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며칠전에 말씀드린대로 제가 역천기공용 새로운 빌드를 하나 들고왔습니다.
이름은 무공파쇄로 지었구요, 이름처럼 무공장과 파쇄장을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일단 가장 궁금하실 기존 빌드대비 성능부터 보여드릴게요.
영상은 보셔도 되고 안보셔도 됩니다. 
허수아비 치는 영상과 결과를 간단하게 정리해놨습니다.



주력기가 치명이 뜨냐 안뜨냐에 따라 딜 변동이 심하지만 그래도 여러번 쳐본 결과 "단심이 터질 경우" 기존 빌드들과 최소 동등하거나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치적시너지 고려 안한 기준입니다.

기본 세팅
각인: 333331기준 원역저아예 +1
세트: 환각
특성비: 극특치 + 특신팔찌 권장
기존 특치 기공과 동일합니다.

스킬, 트포, 보석
무공탄 (12렙) // 멸홍 // 전설 단죄
트포: 속도강화-과잉공급-무아지경
쿨 짧은 짤딜기지만 꼬박꼬박 쓰면 의외로 딜이 쎕니다. 
단심 시동, 짤딜짤무력, 아드스택 등등 다방면으로 쓰입니다.


파쇄장 (7렙) // 보석없음 // 전설 심판
트포: 탁월한 기동성-공격 준비
단심을 터트리는 시동스킬이면서 동시에 서브공증기, 파괴스킬, 이동기입니다. 
순보에 비해 공증수치는 살짝 밀리지만 쿨이 짧고 지속시간이 1초 길어서 거의 상시공증에 가깝게 굴릴 수 있습니다.


내공 방출 (10렙) // 홍염 // 영웅 질풍
트포: 투지 강화-강인함-공격 준비
주력 버프기입니다. 1트포를 시너지로 채용합니다.


환영격 (12렙) // 멸 // 전설 출혈
트포: 공격 강화-경지-끓어오르는 투지
서브딜기입니다. 프레임을 거의 잡아먹지 않고 깔아두는 스킬이라 아드 스택용으로 좋습니다.


난화격 (12렙) // 멸, 홍 // 전설 질풍
트포: 공격 강화-냉정한 움직임-잔상 공격
주력기입니다.


벽력장 (10렙) // 멸 // 영웅 질풍
트포: 아무거나-화염 공격-잔인한 손아귀
카운터이자 짤딜기입니다. 


풍뢰일광포 (12렙) // 멸, 홍 // 영웅 출혈
트포: 폭발적인 힘-약점 포착-상황 종료
서브딜기입니다. 파괴2렙도 달려있습니다.


섬열파 (12렙) // 멸, 홍 // 전설 질풍
트포: 강인함-폭발적인 힘-맹렬한 습격
난화격에 이은 2번째 주력기입니다.

대체가능스킬
환영격 -> 여래신장(1-2-1), 번천장(1-3-2)
3스킬 모두 딜량은 비슷비슷하고 깔아두기가 가능해 아드5스택용으로 좋습니다.
문제는 여래 번천이 경면이 없어서...
오프닝때 뚝 끊기는게 기분도 나쁘고 단심시간 잡아먹는것도 좀 아닌것같아서 저는 환영격으로 정착했습니다.

벽력장 -> 회선격추
벽력장이 특신 3여3벽에서만큼 딜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무력이나 카운터가 중요하면 교체해볼만 합니다.
상아탑에서 역천 무력 구린걸 좀 심하게 느껴서 진지하게 생각중입니다.

보석 요구치
7홍으로도 굴러는 가지만 그래도 내공방출과 섬열파정도는 9렙 홍염 권장합니다.
스펙이 높아질수록 (고품질 고특화, 특신팔찌 신속수치, 고렙 홍염등) 사이클에 여유가 생깁니다.

