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인척하려고 이상한 근거 들고오지 말고
차라리 현실적으로 깠으면 좋겠음 개쿨찐같아보이니까

1. 너네 데려갈 바에 워로드 데려갈거니까 꺼져
2. 너네 어차피 동스펙대비 딜 0.8인분도 안나올거같은데
3. 너네 재밌고 멋있자고 구린걸로 레이드 낄 생각하지마

나는 위에 3가지 종류 이야기는 납득함 차라리. 그리고 딜홀나 하는 사람들 저거 대부분 알고있어서 일부러 오버스펙 맞춰서 레이드 다니려고 노력하는 경우가 많고, 물론 그럼에도 딜 안나와서 취업 안되는 경우도 많을거임. 그래서 이해함.

근데 진짜 쿨찐들이 논리적인 척 하려로 드는 이상한 근거

1. 폿도되고 딜도 되는건 사기임
> 폿의 강점과 딜의 강점을 한 레이드에서 동시에 들고 게임을 할 수 없는 상황임. 뭐 노폿으로 딜홀나 하나 데리고 갈거야? 아니면 폿죽어서 리트해야될 상황에 님들 딜홀나 있으니까 걍 ㄱ 하죠? 할 수 있을거같음? 굳이 폿과 딜 사이를 오가는게 문제가 된다면 둘을 선택해서 레이드를 뛸 수 있는 데서 오는 '재미'의 형평성 문제지 성능면에선 문제될 수가 없음.

1-1. 취업 형평성 문제
> 랏딜 구간에선 딜러로 취업하고 랏폿구간에선 폿으로 취업할 수 있는 장점? ㅋㅋㅋㅋ 이런 상황이 실제로 올거라고 믿고있냐? ㅋㅋㅋㅋㅋ 딜홀나가 허수 dps 4500만 이상 나오지 않는 이상 그럴 일 없음. 그리고 그 정도 상향을 바라는 딜홀나 유저 없을걸?

2. 스마게가 폿은 딜러가 될수 없다고 못박았으니 그만 징징대라?
> ㅇㅇ 그렇게 말했음. 근데 저 논리가 성립되려면 그 전에 짚고 넘어가야할게 홀나가 서폿이냐는 거임. 홀나? 그렇지 대부분 유저 입장에서 서폿으로 인식되지.
근데 문제는 '전사와 서폿을 오갈 수 있다'고 써놓은 게 스마게라는 거야. 애초에 서폿 이외의 역할(근데 로아에 서폿 말고 뭐있음? 딜러 아님? 뭐 정글러라도 있음?)도 수행할 수 있다고 지들이 처음에 구상을 했고 그걸 적어놨잖아. 스마게가 서폿말고 다른 전사의 역할(아까 보니까 수학에서 명제 처음 배우고 신났는지 전사가 딜러냐고 물어보는데 미안하지만 전체집합의 원소가 사실상 서폿과 딜러뿐인 로아에선 딜러라고 판단하는게 논리적으로 더 합당함)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했으니까 단순히 '서폿은 딜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 는 얘기가 홀나에도 적용이 되는 건지 안되는 건지에 대해서 설명을 명확하게 해달라는거임.

어차피 로아는 유저인식게임이니까 유저인식에 서폿이므로 저 말이 홀나에 해당되는거라고 말할 수도 있음. 근데 서폿 이외의 역할도 가능한 어떤 특정한 직업군이라고 스마게가 이야기해놨기때문에 스마게가 말한 딜러가 될 수 없는 서폿군에 홀나가 포함된다고 볼 수 있을지는 좀 의문이라는거야.

홀리나이트는 딜러가 될 수도 있고 서폿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태생이) 서폿인 직업군은 딜러가 될 수 없습니다.

잘 봐봐. 이상하지 않아? 분명히 캐릭터 설명에 이러저러하게 쓰여져있던 홀리나이트가 '태생이 서폿인 직업군'이었던거에요? 개발진 양심에 손을 얹고 아닐거 같은데..

그래서 (태생이) 딜러와 서폿을 오갈 수 있다고 해놨던 홀나는요? 라고 물어보면 이에 대한 부연설명정도는 스마게가 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