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서포터가 좋아서 바드 1560을 본캐로 하고 있는 한 유저입니다.
매주 화욜마다 쿨돌아와서 서포터를 패는거에 대해 알긴 하지만 매번 볼때마다 조금씩 슬퍼지는건 어쩔수 없네요. ㅠㅠ 그 ice어쩌구 님께서 쓰신 조력폿에 대한 생각에 대한 답글들을 보고 정말 많은생각을 하게 되어서 이 글을 적었어요.

일단 저는 그래도 바드는 찬조가 거의 잘 나오고 숭조 가끔나오는 그래도 못하는 조력폿은 아니라는것을 먼저 밝힐게여. (미리 말 안하면 욕 엄청 달릴것같아서..) 항상 마나음식을 먹으며 각물+찬란한 암수를 들고 다니면서 매일매일 가토 숙제만 하는데 각물4개 120골 찬암수 6개 360골 명허스 312골을 사용해서 790골 가량을 사용합니다. 레이드 또한 마찬가지고여. (이렇게 한지 2달정도 되었는데 알아준 사람이 딱 3번밖에 없었다는 슬픈 사실..)

먼저 그 글에서 이야기한 서포팅에 대한 여러가지 스타일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 글에서 사람들을 케어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스타일과 버프에 중점을 두는 스타일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전 이 점에 매우 크게 공감합니다.

예를 들어 쿠크세이튼 3관의 경우 마리오로 변하기 위해 불을 맞으면서 광기게이지를 채울때 저는 버프나 낙인보다는 보호막을 씌워주기 위해 가까이 가서 윈오뮤를 써주고는 합니다. 그러다 보니 당연히 조력 수치가 낮아질수밖에 없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이런 스타일도 있다는 것이죠. 딜은 어차피 요즘 쿠크는 남는데 그냥 딜러 피를 안달게 하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거죠.
그런 방식을 고수해오다가 이번 조력자 mvp추가를 보고 내 낙인유지율과 공버프에 좀 문제가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특히 이런식으로 실드를 유선하는 상황에 딜러들이 빡딜을 넣어버리면 조력수치가 확 낮아지게 되더라고여. 쿠크에서 정말 많이 겪어봤습니다.

그렇다면 윈오뮤를 주러가기전에 하프를 깔고 천상 한번쓰고 가면 되는 것이 아니냐고 말씀하시면 당연히 맞는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걸 다 생각하고 잘하면 그건 잘하는 바드이고 잘하는 서포터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큰 실력차가 나뉘는 것이라 생각해요.

이번 조력자 mvp추가는 이런것을 가시적으로 보이게 하여 저와 같은 성향의 사람들이 조금더 딜 버프에 관심을 가지고 더 실력을 발전시키도록 하였다는 것을 부정하지는 못하겠습니다만 전 아직 여전히 조금 부족한지라 천상 하프 깔고 윈오뮤를 주러가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어서 이미 딜러가 불을 엄청 많이 맞은 후에 윈오뮤를 주는 경우도 많고 미리 주러가지 않아 제가 주러갈때쯤 광기 십자가에 맞는 경우도 많이 나오더라고여.

여기서 저는 살짝 이런 생각도 드는게 애초애 딜은 남는데 90줄까지 충분히 밀 수 있는데 굳이 버프를 주고 윈오뮤를 주러가야할까라는 생각이 들고는 합니다. 이와 비슷하지는 않지만 조금 결이 같은 생각으로는 라우리엘의 열상패턴?이나 감금(속박)패텀에서 공증을 주는것이 과연 옳은가라는 생각이 있어요 이때 공증안주면 그 짧은 찰나에 최대한 딜을 우겨넣을라는 딜러때문에 조력이 낮아지고는 하는데 갠적으로 걍 피하고 피좀 덜 달았으면 좋겠어요.. 속박걸릴때마다 윈오뮤주러 가면 무조건 한번 다운되어서 기상기 빠지는게 좀 뼈아파요..

딜적인 버프만 보았을때 당연히 버프와 낙인을 1순위로 하고 2순위로 수연을 3순위로 아덴수급기로 하는 것이 현재 딜러들이 바라는 서폿들의 역할이라고 이해하고 있고 이를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만 전 이런 스타일의 버퍼를 원해서 서폿을 하는게 아니라 조금 서글픕니다. 제가 제일 기쁨을 느낄때는 라우리엘이 빛쏠때 그걸 광시곡으로 살렸을때라던가 쿠크 광기게이지 채울때 윈오뮤 써주니 딜러가 따봉로아콘 날려줄때라던가이거든요...

무조건적으로 스타일탓으로 인한 변명을 옹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스타일대로 잘만 하면 아마 숭조가 보통 나올겁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버퍼역할의 서포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실드와 힐러역할의 서폿역할을 원하는 사람도 존재하며 그들의 우선순위는 버프보다는 실드에 있어 실력이 좋은 사람들은 둘 모두를 챙길수 있지만 실력이 떨어지는 친구들은 실드 위주로 플레이하다보니 조력-숭조가 더 잘 뜰 수도있구나 하는 사실정도는 알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새벽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리 모두 즐로아합시다
[감사콩]

(P.S 찬암수 쓰는 서폿 보면 꼭 아는척 한번 해주세요! Ex.헉! 저런거 처음봐요! 감사해요! 이런거 보면 하루종일 기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