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롤을 시즌 1때 시작해서 (라이즈가 주문력챔에서 마나챔으로 바뀔때 시즌1 초창기) 로테때 간간히 했지만 시즌 2부터 블라디를 파기 시작했고 시즌2 골드 (1700점) 시즌3 플레 시즌4 다이아 찍었음. 패치노트들 쭉 보다가 블라디만큼 여러번 변한챔도 적은거 같아서 정리해봄.

 

1.0.0.97패치: 블라디미르 출시됨.

나왔을때도 초창기라 북미서버로 롤을 했고 인터넷 핑문제때문에 피방에서만 가끔 몇판해서 30못찍고 챔도 16개 없어서 랭 못돌렸기때문에 이해도가 딸렸음. 근데 이때 나왔을때 인식은 개구렸던걸로 기억함.

q쿨이 1렙에 12로 지금 10보다 더 길었고, 그당시 (적어도 내가있던 elo의) 유저들 평균 cs수급이나 골드수급량이 평균적으로 낮아서 패시브가 지금보다 더 좋았음에도 템을 늦게뽑아서 효율을 못봤고, 무엇보다 자살하는 챔프라는 이미지가 있던게 e체력소모가 지금보다 훨씬 높았던데다가 4스텍에 2배소모가 아닌 4배 소모라 한타때 미니언없으면 (또는 팀원이 다먹었버리면) 지가 자해해서 반피까지 떨어지기도함. 또 궁에 현재체력코스트가 달려서 한타때 rewq쓰면 적이 아무딜도 안넣는데 자기혼자 반피되버리는 기적.

 

근데 상위권에서는 꽤나 연구되고 쓰였던거 같음. 래퍼드처럼 블라디 썼던 사람도 있고 w가 지금보다 유지시간 길고 이속증가도 유지되면서 쿨도 더 짧아서 블라디 w만은 개사기라고 했었고 궁도 깡댐, 2렙이후 댐증가 (지금 12% 그당시 18%), 쿨타임도 지금보다 더 좋아서 한타력은 (한타전에 자해로 반피만 안됬음) 지금보다 훨씬좋았음.

 

그당시 블라디가 찍던 마스터리는 9/21/0기준

성장AP (만렙 11증가)

치명타 (0.66% 찍을게 없음)

쿨감 (4%)

%마관 (15%) <- 씹OP

마방 (6)

물방 (6)

회피율 (2%)

회피시 이속상승 (10%)

미니언 댐지감소 (2)

물리피해 감소 (2)

체력 (48)

받는 피해 감소 (4%)

딱히 블라디한테 좋은 마스터리는 아니였지만 (잭스한텐 개사기 회피 op) 마관 15%가 개사기. 지금 오펜 상위마스터리중 3포주고 관통 2%주는거랑 비교해보면 37.5배 더 좋음 ㄷㄷ.

 

룬은 머 이름이 다른거랑 주문흡혈룬 없던거만 빼면 지금이랑 별 차이가 없는듯. 아 쿨감룬 효율 쥐똥이라 아무도 안쓰던거 뺴면 (대세룬이 마관/방어/성주/고주. 지금이랑 별로 안다름)

 

스펠은 뚜벅이 이미지가 그당시엔 별로 안쌔서 점멸 안들고 유체화 점화 고정. 자르반나올때만 점멸든듯

 

 

1.0.0.98패치: w쿨 1초 증가, e 피소모 10 감소. e가 스펠쉴드에 막힘

사기소리 듣던 w가 너프되고 자해챔프라는 소리 안듣게 e체력소모 감소됨. 근데 그래도 w는 사기고 한타전에 자해하는건 똑같았음. 4스텍 e쓸때마다 그래도 피 360이 빠지는데... (400빠지는거보단 낫지만) 여전히 스텍관리가 엄청 어려워서 고수챔.

 

1.0.0.99패치: q사거리 650에서 600으로 감소. e버프 지속 2초 증가. e범위 50 증가.

아마 이패치 이후 지금 흔히 쓰이는 eq콤보가 기본이 됨. 이전엔 q랑 e를 사거리차떔에 따로따로 썼었음. 8초마다 써줘야되는 e자해를 10초마다 써주면 되서 좀 나아졌지만 역시나 360의 피가 트루댐으로 빠지는게.. 여전히 자해챔

이떄는 사거리감소가 별로 체감이 안된게 포킹이라는 컨샙도 미약했고 사거리긴 챔프가 없어서 블라디가 카이팅당하기보단 카이팅을 하는 입장. 봇에 보통 근접챔프 2명이 가던 시절이라 정글포함 최소 근접 3명이기에 사거리는 별로 안중요.

