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8fd6YViPAbI

필자가 125황제를 정말 얼마나 잘 운용하고 있는지는 솔직히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헬탄부터 헬비아, 헬쿠크까지 125황제로 클리어하고 나서 어느정도 자신도 생겼고, 가끔씩 125황제에 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필자의 125황제 굴리는 팁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실제 플레이는 위 영상을 참고하시면 될것같습니다. 기반은 여명순두부님의 125황제 입니다.

-특성 및 장비
치명500 신속1700 지배 Lv.1
+추가)악몽과 지배간의 딜 차이가 확실히 존재하고, 지배가 스페 쿨이 짧아서 오히려 더 안정적입니다.
         보정에서만큼은 풍요룬을 집중룬으로 교체해서 카드수급량이 줄더라도 지배를 채용 해야합니다.

-각인
원한 아드 돌대 질증 황제

-스킬 및 보석
[전설 단죄] 운명의 부름10lv(111 올5레벨) 홍염 
[영웅 집중] 리턴12lv(133 노출된어둠 5레벨) 홍염 
[영웅 속행] 신비한 쇄도12lv(321 올5레벨) 홍염
[전설 집중] 다크 리저렉션12lv(232 올5레벨) 멸화 홍염
[전설 집중] 이보크12lv(111 올5레벨) 멸화 홍염
[전설 심판] 스트림 오브 엣지(13 올5레벨) 홍염
[영웅 집중] 셀레스티얼 레인(232 올5레벨) 멸화
[전설 질풍] 세렌디피티(111 올5레벨) 멸화
+ 황제 멸화
각성기 프리즈매틱 미러

밸런스 패치 후 황제 보석이 나왔고, 여러번 실전에서 굴려본 결과 운부, 쇄도보다 황제에 멸화를 주는게 체감상 더 확실한 딜상승이 느껴집니다.

-기본적인 사이클
조우시) 이보크 이보크 - 리턴(시너지) - 스트림(심판) - 운부(단죄) - 각성기 - 스페이스바 - 닼리
까지가 정해진 사이클이고, 이후로는 정해진 사이클이란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쿨타임이 도는대로 스킬들을 굴려주시면 되는데, 어떤 순서로 스킬들을 굴려야할지, 필자의 경우는 어떤지 한번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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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사이클 운용팁
1.닼리, 리턴, 운부는 쿨타임마다
2.이보크, 스트림은 보스 패턴에 따라(맞출 수 있는 타이밍에)
3.쇄도는 남는시간에
4.레인과 세렌은 스택이 찰때마다

----------아래에 요약있음----------

이게 기본이고,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닼리는 절대 쿨타임을 놀려서는 안됩니다.
닼리는 125황제의 사실상 유일한 주딜기 입니다. 외에 이보크나 쇄도, 레인, 세렌등이 있지만 이 스킬들은 사실상 쿨타임에 맞춰 사용하기가 힘들어 딜이 굉장히 요동칩니다(상황을 보고 사용해야하는 스킬들임) 
반면 쿨마다 돌리는게 가능한 닼리는 125황제의 저점을 담당합니다.
어느정도 우선순위냐면, 심판 카드를 뽑아서 루인 스킬을 써야하는 상황에서도 닼리 쿨이 돌았다면 닼리를 먼저 박고 마저 루인 스킬을 박도록 해야합니다.
+추가)심판 카드를 버리라는 뜻이 아닙니다. 심판 카드의 지속시간이 4초나 되기 때문에 닼리가 도중에 돌았다면 닼리를 먼저 박고 심판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남은 루인스킬들을 털라는 뜻입니다.
즉, 닼리가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입니다.
그 다음은 리턴입니다. 극신지배를 가는 125황제의 경우 리턴의 치피증 자버프효과를 상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쿨타임이 지속시간보다 짧기 때문에치피증 77.5% 효과를 상시로 켜두는것으로 전체적인 dps 상승을 꽤할 수 있습니다.
운부 또한 최대한 쿨을 놀려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ai가 아닌 사람인지라 빠르게 순환되는 모든 카드를 완벽하게 사용 할 수는 없으므로, 일단 확실하게 딜에 이점이 되는 닼리와 리턴을 우선해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보크 스트림은 설치형 스킬로 맞추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스킬을 쿨마다 놀리기보다는 보스의 패턴을 보고 쓰는게 중요합니다.
쇄도에는 속행을 채용하고, 다른 스킬들의 쿨타임을 줄이는 용도로 주로 사용합니다.
쇄도 또한 쿨마다 돌리면 쏠쏠한 보조딜 및 카드 드로우가 가능하나, 타 스킬들과 비교하면 중요도가 밀립니다.
레인과 세렌은 스트림을 제대로 적중시켰다면 125황제도 4스택 루인기를 터트리는게 가능합니다.
스트림을 사용해 쌓은 3스택이 다음 스트림까지도 쭉 남아있기 때문에, 125황제도 가능하면 3스택이 아닌 4스택에 루인기를 터뜨리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첫번째 스트림 3스택 - 2번째 스트림으로 3>4스택 - 루인기 - 2번째 스트림으로 2스택 - 3번째 스트림으로 2>4스택 - 루인기 - 3번째 스트림으로 1스택 이런식입니다.
+추가)스트림으로 3스택을 쌓아서 3스택 루인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dps가 확실하게 떨어집니다. 3스택 루인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패턴이나 기믹에 의해 다음 스택을 쌓을 시간이 없는 경우 그냥 터트리지만 그 외의 경우는 항상 4스택을 채워서 터트리도록 해야 합니다.

