유를 만들수 있음)

 

그래도 서폿이랍시고 CS는 안 먹기 때문에

킬 어시 안나면 템이 안 나옵니다

 

그렇게 템이 안 나오게 하는게

서폿르블랑이 망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망한 서폿르블랑의 팀 기여도는 제로에 가깝습니다

(시야석도 안 뽑던가 늦게 뽑던가 할테니...)

 

 

라인전이 끝나면 다른 라인 아군들이

서폿르블랑에게 뜯기지 않을 실력이기를 기도하세요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라인전 : ★★★★☆

- 도둑검 2빨 1파로 시작

 

 1렙에 Q를 한번 적 원딜에게 넣는다, 2렙에 Q를 한번 적 원딜에게 넣는다

 3렙에 Q 2렙 만들고 패시브 찰때마다 Q를 적 원딜에게 넣는다

 적 서폿이 튼튼한 편이 아니면 서폿에게도 나눠준다

 

 적 정글 안 오면 이러는 것만으로 적 바텀 암 걸려있음

 (나미랑 소라카 상대로는 안 됨 이거)

 

 누누도 하는 짓이 똑같지만 패시브 덕분에 누누보다도 안정적이고

 6렙에 궁으로 들이박는다는 선택지도 추가로 있음

 

 

한타 : ★★★☆☆

- 강제 이니시가 가능함, 내가 들이박으면 우리 딜러진이

 호응해 딜을 넣어서 이득볼수 있는 상황인가?

 이것만 보고 적절히 들이박아서 'w 평 e q 평' 집어넣으면 일단 1인분

 

 이 이후로 한타 기어도를 높이기가 쉽지 않다

 

 궁이 빗나가면......

 ...아군들이 수습을 잘해주길 기도해야 함

 

 

생존력 : ★★★★☆ ☆☆

- 내구력 보통, 스킬로 마방이 오르지는 않아서

 적 조합에 따라선 생각보다 쉽게 죽어버릴 수 있음

 q 스킬로 어느정도 도망치기가 괜찮음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라인전 : ★☆☆☆☆ ☆☆☆

- q 가 논타겟이라고 별 생각없이 e 3렙 찍어다 견제로 쓰면

 원거리 미니언을 몰가나 아군 미니언이 섭취하게 되어

 우리 원딜이 조용히 망한다......진짜로...

 

 보기보다 어느정도 숙련도와 게임 이해도를 요구하는 서폿챔

 

 

한타 : ★☆☆☆☆ ☆☆☆☆☆

- 럭스가 속박에 이어지는 딜로 조지는 타입이라면

 모르가나는 속박에서 CC 연계도 가능한 타입

 

 조건부로 스턴 터지는 궁극기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는

 서폿캐리가 나올수도 있지만...절대로 쉽지 않음

 

 

생존력 : ★★★☆☆ ☆

- 내구력 보통, 패시브가 체력을 약간 수급해준다

 

 존야의 모래시계를 당연하단듯 뽑아 쓰기 때문에

 한타가 잘 풀리면 당연하단듯이 살아남지만

 한타가 안 풀리면 당연하단듯이 쥬금

 

 

 

 

 

 

 

 

 

 

Vel'Koz(벨코즈) 벨코즈 Xerath(제라스) 제라스

똑같은 새끼들 시발...

 

라인전 : ★★★★★ ★☆☆☆

- 포킹이 되는게 기본

 뿌리며 도망치기 좋은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바텀 라인전 이해도가 조금이라도 있는 룬과 특성을 맞추면

 그브 애니나 블츠 같은 조합 외에는 의외로 물려도 죽질 않음

 

 와딩으로 갱만 피하면 그냥 신남

 

 

한타 : ???