단지 이패치때문에 이후 라이즈가 블라디 카운터로 떠오른듯. 라이즈 너프먹기전 q사거리가 675 (이패치 당시 700), w가 625인데 그냥 라이즈가 q만 던지고 뺴도 블라디는 q를 못쓰는 일방적 딜교환이 되고, 블라디가 어떻게 따라붙으려해도 qweq쓰면 사거리차땜에 블라디 q도 못쓰고 맞고만 있었음. 단지 이당시 내가 블라디를 많이 안해서 체감을 못한듯

 

1.0.0.100패치: 궁극기가 피해를 입히지 않아도 맞추면 어시스트.

깨알버프. 기억안남

 

1.0.0.101패치: q가 주문흡혈 효과 절반만 받던 버그 수정.

아마 이거떄문에 자해챔프 이미지가 애초에 생겼는지도 모름. 미니언에 eq써도 피가 까였던..

 

1.0.0.102패치: w지속시간 0.5초 감소, 패시브 AP당 2체력에서 1.8체력으로 너프

기억안나는데 w사기소린 꾸준히 들었었음. 아마 그래서 너프한듯. 이때 패시브들은 op소리 들을정도로 지금보다 효율이 50%가량 좋았었음. 그만큼 템빨을 잘받으니 전형적인 왕귀챔프고. 아마 그떄 패시브 지금도 가지고 있다면 지금 주문력만 올리는 풀템으로 블라디 피 4천은 찍었을꺼임. 단지 라인관리나 cs수급력이 부족했던 당시엔 평균골드수급이 낮았을뿐.

 

1.0.0.106패치: e 버그패치, 궁 너프. (쿨 120->150/135/120, 댐증가 고정 14%, 깡댐 50너프 계수 0.05너프)

궁 꺠알버프주고 씹너프먹이기. cc도없고 댐지도 약한 쓰레기궁이 쿨 150초라니 에휴 노답 궁쿨 120초 롤백좀

 

1.0.0.110패치: w슬로우 1.5초에서 1초로 너프. e체력소모 만렙 20 감소.

이떄부터 약간 자해이미지 벗어나기 시작한걸로 기억. 만렙 자해량이 360에서 280으로 감소.

이건 패치노트 보면서 안건데 지금까지 난 w위에 있으면 게속 슬로우 걸리는줄 알았음. 그나마 있는 cc도 1초짜리 개호구 cc였네

이때 블라디 로테라 꽤 많이 해보고 나름 흥해서 괜찮았다고 생각.

 

1.0.0.111패치: w이속증가가 첫1초만 적용, 패시브 25체력당 1AP에서 40체력당 1AP로 너프.

이패치전엔 체력->AP도 효율 괜찮았는데 (당시 가면은 블라디 코어탬) 이거이후 AP->체력효율이 훨씬 더 좋아서 사실상 AP탬트리로 고정됨. 아 w이속증가만 게속 유지됬어도 지금 뚜벅이 소린 안듣지

그리고 패시브 너프 안됬으면 시즌3 워모그 메타때 주류로 남아있었을듯

 

1.0.0.116: 럼블출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1.0.0.118패치: q 체력회복 감소

막 자해챔프에서 벗어나려니까 다시 유지력 뺏어가는 라이엇

 

1.0.0.120패치: q만렙쿨 3초에서 4초. 초반 댐지 20 상승 만렙댐지 20 저하

블라디가 초반에 너무 약해서 패치했다지만 어캐하든 약한건 마찬가지

만일 지금 q만렙쿨이 3초였으면.. 쿨만봐도 4초->3초는 지속딜이 25% 떨어진거

 

1.0.0.125패치: q에 라일라이 단일대상슬로우 적용, 리븐 출시

지금 리븐은 대처법만 알면 할만한데 (랭겜에서 만나서 1번도 안짐) 이당시 리븐은 개씹사기챔. 그당시 리븐에 대한 인식이 구려서 (한타위주 메타고 평캔따위 하는 유저가 없었음) 대세챔은 아니었지만, 지금 리븐보다 qwer, 체젠 이속이 지금보다 전부 다 좋았음. 체젠은 특히 당시 1위.) 리븐vs블라디는 아직도 만년떡밥이니 뭐

 

1.0.0.129패치:

이떄부터 시즌 2가 시작됨. (한국서버도 이때시작) 사실 내 이때 주챔은 싱드 나서스 사이온(ad)였지만 블라디도 모6안에 있었음.

