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19년 2월 아르카나가 1티어 딜러이던 시절 아르카나 딜구조를 설명한 제 글과 인벤의 반응입니다

편의성 개선하고 난이도 낮추면 딜가지고 걸고 넘어진다
그러니 운용난이도 높고 구조적으로 불편해야 한다 이런식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기에 씀

오픈 초 알카는 쓰래기였지만 12월에 패치한번 받고 날아올랐음
그래서 타이탈 솔플 최단기록도 나오고 배바버기 조합에 +알카 가 들어간 최강 딜러중 하나로 꼽혔음
대신 난이도도 미쳐서 분할이보크에 치피엣지 스트림 날카레인
+뒷포카라고 사진에 저 글 쓰던 당시는 잘 안쓰긴했는데 나중엔 저것도 쓰게 됨
+ 뒤운 도태 운수 등 온갖 시너지와 카드 다 몰아서 이보크에 딜 몰빵하는 구조였음
5초뒤 적 위치 미래를 내다보고 그 안에 스택쌓고 온갖 사전작업 시너지시간 계산해서 다 몰빵하는거임
당시 신속도 낮으니 쿨타임도 매우 길었고 그만큼 빗나가면 리스크도 장난 아니었음
그리고 당시 가디언토벌은 알카피통이면 짤패턴 앞발후리기 한방에도 훅갈정도로 맞으면 아프고 어려웠음

그만한 난이도가 있는 캐릭이었는데 사람들 여론은 그걸 이해해줬느냐? 하면 절대 아님
그냥 구조가 얼마나 불편하든 체방이 낮고 불합리하든 딜쌔면 모든 직업이 달려들어서 물어뜯음
데헌은 오픈 당시 딜 1위 직업이었고 인구수 1위였었음 그러나 데미니스트 칭호얻고 밸패 쳐맞고 사지분해되서 지금은 인구수 뒤에서 1위함
아르카나는 저 전성기 시절 알카에다라는 별명 얻고 지금 이 꼴임

그럼 유저가아닌 스마게는 그걸 이해해 주고 딜이라도 유지해주느냐? 하면 이것도 절대 아님
결국 나중에 아르카나 날카레인 뒷포카 다 사라지고 캐릭터 사지분할시킴
지금도 오피셜 육각형그래프 딜 1위인 데헌 리퍼 알카가 그 딜나오느냐? 하면 아니잖음
옛날에 해봤으면 얘네 밸패를 절대 믿을 수 없음
딜 쌔면 여론으로 쳐맞고 로아는 결국 여론으로 패치함
그리고 안구수 빠지면 또 여론에서 밀려난 채 캐릭터 방치되서 구조적 문제만 계속 쌓임 스택가시성처럼
그럼 악순환 반복
그냥 제가 구조 개선 요구하는 건 이걸 겪어봐서 그럼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나 마음속으론 한 번 생각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