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신기한 이야기는 없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또 주절대는걸 다 보시긴 힘드실 수 있으니 3줄요약으로 시작하겠습니다

1. 연금술의 대부분의 효과가 공격력기반버프효율증가, 실드, 회복량, 쿨감, 아덴수급량 증가로 이루어져있다

2. 모든 연금술효과는 신속스탯이 받게되는 효율이 커졌고 특화스탯이 받는 효율이 조금 모자라다

3. 원래도 3서폿 모두 신속스탯의 밸류가 높았으나 연금술로 인해 신속 밸류가 조금 더 올라갔다

(10홍염 바드 기준 신속수치 약 2210까지는 신속밸류 > 특화밸류) / (신속스탯의 중요도는 홀나 > 도화가 > 바드 순, 바드가 나머지 서폿에비해 신속의 밸류가 낮은것은 사실이나 결국 특화값보다 높아서 결국엔 3서폿 모두가 신속이 좋은 상황) 





원래도 신속과 특화는 항상 이야기가 오갔고

홀나의경우 공증유지라는 최우선과제, 빠준트포의 부재, 각성기에대한 아덴수급량의 의존도 에 의해
특화효율이 상당히 좋지않고 신속효율이 미친듯이 높아 거의 이견없이 극신이 현재로써도 최고점으로 밝혀졌고

도화가도 특화를 하나씩 섞는분들도 계시지만 엄연히 도화가또한 메인아덴수급기의 빠준부재, 아덴수급값고정기술, 각성기에대한 아덴수급량의 의존도, 공증유지라는 최우선과제가 똑같이 적용되어 도화가도 마찬가지로 극신이 결국에는 최종 딜 기여도에서는 최고점인 상황입니다

그 상태에서 자신의 스킬굴리는 사이클을 살펴보며 자신이 굴릴 수 있는 사이클액수에맞춰 신속을 조절하는둥으로 쿨타임로스값을 줄여나가며 효율을 뽑는분들이 지금 특화를 한개씩 주신분들이 대개 그렇습니다

바드의경우 위 두 서폿보다는 특화의 효율이 조금이나마 더 의미가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역시 그 효율은 신속값이 2210(10홍기준)을 넘기 전에는 특화가 효율을 더 뛰어나게 볼 수 있는건 단 16초안에 레이드가 종료되는 (각물쓴다고 용맹2번한다고 해결이안되는이유는 공증때문에) 곳에서만 특화의 가치값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시점에서도 여전히 특화와 신속은 바드사이에서도 조절해야하느냐, 고점을위해 땡기느냐, 딜찍레이드를위한 세팅을하느냐 로 갈리게 되었는데

이 시점에서 연금술이라는 신규 파밍요소가 떡하니등장하고, 거기서 서포터로서 챙겨올 수 있는 요소는 아래와 같은데요

1. 공격력 기반 버프 효과 증가
2. 회복량 증가
3. 아덴 수급량 증가
4. 쿨타임 감소
5. 보호량 증가

정도가 되겠습니다

근데 이 값들이 대체 특화 / 신속에 어떤 영향을 주기에 특성가치값이 또 변화하느냐? 를 이번에 적어보려고 합니다


1. 공격력 기반 버프 효과 증가
- 너무나도 당연하게, 특화스탯은 해당 효과를 신속보다 낮은 효율로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아덴용맹에 의한 피증에 공버프효율이 증가하는것은 같은 아덴값을 사용했을때 연산되는 수치는 동일하나
기존 신속밸류가 높았던 이유인 공버프로스타임, 음진비적중리스크에 쥐어지는 공버프의 가치값이 단순한 버스트용맹의 증가값보다 월등히 높았기 때문에 신속밸류가 더 높게 평가받았던 것이며

공격력 기반 버프 효과인 "천상의연주 천상의축복 해그리기 음파진동 신의분노 해우물" 은 그대로 효율을 적용받아
신속 스탯의 가치중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공버프 효율에 박차를 가해줍니다

단순히 버프업타임에 공버프가 차지한 비중자체가 신속쪽이 더 높을 수 밖에 없고, 이를 강화한다는것은 용맹버프와 곱연산되어 특화에도 효율을 준다한들 직접적으로 비중에 영향을받는 신속에서는 너무나도 반가운 효율일 수 밖에 없습니다



2. 회복량 증가
- 기본스킬에 힐이 존재하는 홀나의경우 당연하게도 압도적으로 신속밸류가 탑이됩니다. 효율이 미쳐돌아가는겁니다

그외 바드, 도화가의경우 아덴을 제외하고는 회복스킬이 별도로 존재하지않아 신속스탯의 효율은 보기 힘들고
특화라한들 둘다 메인 힐기댓값은 각자 절구/만개 처럼 특화미적용 값을 더 높게 받고있어서 효율을 조금 볼 수 있습니다


3. 아덴 수급량 증가
- 로아의 기초적인 틀 그대로 간다면 연금술 아덴 수급량 증가는 특화,갈망효과와 합연산이 됩니다, 즉 특화스탯보다는 신속스탯이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특화또한 효율을 전혀 못받는것은 아닙니다 


4. 쿨타임 감소
- 현재 서포터는 신속 2200을 자력으로 돌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천축쿨 16초 / 해그리기쿨 8초 / 천상의연주쿨 8초가 될때까지 서포터의 쿨감은 다다익선입니다. 즉 높으면 높을수록 계산값이 높아지는 신속스탯 특성상 쿨타임감소옵은 신속에게 매우 매력적인 옵션이며, 특화에서도 부족했던 쿨타임을 채울 수 있는 꽤 괜찮은 옵션입니다


5. 보호량 증가
- 신속스탯만 효율을 보는 옵션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바드홀나도화가 각각 2개씩 6서폿을 다 극신으로 키우고 있는데, 효과를 보니 선각자가 극신에겐 제일 어울리는듯 합니다. 홀나는 아직 쿨감이 더 절실하고, 바드도화가는 공팟을 보내다보니 해우물음진 비적중리스크를 줄이는것이 저에게는 최우선 과제인것 같아서, 쿨타임관련 옵션을 챙겨가야겠네요

그외로도 좋은효과들이 많은거같아서 꽤 재밌을거 같습니다, 또한 특성에서 특화도 신속보다는 효율을 덜 받을 뿐 특화의 단점을 상쇄하고 순간화력을 끌어올릴 수단이 추가되어 일부상황에서는 신속의 가치값보다 높은 효율을 보여줄 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