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페온서버에서 여러케릭터 키우고있는 유저입니다


이론상 모두가 1인분하면 원트원클 하는건 어렵지않으나 때로는 2인분을해야 클리어가 되는판이있고 

그에따라 1~6관문을 하면서 사람들이 가장많이죽는패턴 가장 리트가 많이 나는패턴을 몇가지 나열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인 패턴은 다 숙지하신 상태에서 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2관문

1관문 42줄 카운터패턴때 카운터를 치게되면 반동디버프가 생기고 이후 자신을 기준으로

번개가 수차례 떨어지게됩니다

맞을시 경직이생겨서 다른인원들이 카운터치기가 쉽지않으니 카운터친인원은 반동디버프가 해제되기

전까지 빠져계시면됩니다

하드의 경우에는 카운터를 친인원은 화살을 막으러가야하니 노말과 데자뷰를 한정으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1관문 게헤나 헬카서스 합체후 바닥에 전기장판이 생기는데





이장판은 오래밟지않을시에 



이렇게 까맣게되고 저위에 올라서면 틱데미지가 들어오는데 1~2초면 죽을데미지가 들어오니

서포터들이 미리미리 밟아주면 좋습니다

장판이 까맣게되기전에 밟고있게되면 장판이 십자모양으로 터집니다

서포터가 저위에서있으면 이내 십자모양으로 터진다는사실을 인지하고 계시면 됩니다

2관문의경우엔 사실상 역지사지가 안되는경우가 많아서 내/외부 입장에서 진행이 어떻게되는지를 

같이 알려드립니다


시작 -> 내부입장 -> 기사등장(하드만해당) -> 내부입장시 160줄

135줄될시 노란구슬 패턴나옴 (3명에서 1인 1구슬먹고 6->11->1순으로 다이아지우는 패턴)

하드의경우 다이아를 지우지못하면 다이아가 터져서 외부인원 전멸

노말의경우엔 지우지못할시 패널티없으나 딜러들이 딜각이 안나옴

노란구슬이 나오고 다이아가 지워지지 않은 경우에 다이아에서 노란구슬이 추가적으로 생성되는데

노란구슬을 들고있는사람이 노란구슬을 한개더 먹게될경우 즉사하니 구슬을먹은 상태에서

다른 노란구슬을 먹은 인원이 투사체 3대를 맞아 구슬이 지워진경우

구슬버프를 유지하고 있는 인원은 다이아에서 최대한 떨어져있는게 좋음

다이아의 투사체는 무조건 시계방향으로 발산함

내부 110줄이되면 빨/파 장판 패턴이나옴 

내부 80줄이되면 무력후 구슬4개 부수는 패턴이 나오는데

각각 타수/무력화/데미지/프로켈의 레이저로 파훼가 가능함

프로켈의 레이저로 파훼가능한 검정구슬이 3개나오는 하드의경우엔 바드가있다면 음파진동 - 얼어붙은핵

트라이포드를 채용하면 파훼가 조금 편한데 얼어붙은핵 트포를 쓰는 바드가 있는 파티에

내부인원을 한곳으로몰아 다른파티가 외부를 책임지게끔 파티를 구성하는것이 좋음

이유는 얼어붙은핵 트포 채용시 음파진동의 공격력증가 트포를 채용할수 없음

또한 하드의경우엔 4개의 구슬을 다부수고 그주변에 검정구슬뜨는데 얼쩡거리다가 죽는경우 많은데

패턴파훼 했으면 외곽으로 빠지는것이 좋음

45줄이되면 빨간구슬 부수고 들어가는 패턴이나옴

각자 자리서서부수고 2인 3인 들어갈수있는곳에 파티원들 핑찍어서 알려주는식으로 파훼가능함

40줄되면 기사가나옴




내부입장에선 기사가나오면 암흑에걸려 프로켈이 보이지않으니 기사가뜨면 빠르게 정리하고

기사가 뜰거같은 시기를 위의 공략을보고 예측하여 서폿궁을 기사에 사용하는것이 좋음

하드의경우엔 내부보내고 거의바로 기사가나오고 이후 40줄에 기사가나옴

노말의경우엔 40줄에 기사가 한번만나옴

내부/외부의 매커니즘은 외부에서 사념체를 처치할때마다 내부 본체가 받는데미지가 10%증가하며 (최대 3중첩)

