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왜 상하탑이에요?
- 제가 본 사이트에서는 가르가디스랑 상하탑밖에 그래프를 공개 안했더라고요...
8인 레이드를 공개하지 않았음.

* 주요 지표는 25분위수, 중앙값, 75분위수만 보겠습니다.
각각 상위 25백분위수, 평균, 하위 25백분위수의 낙인 유지율 / 버프 유지율입니다.

1관문
낙인:
상위 25%, 평균, 하위 25%: 도화가>홀나>>바드

버프:
상위 25%, 평균, 하위 25%: 바드>홀나>도화가

특이점으로 공버프의 경우 차이가 크지 않은데, 바드의 낙인 유지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레이드입니다.
(바드 상위 25%가 홀나 평균과 비슷하며, 도화가 평균보다 한참 아래)

2관문

낙인:
상위 25%, 평균: 도화가>>홀나>바드
하위 25%: 도화가>바드>홀나

버프:
상위 25%, 평균, 하위 25%: 홀나>>바드>도화가

어렵지 않게 예상할 수 있는 홀나 강세의 레이드인데 (쿨타임 감소가 극단적)
특이점으로 하위 25% 홀나는 낙인 유지율이 유독 떨어지는게 확인됩니다.

3관문

낙인:
상위 25%, 평균, 하위 25%: 도화가>>바드>홀나

버프:
상위 25%, 평균, 하위 25%: 홀나>=바드>>도화가

도화가는 거의 일관된 성향을 보이네요. (압도적인 낙인 유지율, 상대적으로 낮은 버프 유지율)

4관문

낙인:
상위 25%, 평균, 하위 25%: 도화가>>홀나>바드

버프:
상위 25%, 평균, 하위 25%: 바드>홀나>도화가

이전과 같은 기조라서 크게 더 드릴 말씀은 없네요.

이 그래프로 해석할 수 있는 내용은 
상아탑에 한정해서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도화가의 낙인은 홀나, 바드보다 압도적으로 좋다. 공버프는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 도화가의 낙인은 편차도 작다. 압도적으로 좋은 낙인 성능.
2. 그간의 인식과 다르게 홀나의 공버프 유지율은 특출나게 뛰어나지 않다.
- 물론 4인 레이드의 특성 상, 좁은 맵에서 버프 주기에 바드와 도화가도 어려움이 크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
3. 바드, 도화가도 마찬가지지만, 홀나의 공증 버프 주는 시간의 편차(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도 크다.

실제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는 ANOVA라는 통계를 돌려야겠지만..... 그건 원본 데이터를 들여다봐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