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구조가 개선되면 딜적인 부분을 건들지 않아도 당연히 딜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딜적인 부분은 수치조정만 하면 되니 가장 밸런스패치 받기 쉬운영역이고 구조적 개선은 받기 힘든 영역입니다
따라서 딜적인 수치조정은 따로 고려안한 구조적 개선 위주의 글이며

PVE기준으로 생각한 개선이나 구조적인 개선이 이뤄지면 당연히 PVP나 다른부분에도 영향이 감 허나 PVP는 잘 모르는사람이므로 이부분 고려안했습니다

사기캐된다 느꼈으면 그게 맞습니다
구조적인 부분이 바뀌면 더 불편하거나 싫어하는 사람 역시 다수 존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대부분이 사람들이 현재 쓰는 스킬트리, 각인, 유물셋쓰는 상태 자체를 아르카나라 생각하고 글쓰는 경우가 많은데 캐릭터 구조적인 부분은 캐릭터 컨셉부터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개발진이 생각한 아르카나의 컨셉이며 캐릭터 소개이며
캐릭터 개발과 소개는 개발 컨셉에 맞게 설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다른 업종의 경우 소개된 내용과 제품이 다르면 사기가 아닌가)

아래부터 음습체 주의

1. 이동기

먼저 캐릭터 소개의 현란하고 빠른 몸놀림, 다이나믹한 전투, 그리고 높은 기동성 그래프 -> 기동성이 높아야 함
그러나 현실은 이동기를 쓰더라도 공이속 버프를 받을려면 다시 제자리로 강제 복귀해야함 스택과도 연계되어있어서 딜사이클에 이동기가 전제되어 이동기를 제대로 이동기로 쓰기도 쉽지 않음
(꼭 다른 캐릭도 마찬가지다 하면서 뭐라하는 사람있는데 안 그런 캐릭도 많음)
이 캐릭이 정말로 기동성이 좋냐? 하면 슈샤이어, 실린을 제외하면 대부분 얘보다 기동성 훨씬 좋음


스페쿨도 근접, 높게쳐서 중거리인 체방따리 캐릭터인데 9초대임

개선안

1. 스크래치 딜러 안전장치 사용시 마우스 포인트 있는 방향 or 반대방향으로 몹 관통이동

2. 스파이럴 엣지 시전속도 증가(적어도 걷는 것 보단 빠르게)

3. 신비한 쇄도 제자리 복귀가 아닌 좌 or 우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스킬로 변경

4. 이동기쿨 7 or 8초로 변경


2. 마나소모량, 부위파괴

알카 마나소모량 문제는 오픈부터 계속되왔는데 신속 안주는 극특화 캐릭이 심지어 직각에 마나회수 효과도 받고 달, 별카드 등의 효과도 있음에도
6악몽 외의 유물 셋을 끼려하면 마나때문에 2악을 가져가는 전제로 생각하게 되는데 이게 정상적인 구조같진 않음

옛날 황후가 지배쓸때는 단심룬은 물론 스포가 있음에도 마나소모량때문에 스크래치딜러 4렙 쿼드라 7렙 등 스킬렙 낮춰서 마나 소모량 줄이는 기형적인 방식으로 운영했었음

황제가 6지배 간신히 사용가능한 이유는 마나감소트포 집중룬, 단심, 음식 등 둘러서인것도 있지만
퀵드로로 인한 카드 수급량 많아서 별카드 뽑으니까 가능한거지 별카드 없으면 아무리 둘러도 절대 운영안됨
다 둘러도 데칼 솔플할때 재수없이 별카드 안나오면 마나부족해서 평타치며 기다려야함

알카 스킬 총 17개중 10개에 마나감소 트포가 붙어있음
또 트포찍어서 부위파괴 얻도록 부위파괴 트포쳐넣는건 무슨 이유임?
옛날 중나크 절단표창 쌀먹막고 배템팔려고?

