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3-01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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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마 분석] 뭐든지 잘 어울리는 커마 분석 - 애니츠편안녕 커마와 염색에 진심인 커염센세다 지난번 실린 커마에서 멈췄어야 했는데 참지 못하고 애니츠도 분석하고 말았다 (내 외변권...) 그래서 제 2강 애니츠편 시작하도록 하겠다 다시 말하지만 커마에는 정답이 없고 취향이 제일 우선인 점 숙지하고 보길 바란다 뭐든지 잘 어울리는 커마 분석 - 실린편 링크 애니츠는 특히 커마할 때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으므로, 학생들은 잘 기억했다가 커마할 때 참고하기 바란다 1) 눈 높이에 관한 접근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게임 내 모든 헤어 및 안경 등은 게임에서 지정한 기본값에 최적화되어 있으므로 눈 높이를 개발자의 의도에 맞추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한다 ![]() 눈 높이에 대한 내용은 실린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위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 눈 높이를 귀와 잘 맞춘다면, 이마가 보이는 헤어를 착용하거나 안경 등을 썼을 때 부자연스럽지 않게 잘 어울리는 것을 볼 수 있다 2) 턱 크기 턱은 작을수록 동안이고 귀여워 보이지만, 턱을 조정함에 앞서 기본값(프리셋) 상태에서 턱의 크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난 번에 진행한 실린과 비교해 보도록 하자 ![]() 보면 프리셋 기본 상태에서 애니츠의 턱이 상당히 짧은 것을 볼 수 있다(목에 비해서) 여기서 턱을 크게 줄여버리게 되면, 하관이 거의 발달하지 않은 기형적인 모습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따라서 오히려 턱을 다소 강조하는 형태로 커마를 조정해야 하므로, 턱을 너무 줄이지 않도록 하자 3) 눈의 각도 애니츠는 여우상이 잘 어울리는지 눈의 각도를 높이는 커마가 유행이다 하지만 정면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얼굴을 돌려봤을 때 얼굴형이 깨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 각도를 줄이면(눈꼬리 올라감) 이마가 들어가고 광대가 튀어나오며, 각도를 늘리면(눈꼬리 내려감) 반대이다 자연스러운 얼굴선을 지향한다면 너무 과도한 각도 조절은 피하도록 하자 4) 코의 크기 애니츠는 이상하게도 코를 조절하면 코 좌우의 볼살이 영향을 받는다 ![]() 왼쪽은 코 크기를 최소로, 오른쪽은 최대로 한 것이다 코가 작을수록 현실감은 떨어지지만 더 갸름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코를 최소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면에서는 괜찮지만 이렇게 45도 각도에서 봤을 때 얼굴선이 움푹 들어가게 된다(매우 중요) 따라서 코의 크기를 너무 줄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위의 이미지는 지난 번 진행한 실린 커마와 겹쳐본 것이다 (실린 코 크기는 최소로 설정함) 위를 보면 1/3~1/4 정도 수치에서 실린 최소 크기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오히려 코를 과도하게 줄이지 않는 편이 어찌 보면 더 자연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 5) 눈의 선명도 이건 애니츠 뿐만 아니라 모든 캐릭터 공통 사항으로, 눈의 선명도를 조금 줄여주는 것이 좋다 ![]() 알다시피 로아는 맵마다 조명이 다르고, 그림자 유무에 따라 발색에 큰 차이가 있다 커마창에서는 다소 흐리멍텅한 동공이더라도, 인게임에 들어가게 되면 생각보다 진하게 보이게 된다 커마창에서부터 선명도를 최대로 할 경우, 인게임에서 너무 까맣게 보여서 동공 텍스처가 안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동공의 선명도는 조금 줄여야 그라데이션 및 홍채 텍스처가 잘 반영된다 6) 흑발 색상 선택 이 역시 전캐릭터 공통이지만, 동양 캐릭터 특성상 애니츠에 흑발을 적용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 왼쪽은 완전한 무채색(25,25,25) 계열로 설정한 것이고 오른쪽은 RGB 중 R과 B값에 수치를 살짝 더 주어(27,25,29) 약간의 보라색톤을 적용한 것이다 완전한 검은색(0,0,0)으로 설정하면 헤어 텍스처가 완전히 죽어버리므로 약간 회색톤으로 올려주어야 하는데, 이 경우 흑발이 아니라 그냥 회색으로 보일 수 있다 여기에 차가운 색인 푸른색이나 보라색을 살짝 섞어주게 되면, 따뜻한 색인 피부색과 대비를 일으켜 텍스처를 살리면서도 확실하게 흑발의 느낌을 살려줄 수 있다 따라서 무지성 검은색을 투척하지 말고, 살짝 푸른색 계열을 섞어주도록 하자 참고로 지난 번 실린 역시 같은 개념을 적용했다 ![]() 약간 더 밝은 색을 적용했으며, 텍스처가 잘 살아나면서도 흑발 느낌을 잘 주고 있다 7) 피부색 애니츠는 동양인 캐릭터로 설정되어서인지, 실린과 비교했을 때 같은 피부색으로 설정하더라도 약간 더 노란색을 띠는 경향이 있다 ![]() 1번은 FFFFFF로 설정한 애니츠, 3번은 FFFFFF로 설정한 실린이다 확실히 색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실린과 비슷한 느낌을 내고 싶다면 약간 푸른빛을 섞어 주도록 하자 8) 완성된 커마 상기의 내용들을 신경쓰면서, 최적의 비율에 근접하도록 눈코입의 위치를 맞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 신규 헤어 적용 결과는 위와 같다 특히 2번과 5번 헤어가 인기가 많은데, 2번에 비해 5번의 이마가 조금 더 넓기 때문에 눈을 많이 낮춘 커마에서는 상당히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상기 커마는 첨부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커마창 1번) 이렇게 애니츠도 진행해 보았다 취향에 맞는 사람은 잘 쓰길 바라고, 댓글과 추천도 주면 감사하겠다 그럼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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