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자면, 역천은 원딜하고 세맥은 근딜하라는 거임. 덤으로 로망도 좀 챙기고.

나는 이번 기공사 패치 방향성을 보고, 도대체 왜 이딴 발상을 했을까부터 생각해봤음.

그러자마자 떠오른 게 기상술사임.
지금 기공사에게 적용된 직각간 스킬 분리는 기상술사 직각의 컨셉과 너무나도 닮았음.




기상술사는 우산 기상 스킬로 스킬이 분리되어 있고, 각자 주로 쓰는 직각이 정해져 있음.

이슬비는 극특 기반의 원거리 딜몰이 캐릭터. 질풍은 극신 위주의 템포 빠른 근거리 캐릭터.
이슬비는 질풍 스킬 서봐야 치적 스킬, 펼치기, 파괴용 스킬 정도고. 질풍은 기상 스킬 한두 개만 씀.

개인적으로 캐릭터 디자인도 잘 뽑혔고, 컨셉도 제대로 잡혀 있어서 매력적인 신캐라 생각함.
물론 시너지도르라 낙인 찍고 너프한 정도가 크긴 해. 그렇게 딜 깔 거면 시너지랑 파괴 개선해주던가.
여튼 기상술사에 들어가는 밸런스 패치도 불합리함 투성인데, 지금은 기공 얘기할거니까 말 줄이겠음.


본론으로 들어가서.

나는 기상술사 컨셉이 성공했답시고 기공사한테 함부로 적용한 게 존나 빡침.



애초에 기공사는 원거리와 근거리를 넘나드는 직업으로 계획됨.
그런데 왜 극신 세맥을 근거리 스킬만 쓰도록 강요하고, 극특 역천은 원거리 캐릭으로 변모시킴?
지들 공홈이라도 읽고 패치 방향성을 정하던가. 내가 기공 선택한 이유를 없애버렸음 시이이이팔.

'도대체 왜 세맥은 근거리 스킬만 써야 하는 것이며'

'도대체 왜 역천은 원거리 스킬 위주로 써야 하는가?'

이거에 관한 합리적인 이유를 내놓아 봐. 제발.

솔직히 밸패팀 그냥 금강선공 건드리기 무서워서 '이거나 해보자~' 식으로 패치한거잖아.
'기상술사는 나름 성공한 신규 직업 아닌가? 이거 한 번 적용해보죠?' 이랬을 거 훤히 보여.

상식적으로, 금강선이 그렇게 빨아주는 드래곤볼에서 근딜만 하는 캐릭터가 얼마나 있었냐.
나는 미스터 사탄밖에 안 떠오른다.




거기다 지금 역천에 추가된 '금강 3단계시 딜증가' 트포.

이거랑 존나 비슷한 트포가 기상술사에 있음.



증기 조절 트포는 기본적으로 피해량이 증가하기도 하고, 아이덴티티 켜면 피해량이 더 증가함.

그런데 여기서 의문점이, 왜 역천 세맥 간에는 이것보다 하드하게 제약을 걸어버린 거임?
왜 섬열파나 풍뢰는 세맥이 쓰지도 못하도록 기본 계수 관짝 보내놓고 트포로 갈라치기했냐고.

기상술사는 질풍이나 기상이나 아덴 채우는 시간이 크게 차이 나지도 않는데.
현타 차이만 4배 이상나는 기공사한테 왜 트포로 개지랄한건지 합리적인 이유를 듣고 싶음.

직업 간 차이를 고려하긴 한 거야?
그저 세맥기공이 신속이라는 이유로 질풍을, 역천이 특화라는 이유로 이슬비를 대입한 거야?
설마 기상술사 여우비 업타임은 두 배 차이니까 그대로 갖다 붙여도 되겠다 생각한 건 아니지?
세맥 역천 현타 차이는 서로 네 배인데?

기공사의 로망이고 나발이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지.
지금 직각 간 스킬 분리는 아덴 안 건드리려고 발악한 거잖아. 이건 그냥 구조 개선이 아니라 후퇴야 시팔.

아. 아니면 저번에 호크 두동 죽습 갈라치기가 성공해서 기공사한테도 그런 거임? ㅋㅋ.
아니지? 맨날 'RPG의 로망 로망' 타령하는 인간들이 그런 악독한 짓을 했을 리가 ㅋㅋㅋ.


그리고 마지막으로 경면인데, 이건 컨셉이고 나발이고 상관 없음.
그냥 내가 밸패팀 까려고 넣은 거고, 덤이라고 생각하셈.



원래 질풍노도의 사전 작업 펼치기에는 경면이 없었음 ㅋㅋ.
그러다 기상술사들이 경면 달라고 누우니까 부랴부랴 추가해준 게 출시 직후였고.

어떻게 보면 '모션 짧은 근거리 스킬에는 경면을 주지 않겠다'는 고집을 꺾은 거잖아.
왜 기상술사 케이스에서 배우지 못하고, 기공사의 경피면 스킬을 오히려 빼앗은 걸까?


이제 나는 전혀 이해할 수가 없음.

기상 호크 기공을 필두로 한 여러 직업 생각했을 때, 밸패팀이 경피면 달아주는 기준도 모르겠고.

애초에 쌍직각 안 쓰던 직업 굳이 스킬 분리한다면서 패치 노트 분량만 뻥튀기한 이유도 모르겠고.

원거리와 근거리를 자유롭게 넘나든다는 직업 컨셉을 왜 이제 와서 사체분시하는지도 모르겠어 시팔.

전재학 팀장은 뭐 자기들한테 기준이 있는양 말했는데, 이새끼들 밸패에서 패턴을 찾아볼 수가 없음.

모든 직업에 적용된 패치에 일관성이 전혀 없는데 무슨 기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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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패턴 하나 있긴 하지.

던전 메타랑 잘 어울린 직업 대가리 찍고, 던전 메타랑 안 맞으면 키높이 깔창 구두 주는 거.

그래. 수치 조절만 존나게 잘 하잖아. 시팔 기공사는 수치 조정만 3번인가 당했음.

어차피 이번에 패치하고 기공사는 쳐다도 안볼거잖아. 구조 개선 좀 제발 해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