지금 구조에서 생각하면 저 마나소모 감소와 부위파괴 트라이포드 둘둘해놓은건 트포 만들기 귀찮아서라고 밖에 안보임

6악몽 끝마나쓰는걸 전제로 생각해서 캐릭터 본체가 악몽이라 생각하면서 마나소모 늘려야 한다는 분들 있는데
지금도 트포작해야 1인분하는 캐릭이라 도비스 도가토 병신인데

악몽 끝마를 전제로 마나소모 늘리면 악몽 못 쓰는데선 아무것도 못하고 평타치는 캐릭하란 소리랑 같은거임
셋팅도 스킬트리 자유도 뺏기는 개같은 상황을 왜 굳이 만들려는지 모르겠음

황제 셋팅하는 유저로선 하브 6관문때문에 2악을 못입는 6지배 셋팅 전제로 마나감소 트포랑 집중 단심 둘둘하는 상태라 짜증나는데 314에 스크래치딜러 빼고 플라워 넣는 등 스킬트리 바꾸고 싶어도
6지배하면 마나때문에 셋팅바꾸는데도 한계가있음


개선안

1. 스킬 기본 마나소모량 감소

2. 부위파괴 트포 전부 제거 스킬 기본 부위파괴로 변경

3. 마나감소트포 상당수 제거(최소 루인기, 닼리, 이보크 같은 메인 딜링기에 이딴것좀 쳐넣지 마셈)

3. 스킬 개선

(1) 언리미티드 셔플

파멸의폭풍(일명 젠야타 트포) 트포는 적어도 일반스킬을 메인으로 생각해야 하는 황제란 직업각인을 생각해서라도 딜적으로 의미가 있어야 하는 트포이며
도중에 끊을 수 있어야함(스페이스바로 밖에 캔슬안되는게 현 상황)
그리고 풀공속 찍어도 속도 엄청느림 -> 개선좀

(2) 리턴 

리턴 치피증 시너지도 창술 사두룡격 마냥 사전작업 제약 해방원하는 사람이 상당 수 있음
개인적으론 나도 그렇게되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만약 그럴 경우 역으로 리턴은 딜, 유틸 아무 쓰잘데기 없는 카운터밖에 없는 스킬로 남아 채용하는 사람이 없어질 것임
그 경우엔 다른 방향의 개선이 필요

(3) 신비한 쇄도

트포구성 정말 레전드로 누가 설정한지 보고싶을 정도임 거지같은 트포 싹다 쳐내고 개선요망
위의 이동기이야기에서 말했듯 신비한 쇄도 제자리 복귀가 아닌 좌 or 우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스킬로 변경하여
빠른 몸놀림과 다이나믹한 전투라는 아르카나 컨셉에 맞는 스킬로 탄생하기 바람
이 스킬이 퀵드로 왜 첫타만 적용인지 이해 못하겠음 적중시 적용으로 변경

(4) 이보크

설치후 3초 뒤 폭파 같은 이상한 컨셉같은거 말고 즉시 폭발 가능 이라던지 몹에게 부착하고 폭발시키던지
다른 구조적 개선요망
그리고 마나중독 중독뎀 도태 미적용 버그 19년도에 수정됬다가 재발한 버그인데도 문의보낸지 2달 되가는데 왜 아직도 알려진 버그목록에도 없음?

(5) 쿼드라 엑셀레이트

123 / 4 타에 스택묻는 거지같은 구조 개선해서 1 / 2 / 3 / 4 각각 스택이 묻으나 최대 중첩을 2회로 제한하는 방식 등으로 개선 요망
그리고 스페이스바로 캔슬 가능하도록 변경

(6) 스크래치 딜러

스크래치 딜러 안전장치 사용시 마우스 포인트 있는 방향 or 반대방향으로 몹 관통이동

(7) 스파이럴 엣지

스파이럴 엣지 시전속도 증가(적어도 걷는 것 보단 빠르게)

(8) 체크메이트

스킬 기본 홀딩시간 단축

(9) 인피니티샤워

20초 쿨에 기본 스택 1중첩 할거면 딜적으로 의미있게라도 하던가
빠준과 카드증가 같은라인에 쳐넣는다던지 트포 하나하나가 다 레전드라서 혈압오름
어떤놈이 만든거임? 싹 다 바꾸셈