- 정말로...라인전 끝난 이후엔 어디 화면 밖에서의 포킹 투사체

 이외의 것을 본 기억이 별로 안 나서 뭐라고 못 하겠음

 

 

생존력 : ★☆☆☆☆ ☆

- 내구력 약함, 뿌리며 도망가기 매우 좋은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음

 

 

 

 

 

 

 

 

 

 

 

 

Braum(브라움) 브라움

 

라인전 : ☆☆☆☆

- 너프를 신나게 섭취한 덕분에

 원딜 호응 없이도 라인전 박살내는 개사기에서 벗어났음

 

 그래서 약간의 숙련도와 원딜을 호응이 반드시 필요한 챔프

 

 

한타 : ★★★★★ ☆☆☆☆☆

- 난 분명히 적 딜러진을 클릭해서 각종 스킬과 평타를 넣었는데

 적 서폿이 각종 스킬과 평타를 다 먹어치웠음, 그렇다고 적 서폿이 죽은것도 아님

 

 이런 말도 안되는 상황을 만들수 있는 유일한 서폿챔임

 

 방패들고 적절한 위치에서 뭉기적대면서 궁 깔고

 적들에게 q랑 평타 한대씩 갈궈놓으면 할 일 다 한 거임

 

 

생존력 : ★★★★★ ☆☆☆☆☆

- 내구력 높음, 게임 중반까진 왠만한 극탱 탑 라이너보다 이 친구가 더 튼튼함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 크랭크

 

라인전 : ☆☆☆☆☆ ☆

- 별 생각없이 우리 원딜의 특성 무시하고 뽑으면

 그랩을 3번 성공해도 손해를 보는 마법이 펼쳐질수 있으니

 (성공해도 손해인데 실패했다면? ......)

 

 바텀 라인전 경험을 최소 50판 쌓은 뒤에나

 이걸 파볼까 말까 고민해줬으면 좋겠음...제발 좀......

 

 

한타 : ★★★★☆ ☆☆

- 쉽게 찟을 수 있는 친구를 끌고 오던가

 적 딜러에게 어퍼컷을 먹이던가, 궁극기를 2명 이상에게 적중시키거나...

 

 적당히 탱템 좀 뽑으면 한타 기여도를 쉽게 올릴 수 있는 챔프 중 하나임 

 

 

생존력 : ★★★★☆ ☆☆☆

- 내구력 높음, 패시브도 생존용에 지속 시간이 긴 이속 증가 스킬이 있음

 

 

 

 

 

 

 

 

 

 

Sona(소나) 소나

 

라인전 : ★★★★☆ ☆

- 포킹 없고, 궁 외엔 하드CC기가 없어서 그렇지

 라인전으로만 따지면 벨코즈 제라스랑 거의 동류임

 그런데 힐 스킬도 들고 있음

 

 

한타 : ☆☆☆☆☆ ☆☆☆

- 유일한 하드 CC기가 궁 하나뿐임...

 헛궁 안나게 화이팅요, 수고요

 

 

생존력 : ★☆☆☆

- 내구력 약함, 이속 증가 스킬이 있기는 함

 

 

 

 

 

 

 

 

 

 

 

Soraka(소라카) 소라카

 

라인전 : ★★★☆☆

- 일단 원딜 힐 주면 할일은 다하는 것이며

 마나관리 해가면서 q 랑 e 로 견제 톡톡 넣어주면 잘한거임

 

 ...개인적으로 예전 소라카를 알고 있는 필자는

 이 소라카 여러가지로 도저희 안 맞아서 못 하겠음

 

 

한타 : ☆☆☆☆☆

- 힐 하세요, 수고

 

 

생존력 : ★☆☆☆☆ ☆

- 내구력 약함, 자신한테 힐 못 함 (궁으로 힐은 되지만...)

 

 

 

 

 

 

 

 

 

 

Thresh(쓰레쉬) 쓰레쉬

 

라인전 : ★☆☆☆☆ ☆

- 딜 너프, 쿨 너프, 평타 사거리 너프, 랜턴 실드 너프 등등...

 그런 지금도 여전히 서폿으로써의 성능은 OP임

 

 단지 너프전엔 개나 소나 쓰레쉬하면 라인전 터트릴수 있었던것이

 지금은 아니라는거...

 

 

한타 : ★★☆☆☆ ☆☆

- 이니시를 하던, 랜턴으로 아군을 슈퍼 세이브 하던,

 은근히 아픈 평타로 딜 보충을 하던, 궁으로 진영 파괴를 하던...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만큼 이것저것 너프를 먹어서

 1인분 이상을 하려면 바쁘게 움직여야 하기에

 어느 정도 챔프의 숙련도가 필요하다

 

 

생존력 : ★★★☆☆ ☆☆☆

- 내구력 보통, 초반 내구력 약함에 주의

 영혼 섭취 숫자만큼 방어력이 올라감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라인전 : ★☆☆☆☆

- '점멸 꿍꽝' 이라는 슈퍼 이니시 기회가 라인전 중에 딱 2번 주어짐

 그런데 우리 원딜이 그 기회를 잡을수 없는 초반 약캐다?

