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관은 깬지 좀 됐고 더퍼는 오늘 깼어요. 고정팟 이슈로 4관 진입을 늦게 한 편인데, 숙달도 오래걸려서 이제서야 더퍼스트 깨고 후기 남겨요.



특성:극신

각인
카멘 하드 3관문까진 각절전최위1에 구/급 스왑하며 다녔는데, 4관이랑 더퍼는 각절전중급위1로 중3위1 해서 갔어요
최마빼고 중갑낀거에 도핑으로 커버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중갑?
제가 카양겔하드 출시부터 카멘 하드 3관까지 중갑대신 위모1만 들고 문제없이 다녔는데, 하드 4관은 운안좋게 치명상 2번 터지면 바로 위모 터져버려서 그냥 중갑3으로 가는게 나은거같아요. (1자리는 위모 말고 들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4-1에 천음수윈서 + 사숔 광시 벅샷으로 갔고, 4-2에 벅샷대신 사홀 들었어요. 더퍼는 무력팟이라 사홀로 갔습니다. 무력팟 아니면 벅샷 들거같아요. 4-1은 벅샷이 훨씬 편하고 4-2 짤패 무력은 크게 안중요하거든요.
음식 도핑에 천상 수연 쌍집중 해도 지속교전 하다보면 마나가 마르는데, 그럴땐 사숔 타이밍 살살 늦추고 서곡 좀 놀리면서 자체 관리 했어요. (단심없는 3압도 셋팅)
제가 엘릭서에 자축 마나도 좀 박아놓은 편인데 그래도 말라요. 음진에도 집중박거나 팔찌 마나회수면 좀 나을거같은데, 무력팟인데다가 비약 팔찌랑 겹치는게 없어서 못썼음...




4-1은 기믹 혼자 다하고 수연 성부도 무조건 해주고 세이브 다하고 선케어 후케어 어떻게든 다 해준다는 생각으로 해야하는거같아요.
카운터는 피면떡칠에 카운터도 피면인 내가 무조건 치는거고, 짤지진 전조 (ex 도끼들고 고개 돌린다음 백스텝지진, 좌우지진찌르기반갈, 협카)보고 수연 있으면 감아줄수 있어야하고, 지진성부도 파티원이 쓰길 기다리기보단 내가 써야 공대가 살아요.
특히 수연은 왠만하면 끝수보단 상면시간을 오래 유지시키려고 노력해요. "수연 쿨돌았어도 안쓴다" 이런건 아니고, 좋은 패턴이라 5~6초간 파티원이 안맞은게 확정인 상황에선 수연은 보스패턴이 끝날쯤에야 거는식으로 해서 상면으로 뭔가 씹을 확률을 높여요. (생존률도 뎀감이 더 좋고.. 긁히는건 윈오뮤/광시로도 커버되는데 상면은 유니크 하니까 더 중요함)
긁힐거엔 윈오뮤 죽을거엔 광시곡 설사 파티원이 알아서 피할거같아도 케어 들어가야하고, 내가 맞을거는 헤드고정 3~4연타 처럼 광시쿨 초기화 될정도로 긴거 아니면 광시 절대 안나가요. 본인 생존용은 280~240에서 칼들고 숄차 쓸거같을때 대기하는 정도?
3연카는 더퍼 무력o에선 2~3카를 둘 다 쳐줄 수 없기 때문에 다른팟 서폿과 협의해서 왠만하면 3카만 친다고 얘기하고 갔어요.
대체로 4-1은 딜부족이 없기 때문에, 힐 많이돌렸어요. 특히 62 이후는 피 20%까인것도 쉴드 빠질 상황이면 2버블 3버블 힐로 줬고, 풀피여도 실드 없을 상황이면 광시 깔아두기같은걸로 비는 시간 없앴어요.  무슨 억까가 와도 억지로 살려내야한다고 생각하세요. 특히 천상공깎은 다른팟도 살리니까 무조건 맞춰주는게 좋아요.

