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보러가기(각인 및 특성비):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08/108272
2편 보러가기(포지셔닝):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08/108293

안녕하십니까, 건슬 라이트하게 즐기고 있는 16층따리 유저입니다. 감사하게도 1, 2편 모두 조회수가 생각보다 많아서 이왕 절반까지 올린 김에 나머지 3, 4편도 모두 올릴 계획입니다. [감사콩]

본글은 전박적으로 작성자의 주관이 심하게 들어가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내실"

건슬늅들이 다른 사람은 센데 왜 자기는 약하냐고 많이들 하십니다. 각인과 보석과 같은 가시적인 부분에서의 스펙은 동일하더라도 보이지 않는 즉, 내실적인 부분에서의 차이가 모든 클래스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뉴비분들이 아래의 내실을 통한 스펙업 사항들을 보시고 챙기실 수 있는 것은 최대한 챙기시되 절대로 빨리 하려하시면 안됩니다. 로아에서의 내실은 돈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오로지 시간으로 해결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1. 전투렙

캐릭터의 전투레벨 1레벨당 스킬포인트를 획득하실 수 있으며 50, 55, 60레벨 순으로 스킬의 최대레벨이 각각 10, 11, 12레벨로 확장되고 스킬데미지 또한 증가합니다. 최근 스킬레벨 확장에 따른 딜증가량에 대한 연구글에서 10렙>11렙: 8.8%, 11렙>12렙: 5.0% 의 딜증가량을 보인다고 연구되었습니다. 이는 절대 무시할만한 수치가 아니며 빠르게 60레벨 찍어 스킬포인트를 확보 및 스킬최대레벨을 확장하는 것이 인식적으로나 스펙적으로나 이점이 큽니다. 

전투레벨경험치는 기본적으로 각 대륙의 스토리, 군단장레이드, 어비스던전, 일일숙제 등으로 경험치를 많이 획득하실 수 있지만 이들만으로는 오래 걸립니다. 아울러 카던, 가토와 같은 일일컨텐츠는 휴게를 쌓지 마시고 매일 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카던에서 드랍되는 회랑 및 큐브, 아르고스를 포함한 골드를 수급할 수 없는 던전들을 여건에 맞게 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공략영상은 숙지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배럭으로 키우시는 분들은 꼭 까먹지 마시고 영지훈련 돌리시길 바랍니다.

2. 스킬포인트 및 스킬세팅

건슬은 스킬포인트가 절실합니다. 6M7의 경우 비교적 수월하지만 7M의 경우 매우 빡빡합니다. 또한 많은 건슬뉴비분들이 7M이 고점세팅이라 많이들 갈려하시는데 스킬포인트 414 확보 이전에 7M 안 하는게 낫습니다. 7M의 경우 서브딜링기 레대퍼샷 중 3개를 채용하여 스킬레벨을 11레벨까지 올려야 고점이 뚫립니다. 하지만 스킬레벨 10렙과 11렙 차이가 크기때문에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여 10레벨 7M을 하는게 딜적으로 드라마틱한 차이도 주지 않으며 쾌적하지도 않기 때문에 스포 414 미만인 분들은 6M7 추천드립니다.

* 스킬포인트 414기준, 4레벨 스킬 한개를 포기하시면 7M 가능합니다.

6M7과 7M은 서브딜링기 하나 차이입니다. 많은 분들의 연구를 통해 이는 고점에서 3-4프로 차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레이드 개빡숙 기준이며 주력기 쿨누수를 고려치 않은 수치입니다. 본인이 7M을 굴릴만큼 레이드 또는 피메건슬에 숙련이 되지 않았다면 6M7보다 오히려 약해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서브딜링기도 채널링이 꽤 긴 편이거든요. 서브딜링기 넣을 시간에 포지셔닝하고 주력기 한개라도 확실하게 맞추는 것이 레이드에서의 저점을 올릴 수 있는 타협점이 될 것입니다.

# 그렇다면 7M은 꼭 가야만 하느냐? 
이것 또한 정답이 없습니다. 저는 민사탁기 사랑합니다. 채용 시에 너무 스타일리쉬해지고 간지나요. 하지만 6M7에서의 고점을 확인하고 과감하게 버렸습니다. 민사탁기 포기 못 하겠다하시는 분들 쓰셔도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입맛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민사탁기 없어도 충분히 적응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고점 확장을 원하시면 한번 먹어보세요. 썸솔, 피스키퍼, 퀵스텝, 스페만 해도 이동기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포 414달성 후 그리고 해당 레이드 개빡숙이라면 7M 가셔도 됩니다. 곧 나올 볼다이크 개빡숙 되기 전까지 민사탁기 채용 6M7로 트라이 예정입니다.

# 7M: 레대퍼샷 중에 무엇을 써야하나요?
취향입니다. 딜만 본다면 고점트리는 정해져 있긴 합니다. 하지만 딜외에도 세팅에 따라 4개스킬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고 유저간의 견해가 다양하기 때문에 취향의 영역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잠깐 시간내셔서 카던이나 가토에서 4개 모두 써보시고 어떤 스킬이 본인과 잘 맞는지 느껴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에 레대퍼샷의 장단점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서술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1. 샷건연사
샷건스탠스의 서브딜링기입니다. 대재앙과 레오불 버프이전 대부분의 유저가 채용하던 서브딜링기였습니다. 스킬쿨이 기본적으로 길어서 쿨이 거의 밀리지 않으며 쿨정렬이 편합니다. 피3의 경우 피메각인의 샷건딜증버프와 딜압축률을 통해 약무이전 딜몰이패턴에서 아드암수용맹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샷연의 최대단점은 스페이스를 제외하고 스킬을 캔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시전시간도 깁니다. 극단적으로 스페없이 샷연시전 중에 아브6관 억까패턴나오면 그냥 죽어야 합니다. 따라서 스페없이 사용하기에 위험부담이 크고 dps측면에서도 레대퍼와 비교하여 이점이 없기에 피1세팅에서는 이미 사장되었습니다. 피3세팅은 채용 고려해보시고 피1세팅은 추천드리지 않는 스킬입니다.