 

 그러면 힐하는 소가 됨

 힐 양이 좀 미묘하지만 일단은 힐이 있어서

 라인전이 폭삭 망하는 일은 없음

 

 

한타 : ★★★★★ ☆☆☆☆

- 이니시가 가능하며, 한타 중엔 궁키고 비비적 거리면서

 적절한 대상에게 꿍이랑 꽝을 집어넣고

 평타 계속 때리다가 쿨 다돌면 또 꿍이랑 꽝하면 됨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꿍꽝(wq)은 비효율적이니 참고

 

 

생존력 : ★★★★★ ★☆☆☆☆

- 내구력 보통, 궁 킨 시간동안 한정으로 내구력 2.5 배

 

 

 

 

 

 

 

 

 

 

 

Annie(애니) 애니

 

라인전 : ★★★☆☆ ☆

- 처음부터 끝까지 Q평으로 적 원딜을 괴롭히면 됨

 적 서폿이 튼튼하지 않으면 적 서폿도 괴롭히면 됨

 

 Q가 타겟팅 치고 사거리가 길고, 평타는 사거리가 더 길어서

 생각보다 매우 쉬움...W도 쓰면 좋지만 마나가 남아나질 않음

 

 단, 똑같은 짓을 하는 누누나 말파보다 덜 튼튼하기 때문에

 Q평 딜교할때 맞딜교 받으면 손해보는 원딜이 몇몇 존재하므로 주의

 

 

한타 : ★★★☆☆ ☆☆

- 이니시가 가능함, 내가 이니시하면 우리 딜러진이

 딜을 넣어서 마무리 지을수 있는 상황인가?

 이것만 보고 적절히 스턴티버 q w e 집어넣으면 일단 1인분

 

 여기까진 말파이트랑 똑같지만

 애니는 아무리 늦더라도 스턴티버 이니시 직후

 9초 안으로 2번째 스턴이 가능함, 그것도 발동 빠른 광역

 

 

생존력 : ★★☆☆☆ ☆☆

- 내구력 약함, 쫒아가거나 도망가기가 나쁨

 방어 능력치 상승 스킬이 있어서

 의외로 탱템과 시너지를 가지고 있음

 

 

 

 

 

 

 

 

 

 

Zyra(자이라) 자이라

 

라인전 : ???

- 서폿으로 내려와 깽판친 미드 챔프 1호

 ...1호가 아닌가? ......여튼...

 

 그래서 너프를 많이 먹은 이후

 단 한 번 밖에 못 봤음

 

 

한타 : ???

- 적을 속박하는 덩쿨채찍의 투사채 속도 너프가 꽤 심각했던듯함...

 

 

생존력 : ★☆☆☆☆ ☆

- 내구력 약함, 뿌리며 도망치기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음

 

 

 

 

 

 

 

 

 

 

Janna(잔나) 잔나

 

라인전 : ☆☆☆

- 라인전은 원딜 하기 나름임

 

 잔나가 할 일은 적당히 딜교와 실드와 돌풍을 사용해서

 바텀의 라인전이 어느 쪽도 피 안 보고

 무난하게 끝나게 하는 것임

 

 

한타 : ★★★☆☆ ☆

- 한타는 팀원들 하기 나름임

 

 잔나가 할 일은 적당히 q w e r 을 사용해서

 우리팀에 되도록 사상자가 안 나오도록 하는 것임

 

 

생존력 : ★★☆☆☆ ☆☆☆

- 내구력 약함, 패시브로 기본 이속도 좋고

 작정하고 쓰면 살아남기 매우 좋은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음

 

 

 

 

 

 

 

 

 

 

Zilean(질리언) 질리언

 

라인전 : ★★★★

- 유일한 딜 스킬이라 깡딜과 계수가 쳐 돌은 Q가

 타겟팅인데 사거리가 꽤 김

 

 룬과 특성에 방어쪽으로 일절 투자 안한 덕분에

 내가 레오나 블츠 쓰레쉬한테 물리면 적 원딜이

 무슨 병신이 됬든간에 뒤져야만 할 지경이 아니면

 

 라인전을 지면 안됨, 지면 심각한 문제가 있는거임

 아군 원딜은 죄가 없으니 쳐다보지 마셈

 