시즌2때가 블라디 전성기였는데 이유는 다음 패치에도 있지만 무엇보다 메타랑, 마스터리빨이 제일 큼

메타는 막 Fnatic이 시즌1 월챔 평정하고 EU스타일이 퍼지긴 했지만 블라디가 주로가는라인이 탑인건 비슷했고 상대하는 챔프들이 애니같은 AP챔에서 잭스 이렐 싱드 나서스같은 브루저챔으로 바껴서 라인전이 오히려 더 수월해짐. 거기에 애니비아 카서스같은게 뜨고 한타위주 메타라 파밍, 더티파밍잘하고 한타력도 강한 블라디 미드비중도 엄청 올라감.

 

당시 찍었던 마스터리 (9/21/0기준)

소환사의 격노 (점화가 쿨일때 공격력, AP 5 상승, 고스트 이속 35%) : 하이그나이트가 개이득인 이유.

주문력 (1)

미니언대상 평타댐지 (4) : 하이그나이트랑 함께하면 댐지 9 상승. 시즌2에 cs수급이 쉬웠던 이유

쿨감 (4%)

%마관 (10%) <- 99% 마법딜인 블라디한텐 여전히 씹op

방어 (5)

마방 (3.5)

미니언 댐감소 (2) -> 이거랑 그냥댐감소 같이찍으면 미니언이 전혀 안아팠음. 당시 그래서 라인프리징이 주전략이었고.

성장체력 (만렙시 108)

고정체력 (30)

댐지감소 (2) -> 도트댐도 감소시키고 미니언딜도 감소시켜서 개op취급

이속 (피 70% 이상일시 3%)

성장쿨감 (만렙 8%)

파괴전차 (체력 3%, 강인함 10%)

정말 블라디를 위해서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만큼 모든 마스터리가 블라디한테 개꿀. 마관에, 만렙 12% 쿨감에 이속, 패시브랑 시너지먹는 체력, 성장체력, %체력. 유지력을 도와주는 방어에 타워끼고 파밍해야되는 블라디한테 무한프리징을 가능케하는 댐감소까지.

거기에 사실 9/21/0뿐만아니라 21/9나 9/0/21등 어느걸 찍든 전부다 꿀마스터리라 (래퍼드는 9/0/21 돈수급, 주문흡혈, 이속, 쿨감, 사망시간 감소를 찍음 거기에 하오골, 럭키픽 2돈템가서 돈수급을 열라하는 빌드를 탔음) 말그대로 블라디 전성기를 이끈 제1요인

 

1.0.0.131패치: 아리 출시

상관없지만 한국챔이라 적어둠

 

1.0.0.132패치: q1렙쿨 10초로 감소 패시브 1AP당 1.8체력에서 1.4체력 너프, 궁 체력소모 삭제, e체력소모증가량 절반

다름아니고 이패치가 직접적으로 블라디를 뜨게 만듬. q쿨감소로 초반 노답캐에서 좀 버틸만한 캐정도까지 갔고 (그당시 초반강캐들이 거의 안뽑히는것도 한몫했지만) 패시브너프는 어차피 그당시 트렌드가 9/21찍고 탱키하게 가서 데캡을 늦게 올리는거라 그렇게 체감은 안되고, 무엇보다 자해쳄프에서 완전 탈출함.

이전 궁에 현제체력 15%소모는 보통 한타를 궁으로 시작하는 블라디 특성상 그냥 체력 15%를 까먹어야된단건데 이게 사라지면서 블라디체력이 17% 고스란히 증가된 효과를 가져옴. 거기에 10초마다 피 280씩 자해하는 챔프가 140만 소모하면 되서 4스택 유지하는 부담도 훨씬 적어졌고.

 

이때부터 완전 대세챔으로 떠올랐음. 대회에도 엄청 자주 나왔고. (앰비션이 미드블라디하던거 기억하는 사람 있나?) 승률은 35%로 그리 좋진 않았지만.. 당시 대세챔이던 쉔 (필벤) 잭스 싱드 나서스 올리프 케넨 니딜리 상대로도 숙련도에 따라 그렇게 꿀리지 않았음. (이렐, 럼블만 뺴면 이렐은 그당시 미니언 무시하고 걍 들어와서 블라디 존나팸. 럼블은..) 싱드 vs 블라디, 잭스vs블라디는 그당시 만년떡밥이고.

또 EU스타일의 약간 변형으로 더블메이지도 각광받았는데, 이 패치당시 흡책 스텟이:

2100골드  (지금 2500골드)

50AP (지금 80)

주문흡혈오오라 25% (지금 자신한테만 20%)

30AP오오라.