2-2. 레인오브불릿
서브딜링기중 dps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레오불입니다. 핸드건 스탠스 홀딩형 스킬이며, 스킬시전 중에 무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지셔닝하면서 딜욱여넣기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스킬키를 떼면 즉시 스킬을 종료시킬 수 있고 이후 이동기를 사용하거나 주력기를 시전하는 등으로 유틸적으로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쿨타임이 빠르기 때문에 dps는 높지만 실전레이드에서 쿨이 밀릴 수 밖에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3, 피1 모두 채용 추천드립니다.

2-3. 대재앙
레오불 다음으로 dps가 높은 라이플 서브딜링기입니다. 강인함 채용을 통해 유틸성을 확보할 수 있고 건슬 딜링기 중 가장 모션이 짧습니다.  홍염보석없이도 포샷과 쿨타임이 비슷하여 대재앙-포샷 사이클을 구성하여 스킬쿨정렬이 굉장히 쉽습니다. 약무구간 영수증도 나쁘지 않으며 앞의 이유만으로도 많이 채용되는 스킬입니다. 피3, 피1 모두 채용 추천드립니다.

2-4. 퍼펙트샷
라이플 홀딩형 서브딜링기이며 타겟다운 다음으로 가장 라이플다운 모션을 가진 스킬입니다. 비상시에 홀딩을 취소하여 스킬 캔슬 가능하며 시전시간 또한 짧습니다. 방향전환속도가 빨라 보스가 움직여도 높은 적중률을 자랑합니다. 홍염보석없이도 타다와 쿨타임이 비슷하여 타다-퍼샷 사이클을 구성하여 스킬쿨정렬이 굉장히 쉽습니다. 약무패치 이전 그저 약무구간 영수증 원툴스킬이었지만 현재 약무진입 전에도 안정적인 딜과 유틸성으로 많은 분들이 채용하고 계십니다. 피3세팅의 경우 샷연과 함께 가장 비교가 많이 되는데 딜적으로는 비슷하나 유틸성 측면에서 샷연이 너무 안 좋기 때문에 샷건갬성을 버리실 수 없는 분을 제외하고는 추천드리는 스킬입니다. 피3세팅은 샷연과 비교하여 채용 고려해보시고 피1세팅은 추천드립니다.

* 주력기가 분산되어 있는 건슬은 스킬 트라이포드가 필수적입니다. 트포 5렙작은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졸업하시길 바랍니다. 억까당하지 않는다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3. 스킬 룬

건슬의 필수 스킬룬은 질풍룬입니다. 지금은 3타지만 패치 이전 포샷 4타시절 전설질풍을 넣지 않으면 고구마 그 자체였습니다(현재 패치로 인해 전설질풍을 넣지 않는 유저분들도 계십니다). 건슬의 모든 주력기는 채널링이 긴 편입니다. 풀공속이어도 절대적으로 긴 시간이에요. 이를 질풍을 통해 메꿀 수 있습니다. 주력기 4질풍은 기본입니다. 취향에 따라 5질풍도 가능합니다. 아울러 질풍룬 얻기 굉장히 쉽습니다. 날 잡고 가디언뺑이치면 사실상 확정입니다. 뉴비분들은 데스칼루다 전설질풍 얻고 속행, 광분, 출혈, 압도 등 파밍하시길 바랍니다. 건슬 스킬룬 졸업 어렵지 않아요.

전설속행을 굉장히 올려치기합니다. 현재 치특악몽 7M이 고점세팅이며 보석으로만 쿨감을 챙기기 때문에 주력기 쿨들이 상당히 긴 건슬특성상 좋은 룬이라 생각합니다. 민사에 속행넣고 치적 넣을겸 주력기 이후 한번 싹 터지면 굉장히 기분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고대이전 5질풍을 채용하던 시절이 너무 싫었습니다. 룬 자체도 스펙이고 상황에 맞게 활용만 잘한다면 그 포텐셜이 좋다고 판단하기에 희귀질풍 포텐셜이 너무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채용하는 룬의 밸류를 높이는 것 또한 스펙업의 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스카는 7전설룬인데 왜..?)

4. 특성챙기기

내실을 통해서도 치특신 스탯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인게임 단축기 ALT+D를 누르시고 검색창에 "물약" 검색하시면 특성 물약 쫙 나옵니다. 치특신 골라서 물약 파밍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카드도감에서도 특성을 올릴 수 있으니 단축키 ALT+C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대신 천천히 하시면서 할거 없으시면 하십쇼.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본글은 전반적으로 작성자의 주관이 심하게 들어가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해도 너그럽게 봐주시고 반응이 괜찮다면 다음 편은 건슬의 잡기술에 관한 내용으로 오겠습니다.

*토론을 위한 반박은 받습니다만, 욕부터 시작하는 무지성비난은 먹이주지 않으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