(10) 포카드

루인기에 연속공격+눈속임+확률 쿨초 같은 다중가챠 개념 어떤놈이 생각한거임? 알카 알긴함?
싹 다 바꾸셈

3. 툴팁문제(툴팁이 잘못되거나 기준이 멋대로거나 설명이 필요한건데 없거나 함)

예를들어 스킬 사용시 발동도 다 기준없이 멋대로임
광기카드의 경우 스킬사용시 발동한다고 적혀있음
아드레날린 각인의 경우 이동기, 평타 제외 스킬 사용시 발동이라 적혀있음
광기카드는 기상기에도 효과 발동되는데 각성기는 발동 안됨
아드레날린은 기상기에는 발동 안되는데 각성기는 발동됨
참고로 운명의 수레바퀴는 다음에 사용하는 스킬 쿨타임 초기화라 쓰여있는데 기상기, 각성기 다 발동됨

뒤틀린운명의 경우 카드에는 스킬피해가 증가하지 않거나 최대 40% 증가라고 쓰여있음
버프창에는 주는피해 증가라고 쓰여있음
-> 효과 실험해보면 주는피해가 맞음

심판카드는 카드에는 '루인스킬 사용시'라 쓰여있지만
버프창에는 4초간 스택트중첩과 상관없이 4스택효과를 받는다 쓰여있음
-> 이것도 버프창 설명이 맞는거임 2차 각성기는 루인스킬 아닌데 심판 효과 받음
이쯤되면 2차각성기가 사실 루인기인데 툴팁이 잘못된거 아닐까하고 합리적 의심해도 어쩔 수 없는데
도태카드는 단일 대상만 효과발동이라 2각 사용시 잡몹 껴있으면 한명에게만 제대로된 딜 들어감
근데 루인기의 루인데미지는 각각 개별적용이라 도태-루인 데미지는 모든 스택 몹에게 적용됨 -> 이건 또 툴팁으로 알 수 없음

또한 알아야 하는 정보가 없는게
아르카나의 메인 딜링기인 루인스킬은 기본 데미지 와 루인 데미지로 나뉨
루인기 11, 12렙 찍어도 루인데미지는 안오름 -> 전투레벨 55, 60렙 되면 자동으로 오름
기본데미지는 매우 처참하기 때문에 루인스킬에 11, 12렙 찍을 필요가 없음

루인기 헤드어택 백어택은 루인기딜증이 안됨

포카드 지연충격 트포, 세렌 강화된 일격 트포는 루인기 딜증 안됨

이보크 마나중독 트포 중독틱뎀은 보석피증이 적용 안됨

루인기 무력화는 0스택보다 스택이 있어야 무력화가 높지만 스택 갯수(1~4)에 따른 무력화는 동일함

해당 정보들은 툴팁이 아닌 다 스스로 알아내야함

체크메이트 스킬 카드 날릴때마다, 치명타 피해를 줄때마다 <- 이 트포설명도 정말 거지같은 설명인데 이부분 이야기할려면 스킬 구조적인 부분에 관해서 한도 끝도없이 이야기해야 함으로 생략함 정 궁금하면(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06769?my=post) 이거 참고

이 외에도 툴팁문제는 진짜 한도끝도 없음

* 그 외에도 체크메이트 꿰뚫는 일격 버프창에 안나타나는 거라던가
아이덴티티 카드라던가(개발진이 컨셉상 12, 13이란 숫자에 의미를 담았는지 뭔진 모르겠지만 삼두사 삭제하고 유령+광기, 달+별 같은 비슷하고 뇌지컬 같은 부분 필요없이 큰 의미없는 카드들 통합하던가 다른 개선을 했으면 하긴 함)
루인기 스택 추가무력화를 루인스킬 기본무력화로(순간무력에 사전작업 시키는건 대체..?)
레인, 가든 경면 추가
황제보석 추가 등등

하고싶은말 굉장히 많은데 쓰다보니 논문되버려서 대충 넘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