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에 끌려서 2차클베 때 부터 바드 했기 때문에 어제 어떤 분이 쓰신 말씀대로 쌍수에 8분음표들고 근접 딜 했어도

바드했을 저 지만 바드 유저들이 클베 때 부터 바드는 힐러가 아니고 상당히 난이도 있는, 못하면 정말 티 많이 나는 직업

이라고 계속 이야기들 해왔는데 오베 때 인식이 이상하게 박히고 유저가 폭발적으로 몰려서 희한하게 생각했습니다.

특히 타 게임에서 힐러, 서포터 직군들 좋아해서 선택하시는 분들이 바드들 많이 선택하시는것 같은데 그러한 클래스들의

일반적인 플레이(적 보다는 아군에 집중)를 생각하시면 굉장한 오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단도직입적으로 인던 레이드에서 제대로 1인분 이상하기 위해 바드에게 요구되는 컨트롤의 난이도는 전 캐릭 중 최상위

에 속한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직군이 정확하게 세분화된 타 게임들의 예로 들었을때 보스에 대한 탱커군 만큼의

패턴 숙지, 딜러군 만큼의 딜링능력(그만큼 우겨넣으라는 거지 그만큼 딜량뽑으라는건 아닙니다.), 힐러의 아군케어 능력

세개다 갖춰야 합니다. 간단하게 탱 딜 힐 어떤 직업을 잡아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을 능력치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커플들 중에 여자친구가 바드 한다는 분 간혹 봤는데 자기가 하세요. 여친이 게임 더 잘하는거 아니면.


바드의 난이도를 높이는 제일 큰 요인은 모든 버프, 케어스킬들이 범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바드 중심으로 사용

하는 스킬들 때문에 끊임없이 포지션에 신경써야 합니다. 레이드에서 바드 포지션은 뒤에서 케어하고 적당히 딜 넣는게 

아니라 보스-근접-바드-원딜  순으로위치해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아군을 케어할 수 있어요. 근데 아군들이 바드

가 포지션 잡게 이쁘게 서있질 않아요. 자기 플레이하기 편한 위치에서 제각각 서있죠. 그래서 항상 내가 어디에 있어야

할지 생각하면서 플레이 해야 합니다. 내가 딜하기 편한위치+보스 패턴 피할 수 있는 위치+아군 케어할 수 잇는 위치

를요.


바드와 해당던전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없이 레이드갔다가 아마 욕많이 들으실 겁니다. 특히 딜, 무력화 게이지 밀리면 사

람들 시선 바드에 쏠립니다. 대놓고 바드 있으니까 무력화 게이지 더 신경써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전 레이드

갈때 두개있는 무력화 중짜리 스킬 음파진동이랑 리듬벅샷 꼭 챙겨갑니다. 리듬벅샷 사거리 짧다고 기피하시는 분들

있는데 바드 포지션 자체가 근접한테 윈드오브 뮤직 보호막 들어갈 수 있어야 할 포지션 입니다. 거기서 한걸음 더가면 리

벅샷 들어갑니다. 수호의연주 마스터율이 60퍼가 넘던데 이건 레이드 별로 세팅 따로해야합니다. 수호의 연주는 

다단히트 한번 들어오면 걍 끝납니다. 1짜리 데미지라도 세방 들어오면 다 벗겨집니다. 큰 한방을 버티는 스킬이라

보스에 따라 활용도가 천차만별로 나뉩니다. 또 스티그마 같은 캐스팅 시간 있는 스킬들은 레기오로스 같은 방정맞게

뛰어다니는 보스한테는 무력화 스턴 때말곤 2틱 이상 제대로 들어갈 타임도 안나옵니다. 레이드에선 불협화음을 주로

추천하고 쫄몹 안나오는 보스는 율동의 하프 3트포 디버프 추천합니다. 최소한 레이드별로 구분된 2가지이상 스킬트리가

필요합니다.


바드 정말 숙련도에 따라서 티 많이 납니다. 딜 밀려도 바드 탓은 잘 안합니다.

딜러들 끼리 탓해요. 근데 레이드 끝나면 그 사람들 다음 레이드때 바드 안 데리고 갑니다. 딜러4명 팟 짭니다. 저도 2차

때는 레이드 많이 뛰었는데 3차는 넘 힘들어서 조금만 뛰고 주로 생활스킬이나 하면서 놀았네요. 다 자기가 하고 싶은

캐릭들 하는거고 바드를 고른 나름의 이유들이 있겠지만 정말 쉽게 추천할 만한 직업은 아닙니다.  다들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