외부처치시 내부가 잠시 그로기상태가 됨 + 에스더게이지가 참 + 내부에서 외부로 나올수있는 포탈이 생성됨

기사를제외한 소환술사나 사도 바질리아는 내부에 영향을 미치지않음

내부는 들어가있는 시간이 길수록 내부본체의 특정 패턴을맞을수록 받는피해가 증가함

내부의 기회는 노말/하드 동일하게 3번만들어갈수 있음(3명아님 3번임 나갔다 들어오는것도 횟수로침) 


3~4 관문 

3관문 미로패턴과 별오각패턴의경우엔 입장시간 광폭화 15:00초를 기준으로하여  100초마다 한번씩 번갈아

가면서 나오게됨

15:00 시작- > 13:10미로 -> 11:30 별오각 -> 9:50 미로 ...

시간은 이렇게 고정이나 예를들어 11:30별오각이 나와야되는데 마침 11:30에 100줄 무력화 패턴이 진행중이라면

100줄무력화 패턴이 끝나자마자 지정된 패턴이 나오게됨

마찬가지로 지정된 패턴이 나온이후로 100초단위의 패턴계산이 시작되며 순서는 별오각이 이전에 나왔다면

미로가 나올것이고 미로가 나왔다면 별오각이 나오게됨

그리고 13:10 첫패턴이 별오각이 나올지 미로가 나올지는 랜덤임



이를통해 할수있는건 서포터의경우엔 버블을 아낄수있고 딜러의 경우엔 주력기를 아낄수있으며

충모닉/유산스카 등 변신에 경직면역이 있는케릭터들은 변신게이지를 아껴

경직면역을 활용하여 미로패턴을 날로먹을수있음

 
가장많이터지는 3관문 0줄 패턴인데 이론만알면 혼자서 한색깔을 다먹을수 있다

보통 1550~1565 사이파티가면 무기가 20강인데 방어구레벨이 낮아서 아슈타로테 광폭화이후

짤패턴에 딜러들이 다터져나가 0줄가면 몇명없었던적이 많았을거임

3관문 0줄패턴의경우엔 나오는 방식이 정해져있음

처음나오는곳(랜덤) -> 처음나온곳에서 아슈타로테를 기준으로 대칭되는곳 -> 이후 반시계로 -3~4시

-> 3번째 뜬곳에서 아슈타로테를 기준으로 대칭되는곳 

이게 무조건 이렇게 뜨게됨

예시를들어서 첫번째낫이 6시가떳다  -> 아슈타로테를기준으로 대칭점은 12시 -> 반시계로 -3~4시 = 8~9시

-> 9시기준 아슈타로테를 기준으로 대칭되는곳 ->  2~3시 =  끝

4명있으면 거의 클리어 해야되는게 맞고

하드의경우 3명이면 혼자먹는 사람의 낫이 이난나 밖에뜰경우 가는시간이 안되서 못깰확률이 높음

4명이 남았다면 위아래 또는 양옆을 잘맞춰서 클리어를 해보자

또한 아슈타로테를 기준으로 대칭점에 낫위치가 정해진다고 했는데

이를조금 심화해서 생각해보면 중앙으로부터 낫이 떨어지는 위치가 동일하다고도 생각해볼수있다

5시에 첫 낫이 떨어질경우 아슈타로테와 가까운곳 (하드의경우엔 정중앙에 이난나를 깔았을때 이난나의

범위가 미치는곳)이 떨어졌다면 중앙대칭으로 다음낫이 생성되니 다음낫의 위치는 11시 중앙에서 가까운곳이고

