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특치역천이랑 특신역천이 별차이 없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특신으로 가토 12시간 넘게 돌고 레이드 돌면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특치 장점: 제가 썼던 스킬트리는 환난여섬풍은 특신역천보다 쉽다고 생각합니다. 20초중 6초 때리고 중간에 순보로 아드 유지한 다음 마지막6초에 스킬을 다 쓰는 식으로 8초동안 딜을 안해도 딜로스가 안 났습니다. 그래서 패턴 숙지만 잘 됬다면 딜을 못넣는 패턴이 나와도 8초라는 시간이 길어서 실전성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딜찍레이드에서는 6초만 때려도 다음 기믹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특치가 더 좋을 때도 있습니다. 파괴는 특치가 더 좋습니다.

단점: 느립니다. 원기옥 크리 안뜨면 큰일납니다. 내방쓴 후에 실수해서 딜못하면 큰일납니다(특신은 신속이 붙어서 그런지 딜 우겨넣는 속도가 빨라서 잘하면 스킬 1개~2개 더 커버 가능)

특신 장점: 원기옥 크리 안나도 스킬로 복구 어느정도는 됩니다. 빠릅니다. 순간무력, 누적 무력이 더 좋습니다. 최고의 고점을 볼 수 있습니다. 내방 쓰고 실수해도 복구력이 더 좋습니다.

특신 단점: 딜찍에서는 애매합니다. 파괴가 풍뢰 하나입니다. 20초안안에 6초딜 쫌쉬고 여벽쓰고 쫌쉬고 6초딜하는 메커니즘상 3여벽을 못 쓸때도 있어서 딜로스 나기 쉽습니다. 97돌 10멸10홍 치적팔찌 치적시너지가 있어야 고점이 더욱 빛납니다.

요약

고점은 특신역천이 더 강하다. 97돌, 치적 팔찌, 10멸10홍, 치적시너지까지 있으면 무조건 특신이다. 이중에 97돌이나 치적 팔찌까지는 둘중 하나 없어도 추천한다. 둘다 없거나 치적 시너지 10멸 10홍 하나라도 없으면 특치가 더 좋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특치가 더 쉽다.

(주의!)

이 글은 고민중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됬으면 좋겠어서 쓴 글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니 틀릴 수도 있습니다.

토론하려고 글 쓴거 아닙니다. 틀린 생각이 있다면 님 말이 맞으니까 채팅하지 마세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