---------------요약---------------
1순위 닼리
2순위 리턴
3순위 운부
이 세 스킬 모두 쿨타임을 놀리면 안되지만 중요도는 닼리>리턴>운부 순으로 사용
*닼리도 즉발 스킬이 아니라 설치형 스킬이기에 어느정도는 패턴을 보고 쓰셔야합니다
이보크 스트림은 맞출 수 있을때에
쇄도는 다른 스킬들을 먼저 쓰고나서(속행)
루인기는 4스택에(스트림 2번에 걸쳐서 스택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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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에 따른 사이클 운용팁
1.달이 나올 경우 단심없이 각성기 사용가능
2.심판이 나올 경우 레인, 세렌에 사용
3.균형이 나올 경우 스트림 - 레인 - 스트림 - 세렌 - 레인 (2스트림에 레인 세렌 레인 사용)
4.도태, 뒤운이 나올 경우 닼리에
5.별카드의 경우 스트림, 닼리 사용이후에

----------아래에 요약있음----------

125황제의 고점은 짧은 쿨타임을 이용해 최대한 많은 스킬을 써서 최대한 많은 카드를 뽑는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카드들을 짧은 시간내에 스캔해서 최대한 빠르게 써주는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아르카나의 카드 같은 경우 최대 2장까지밖에 못 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드를 들고 있으면 다른 카드를 뽑을수가 없고, 이는 dps의 감소와 직결됩니다.
따라서 카드를 먼저 쓰고나서 무슨 카드를 사용했는지 확인한 후에 스킬을 써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5황제는 황후와 다르게 레인을 박으면서 심판을 쓸 여유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운부 쿨이 돌아서 사용해야 하는데 심판이 카드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 심판을 먼저 쓰고 운부를 써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판은 지속시간이 4초나 되니까 미리 써두는겁니다. 끝나기전에만 루인기를 박으면 됩니다. 만약 이 과정중에 닼리가 돌았고, 닼리를 먼저쓰고 루인기를 써도 괜찮을 시간이면 닼리를 먼저 박는겁니다.
황후 같은 경우는 좋은 각이 나올때까지 도태나 심판등을 들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125황제의 경우는 딜중지 타이밍을 제외하면 절대 카드의 순환을 멈춰서는 안됩니다. 125황제 같은 경우는 최대한 카드의 순환을 끌어 올려서 달, 부식, 광기, 유령등을 상시로 달고살며 심판, 도태도 수시로 뽑아내 섞어줘야 더 높은 고점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내 스킬 상황을 보고 카드를 빠르게 소모하거나, 소모한 카드에 맞춰서 내 스킬을 빠르게 돌려야 합니다. 이 과정을 줄이면 줄일수록 dps는 더더욱 높아지게 될겁니다.