만약 똑같이 5시에떴는데 아슈타로테와 먼경우에는 똑같이 11시도 아슈타로테와 먼곳에 뜬다는 사실을 알수있다


즉 첫낫의 좌표가 (A,A)고 두번째낫의 위치가 (B,B) 그리고 아슈타로테의 위치가 0,0이라면

(A,A) 부터 (0,0)의 거리가 (0,0)에서 (B,B)의 거리와 같다

그리고 3번째 낫의위치는 반시계로 -3~4시 라는 점만 추측할수있고 아슈타로테로 부터의 거리는 예측할수 없음

그리고 마찬가지로 3번째  낫의 위치를 (C,C) 4번째 낫의위치를 (D,D) 아슈타로테의 위치를 (0,0)이라고 하면

(C,C)에서 (0,0)의 거리와 (0,0)에서 (D,D)의 거리는 같다


거리가 같다고 얘기하면 엥?? (1,2)에서 원점 까지의 거리나 (-2,-1)에서 원점까지의 거리도 같은거 아니냐??

라고 수학적 반박을 하시는분이 계실거같아 첨언하자면 각각 1,2번째 3,4번째의 X,Y좌표의 절댓값이 같다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4관문

4관문 바닥피하는 패턴의경우엔 전조가 뜨는데 보고피하는것밖에 답이없다

경우의수는 사실상 내각-중앙-외곽을 각각 1,2,3으로 가정했을때 3! 즉 6가지 경우의수가 나와야되는데

중앙-외곽-내각 의 231패턴이나 내각-외곽-중앙 132의경우엔 거의 본적이없다

보통은 213또는 312 123 순으로 패턴이 전개된다



노란큐브 A.K.A. 초록/파란큐브 조별과제의경우에는 

보통 무력약한사람이 구슬을깨고 그다음으로 무력약한사람이 구슬을 먹은후 외곽의 구슬을 지우게되며

남은 두명의 파티인원이 큐브앞 장판에 들어가서 무력화를 하는 식으로 파훼를 하게되는데

만약 파티원이 죽게될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다

파티구성이 아르카나/워로드/디스트로이어/바드(급타X) 로 구성된 파티가 있다

하지만 아르카나가 그만 약한체방을 견디지못하고 열심히 싸우다가 순직한 상황에서 55줄에 노란큐브패턴이

나왔다 (아르카나 혐오자아닙니다 저도 아르카나로 34관문 다닙니다.)

사전에 노란큐브패턴은 아르카나가 구체를부수고

바드가 나오는 구슬을먹고 외곽의 보라구슬을 지운후 워로드와 디트가 무력화를 하기로 협의가 되어있었다

이럴경우에는 패턴이시작되면 워로드/디스트로이어가 구슬을 지우고 바드가 그걸먹은후에 

남은 한명의 인원이 무력을 하는것이아니라


워로드/디스트로이어중에 한명이 구체를 부수고 남은 워로드/디스트로이어중 한명이 구슬을먹고 둘이들어가서

무력을해도 괜찮다 

즉 바드는 아무것도 안하는게 더 도움이된다(바드 혐오 아닙니다 바드가 본케입니다)

