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설명에 앞서, 이 빌드는 작성자가 만든 빌드가 아니며, 각종 논란을 자아내셨던 분이 만든

 빌드입니다. 

저는 메신저 보다는 메세지에 좀 더 귀를 기울이는 편입니다. 이전에 어떤 일이 있었던, 감성이

 아닌 이성적으로 받아들였을 때, 조금이라도 핸드거너분들의 빌드 선택지가 늘어나거나

 고점이 뚫리길 희망하여 대신 제가 전달을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거부감이 느껴지신다면 뒤로가기를 하셔도 됩니다.


이 빌드에 대한 10가지 문답과 그에 대한 설명입니다.


첫째, 이 돌대 기반빌드에서 치적 시너지가 1순위가 아닙니다

기본 치적(달인포함) 90%이며 백어택 스킬 (퀵 잔 이퀄) 3종 백에서10% 치적 + 효과일 뿐 이 세팅 역시 피증2

시너지가좋습니다. 그 이유는 주력기 6개 중 3개가 백어택이 가능하며 이건 본인 숙련도에 따라 실력으로 커버가

 가능하기에 피증이 좀 더 범용적이라 생각합니다

 

둘째,  많은 분들이 회심과 달인을 나누셨는데 제가 정리한 엑셀파일은각인 합연산 , 엘릭서

 딜증(추피감안) 소수점까지틀린 점 없이 계산한것입니다

스킬제외한 순수 dps 값은 제 엑셀자료를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셋째, 나추 없이 각인dps 값만 해도 기존 세팅의 97.2% 입니다



나추 사용 시 103.3%입니다. 추가로 백어택에 한해서는 (퀵 잔추 이퀄)102%~108.2%까지 올라갑니다

 

넷째, 실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스킬 쿨의 누수입니다

예를 들어 사이클을 굴리다 보면 주력기 3개가 동시에 쿨이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파 시전시간이 덤블링까지 1초 후반대로 알고 있습니다. 데파와 잔추 퀵 세 개가 쿨이 동시에 돌아올 때 혹은

 데파와 다른 주력기하나가 돌아올때 어떤 스킬을 먼저 쓰겠습니까? 혹은 데파가 먼저돌아오고이후 주력기 쿨이

1초 뒤에 돌아온다면 어떻게 할지 매번 고민이 될겁니다

스킬쿨 15초 스킬에 대해 2초만 늦게 써도 그 스킬 자체 딜로스가 12% 이상입니다. 저는이런 걸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라 나추의 불합리함보다 데파의 불합리함이 크다 생각하는데 핸건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타게임에서채널링스킬은 가장 뒷순위로 밀립니다)

 

다섯째, 데파를 채용한 스킬트리의 1 사이클 시간은 12초입니다.

조우아드 10초 메타에서 맞지 않습니다.

 

여섯째, 나추빌드는 단심을 채용합니다.

제가 알기로 기존 국민세팅의 경우 단심 채용을 잘 안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계산한 나추빌드 데파빌드에서

2사이클 dps는 압도적으로 단심채용 쪽이 높았습니다 또한 데파 2 사이클과 달리 압축률이좋습니다

 

일곱째 , 제가 세팅을 하고3일간 해봤지만 핸드거너는 결코 어려운 캐릭터가 아니고

 하탑딜대결,하칸 까지 우세하다는 의견, 나추 최소 가동률 80%는 나옵니다

이 점은 영상으로 인증 가능합니다 (1~2주에 걸쳐서)

 

여덟번째, 공팟의경우 이동속도 시너지 캐릭터 ( 배마,블레이드,기상,도화가,호크아이)

 함께하면 저점이 크게올라갑니다

 

아홉번째, 기존세팅에 비해 이 세팅의 깡딜 (치피증x공격력) 8%가량 높습니다 (치명타

100%기준)

서폿 시너지는곱연산으로 버프 받는 캐릭터의 깡통 딜이 중요한데 이때 곱연산의 8%만큼 실전에서 더 좋다는 점도

 강조 드립니다.


기상술사의 새로운 빌드인 고치 악몽 연구하면서 허수dps가 딜증이아닌신속기반 캐릭터나 고치확캐릭터의 경우

dps가 딜증깡통캐릭하고 비슷하면 실전에서는 어지간하면 딜증깡통캐릭이좋다는 점은 매번 강조해왔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허수아비가 전부가 아닌 것도 알고있습니다.

 

열번째, 앞서 말했던 나추 가동률에서 좀 더 나아간 의견입니다

로아처럼 보스피 지분율을 먹는 시스템에서는 조우딜(버프몰아서) 그리고 기믹이후

딜몰이등등 스킬쿨이 전부 초기화된 상태에서 시작하는 사이클이 있습니다

이 사이클은 2 사이클까지는 완벽하게 고정되며 이때 주력기에 대한 나추 가동률은 100% 입니다

딜 지분을 크게 먹을 때의 나추 가동률 100%가 일반적인 상황일 때에 비해 중요하다는 점 강조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말이 길었는데 결론으로 허수아비 dps 입니다




아직 숙련 안 된 제가 1620 / 10 / 21 / 40+달인 으로 2520 dps를 영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추가로 전압 2 부위만 입고 있어서 2부위 더 입으면 1% 딜증으로사실상 2,550만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생각합니다)

물론 실전에서는 백어택 그리고 나추 가동률하면 이것보단 낮겠지만

핸드거너는 전캐릭중 허수dps를 실전에서도 누수 없이뽑아낼 수 있는 캐릭중 하나입니다

숙련도문제는 사람마다 다르니 차치하더라도요

핵심은 저스펙으로 기존 세팅으로는 저 dps 안 나오는게 제 마지막 의견입니다

 

정리하자면

 

1. 나추 돌대족쇄가 어렵다 인정합니다. 기존 세팅에 비해 족쇄 분명히 맞으나

핸드거너 제대로 고점 노려보실 분들은 도전 못해볼 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나추->2주력기는 넉넉하고 3 주력기는 빡빡하긴 합니다

2. 핸드거너로할 수 있는 모든 세팅을 해보았지만, 이것만큼 높은 dps를 뽑아냈던건 없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세팅의 범용성을 주장하시는 것은 받아들이겠으나 고점이 기존세팅이 높다는의견은 좀 의아합니다

3. 일반적인유저분들이 데파를 채용하면 dps가 올라간다고 생각하는데

단심을 채용하지 않은 데파 세팅은 제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심 채용한 나추세팅보다

dps가 낮습니다 (데파에 갈 멸화 홍염이 잔추 효과일 뿐 홍염으로 가기 때문인 이유도 있습니다)

다만 데파채용 세팅에도 데페 단죄 이퀄 심판 채용한다면 글쎄..입니다.

4. 1620 + 캐릭터로 2,550 dps를 뚫는 캐릭 또는 핸건 빌드가 있다면 그것 또한 매우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ps . 혹시 워딩이 쎄거나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다양한 의견을 통해 좋은 빌드가 완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