여기서 미드랑 탑이 둘다 흡책을 올리면 서로 오오라가 스택되서 사실상 주문력 110, 주문흡혈 50%를 받게됨! 단돈 2100에! 거기에 블라디 e까지 생각하면 (이떈 1렙에도 8%) 한타에서 블라디가 죽질 않음. 레알 흡책만 뜨면 왕귀완료. 존야뜨면 한타파괴자

이것뿐만이 아니라 당시 심연의홀도 미드라이너 선탬으로 자주쓰였는데 (마방감소오오라 범위가 제라스 q급거리) 마방감소는 또 블라디랑 시너지를 냄. 거기에 정글코어탬이던 군단의 방패는 지금 마방오라 20과 다르게 15밖에 안줬고 (물론 ad와 방어도 줬지만) 무엇보다 당시 메타가 원딜오브레전드라 탱커들이 방탬을 올렸지 마방탬을 잘 안올림

 

이 패치 상태로 첫 롤챔스가 진행됨 5회벤, 11회픽 승률 27%...?

 

이후로 블라디는 너프만 게속 먹게됨. 후 세드.

 

1.0.0.133패치: 흡책 오오라 주문흡혈 20%로 너프

라이엇이 이런 씹op를 그냥 댑둘리 없음. 근데 그래도 블라디 코어탬인데 가야지

 

1.0.0.134패치: 궁댐증가 12%로 너프, e버프 체젠 증가량 초반 8%->4%

보통 q선마하므로 e렙이 낮은 중반까지 블라디 한타력 극감. 전처럼 흡책만 띄우고 왕귀는 힘듬.

 

1.0.0.140패치: 다리우스 출시.

갱킹이 오면 더블킬을 먹는다는 탑패황. 솔랭의 생태계를 그냥 박살내버림. 블라디는 그나마 원거리라 영향을 적게받았지만 (다리우스 카운터가 케낸) 이때 다리우스e판정이 더 좋았어서 조심했어야됨. 게다가 전부다 신발시작하고, 존야 하위템이 사슬갑옷, 쓸지이던 시절이라 팔목보호대가 없어서 실수하면 원콤뜨기 쉬웠음. 다만 이떄 메타가 역시나 후반위주 한타라 유통캐 취급받던 다리나 레넥 판테는 대회에선 픽벤이 안됨.

 

1.0.0.142패치: 제이스 출시. 이패치로 2012 롤챔치름. (빠별 프로겐 기억나는분)

제이스는 나왔으나 연구가 덜되고 궁이 없어 역시 한타에서 별로라는 인식때문에 (대신 라인초강캐) 대회에선 샤이가 픽해서 윅드 이렐에 털린거뺴곤 별거없었음.

이때 메타는 더티파밍메타였는데 마나도 안쓰고 자체 피회복이 있는데다 후반한타력은 아직도 강력한 블라디가 강력해서 자주 벤픽됨. 21판벤 15판픽 7승8패. 시즌2 월챔 선발전 11판벤 3판픽 2승1패

이때 제라스 직스 케잉같은 사거리긴애들이 있었지만, 연구가 덜되서 카이팅을 안당하기에 뚜벅이가 아녔음.

(이때 대세 원딜이 그브, 베인, 코르키, 우르고..ㄱ

 

 

1.0.0.143패치: w이속증가가 이제 시간에따라 감소함

깨알같던 w이속증가마저 더 깨알같이 너프함. 솔직히 이제 블라디 w에 이속증가 없는줄 아는사람 많지?

 

이 이후 한동안 블라디 변화는 없었지만 점점 메타가 한타위주에서 코리안 메타로 넘어감. 월챔 전에 있던 MLG summer arena에서 아주부 블레이즈가 라인스왑하고 타워를 게속 빨리 밀어버려서 스노우볼을 굴리는 방법으로 우승하고 또 그를 이용한 포킹메타로 상대가 크기전에 타워민 골드차이로 지속적으로 압박을 넣어서 스노우볼을 게속 굴리는 운영법이 알려짐. 이때문에 제이스 럭스 케이틀린 같은 챔피언이 떴고 블라디가 카이팅을 받게 되서 (블라디는 들어오는 적을 카이팅할땐 매우 강력하지만 반대로 당할땐 cc도 없기때문에 무척이나 무력함) 한타력이 떨어지게됨. 게임도 스노우볼링되서 빨리끝나다보니 클시간도 짧아지고.

그나마 다행인건 이후 다이애나 출시와함께 돌진조합도 뜨게되는데 이게 포킹조합을 카운터치기때문에 또 하나의 메타가됨. 그리고 그 돌진조합을 카운터치기위해 장판조합을 썼고 결국 포킹 (제이스) > 장판 (자이라) > 돌진 (다이애나) 이런식으로 메타가 짜임. 블라디는 여기서 장판조합에 잘맞았고 돌진조합나올때 카운터로 자주 나오게됨.