이패턴을 이렇게해서 하드 4관문 파훼를 해봤는데 정확한 매커니즘은 잘 모르겠지만 큐브앞에 장판이 만들어

진경우에 

노란구슬 버프가 있는인원 즉 처음시작시 구체를 부쉈거나 구슬을먹고 큐브앞에 장판을 생성한인원과

노란구슬 버프가 없는인원 즉 들어가서 무력화를 진행하기로 협의되어있는 인원이

같이 장판에 들어가지만 않으면 상관이없다


여기서 조금 심화하자면

상대파티도 똑같이 워로드/디트/아르카나/바드 조합인데 저쪽은 바드가 죽은 상황이라고 가정해보자

우리파티 조합도 위와같은데 우리는 아르카나가 죽은 상황 

즉 1파티 워로드/디트/아르카나/X  2파티 워로드/디트/X/바드 인상황이라면

2파티에있는 바드가 1파티 자리로 1파티가 원래 하려고 협의되어있던 방식으로 기믹을 진행하고

2파티는 디트가 구슬을부수고 그걸 워로드가 먹고 둘이 무력하면 원래와 같이 진행이된다


즉 4관문 노란큐브는 이론상 4명에서도 클리어가 가능한 패턴이다

단 4명이살아있으면 0줄까지 딜을밀기가 힘들고 2다이얼 파훼가 힘드니 클리어확률이 매우 낮을뿐



5~6관문

5관문 180줄과 90줄 즉 낙인과 각인이 생성되는 시간에는 잠깐의 딜컷이 걸린다

하드 5관문의경우에는 110줄 능지패턴때 아제나를 쓰는경우가 잦은데 이경우 90줄 언저리로 체력이 맞춰질텐데

90줄까지 딜을하고 낙인과 각인이 생기는걸 본후에 딜을 몰아주는것이 좋다

110줄 무력화패턴의경우엔 보통 1파티왼쪽 2파티 오른쪽에서서 무력을 할텐데

한파티가 무력이 될경우 아브렐슈드 머리위에 반달이 뜬다

두파티가 무력이될경우 아브렐슈드 머리위에 보름달이 뜬다

채팅을 잘못보겠으면 아브렐슈드 머리위를 보고 무력을 진행하면 된다

자신의파티가 먼저 무력을하는경우엔 무지성으로 무력을 하면되고

자신의파티가 나중에 무력을 하는경우엔 아브 머리위에 반달이 뜨는걸 보고 무력을 하면된다

110줄 능지패턴의경우 나오는경우의수는 총 5가지이며 이는 고정되어있다

나오는 경우의수는

X(11,1,5,7) + 3 // X(11,1,5,7) + 6 // X(11,1,5,7)+9 // 1,3,6,7,9 // 1,3,6,9,11 (잠자리)

가 전부이다

6관문 빨간색장판(성공시 초록색 이펙트가 나오게 패치된 장판)

노말의경우엔 들어갔다 다같이나갔다 다시들어가는 식으로 파훼할텐데

하드의경우엔 무조건 정해진 인원만 들어가야하며 

한명이 죽은경우에는 도너츠를 달고있는 인원중 한명이 들어가주어야 한다

8명이 다살아있다면 패턴시작시 도너츠를 부여받은인원 4명 아닌인원 4명으로

도너츠를 부여받은인원 4명은 외곽으로 빠지고 나머지 4명에 인원이 모여있으면 파훼가되는데

만약 한명 두명이 죽게된다면

도너츠를 부여받는인원은 4명으로 동일하나 나머지인원이 2명뿐인 상황이 발생하고

이경우 도너츠를 부여받은 인원이 빨간장판 내부로 들어가서 4명을 맞춰주어야 클리어가 가능하다

또한 이경우 블래스터의 포탑이나 서머너의 엘씨드/마리린이 인원수로 포함되는 경우가 있으니

서머너나 블래스터의경우엔 포탑과 엘씨드의 위치를 파티원에게 브리핑해줘서 그위치가 아닌 다른위치에서

패턴을 파훼할수 있도록 해야한다(마리린은 시프트로 컨트롤해서 빼주면 된다) 


