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지금까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5429 에 있는 악추피 효율을 보면서 악추피를  올리셨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 표에는 몇 가지 치명적인 오류가 있어 이를 지적하고 새롭게 계산한 결과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1. 위에서 이미 각성한 카드를 고려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세티노 카드는 다르키엘의 저주, 해적 시대, 바위의 요람 3개의 세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미 바위의 요람 세트를 20각성 하면서 세티노를 4각을 찍은 상태라고 하더라도 다른 세트에서는 이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2. 누적경험치를 이용하여 효율을 계산하였다.
예를 들어, 만월의 고택을 8각성 할 때 필요한 실제 경험치는 69500이지만, 저 계산에서는 0각에서 8각에 필요한 경험치량인 98500을 이용하여 효율을 계산하여, 실제 값과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효율이 가장 좋은 세트를 다음 단계까지 각성하는 것을 반복하되, 위에서 각성한 카드가 있을 경우 고려하여 필요 카드 경험치량을 계산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계산 역시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여러 세트에서 공유하는 카드를 우선적으로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근두근 파푸니카 10각을 통해 154000 경험치로 0.06퍼를 얻는 것보다
모카모카 5각을 이용하여 바위의 요람, 침묵하는 거인의 숲,거인 토토이크 3세트를 올리게 되면
424500 경험치로 0.21퍼를 얻는 더 효율적인 방법이 존재합니다.

만약 이것까지 고려한 최고 효율을 바라시는 분들이라면, 공유드린 효율이 포함된 엑셀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만, 이 표로도 기존 방법에 비해 충분히 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3추 부탁드리고, 정리된 이미지를 사용하실 때에는 출처 표기 부탁드립니다.
PS) 제작에 도움을 주신 아만서버 카리베님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0815 추가) 현재 "엘베리아의 기적" 세트가 누락되어 재계산 중에 있습니다.
0816 추가) 엘베리아의 기적 세트를 포함하여 재계산하여 업데이트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