 

시즌2 월챔 패치: e만렙댐 20 감소

블라디를 주류에서 반고인 만들어버린 패치. 보기엔 큰너프가 아닌거같지만, 블라디e스텍쌓으면 댐지 2배로 증가됨. 그러니까 사실상 3초마다 쓰는 광역대미지가 40너프된거임. 최대 3초당 넣는 스킬대미지가 200까였음.

한타만 보면 그렇고 더큰문제는 라인클리어임. 이전에는 e4스텍만들면 30분전까지는 원거리미니언이 1방에 정리가됨. 데캡뜨면 근거리까지. 블라디유저 대부분 알겠지만 이젠 데캡이 빨리 안뜨면 원거리미니언이 딸피남고 사는경우가 많음.

블라디가 계수가 그리 높은 챔이 아니라 이 댐지를 만회하기위해선 89의 주문력이 필요함. 간단히 쓸지 (1600원)만큼의 대미지가 그냥 증발한거.

 

이패치 영향과 메타의 전환으로 선발전엔 마구 벤되던 블라디가 월챔에선 5판벤 9판픽 (5승4패) 밖에 안됨. 그때 유행하던 푸시메타앞에서 극초반 라인클리어력 최하위권인 블라디가 할수있는게 없기때문. 그래도 돌진메타나 쉔, 모르가나, 싱드의등 카운터로 쓰임

 

시즌3 시작: 블라디 암흑기

일단 시즌2에 블라디에 최적화된 마스터리가 사라지고 새로운 마스터리가 블라디에 상대적으로 안좋았음.

디펜 상위마스터리가 별로라서 강건함에 평타댐지 3 감소시키는 15까지 찍거나 (주로 근접챔프) 9까지만 찍는게 대세였고 블라디는 주로 21/9나 9/0/21둘중에 갈렸음. 9/0/21기준:

소환사의 격노 (시즌2 동일)

쿨감 (3%) - 간혹 쿨감버리고 도살자 2포

성장AP (18렙 18AP)

%마관 (8%) - 마관은 시즌이 갈수록 너프됨.

귀환강화 (귀환시간 1초감소)

방랑자 (비전투시 이속 2%증가)

소환사주문 쿨감 (10%)

아이탬쿨감 (15%)

주문흡혈+흡혈 (3%)

추가경험치 (5%) - 또는 10초당 골드 2

적챔프 평타칠때마다 5초마다 3골드

쿨감 (6%)

이속 (3%)

 

유틸에 꿀특성으로 공짜 비스켓이랑 60초와드가 있었는데 블라디는 비스켓 비효율이라 찍기그랬음.

보다시피 블라디에 딱히 개꿀이다라는 마스터리가 없음.

 

1.0.0.152: 룬방벽 등장

삭제되서 모르는분위해 설명하자면 25마방오오라를 주고 하위템인 군방이랑 중첩되서 팀원전체가 마방 40 오오라를 받음.

마법사장화+가면+룬 해봐야 마관 38주는거 생각하면..

 

그외에도 간접너프 엄청 당했는데, 마관공식이 변경되었다고 해도 (%적용 -> 고정적용) 마관신발, 가면 마관이 20에서 15로 감소, 마관룬 너프 (하이브리드는 버프. 방관룬도 너프지만 ad챔은 어차피 고정ad씀)

이때 새로 등장한 플라스크가 탑에선 필수선탬취급받았는데 (심지어 탱카타도 갈정도) 전체력으로 유지력이 올라가면서 블라디만의 유지력이 상대적으로 평가절하되고 블라디가 플라스크가기엔 쓸모없고 마나도 낭비라. 게다 플라스크 너프후엔 9포션1완두콩같은게 대세였음.

거기에 유명한 워모그 블클 올ad메타. 물론 워모그랑 블라디랑 나름 잘맞고 미드에 제드랑 제이스같은 ad가 뜨면서 댐지 밸런스맞추가위해 블라디도 꽤 쓰였지만 (그당시 대세픽이던 자크상대로 좋기도 했고), 무엇보다 워모그블라디는 솔랭캐리가 전혀안됨. 블라디랑 블클은 말할것도 없고.

윈터에 19번 나와서 3번 이기고 16번 지는.. 고인확정

 

그후 워모그마저도 너프되고 몰왕검이 뜨면서 2013 스프링시즌엔 쉔, 자크 카운터로 나온거 제외하곤 안쓰임. 4판 카운터로 뜬판중 3판은 졌고.

