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커마와 염색에 진심인 커염센세다

지난번 실린 커마에서 멈췄어야 했는데
참지 못하고 애니츠도 분석하고 말았다 (내 외변권...)
그래서 제 2강 애니츠편 시작하도록 하겠다

다시 말하지만 커마에는 정답이 없고 취향이 제일 우선인 점 숙지하고 보길 바란다

뭐든지 잘 어울리는 커마 분석 - 실린편 링크

애니츠는 특히 커마할 때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으므로, 학생들은 잘 기억했다가 커마할 때 참고하기 바란다


1) 눈 높이에 관한 접근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게임 내 모든 헤어 및 안경 등은 게임에서 지정한 기본값에 최적화되어 있으므로
눈 높이를 개발자의 의도에 맞추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한다

눈 높이에 대한 내용은 실린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위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눈 높이를 귀와 잘 맞춘다면, 이마가 보이는 헤어를 착용하거나 안경 등을 썼을 때 부자연스럽지 않게
잘 어울리는 것을 볼 수 있다

2) 턱 크기
턱은 작을수록 동안이고 귀여워 보이지만, 턱을 조정함에 앞서 기본값(프리셋) 상태에서 턱의 크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난 번에 진행한 실린과 비교해 보도록 하자

보면 프리셋 기본 상태에서 애니츠의 턱이 상당히 짧은 것을 볼 수 있다(목에 비해서)
여기서 턱을 크게 줄여버리게 되면, 하관이 거의 발달하지 않은 기형적인 모습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따라서 오히려 턱을 다소 강조하는 형태로 커마를 조정해야 하므로, 턱을 너무 줄이지 않도록 하자

3) 눈의 각도
애니츠는 여우상이 잘 어울리는지 눈의 각도를 높이는 커마가 유행이다
하지만 정면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얼굴을 돌려봤을 때 얼굴형이 깨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각도를 줄이면(눈꼬리 올라감) 이마가 들어가고 광대가 튀어나오며, 각도를 늘리면(눈꼬리 내려감) 반대이다
자연스러운 얼굴선을 지향한다면 너무 과도한 각도 조절은 피하도록 하자

4) 코의 크기
애니츠는 이상하게도 코를 조절하면 코 좌우의 볼살이 영향을 받는다

왼쪽은 코 크기를 최소로, 오른쪽은 최대로 한 것이다
코가 작을수록 현실감은 떨어지지만 더 갸름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코를 최소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면에서는 괜찮지만 이렇게 45도 각도에서 봤을 때 얼굴선이 움푹 들어가게 된다(매우 중요)
따라서 코의 크기를 너무 줄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위의 이미지는 지난 번 진행한 실린 커마와 겹쳐본 것이다 (실린 코 크기는 최소로 설정함)
위를 보면 1/3~1/4 정도 수치에서 실린 최소 크기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오히려 코를 과도하게 줄이지 않는 편이 어찌 보면 더 자연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

5) 눈의 선명도
이건 애니츠 뿐만 아니라 모든 캐릭터 공통 사항으로, 눈의 선명도를 조금 줄여주는 것이 좋다

알다시피 로아는 맵마다 조명이 다르고, 그림자 유무에 따라 발색에 큰 차이가 있다
커마창에서는 다소 흐리멍텅한 동공이더라도, 인게임에 들어가게 되면 생각보다 진하게 보이게 된다
커마창에서부터 선명도를 최대로 할 경우, 인게임에서 너무 까맣게 보여서 동공 텍스처가 안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동공의 선명도는 조금 줄여야 그라데이션 및 홍채 텍스처가 잘 반영된다

6) 흑발 색상 선택
이 역시 전캐릭터 공통이지만, 동양 캐릭터 특성상 애니츠에 흑발을 적용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왼쪽은 완전한 무채색(25,25,25) 계열로 설정한 것이고 오른쪽은 RGB 중 R과 B값에 수치를 살짝 더 주어(27,25,29)
약간의 보라색톤을 적용한 것이다
완전한 검은색(0,0,0)으로 설정하면 헤어 텍스처가 완전히 죽어버리므로 약간 회색톤으로 올려주어야 하는데,
이 경우 흑발이 아니라 그냥 회색으로 보일 수 있다
여기에 차가운 색인 푸른색이나 보라색을 살짝 섞어주게 되면, 따뜻한 색인 피부색과 대비를 일으켜
텍스처를 살리면서도 확실하게 흑발의 느낌을 살려줄 수 있다
따라서 무지성 검은색을 투척하지 말고, 살짝 푸른색 계열을 섞어주도록 하자

참고로 지난 번 실린 역시 같은 개념을 적용했다

약간 더 밝은 색을 적용했으며, 텍스처가 잘 살아나면서도 흑발 느낌을 잘 주고 있다

7) 피부색
애니츠는 동양인 캐릭터로 설정되어서인지, 실린과 비교했을 때 같은 피부색으로 설정하더라도 약간
더 노란색을 띠는 경향이 있다

1번은 FFFFFF로 설정한 애니츠, 3번은 FFFFFF로 설정한 실린이다
확실히 색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실린과 비슷한 느낌을 내고 싶다면 약간 푸른빛을 섞어 주도록 하자

8) 완성된 커마
상기의 내용들을 신경쓰면서, 최적의 비율에 근접하도록 눈코입의 위치를 맞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규 헤어 적용 결과는 위와 같다
특히 2번과 5번 헤어가 인기가 많은데, 2번에 비해 5번의 이마가 조금 더 넓기 때문에
눈을 많이 낮춘 커마에서는 상당히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상기 커마는 첨부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커마창 1번)

이렇게 애니츠도 진행해 보았다
취향에 맞는 사람은 잘 쓰길 바라고, 댓글과 추천도 주면 감사하겠다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