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멘3관/시련하누/에키드나의 가장 큰 공통점은 

55초~1분 사이의 시간제 기믹과 그로부터 기인하는 프리딜타임이라 할 수 있음

이러한 구조에 기믹까지 껴있다 하면 데헌에게 유리한 구조는 분명한데

근접+사멸+긴체널링 이라는 족쇄가 이러한 장점을 퇴색시킴

왜 요즘 내가 특신이 현 구조에 더 나은 것 같은지

특치를 쓰는 유저들에게 단심을 굳이 권유하는지 

이제 설명해봄


보통 시간제 기믹후의 프리딜 타임은 15초 내외임

0분에 조우

1분에 첫기믹

2분에 두번째 기믹이 나왔다 가정함

특치 데헌 기준 샷건쿨타임 28초 (단심적용시24초)
특신 데헌 기준 샷건쿨타임 25초


특치데헌을 기준으로 우선 생각해봄

1. 0분에 조우이후 1분기믹전까지 샷건을 두번 쓰기 위한 조건

우리는 1분 15초까지 샷건4개를 털어야하므로 최소한 8초는 필요하고 

따라서 1분7초까지 샷건쿨을 돌려야함

특치 기준 샷건의 쿨타임은 28초 이므로

우리는 0분39초에 4샷을 쿨밀림없이 박아야 첫번째 기믹에 4샷을 박을 수 있음

여기에 28초 쿨타임을 빼면 여유시간은 11초

2사이클 동안 28초 쿨타임의 샷건이 11초 이상 밀리면 안됨



2. 1분 기믹 이후 2분 기믹 전까지 샷건을 한번 더 쓰기 위한 조건

기믹이 2분0초에 나오고 2분15초에 프리딜타임이 끝나니까 2분7초에는 우리가 샷건이 있어야겠지?

그럼 똑같이 1분39초전엔 샷건을 눌러야하네 그러기 위해선

1번기믹을 할때 샷건이 1분11초 전에는 눌려야함

1번기믹에서 어차피 1분0초 1분7초사이에 샷건을 박아야 한다 했으니

1분28초~1분35초에는 샷건 쿨타임이 돌아올거고

4초~11초의 여유시간이 생기게됨

기믹할때의 샷건은 쿨밀림이 0이라 가정하고 샷건을 온전하게 박기 위해선

3사이클 동안 28초 쿨타임의 샷건이 15초 이상 밀리면 안됨


결론적으로 28초 쿨타임의 샷건이 가진 여유시간은 한 사이클당 5초 정도라 보면 됨

여기서 속행이 터지는 만큼 추가 여유 시간이 생기겠지

그러니까 특치를 하는 사람들은 

심날/샷연을 최대한 밀리지않게 터는걸 최우선 과제로 해야함

예를들어 뭐 지하에서 샷건 쿨 돌았는데 

에키드나가 백스탭3번밟는 패턴을 해버려서 39초전에 심날/샷연을 못털면

다음 뱀격땐 손가락빨게 되는거 ㅇㅇ



3. 단심 사용 시

단심은 2사이클마다 28초짜리 샷건에 4초의 추가 여유 시간을 확정적으로 가져다줌

추가 여유시간이 2초가 늘어남 1사이클당 7초의 여유시간을 가지고 움직일 수 있음

프리딜 타임엔 단심+3샷을 무조건 할 수 있으므로

다음 사이클의 여유시간을 확정적으로 9초로 만들어 줄 수 있어 여유가 많이 생기게 됨



4. 특신 사용 시

샷건쿨이 28초 -> 25초가 되어 여유시간이 3초가 늘어남

1사이클당 8초의 여유시간을 가지고 움직일 수 있음



4. 특치도 충분한거 아님?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도 1사이클당 5초라는 여유시간은 부족하다 생각하지않음

다만 이는 에키드나 1분 뱀격 기준의 시간이고

카멘지파/시누마탄 같은경우엔 

1분보다 약간 짧은 55초 전후로 다음기믹이 나옴

특치강무의 경우 사실상 여유시간이 사이클당 2초 내외로 매우 빠듯함

심날/샷연을 매번 2초 이상 밀리지않게 하는건 실력이 아닌 운의 요소라 생각함ㅇㅇ

데헌은 스킬의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쿨이 밀릴 확률이 굉장히 높고

추가 여유시간 확보를 위한 루트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함

특치의 경우 쿨이 너무 길다보니 한번 밀리면 복구도 쉽지가 않음

따라서 특치를 사용한다면 단심/속행을 최대한 활용하는게 좋고

운영이 어렵다면 특신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함



5. 결론

55초~1분 시간제 기믹이 있는 레이드에선 심날/샷건 쿨타임이 최대한 밀리지않게하자

추가적인 쿨감없이 사이클을 수행하기엔 특치 사멸 강무의 난이도가 너무 높으므로

단심or특신목을 활용하자



ps. 가토, 카멘4관 등 프리딜 기믹이 시간에 묶여있지 않은 경우엔 단심이나 신속의 가치는 전자와 달리 그리 높지 않고 취향의 영역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