 

이후 장판 돌진 포킹같은 컨샙보단 그냥 스플릿, 강제이니시, 시아장악, 버프컨트롤등 전략위주 게임으로 진행이됬고 탑에 대세챔프는 자크 쉔 나서스 잭스 레넥톤등이었음. 블라디가 상성면에선 레넥톤뺴곤 다 카운터쳤으니 꽤나 쓰였는데 여전히 워낙 게임템포가 빠르고 교전아 잦다보니 승률이 안좋음. 썸머시즌 14픽 5승9패.

 

사실 대회만 보면 블라디가 씹고인인거 같지만 개인적으로 솔랭에선 나름 괜찮았음. 그당시 솔랭 개꿀챔프는 싱드랑 나서스. 대회랑 다르게 (적어도 내 플레 구간에선) 탬포도 그렇게 안빠르고 나서스가 온갖 버프먹고 미쳐 날뛰던 시절이라 카운터용으로 블라디가 좋았음. 아마 대회에서도 이 인식때문에 픽된것같고. 지금 확인해보니 시즌3 내 나서스 승률은 70% (개꿀) 블라디 65% (나서스싱드상대로 꿀), 싱드 58%. 사실 내 주챔프는 당시 사이온이라 (나만의 탬트리를 썼음. 시즌2 1700 거품elo찍게해준 챔프) 재내들 판수는 20~30판밖에 안됨 무조건 후픽용

 

그후 대회에선 올스타 (PDDㅂㄷㅂㄷ)나 월챔에도 한국팀에선 블라디가 등장하지 않음.

 

솔직히 시즌3는 개노잼이었음. 시아석생겨서 와드는 온맵에 다박히고 오라클은 너프되서 그걸막기위해 서폿은 핑와를 도배하고 다니는 시절이니.. 그나마 올스타가 볼만했지 갓전파랑

 

간접너프란 너프는 게속 받은 블라디가 시즌4에는 더 간접너프당함...

마스터리는 다들 얼마전까지 했을테니 알테니까 생략하는데 마관이 오펜트리 저 아래로 가버리고 초창기 인내심 마스터리가 씹op라 탑라인 챔프들 유지력이 다 블라디급이 되버림.

프리시즌 3.15패치로 점화가 더이상 블라디궁에 증폭이 안되는 꺠알너프도 당하고

아이탬도 흡책이 마나회복이 생기고 오오라가 삭제되는 블라디한테 맞지 않는 아이탬이 되버리고 (쿨감 10%가 생겼지만) 블라디유저들은 결국 정글템인 망령을 올렸음. 사실 그 당시 정글템들 가성비는 다 op.

거기에 도란방패 버프, 망령의 두건 등장으로 탑에 짤짤이챔프들 전부 사장됨. 짤해봐야 피 다 차버리는데..

바하므로 또바나 네네통 렝가 리븐시대가 온거지. 시즌4 내내 롤챔엔 블라디가 1판도 등장 안함.

 

머 대회에도 안나오니 그냥 솔랭에서 내가 느낀점을 적으면 이때 블라디는 의외로 프리시즌4 솔랭에선 괜찮았음. 아마 딱 지금의 블라디 위상정도? 라인전은 다 무난한데 캐리력이 부족한.. 시즌4엔 싱드 나서스 사이온이 간접너프로 죽어버렸기때문에 블라디만하고 랭겜의 80%를 블라디로 플레이함.

당시 대세가 탑에 노코스트 탱커가 가는건데 (랭쉬문레넥) 블라디도 노코스트고, 탱렝가, 쉬바나, 문도상대로 라인전 이기기 매우 쉬웠음. 또 아무리 메타가 안맞고 뚜벅이라도 재내들 상대론 똑같이 탱갔을때 딜도 더나오고 궁을 통해 아군댐지 증폭에 라일라이 광역슬로우, w로 어그로빼기등 탱블라디가면 충분히 1티어애들보다 좋은 기어도가 나왔음.

거기에 당시 핫한 아이템, 도란방패랑 망령의 두건이 당시 너프된 럼블상대로 괜찮게 버티게 해줬고 무엇보다 럼블은 인내심마스터리랑 잘 안맞는반면 블라디는 e랑 시너지가 있어서 9/21도 그리 나쁘진 않았음.

 

그당시 비사지에 쿨감이 20%나 붙어있었는데 쿨감신+비사지+룬만 하면 쿨감 40%가 매우 빠르게 찍히고, 네네통 쉬바나애들이 바사지를 가도 결국 3초마다 eq를 퍼부어대면 유지력, 푸시력면에서 블라디가 압도하기때문에 라인전승률 90%이상을 찍었음.

