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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7 20:56
조회: 1,379
추천: 5
더 늦기 전에 생각해봐 떠날 시점을까놓고 이 게임은 '직업'을 넘어설 수 없는 아이템 구조가 가장 큼 이게 무슨 말이냐? 어떤 RPG 를 가도 소외받는 직업은 있지만 대부분 RPG 게임은 '아이템'을 이용해서 이 직업 편차를 어느정도 뛰어넘을 수 있음 똥직업일지라도 좋은 아이템, 귀한 아이템을 끼면 소위 말하는 '1인분'이 가능해지고 파티에서 소외받던 직업도 구직도 어느정도 가능해지고 겜을 진행할 수 있음 물론 이 과정이 결코 순탄하지 않고 대부분 현금 박치기로 해결된다는 건 결코 좋은 이야기가 아니지만 그래도 일단 '가능'은 하다는 게 맹점임 근데 로아는? 수십만원짜리 각인 박는다고 갑자기 캐릭터가 제 구실이 되느냐? 그것도 아님 이전보다 좀 낫긴해도 그래봤자 캐릭터 격차를 뛰어넘을 순 없음 일례로 서머너가 아무리 좋은 각인, 개빡세게 추피 박아서 하드 룬작을 끝내도 룬작 쥐꼬리만큼 한 알카 자리를 메꾸는 것조차 불가능함 왜? 그런 아이템만으로 넘어설 수 없을 만큼 자체 캐릭 밸런스가 넘사벽이고 추가 스펙은 보조적인 수단 밖에 안되니까! 스마게가 이런 템렙식, 계단식 게임을 구성했다면 좆같은 내부 데이터 같은 개소리는 집어치우고 미터기를 도입을 시키던지 주별로 빡빡하게 밸런스 일정을 맞추던지 했어야 했는데 응 그딴거 없어~ 안그래도 컨텐츠 병신이라 접는 사람 속출했는데 그냥저냥 조용히 겜 하던 유저들도 직업 밸런스 좆같아서 이탈하는 경우도 숱하게 생겨남 사람들이 주레 한 판 뛰어보겠다고 구직 몇 시간씩 투자 가능할거 같냐? 그렇게 해서 깬다는 보장은? 심지어 저기 사기캐릭들은 존나 쉽게 잘만깨네?? 심지어 파티도 10분 길어봐야 한 시간안에 다 모집해서 출발하고 주레 터트리고 템렙업함 입다물고 걍 조용히 겜하던 유저들 중에 저거 좆같아서 접은 유저 몇 명이나 있을까 과연? 일개 유저들도 추측이 가능한 이러한 사태를 예측하고 방어하지 못한 것만 봐도 걍 스마게 운영 실력 / 개발 실력은 절지동물과 다름이 없음을 증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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