4-2는 파티별로 패턴별로 딜이 천차만별이라 일단은 절구보단 용맹을 보는게 맞는거같아요. 상황이 널널해지면 절구를 돌리죠.
영전은 전부 광시로 씹었고 시정은 장식용으로 들고다녔는데, 혹시나 고래영전, 블랙홀영전 나오면 위모 빠질수도 있어서 각성약으로 바꾸진 않을거같네요.
더퍼든 4-2든 사홀을 들기 때문에 점찍 카운터는 서곡 없으면 못쳐요. 그땐 핑 좀 찍으면서 도움요청 했고, 그 외엔 그냥 스페로 찍기 씹으면서 다 쳤습니다.
210줄은 최소한 사숔6번 사홀2번 꽃는다는 생각으로 했어요. 저거에 음진 한번 회수한번 정도면 1200무력이고, 대략 30% 혼자 까는거니까 통나무 2인분어치 드는 셈이에요.
특히 격자같은데서 사숔 사홀 사숔 해야하는데 쫄아서 풀로 못땡기면 너무 손해라고 생각해서,  1~2스택 쌓더라도 끝까지 땡기는 식으로 했어요. 삼손은 원거리에서 음진 사홀 광시로 1~2스택 맞으며 버텼고요. 피격스택도 5스택 전까진 절대 안죽으니까 피격스택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맞딜 자원이라 생각하시고 빡무력 하는게 좋아보여요.
6관 진짜 딜 널널하긴 하지만, 패턴 운빨 따라 쫄딜때문에 못깰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딜 확실한 패턴은 용맹 무조건 넣어주세요.



기타 매크로 포인트
특정기믹에서 특정타이밍에 스킬을 사용하면 좋을때가 있어요.
315줄은 무력 다 하고 중앙에서 빨간 퍼지는거 보이자마자 수연쓰면 공포도 씹히고 추가타 딜도 실드로 씹혀요.
그래서 아래 순서로 스킬을 사용해요

수연 -> 빨간장판 터짐 -> 천상 -> (걸어가다)사숔 -> 스페 -> (카운터에) 벅샷 -> 잠깐 딜레이주고 용맹 -> 사숔/음진

280줄은 컷신 넘어가기 전 카멘이 중앙에서 나타날때 수연깔면 이후 근처 때리는 타이밍에 실드 들어가서 좋아요. 그이후 스킬하나 사용해주면 선각자 유지도 좋고, 그렇게 안해도 컷신이후 천상 쇼크 윈드면 깔끔.
내 팟에서 내부 진입시 검무력 되자마자 수연 용맹 천상 넣으면 깔끔하게 들어가요.
280 중앙무력시 쇼크 음진순으로 사용해주면 좋아요. 프리딜타임이라 내부없는 팟이면 용맹아드로 밀었을때 안정성도 올라가니 3버블 쓸거라고 콜해두세요.
낙사구간엔 라우리엘은 중앙서면 안전하니 선딜 짧은 숄차나 못씹은 지진 말곤 바드를 죽일게 없어요. 둘 다 검폼에서 사용하니 검폼일때만 주의해서 하세요.

175 별거 없긴 한데 검에 아덴채울 수 있는건 알아두시고, 벽력일섬 타이밍엔 심포 써주는게 좋아요(벽력일섬 딜 때문이 아니고, 샨디 쿨감과 굿배드 장판이 아픈것 때문에)

87은 무력도 딜타임, 아제나쓸때도 딜타임이라 상황보고 용맹털면 좋아요. 무력 이후 심포 깔아주면 파티원중 누군가 카운터 못쳐도 바로 갈려 죽진 않고, 다른 사람의 커버 잠깐 기다릴 텀이 나와요.
카운터 이후 수연은 무조건 아끼고 있다가, 한개 실패했을땐 공증낙인정도만 돌리고 대기, 보스 주위에 검이 살짝 들리며 보스 주변 검은방구 오오라가 생기는걸 보자마자 수연 쓰면 체방캐릭터도 6번째 일격에 실드생겨서 살 수 있어요.
62는 기믹전 시간 널널하니까  수연 쓸 수 있으면 쓸 수 있다고 콜해주면 좋아요. 기믹 직후 협카에 터지는 경우 있는데, 파티원중 누군가 빛성부 아껴두면 터질파티도 살아나니까요.