새로생겼던 주문흡혈룬도 흡책을 안가는 탱블라디에 도움이 됬고 리븐이 시즌4 초반에 너프로 체젠이랑 실드가 호구가 되면서 블라디로 상대하기 편해졌을뿐더러 팔목보호대도 예전에 생겨서 ad챔프상대로 천갑5포시작으로 라인전에 힘이 실렸음. 탱블라디 풀템은 비사지, 쿨감신, 라일라이, 공허, 존야, 막탬은 상황에 따라 수호천사, 란두인, 가시갑옷, 리안드리중에 선택.

결국 흡책 병신되서 탱블라디로 전환한게 의외로 꿀이라 플5에서 플레 1승급전까지 갔는데, 탱이다보니 팀이 호구일때 캐리력은 약했음. 거의 매판 탑cs를 1.5배 벌렸는데도 승률이 60%정도. 탑주포인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시절 탑은 완전 둘만의 싸움이나 다름이 없어서 캐리력도 낮고 우리팀이 망해도 멀 할수가 없었음. 우리팀 딜러가 폭싹 망한판엔 댐 12% 증가시키고 광역슬로우걸고 광역딜을 넣어도 딜차이떄문에 질수밖에.

 

그후 인내심이 1/3수준으로 너프를 먹고 도방너프에 비사지 쿨감 10%로 너프먹으면서 시즌4가 시작됨.

4.2패치: 인내심 5초당 3%회복에서 1%회복으로 너프

4.3패치: 도란방패 너프, 비사지 쿨감 10%, 루비수장 400원으로 싸짐, 피들 공포가 이제 도망가게함, 피들 w캐스팅거리 너프, 문도 q폭감소

이 패치들 이후 탱메타에서 잭스나  이렐도 다시 등장하는 춘추전국시대로 바뀜. (이전에 트포가 버프먹은게 크게 작용함) 내가 꿀빨던 탱블라디를 버리고 (극단적으로 탱이 필요하면 쓰긴 했음, 지금은 쿨감영약삭제로 간접너프 더당해서 아예 안쓰고) 시즌2때 쓰던 ad사이온으로 잠시 복귀. 그러다가 쿨감블라디가 연구되면서 다시 블라디를 함. 이때 블라디는 선루비수정 시작에 악마의 고서, 점화석, 쿨감신을 빠르게 올려 쿨감 40%를 찍고 바로 라일라이를 타는 블라디었음. 그러고 존야 공허 데캡 올리다가 마지막에 점화석이나 고서팔고 쿨감영약빨면서 비사지나 데파올리는걸로 기억

 

4.5패치: 흡책 변경 (현재와 같음), 소환사주문 힐 변경 (지금과 비슷. 힐량 더 높고 치감 제거하며 대상 2초간 이속 30% 증가), 쿨감룬 전부 상향 (현재와 같음), 야생의 섬광 추가

이때가 블라디 숨은꿀시절이라고 생각함. 개인적으로 블라디만으로 정체되어있던 플레서 벗어나 승률 70%찍으면서 다이아4갔음

일단 탑에 탱메타가 끝나면서 탑캐리력들이 증가함. 라인전 이기기시작하면 솔킬따기가 쉬워지고 스노우볼링굴리기도 수월해지니.

흡책에서 블라디에 쓸모없는 마나회복이 삭제되고 가성비가 증가되면서 블라디한테 버릴게 없는 개꿀아이템이 됨.

흡책변경이랑 같이된 힐변경도 매우 적절했는데 이때 힐이 매우 op라 힐량도 뛰어나고 (블라디 e시너지까지하면 더욱) 미니유체화라 불릴마큼 이속증가도 개꿀에다 주문흡혈의 카운터라 불릴수있는 치유감소를 해제해서 흡책이랑 시너지까지 남. 어느 챌린저 블라디분은 힐 점화를 들정도.

게다 쿨감블라디, 선흡책블라디, 마관블라디, 탱블라디등 다양한 탬트리가 가능해지면서 어떤 챔프가 나오든 충분히 여러 대처법을 알면 다이길수 있게됨. 또 다양한 탬트리를 탈때 부족한 쿨감은 버프된 쿨감룬으로 보충이 가능. 흔히 블라디 유저분들 좋다고 하는 파랑 성장쿨감 15%도 이때부터 가능해진거

상대가 쉬바나 쉔 나서스 가렌 같은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한 탱커면 쿨감블라디트리를 타고 빠르게 공허를 올려주면 완벽한 카운터가 가능. 3초마다 퍼부어대는 eq에 라인유지가 불가능하고 마방탬 올려도 공허가 뜨면 한타가서도 블라디혼자 탱을 녹여버림.