6관문 113줄 찬미하라 패턴의경우에는

특정직업의경우엔 아덴을 소모하거나 회오리수류탄을 사용하지 않으면 파훼가 힘든 케릭이 있다

그렇기때문에 디스코드를 하고있다면 시계(오른쪽)방향으로 돌시 무력화 반시계(왼쪽)방향으로 돌시

카운터라고 알려주면 좋아한다 특히 아르카나 점화소서리스들이 좋아한다

노말6관문의경우엔 숙련파티기준 암수콜을 안해도 딜이 넉넉해 깨지는 경우가많지만

트라이의경우엔 파티에 아르카나 점화소서가 있다면 이야기를 해주는 편이 좋고

하드의경우엔 트라이 숙련과 무관하게 전원암수를 드는편이 딜을 잘 밀확률이 높으니 브리핑을 해주는 편이좋다

찬미의경우 총 2페이즈로 볼수있으며 처음에 2곳이 뜨고 약 30초후에 2개가 추가적으로 뜨는데

동시에 뜨는 두곳은 무조건 한곳은 시계(무력) 한곳은 반시계(카운터) 이다

둘다 무력이 나오는경우 또는 둘다 카운터가 나오는 경우는 없으며

총 2페이즈 4개의 기믹을 수행해야하니 2개의 무력화 2개의 카운터를 치면 된다

그리고 가끔 급타각인을 채용 안한 바드들이 6관문에서 사홀빼고 광시곡들었다고 찬미무력 안되서

회수든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운드쇼크(3트포 연사 심판룬) 리듬벅샷(전설압도) 를 들고

카운터든 무력화든 조우시 벅샷-사숔-서곡하면 무조건 된다

??? : 선생님 저는 스킬포인트가 모자라서 사숔이 10렙을 못찍는데요 선생님 저는 전설압도룬이 없는데요..

그럼 내실을하고 56관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찬미내부의경우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서 이동이 힘드니

내부에서 우루루 뭉쳐다니지말고 알아서 퍼지면 된다

만약 5시2명 1시2명인 상황에서 9시가뜨게되면 9시까지 못가서 기믹수행이 힘들수있으니

곱3정도로 퍼져있다 기믹수행후 못먹은인원이 가서 노란구슬을 먹기만하면 된다

자기케릭은 자기가 잘알겠지만 찬미기믹을 혼자 수행못하는 직업은 없다

내부들어가면 알아서 흩어지면되고

외부도 마찬가지이다

가끔 찬미기믹할때보면 8명이 전원생존해있음에 불구하고 외부에서 동네한바퀴 도는 사람들이 많은데 

유도리있게 두개씩만 보면 된다


 
이렇게 빨/파/초/보의 인원에게 각각 5/6/7/9에 외부구슬이 나온 상황이면



 







이런식으로 유도리있게 곱3으로 퍼져서 2개씩만 보면된다

실질적으로 외부인원이 구슬을 먹은위치와 스타팅위치는 발판2개 이내이며

이렇게 진행했을때에 클리어 확률이 높았다


그리고 가끔 물어보는 사람들이있는데

하드6관문 찬미전에 5파메를 보면 리트를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질문하면 그냥 리트하는게 좋다

하드6관문에서 메테오로 리트를 하는경우는 크게 2가지인데

1. 찬미전에 5파메를 봄

이것의 리트이유는 하드의경우엔 스페어가 3시 중앙 9시 총 3개이다

5파메의경우엔 4개가나오는데 (기존 찬미이후 6시 스타트 했다면 7,7,12,1에 해당함)

스페어가 3개라 깔곳이없어 발판을 부순채로 찬미기믹을 진행해야한다

너무 아브렐슈드가 구석에있어서 딜을 못밀었다던지.. 뭐이런상황이면 리트를 하는게 맞다

하지만 트라이 할때마다 5파메를 보는파티는 그냥 쫑내는것도 정신건강에 이롭다

트라이에서 113줄전에 4~5파메를 보는경우면 최소한 2문양까지는 다살아줘야 클리어가 되는데

10클파티가도 전원생존으로 클리어를하는경우는 드물기때문에 안정적으로 4파메가 되는파티를 만들어서

하는것을 추천한다

2. 11/11/6을깔고 11시를 터트렸는데 이후딜이안밀려서 137줄전에 11시가 리젠된경우

이것도 그냥 위와같은이유로 리트를 하면되고

매번 이와같은 상황이 발생되면 딜좀 쎈파티로 다시 짜서 가는게 좋다 
 


다른건.. 생각나면 적겠습니다 질문은 저한테하지마시고 궁금한건 유튜브가 더 잘알려줄거에요

수정사항을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부케들이 하나둘 노말56 레벨에 올라와서 보니 

