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 몰려올 시즌이라 한번 다뤄보고 싶었던 주제였음

바로감 템따오



다필요없고 332와 차이점부터 본다면


1. 저점이 높음

이게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다 우선 크리때문에 딜편차가 심한 세렌을 빼고 스트림을 넣어서 치적을 보정해줌

스트림이 돌아가는 사이클엔 레인시가가 거의 확치로 터진다고 보면 됨

그리고 스택기가 남는 구조라 스택 삑났을때 리스크가 크게 없고 빠르게 극복할 수 있음

균형이 있으면 스크나 엣지는 순수 이동기로 사용할 수 있음



2. 난이도 매우 쉬움

332는 422보다 레인시가 딜 기댓값이 높지 않음 332의 핵심은 얼마나 세렌을 잘 굴리는가에 차이임

하지만 세렌? 균형이 없으면 깔끔하게 못돌리는 데다 리턴시가 쿨타임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음

332에서 핵심은 카드활용인데 우리 늅늅이 알카유저들이 카드활용을 완벽하게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진 않음

최대한 비슷한 예를 들어보자면 달소리퍼가 있음 달소 3급습 2급습 난이도 차이를 보면 됨

고점은 332가 당연히 높음 하지만 저점이 매우 높고 고점이 크게 밀리지도 않음



3. 세팅비 저렴

주력기가 두개다 멸화보석 한개만큼 아낄 수 있음
대신 쿼드라에 멸화를 넣긴 하지만 우선도가 높지 않아서 저렙멸화여도 괜찮음

422는 아드있는 기준 특치보다 특신세팅을 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특신목걸이를 들고 올 수 있음

트포작도 할게 줄어듬

세렌 트포작을 안해도 되니 트포작에서도 여유있음 스트림 트포는 우선도가 높지않음 3렙정도만 해도 뭐..

많이 간과하는 사실인데 바리쓴다는 기준 수호룬 두개밖에 안들어감 내실난이도가 낮은 장점이있겠음



여기까지 장점 위주로 설명했고 단점은


1. 저열한 무력수치

세렌이 유일한 중짜리 무력화임 가뜩이나 약한데 무력비중이 큰 세렌이 빠지니 무력수치는 더 낮아짐

무력좀상향해라


2. 애매한 카운터스킬

카운터가 리턴1타에 있음 리턴은 치적치피가 들어있는 완소자버프기라 이걸 카운터로 쓰기에는 딜사이클이 아작남

발탄 버러지 등 기믹수행용 카운터는 칠 수 있지만 갑자기 날아오는 카운터패턴엔 쥐약임

이것도 최근에 생긴거임 카운터가 아예 없는거보단 나음


3. 카드 기댓값이 낮음

332보다 카드 활용도가 떨어짐 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도태심판뽕도 못보고 카드활용도 면에선 떨어짐

반대로 말하자면 카드를 잘 굴리지 않아도 어느정도 성능이상은 보여준다는 이야기이고

뭐 그렇다고 효과가 아예없는건 아님 도태도 치피올려주고 심판레인이 더 쌘건 알거고 균형있으면 스택기 아낄수있고 등등

그만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뜻이니 장점과 단점 공존하는것 같음 카드활용 자신없으면 422만한게 없음



개인적으로는 422로 아르카나 조금 해보다가 개인무력이 중요해지는 쿠크부터 332로 바꾸는게 좋아보임
쿠크까지 올렸으면 어느정도 아르카나 숙련도가 쌓였다는 거니 건드려 볼만 한거같음


그럼 각인세팅이랑 여러가지 알아보자면

우선 각인은

똑같음

기존 특치목걸이에서 특신으로 바꿀수 있음 뭐 꼭 해야한다 이런건 아닌데
특신이 좀더 편함 공이속 올라가는게 은근 큼 

그리고 세렌을 안쓰기 떄문에 예둔 효율도 조금 잡힘 굳이 추천은안하지만
저받이 싫은데 아드낀기준 저받자리 대체는 괜찮다생각함 최소한의 타협점인것같음

가속스트림때문에 돌대를 쓸수도 있음
하지만 돌대는 비추천하는게 배럭구간에는 갈망폿이 없을 확률이 높아서 돌대효율이 안나옴

보석트포작은 세렌꺼만 빼면 됨 나중에 332 쓸수도있으니 버리지는말고



예전 글을 참고해도 좋을것 같음 좀더 상세하게 설명한 부분도 있어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99632
근데좀길다

질문은 댓글남겨주면 잘알려드림

참고로 반박안받음
반박할수있으면 어느정도 알카에 대한 이해도 있는거니 332하러 가셔도 될것같아요

다들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