4-2와 4-3은 조우 후 1~2 패턴내로 버블심포 털고 이후엔 블랙홀심포용으로 아껴두는게 좋아요. 블랙홀때문에 심포를 어느정돈 킵해야하는데, 조우에 쓴건 어쨌든 쿨이 돌아오거든요.



후기
케어 요구치가 높았습니다.
하드 3관까진 서폿이 없어도 마나 충분하고 딜 쎄고 다 피하고 잘 치면 깰거같다는 느낌이 있는데, 4관은 안될거같아요.
소위 "긁는" 패턴도 많고, "맞딜하면 개꿀인데 피하면 딜로스"인 패턴도 많고, 그런주제에 카운터, 무력 통나무 요구하고, 전부 피하려 해도 스페 쿨보다 패턴이 빨리 돌아오는 경우도 너무 잦아요.
게다가 레이드 시간도 너무 길어서, "포션을 빨며 맞딜" 이라는 선택지가 없어요. 4관에서 포션은 죽을거같으니까 빠는거지 딜하려고 빠는게 아니에요. 딜하려고 빨면 금방 동납니다.
그래서 케어가 없으면 딜이 안밀립니다. 단순히 공증낙인용맹 잘 준다고 딜이 잘밀리지 않아요. 시작한지 2분만에 포션이 두세개 빠진 딜러가 어떻게 맞딜을 하겠습니까? 무조건 케어를 "잘해야" 파티가 굴러가요.

그 점이 재밌습니다.
케어 여부와 딜속도가 직통으로 연결되니, 그만큼 서폿 숙련도에 딜러가 영향을 많이받아요. 보통 파티원이 서폿을 칭찬하면 대개 "데미지가 잘떴다", "죽을걸 살려줬다" 둘 중 하나인데, 4관문은 "그냥 케어가 좋음.."같은 칭찬이 많이 들어와요. 한순간의 임팩트 때문이 아닌, 잔잔하게 잘한 것을 칭찬해주니 더 인정해주는 느낌이 듭니다.
보람차죠. 23년도에 다른레이드 통틀어 받은 칭찬보다 34더퍼 구르며 받은 친추와 칭찬이 더 많을걸요.

바드 고점이 더 잘 보인 것도 있어요.
정화보다 좋은 수연 상면, 압도적인 안정성을 보여주는 천상 공깎, 만개에 안꿇리는 절구, 서폿 내에서도 높은 무력, 2카운터, 피면둘둘까지. 동스펙 숙련이면 바드 대신 홀도를 받아갈 이유가 없어요. 특히 '숙련이 되지 않으면 못깨는' 난이도가 홀나의 평가를 많이 낮춘거 같습니다. 높은저점 낮은고점이라는 홀나의 특징이 안좋게 작용한거죠.

하지만 취업은 다소 어려운 면이 있었습니다.
하멘3이 그랬고 하브56이 그랬듯, 어려운 레이드일수록 딜러 포기자가 많습니다. 그래서 4관도 랏딜인데, 4관은 내부딜러도 2명이나 필요해서 직접 방을 파서 "나 스펙좋아요~"하는 것도 힘들어요...
저야 초월이나 보석이나 준비되어있고 바드라서 빈 자리가 났을때 편하게 들어갔지만, 새로 유입되어 초월이 낮거나, 보석이 애매하면 출발에 난항을 겪으실수도 있을거같네요
(그래도 하멘12 랏폿보단 나아요)



끝으로
이것저것 써놨지만, 4관을 안가보셨다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대부분이실거에요.
시간이 많고 게임에 욕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4관과 더퍼스트 트라이 추천드립니다. 정말, 재밌어요.
하지만 숙제 빼고나면 남는 시간이 별로 없거나, 남들보다 잘하기보단 1인분만 하는것에 목표를 두고 하시는 분이라면 굳이 4관을 갈 필요는 없을거같습니다. 장난아니게 피곤해요.






다시한번 말하면
정장난아니게 피곤한데 정말 재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