시간이없어서 트라이를 못하시는건지  하드56 악명때문에 트라이조차 안하시는건지는 모르겠지만

15층 후반유저분들이 노말56파티에 많이 계시길래 안타까워 하드56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체력적인 부분부터 말씀드리면

노말 6관문을기준으로 체력이 132억 하드 6관문은 284억입니다

아니 체력이 2배인데 이걸 어떻게 까냐??

근데정말로 정해진스펙으로 모두가 열심히 딜하면 깨고도 시간이 남습니다

노말 56은 몽군파티가면 계승13 노계승 21끼리도 충분히깨고 이사람들이 노말하듯이 하면 하드56은

더쉽게 깨집니다

예로부터 노말56 최소컷이 계승16이니 17이니 뭐 틀린 말은 아니고 저도 몽환군단장 칭호를달고 부케

노말56을갈때 왠만하면 트라이커트라인보다 훨씬 높게맞추고 진입합니다만

비교가 노말56은 계승17강 7멸화들고 깼는데 무기 3개더붙히고 9멸화달고 끽해야 세구18추가됬는데

2배넘는 체력을 어떻게 까는지에대한 우려는 절대 안하셔도됩니다

비교는 1520에 무기계승13강이랑 해야되고 실제로 잘하는사람들끼리가면 저템으로도 클리어가 되는건 사실입니


단 짤패턴은 다숙지하고 피할줄아셔야되며 전레이드 하드1~4 하드비아키스등에서 느끼셨겠지만

노말패턴에서 실수는 절대하면안됩니다

저도 딱렙 체방 딜러케릭이 저번주에 노말56진입해서 사실 트라이했어야 맞는거지만 시간관계상 그냥 몽군파티가

서 깼는데 6관문 물약 한개인지 두개쓰고 깼던거같습니다

산책딜하고 버스탄거 아니냐 하실수있지만 저는 무기보석에 돈좀 많이써서 이번주 저번주 두판다 잔혈떴습니다 

그리고 노말이 숙련이되면 하드는 패턴차이가 거의없습니다

하드1~4도 보면 사실상 노말과 큰차이가 없다고 느끼시는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하드5~6도 똑같습니다 정말다르다고 할만한건 7줄패턴이고 7줄넘기면 0줄은 거의 99%확률로 클리어가됩니다


저는 지금까지 하드5~6 학원파티를 두번했으며 두파티다 5시간이내로 클리어를 했습니다

뭐 중간에 쉬는시간있고 기믹설명하고 피드백하고 그림판으로 메테오설명해주고 한시간빼면 실플탐은 4시간

될까말까 입니다


노말패턴을 FM으로 숙지하고계시면 하드56도 진짜 별거없습니다 추가되는패턴이 거의없고 맞으면 더 아프다

정도인데 방어구17두르고 최생만찬 치트키까지쓰고간다하면 진짜 할만합니다

노말3관문 0줄같은경우도 낫이 총8개나오는데 그거그냥 8개다먹으면 이난나쓰고 하드랑 다를거없듯이

뭐 이난나밖에 낫은 시정쓰고 먹는다 이정도의 그냥 정말 조금 추가되는 그정도패턴만 있을뿐 정말별거 없습니다

지금까지 주저하셨던분들 한번가보시는것 추천합니다 전 첫케릭이 바드라서 1560찍자마자 바로박고 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