---------------요약---------------
125황제는 최대한 카드를 빠르게 뽑아 빠르게 사용하는것이 중요
황후에 비해 카드를 굉장히 빠르게 뽑아내기 때문에 카드를 들고있으면 손해를 봄
도태를 들고 있으면 도태는 또 나오지 않음 도태를 써야만 다음 도태가 나옴(심판도 마찬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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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황제의 포지션 및 수행해야 할 역할(장점)
1.원거리 타대 포지션 및 짧은 선딜 스킬로 안정적인 지속딜을 하는것 
2.짧은 쿨타임을 이용한 높은 지속무력으로 레이드 안정성을 가져다 주는것
3.탁월한 카운터를 이용해 팀의 카운터 부담을 덜어주는것

----------아래에 요약있음----------

위와 같은 장점들은 활용하기 위해 125황제가 숙달해야 할것들이 있습니다.
1번, 스킬들의 선딜은 짧으나 발동이 느립니다. 닼리조차 엄밀히 따지면 설치형 스킬이고, 이보크, 스트림은 말할것도 없습니다. 또한 125황제는 이동기가 스페이스바 밖에 없으므로 항상 안전한 포지션을 찾아서 스킬들을 박고 움직이고, 박고 움직여야합니다. 즉, 125황제는 해당 보스의 움직임을 미리 읽지 못하면 다른 클래스보다 훨씬 취약합니다.
2번, 쿨타임이 짧기에 지속무력이 높다는 뜻은, 그 짧은 쿨타임을 꾸준히 돌려주어야 지속무력이 높다는 뜻이기에, 쿨타임을 꾸준히 돌려주지 않으면 이러한 장점도 사라져 버리고 맙니다. 그런데 125황제의 딜 사이클 속도는 거의 유산스카 급인데, 딜 사이클이 그 어떤 직업보다도 변화무쌍합니다. 이 과정에서, 레이드 피로도가 어마무시합니다.
대부분의 클래스의 스킬 사이클은 여러번 반복함에 따라 금방 몸으로 체득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 유산스카를 하면 스킬창을 안보고도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125황제의 경우 스킬 사이클이 너무나도 유동적이어서 절대 스킬창에서 눈을 뗄수가 없습니다. 이게 파일럿을 빠르게 피로하게 만듭니다.
3번, 125황제는 고점을 뽑기 위해선 헤드 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쇄도, 리턴, 세렌에 유의미한 딜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헤드 포지션을 잡고 있으면 카운터를 치기가 굉장히 쉬운데, 아르카나의 카운터 스킬은 수준급입니다. 하나는 즉발인데다가 0.5초마다 시간차로 카운터를 2번 더 칠 수 있는 세렌디피티, 하나는 원거리 카운터가 가능한 리턴을 들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백에서 딜을 넣어야 하는 직업이 있다면, 누군가는 반드시 앞에서 헤드를 잡아줘야 합니다. 아르카나가 헤드에서 어그로를 끌어주는것이 곧 파티딜의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125황제는 헤드에 포지션을 잡도록 해야합니다.

---------------요약---------------
타 클래스 보다도 레이드 숙련도에 따른 딜 차이가 심함(클래스 숙련도를 떠나 레이드 숙련도 또한 매우 중요)
타 직업에 비해 피로도가 굉장히 심한 직업
고점을 뽑기 위해 + 팀을 위해서는 헤드에 위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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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생각하는 125황제가 메이저픽이 될 수 있는 이유(보정)
건슬과 같은 포지션(상시치적10%, 원거리 지속딜러)이면서 더 높은 고점
극신으로 인한 빠른 이동속도, 높은 무력화 등 기믹수행에 굉장히 유리함
단순 비교는 힘들지만, 딜의 고점은 건슬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지속무력도 워로드에 버금가는 급입니다.
황후 대신 125황제를 조합에 넣는것으로 레이드중 찐무를 한번 더 볼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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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 헬컨텐츠가 아닌 일반 레이드에서는 125황제가 어떨지 모르겠으나, 현재 헬컨텐츠에서는 아무래도 선호되는 직업이 있고 기피되는 직업이 있는데, 아르카나의 경우 기피되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헬컨텐츠는 실제로 직업을 이유로 거절을 당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헬컨텐츠는 숙련도는 기본이고, 캐릭터의 성능이 중요해서 그러한 상황이 어쩔수가 없었습니다만, 제 생각에 아르카나도 125황제를 채용함으로서 타 클래스만큼의 메리트를 가지는게 가능해졌다고 생각합니다.
막상 글을 쓰려고 하니 생각보다 쓸게 많이 없네요. 결론은 헬컨텐츠에서 125황제알카가 주류로 취급받아 환영받는 날이 오게 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써보았습니다.. ㅎㅎ
다들 세기말에 심심하시면 125로 헬컨텐츠 도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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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질문들에 대한 답변입니다

1.125황제는 아드 먹는 타이밍을 못잡겠습니다 어느 타이밍에 먹나요?
125황제는 카드를 수시로 굴려야 하기 때문에 황후처럼 카드를 아껴놓고 시너지에 맞춰서 쓰는게 힘듭니다
때문에 아드를 시너지에 맞추기 보다는 카드에 맞춰서 쓰셔야합니다. 도태+심판이 당연 베스트고 최소조건은
심판
이 나왔을때 입니다. 도태+운수도 괜찮습니다.
이 때 시너지는 고려하지 않고 암수만 확인하고 아드를 마시고 딜하시면 됩니다.