딜사이클
기본 딜사이클
무파금내환섬벽난풍무 파무벽 내환무(섬난풍 아무순서로 써도 ok)무

첫 무파로 단심을 터트리고 환영격 깔아두기로 아드5까지 쌓아서 섬열파 시점엔 아드 풀스택입니다.
파쇄장이 근거리에선 7타, 원거리에선 5타로 타수에 차이가 있어서 첫 시작때는 가급적 붙어서 쓰는게 좋습니다.
단심 효과는 풍뢰까지 지속됩니다.

단심관리
단심이 안 터질 경우, 전 금강때 잘못 발동시킨경우, 전 금강을 일찍 끈 경우 

~~~난풍무 파무벽
이 경우 보통 딜사이클에서 무, 파 사이에 단죄가 발동됩니다.
그런데 이때쯤엔 어차피 스킬쿨이 안돌아서 2~3초정도 쉬어야 합니다. 
그러니 쉬는김에 버프창에 단죄가 사라질때까지 1초정도 더 기다렸다가 파무벽으로 이어나가면 됩니다. 
몇번 해보시면 금방 감 잡힙니다.

금강선공을 반사이클만 돌리고 꺼야할 경우
오프닝 무파금~~~ 을 파무금~~~으로 무공과 파쇄 순서만 바꿔주면 됩니다.

각성기 딜사이클
무파금환풍섬내난원 파벽무풍환 내섬난무

금~환 사이에 아드먹으면 원기옥까지 딱 알맞게 효과 받습니다.
환각도 알아서 쌓이고 단심도 들어갑니다 [엄지로아콘]

진짜 급하게 던져야 할 때
무파금내환원
이후는 파쇄장의 공벞 활용해서 유동적으로 굴리면 됩니다.

고스펙분들용 더 고점사이클
끠끠몽님이 작성해주신 수정 사이클 참조해주세요.
풍뢰의 홍염을 벽력으로 옮기고 스킬 순서를 조정해서 단심이 터졌을시 벽력을 3회까지 우겨넣는 사이클입니다.

빌드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순보 혹은 순보-회선빌드보다 버튼을 적게 눌러도 돼서 손이 덜 꼬입니다.
2. 서브 공증기인 파쇄장이 쿨이 짧고 지속시간이 조금 더 길어서 사이클이 꼬여도 유동적으로 대처 가능합니다.
3. 단심확률이 파쇄5타시 87%, 7타시 92%로 매우 높고, 이를 기반으로 스펙 요구치를 좀 줄일 수 있습니다.
4. 단심이 터질 경우 딜은 맨 처음에 소개했다시피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단점
1. 단심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 환경변수에 좀 많이 취약합니다.
2. 순보 미채용으로 기동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3. 무공탄이 경면이 없어서 사이클 시작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4. 무력이 좋지 않습니다. 근데 이건 해보니까 역천 자체의 문제점인것 같습니다...

이 빌드는 단심이 보너스개념이 아니라 필수에 가까운데 꼬일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보스패턴, 무공파쇄에 안터짐, 금강 일찍끔 등등등) 환경변수가 심한 레이드를 다녀야하는 고레벨 고스펙 유저분들은 쓰기전에 여러번 생각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끠끠몽님의 글과 제가 추가로 연구한 글, 그리고 빌드별 허수딜을 참조해주세요.



반대로 9홍 둘둘이 어려운 저스펙분들에겐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저스펙으로도 어지간한 고점빌드만큼 딜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실전영상

대충 이렇게 굴러가는구나 플레이 스타일 참고만 해주세요.
상아탑은 아직 기공으론 완숙이 아니기도 하고... 아덴타이밍이 영 까다롭네요;

기타 이모저모
제가 기공사가 부캐다보니까 상아탑 이후 상위레이드에서 돌려보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좀더 어려운 곳, 특히 카멘4관처럼 혹독한 환경에서의 검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석도 고홍염이 아니라서... 어쩌면 10홍 쓰시는 분들은 사이클을 더 개선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