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령선 보정 패치
물론 보정이 생기면 시간이 좀 걸려서 2탕을 못하거나 늦게들어온 사람은 못깨는경우도 있을겁니다.
예전에 죽음의 협곡이나 환영나비에에서 보정이 없어서 원성이 많은적이 있었죠?
필드보스는 찾는사람이 없으니까 혼자서라도 깰수있게 해주는게 맞다고 하지만
보상이 큰 유령선에서 손도 대지 못한채로 끝난다면 상대적 박탈감이 굉장히 심합니다.
예전에 사람들이 많이 접었던 이유도 유령선 경쟁이었고,
지금도 똑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으라는 일도 없습니다.

2. 섬마 패치
이번에 유입되는 신규유저를 위해서라도 섬마에 대한 완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몇개 언급하자면

미지섬마 확률상승

환각, 우거진 갈대 섬 박스에서 섬마확률 상승 예) 큰상자 40% 작은상자 20%
이 경우 사람이 없어서 퀘스트가 발생하지않아도 얻을 확률이 생깁니다.

무릉도원
큰 복숭아 젠률, 드랍률 상승, 이슬드랍량 상승
복숭아 출현 빈도를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복숭아 드랍은 1~5개 이슬은 1~2개로 알고 있는데
복숭아 드랍은 3~5개 이슬은 2~4개정도로 늘려주셨으면좋겠습니다.

그릇된 욕망의 섬
욕망의 조각 기본보상 10개정도로 상승
참가인원이 1명이여도 퀘스트 발동(1명이라도 조각을 얻을수있게)
(현상태는 10명이 안되면 퀘스트가 발동하지않아서 9명이 조각을 못얻는경우도 있었음)
[유령선도 마찬가지지만 기껏 모였는데 아무런 보상을 받지못하면 너무 짜증납니다.]

모험의섬 개편
지금 골드>>>>>>>>우마,갈라>해주>실링
대충 이순서입니다. 섬마를 얻고 싶어도 모험의 섬 보상떄문에 갈수 있는 섬이 한정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각 섬마의 드랍율도 다르고 얻은섬마도 다른데 불구하구요.
이걸 해결하는 방안은
1. 보상상자에서 보상(골드,우마갈라,해주,실링 중 하나)을 선택할수있게만듬.
2. 보상을 동일하게 통합 (이럴경우 실링모험섬은 패스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음)
3. 섬마의 드랍율을 대폭늘려서 실링섬이라도 섬마를 위해서라면 한번쯤을 갈수있게 만듬.

저는 1번이 가장 낫다고는 생각합니다.


3. 협동인양 패치
시즌2가 되면 아마 협동인양과 철새치만 남을것으로 예상됩니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치를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1. 새치는 지도 교환을 통해 무제한적으로 보상을 얻을수있다.(협동인양은 코인이 많아도 쓸수있는게 한정적)
2. 행기소모나 진행이 빠르다.

시즌 2가 되어서 행기는 사라지고 어떻게 바뀔지모르겠지만 최소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줘야합니다.
그 방안으로
1. 코인으로 무제한으로 교환할수있는 품목을 만든다.
2. 인양 후 6초의 쿨타임을 0~1초 정도로 바꾼다.

이정도면 합리적인 변경이라고 생각합니다.


4. 던전 클리어 후 만세표현 스킵가능 ,던전내 재매칭 기능
만세 표현 천번도 넘게봤습니다. 안보고 싶은 사람은 안봐도 될것같아요.
카오스게이트를 클리어하고 마을을 갔다가 다시 카오스게이트에 진입하는게 아닌
카오스게이트에서 다시매칭을 돌려 카오스게이트로 진입하는 시간단축이 좋다고 봅니다.


+추가
대륙에서도 탑승한 배와 선원을 알수있는 창을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요즈의 제련석, 야금술, 칼날벼림, 우마갈라를 개인귀속에서 원정대 귀속으로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8월 5일 패치에서 아쉬운 점을 꼽자면
삭제되는 아이템에대한 구체적 보상이 나오지 않은 것입니다.

고대의 마석은 1개당 무엇으로 보상이 되는지
선원들은 해주 100% 환급을 해줄것인지
아무런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점이 매우불만입니다.
지금까지 스마일게이트의 유저적대적 운영, 소통의 부재 등으로 불만이 많은 상태에서
합당한 보상을 해주지않으면 기존유저들의 불만이 커질겁니다.
설마 기에나 주화,고대의 마석 하나당 10해주정도면 충분하다라고 생각하고 계시진 않겠죠?

새로운 유저들도 물론 필요하지만
기존유저층도 좀 신경을 써주셨으면합니다.
기에나 주화 1개당 100해주를 주고 고대의 마석에 200해주를 달라는 막무가내식 혜택이 아니라
합리적인 수준의 교환비를 원합니다.


아직 다 공개되지않아서 다른건 유보하겠지만 시즌2에 아쉬운점을 하나꼽자면
카오스게이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섬마와 비슷한 운빨에다가 숙제가 될 느낌이 강하네요.

저는 디아블로2의 파밍방식을 생각하고 있었어요.
득템이 기대되는 무한파밍식의 던전이요.
지금까지 로아는 작업장을 의식한 탓인지 득템을 기대할수없는 그저 무의미한 사냥을 계속할뿐이었다고 하면

시즌2는 그나마 득템이 기대가 되겠지요.
하지만 원하는 옵션을 다 맞추면 더이상 돌지않아도 되는 형식.
따라서 득템이 굉장히 큰 기쁨을 주지않을것같은 느낌 
입장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솔직히 좋은 점수는 줄수 없을것 같아요. 물론 무제한이어도 별 차이는 없어보여요.
아이템에 문제가 있다는 거겠죠.
앞에서 말했듯 섬마같은 느낌이 될것 같네요.

그래도 기대하고 있으니 시즌2가 시작되면 빠른 피드백을 통해 개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