2.125황제는 이동기가 스페이스바 뿐에 딜 사이클이 너무 빨라서 패턴 피하기가 힘듭니다 요령이 있나요?
설치형 스킬을 사용 + 이동기가 전무 + 쿨이 짧아서 산책 시간이 없음(항상 쿨이 돌기 때문에 산책하는 족족 딜로스) 이런 이유들 때문에 125황제를 굴림에 있어 가장 중요한건 해당 군단장의 패턴을 다 파악하는것입니다.
다른 직업이라고 안그러겠냐만은, 특히 125는 심합니다. 소서리스 같은 경우는 스킬 쿨들이 길기 때문에 찐무나 확실히 시전시간이 긴 패턴을 기다려서 스킬을 박습니다만, 125황제는 쿨이 짧아서 어찌됐든 기다릴 시간이 없습니다. 짤 패턴 하나하나 다 익히는 연습을 하는게 좋습니다.
+추가)악몽셋을 사용하면 지배셋보다 이동기 쿨이 확실히 깁니다. 되도록이면 지배셋을 채용하셔야 스페이스바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그래서 125는 왜 쌘건가요? 황제카드? 닼리? 이보크? 닼리말곤 쌔보이는게 없던데요?
125가 쌘 이유는 오로지 '카드 수급량'에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감소
공속 15%증가
피증 10%증가
이속 20%증가
받는 피해 50% 감소
스택트 중첩수 1개 증가

위 버프들을 왠만한 경우 계속 유지하면서
사용시 즉발 짤딜(다른 행동중에도 사용이 가능)
사용시 스킬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 15%감소
스킬 단일 적중시 무조건 치명타 + 치명타 피해 50%증가
루인 스킬들 무조건 4스택 효과
카드들을 끊임없이 뽑아서 굴려주기 때문에 125황제가 강해지는 것입니다.
125황제는 카드들을 사용하지 않으면 딜바드만한 dps가 나옵니다.(사실 둘을 비교해본결과 바드만도 못합니다)
위에서도 했던 얘기지만 무조건 카드들을 많이 뽑아서 많이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값어치가 높은 카드는 심판입니다. 레인+세렌3타로 4스택 루인딜을 4번을 넣을 수 있습니다.
견해의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황후랑 생각보다 루인딜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125황제의 심판 레인+세렌은 고점이 4000만을 넘깁니다. 보정을 많이 하시는분들은 보정에서 4천만의 딜이 어느정도인지 감이 오실겁니다.
물론 심판을 뽑는 것, 세렌의 꿰뚫 50%확률이 터져야 하는것등 자주 볼 수 있는 고점은 아닙니다만, 무지막지하게 카드를 뽑아대는 125황제를 굴리다보면 생각보다는 많이 보게 될겁니다.

4.세렌디피티가 많이 노는거 같습니다. 224가 더 낫지않나요?
224로 루인을 터트리는데에 집중하는것보다 드로우를 더 땡기는게 dps가 더 잘나오는게 느껴집니다
물론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말할 수 있는건 세렌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스킬 한 칸이 논다고 생각할 필요는 전혀 없으십니다.
보통 심판을 뽑을 때만 사용하는 세렌디피티의 딜비중이 생각보다 많이 높습니다.
황후 알카와 비교해도 125황제의 경우 자체 치적이 높음(스트림)+연속된 어둠 채용 덕분에 황후에서의 심판 세렌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딜을 보여줍니다. 특화를 주지않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필자는 보정 컨텐츠(헬) 관점에서 125황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레이드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정 패치 이후에는 두 레이드 모두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으니 해당 글 속 스킬 사이클에 대한 조언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황후가 상향된 지금으로서는 황후로도 충분히 딜 부족 없이 레이드를 클리어 할만큼의 딜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아르카나로 딜 포텐을 더 높히기 위해 125황제를 생각하고 계셨던 분들은 기존에 하던 황후를 더
갈고 닦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