 참고로 라인전 단계에서

 적 체력이 250 이하가 되기 전에 q w q 는 마나 낭비임

 얌전히 쿨 기다려서 q 쓰세요, q 쓰면서 평타도 넣으면 좋음

 아니면 마나 다 쓰고 바로 집 가따와서 또 괴롭히던가

 

 

한타 : ☆☆☆☆☆ ☆

- 한타는 팀원들 하기 나름임

 

 질리언이 할 일은 적당히 q w e r 굴리고

 우리팀에 되도록 사상자가 안 나오도록 하는 거임

 

 

생존력 : ★☆☆☆☆ ☆☆☆

- 내구력 약함, 이속 버프와 적 둔화로 도주하기 좋음

 

 

 

 

 

 

 

 

 

Karma(카르마) 카르마

 

라인전 : ★★★★☆ ☆☆

- 광역 CC 기 없는 대신 포킹 능력을 갖춘

 소나라고 생각하면 편함

 

 적 입장에선 괴롭히려면 일정거리 다가와서

 기회를 주는 소나가 참 착한편 이었음을 깨닫게 됨

 

 

한타 : ???

- R 로 강화한 스킬을 적절히 구사하면

 포킹의 위력이 높아지거나

 조건부로 CC기를 걸고 체력을 퍼센트로 회복한다거나

 광역으로 실드와 이속 버프와 딜을 동시에 준다거나

 

 같은 것이 가능한데...

 

 라인전 이후로는 적 미드 억제기 타워 앞에서

 라인 클리어 하고 있는것 외엔 본 기억이 없음

 

 

생존력 : ★★☆☆☆ ☆☆☆

- 내구력 보통, 실드와 이속 버프로 도주하기 좋음

 

 

 

 

 

 

 

 

 

Taric(타릭) 타릭

......와...쓰려고 생각해보니 1년 가까히 못 봤음...

 

 

 

 

 

 

 

 

 

Fiddlesticks(피들스틱) 피들스틱

 

라인전 : ???

- 공포 너프, 박쥐 사거리 너프, 박쥐 팅김 우선 순위 너프

 이후로는 서폿피들 못 봤슴...

 

 

한타 : ???

- 시야 장악을 통해 궁극기를 얼마나 잘 꾸겨넣느냐가

 그대로 한타 기어도가 된다

 

 궁극기 기본 깡딜이 무지막지...한 걸로 알고는 있는데

 서폿피들 본지 꽤 되서 딜 견적이 어느정도가 되는지 모름

 

 

생존력 : ★☆☆☆☆

- 내구력 약함, 공포를 거는 것 외엔 도주 수단이 따로 없음

 보통은 빨대가 무력하게 끊기면 무력하게 죽게됨

 

 

 

 

 

 

 

 

 

 

 

 

 

 

 

 

 

 

5. 초보 서포터를 위한 간략한 행동 요령

 

 

1. 미니언은 주변에 아무도 없는데 곧 죽게 생긴것만 먹자 (6개까지만)

 

2. 바텀 라인전은 서포터가 주도한다

 아군 원딜의 호응은 기대도 하지 말고 라인전에 임하자

 

3. 라인전의 끝은 해당 라인의 어느쪽이든 간에 타워 하나가 부서진 순간이다

 바텀 라인전이 끝나면 최우선으로 시야석을 사고 장신구를 바꾸자, 빨강이든 파랑이든

 

4. 바텀 라인전이 끝났고 6렙을 찍었다면 미니언은 원딜 혼자 챙겨먹게 냅두자

 잘 살라며 원딜 주변에 와딩하고 로밍가자

 

5. 일단 와딩을 해, 맵리딩은 누군가 하겠지 뭐

 

6. 답답하면 누가 어디다 와딩하라고 하겠지 뭐

 

7. 대치 중인거 아니면 귀환해서 시야석을 충전하자

 체력이 꽉차있어? 그게 뭐? 아이템 살 돈이 안 되? 그래서 뭐?

 

8. 저 수풀이 수상하면 와드를 던지자, 이미 3개가 어딘가 박혀있더라도

 

9. 핑이 찍히면 미니맵을 보자, 평소엔 안 보더라도

 

10. 한타 공황 장애라고 들어는 봤어? 자신이 그런거 같으면 다른 유저에게 상담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