상대가 자르반, 리븐, 짜오같은 한방위주 ad챔프면 팔목보호대 ->점화석 탬트리를 가면 원콤도 수월하게 버티고 파랑에 성쿨감박아서 마관신 흡책 점화석 (후반에 팔고 영약)으로 만쿨감을 채우고 왕룬에 방어 천갑5포시작으로 유지력면에서 말려죽이는 운영이 가능. 특히 자르반이나 짜오는 탈진 리븐은 힐들면 원콤날일이 절대 없어서 질일이 없었음

서로 짤짤이를 반복하는 갱플 제이스 케낸 스웨인같은 챔상대로는 흡책이 말그대로 op. 초반에 포션빨로 어캐어캐 버티다보면 흡책띄우는순간 서로 짤짤이하는데 블라디는 노코스트에 유지력이 핵사기라 라인전 발로해도 압도가됨.

여기에 전통적으로 블라디 카운터로 쓰인 럼블, 피들, 아칼리, 트린같은 애들도 마방룬 쌍구슬, 이속마방룬 마관빌드, 마관+어비셜, 손목보호대+마관처럼 유연하게 대처하면 충분히 압도가 가능해서 사실상 라인전에서의 카운터는 없었음.

단지 이때 블라디가 힘들었던건 인식 (cc없는 뚜벅이)과 섬광충 (cc없는 블라디특성상 1대1에서 섬광챔을 못이김. 블라디 특유의 라인클리어력을 이용한 스플릿운영이 안됨), 은근히 흥했던 피들, 람머스, 그리고 탑라인에도 처들어왔던 소라카임. 하지만 재내들도 특성 9/21찍고 헤르메스가면 어느정도 무마 가능했고 마이는 필벤. 쿨감영약, 흡책, 룬에 성장쿨감이면 항상 쿨감40%가 가능했음.

 

 

4.11패치에 블라디e체젠버그가 픽스되고 w도중 존야, 스펠사용이 가능하게됨.

e버그픽스로 e랑 비사지 흡책시너지도 생겨 탱커상대할때 더 좋아지게 됬고 (물론 비사지를 탱이 아닌챔프가 갈땐 하드cc맞고 흡혈도 못한체 순삭되는걸 조심해야됨 그럴경우 비사지의 회복증가와 쿨감은 사실상 무용지물. 왠만한 탱커는 하드cc를 1개이상 가지고있고) w텔포, w점멸같은 콤보도 생겼는데 사실 w변화는 너프라고 생각됨.

이전에는 그냥 w도중 존야를 연타하면 w풀리자마자 존야가 나가서 어그로를 최장시간 끌수 있는데, 이패치로 w끝나는 타이밍에 존야를 적절하게 켜야 (매우 딸피라 e쓰면 죽거나 쿨감이 낮아서 eq쿨돌고있는 상황) 최장시간 어그로를 끌수있고 이패치로 w판정이 이상하게들 너프됨. 가끔 웅덩이인체로 장판에 맞아서 죽거나, 도트댐지 걸리지도 않았는데 웅덩이 쿨돌고있음에도 죽거나 피즈궁 흡수가 안되거나.

유일하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상황은 웅덩이를 썼는데 이미 점화같은 도트뎀 걸린상황이라 죽는 상황일때 웅덩이중 존야로 도트댐 흡수하는거.

 

마지막으로 지금 프리시즌5 패치가 블라디에 미친 영향을 보자면 쿨감영약 삭제가 제일 치명적이고 블라디 후반캐리력을 약화시킴. 당장봐도 새로생긴 400짜리 영약보단 블라디엔 쿨감영약이나 아니면 걍 둘다빠는게 훨씬더 좋음. 또 용이 골드를 안주면서 아이템 효율을 매우 잘받는 블라디한텐 탬뽑아서 스노우볼링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고 용버프들도 양팀이 똑같이 나눠가졌을때 생각해보면 블라디한테 안좋음. (1스텍은 잭스 아칼리같은 하이브리드한테 더 좋고, 3스텍은 이속%증가기때문에 기본이속이 낮은 블라디한텐 손해임) 체젠변경으로인해 쌍구슬3포같은 꼼수가 사라졌고 2차타워에 실드떄문에 용이 없을때 2차타워 압박+대미지누적후 적정글 카정 무한반복하는식으로 스노우볼 굴리기가 더 오래걸림. 너프됬지만 잠깐 뜬 새로운 섬광 포식자에 워윅같은게 진입한 블라디를 풀피에서 궁으로 순식간에 녹여버리는일도 비일비재했고. 결국 라인전은 여전히 좋은데 운영, 한타캐리하기가 더 힘든 시즌4초기 네네통또바나시절로 돌아간느낌이듬.

시즌2부터 파기 시작했던 모든챔이 너프당한가운데 (싱드 케낸 나서스 ad사이온) 그저 블라디만큼은 고인이 안되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