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선 처음으로 글을 쓰는 것 같은데 .. 고민하다가 올려봅니다 .. 
전부 제 주관이 들어가있습니다 (__)

저희 파티 최종 클리어 구성은 상소(마르디!!) 잔재(무력 스킬 채용) 충단(무너지x) 바드(극신 급타) 였으며, 전부 빛암수를 들었습니다. => 딱랩 고정팟 딜부족이 매우 심했음.

2관보다 4관이 더 힘들었고, 4관 트라이 시간이 총 10시간이었습니다. (2일 나누어서 트라이)
다른 클경자분 후기는 대부분 2관빼곤 무난하게 클하신 것 같아서 트라이 중에 자괴감도 많이 왔었습니다..

아마 4관이 더 힘들었던 이유는 도발을 잡아줄 딜러가 없기에 백 딜각을 잡기 많이 어려웠고(추측), 전체적인 패턴이 백을 잡고 지딜하기 힘든 것 같았습니다 T.T 

처음엔 충단이 무너지도 채용하면서 정말 다른 파티보다 찐무를 자주 보는 방향으로 잡았지만, (충단 스팩이 가장 좋았습니다.)
딜 부족으로 실패하여서 무너지를 넣지 않았고 최대한 나머지 3명이 무력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결정했습니다.

1) 저희는 조우 첫 패턴이 공습이나 노란 장판 밟고 나갔다 들어가기 (보스 공중에 있다가 찍기) 등 이러한 보스가 사라지는 패턴으로 나오면 바로 칼 리트를 했습니다. (각물 날리는 건 신경 안썼습니다.)
2) 12분 30초쯤부터 나오는 소닉(납치 잡기) OR 공 패턴에서 첫 패턴이 소닉이면 거의 리트를 박았습니다. 
3) 딜이 정말 부족한 파티여서 160줄 5/7장판 살리는 것 말고는 장판을 살리는 모든 기믹&찐무구슬 전부 무시하고 암수각물아드 빡딜을 하였습니다. (대신 모든 카운터는 다쳐서 장판을 최대한 살려서 가져갔습니다. 판당 2번 이상의 실수는 절대 없었던 것 같아요.)
4) 회오리 롤 ? 처럼 나오는 패턴에 보스 앞쪽으로 보라색 장판 찌르기를 시전하는데 이것도 매번 딜이 가장 약한 딜러가 잡혀줬습니다. (딜타임 나옴)

클리어 당시, 저희 파티 딜러는 대략 4~30줄 정도까지 빛정가 7~8개씩 들고 진입했으며 (광폭 이후부터 너무 아프고 저도 똥손인지라 케어를 정말 못해줬고 버블 수급해서 아덴 채우기 너무 바빴습니다 시간이 너무 부족했습니다..)

*암수도 1번 파티원: 기믹 후 / 2번 파티원: 찐무 후 / 3번 파티원: 공패턴(보스랑 같이 맞추기) / 4번(서폿): 내부 몹 1번, 패턴 좋을 때 각봐서 <== 이런 식으로 역할을 나누어 던졌습니다 .. 저희 파티는 요게 편하더라구요 !

제 본래 스킬트리는 2낙인 (사쇽 소나)를 채용하고 있는데, (고정팟 상소 마르디 채용+항상 마나음식 채용)
첫 트라이 몇 시간은 1낙인 사홀O (하프랑 사쇽 번갈아가면서 채용해봄) -> 이후 2낙 사홀X (사쇽 소나 했는데, 무력 부족+충단이 무너지를 들면 해결되나 딜이 부족) -> 이후 사사게 바드급인 1낙 소나티네를 채용했습니다. ㅋㅋ...

그래서 최종 클리어 스킬 트리는 소나티네 1낙인 + 사홀 벅샷 채용으로 갔습니다 .. 제가 살면서 이런 세팅을 할 줄은 몰랐네요 ..ㅋㅋ 그만큼 무력도 아덴도 필요했고 버블을 빨리 쌓아서 꾸준하게 2버블 이상 올리는게 너무 절실했습니다.
물론 제가 더 실력이 좋았다면 훨씬 좋은 방안이 있었을 것 같은데 아쉽네요 .. (정해진 암수 타이밍엔 최대한 2버블 이상과 천상 낙인을 넣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트라이 하시는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 창피하지만 글 써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4인 올선클 / 클당시 1분정도 남았었습니다.)

(++ 3.1 초기화하구 4관까지 다시 클했는데, 1낙 하프로 더 편하게 했네요 ! 물론 1낙 사쇽 누적무력도 괜찮을 것 같아요 ! 모든 바드님들 화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