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보러가기(각인 및 특성비):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08/108272
2편 보러가기(레이드 포지셔닝 및 이동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08/108293

안녕하십니까, 건슬 라이트하게 즐기고 있는 16층따리 유저입니다. 3편 이후에 현생이 갑자기 너무 바빠져서 로아도 숙제만 하고 바로 끄고 말도 아니었네요. 뭐라하는 사람은 없지만 그래도 늦어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상아탑 첫주클은 못 참지!

본글은 전박적으로 작성자의 주관이 심하게 들어가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잡기술"

1. 스탠스변경

배럭으로 키우시는 분들이나 뉴비분들 스탠스변경 적응도 안 되시고 손 많이 꼬이실 겁니다. 이 또한 적응의 문제고 시간이 해결해줍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zx를 통해 스탠스변경을 하실건데 손에 익혀야합니다. 마을이든 섬이든 레이드든 어딜 가서도 zx누르는 습관 들이셔야 좋습니다. 괜히 건슬이나 데헌들이 먼저 뛰쳐나가서 철컥철컥하면서 스탠스 왔다갔다하는게 아닙니다. 맨날 스탠스변경을 하다보니 zx를 누르는 습관이 생겨버린 것입니다. (많이 누르면 업적도 줌) 가끔 보면 한쪽키를 통해서만 스탠스 변경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는 비추합니다. (사시 제외) 후에 서술할 스탠스선입력 관련해서도 있고 입력키를 한 개 더 누르는 것 자체도 실전레이드에서는 손이 더 꼬일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기본적으로 딜링할 때 제외하고는 핸드건 스탠스로 다니시길 권장드립니다. 샷건이나 라이플 스탠스 상태로 있다가 스페이스 너무 남발하시는 분들을 정말 많이 봐왔습니다. 스페아끼기+시너지묻히기+이동기+피메버프갱신 등의 이점이 있으니 주력기사용시간 외에는 어지간하면 핸드건 스탠스로 다녀주세요. (핸드건 이동기 묵히지 말고 팍팍 써요..)
* 쿨타임 확일할 때 천천히라도 zzz 또는 xxx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익숙해지시면 찰나의 순간에 주력기 쿨이 눈에 보여서 굉장히 편합니다.

건슬, 데헌 둘다 스탠스변경선입력이라는 기술이 존재합니다. 스킬시전 도중(막타 직전) 스탠스변경을 입력하면 스킬후딜이 없어지고 스탠스변경이 즉시 이루어집니다. 이후 스탠스가 변경됨과 동시에 스킬키를 누르면 프레임누수없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저는 주로 아드딜몰이, 경면or피면 이어붙이기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절멸을 박고 있는데 보스가 짤패를 쓰려한다. 이러한 경우에 절멸 막타 직전에 x입력 - 스탠스변경과 거의 동시에 민사를 누르면 절멸의 모션이 끝난 직후에 바로 민사가 나갑니다. 절멸과 민사 둘다 경면이기 때문에 데미지는 입더라도 경직에 걸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빠져나오는 것이죠. 소나벨에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한 잡기술입니다. 하지만 스탠스변경선입력은 단 한번만 적용됩니다. 두번의 스탠스변경은 입력되지 않아요. 민사쓰고 선입력으로 zz를 눌러 라이플을 바로 사용하고 싶어도 한번만 적용되기 때문에 샷건으로 변경됩니다. 앞서 한쪽키로만 스탠스변경을 비추천드리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스탠스변경이 되기 전에 스킬을 입력하면 스탠스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트리시온에서 연습겸 사용해보시는게 이해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잡기술은 스페와 기상기 시전중에 스탠스가 변경된다는 점입니다. 고인물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기상기와 스페가 끝날 때 약간의 후딜이 있습니다. 후딜을 포함한 스페 및 기상기 모션 도중에 스탠스를 변경 그리고 선입력을 입력하여 포지셔닝과 빠른 스킬박기를 가능케 합니다. 이것도 예를 들면 포샷을 쓰다가 짤패맞고 넘어진 후에 기상기를 쓰면서 스탠스변경과 이동기 선입력을 통해 안전지대에 빠르게 포지셔닝이 가능합니다. 스페의 경우에도 샷연을 쓰다 보스가 멀어지면 바로 스페를 쓰면서 캔슬시키고 스탠스변경과 이동기 선입력을 통해 포지셔닝을 빠르게 하실 수 있습니다.

2. 타겟다운

타겟다운 스킬입력은 대표적으로 좌클릭or키보드or둘다 이 세가지로 다들 갈립니다. 이부분은 취향껏 고르시면 되고 여기서 중요한건 타겟다운 한방한방에 채널링이 있다는겁니다. 이 채널링 사이의 시간간격이 공속 및 질풍룬과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빠르게 갈겨도 갈긴만큼 빠르게 안나가는 것이죠. 하지만 타이밍만 잘 맞추시면 굳이 갈기지 않아도 리듬감있고 빠르게 박을 수 있습니다. 타겟다운 시전시 화면이 검게 짙어집니다. 자세히 보시면 타겟다운 채널링막대가 보이실 겁니다. 이 막대가 뜰때의 타이밍을 익히셔서 입력하시면 빠르고 일정한 리듬의 탕탕탕탕이 가능하죠. 맨날 쓰는 타겟다운 쏘는 속도가 다른게 공이속버프도 있겠지만 각 4개의 채널링동안 입력타이밍이 안 맞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저는 영웅질풍박고 좌클릭 키보드 둘다 갈깁니다. 솔직히 실전레이드에서 저거 신경 못 쓰겠어요.

3. 딜사이클

건슬은 딜링기가 6~7개입니다. 굉장히 많죠. 심지어 스킬칸도 16개고 쿨 돌고 있는게 동시에 보이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6~7개의 딜링기를 쿨타임이 비슷한 것들끼리 묶어서 사이클을 형성하면 4개의 스킬쿨만 확인해도 됩니다. 7M 기준 현재 국룰처럼 묶이고 있는 스킬들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포샷-대재앙) (타다-퍼샷) (마탄-절멸) (레오불) (샷연) 레오불과 샷연은 서브딜링기이기도 하고 주력기홍염보석때문에 쿨이 맞는 스킬이 없습니다. 쟤들은 그냥 따로 쿨을 확인해야하고 나머지 스킬들은 묶인 스킬들 중 하나, 먼저 사용하는 스킬쿨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6~7개의 스킬을 봐야할 것을 단 4개만 봐도 모든 스킬쿨을 알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패턴이 거지같이 나와서 혹은 터져서야 안될 끝마가 터져서 딜사이클이 뭉개졌다하시면 묶인 두 스킬 중 강한 스킬은 쿨누수가 이루어지면 안되므로 약한 스킬을 쿨을 놀리시면 됩니다. 이후 강한스킬의 쿨타임에 맞춰서 다시 사이클 복구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모든 스킬쿨누수없이 다 박는게 이론상 가장 좋지만 그게 안 되시는분들을 어쩔수없이 스킬하나는 쿨을 놀려야겠죠. 

보스와 첫 조우시 딜사이클에 대해서 자잘한 팁을 준비해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첫 조우시 약무이전이기도 하고 dps가 가장 높은 (마탄-절멸)을 먼저 박으실겁니다. 하지만 전 조금 다릅니다. 우선 조우 시 아드6스택 이후 포샷-타다 즉 라이플주력기들을 다 털어버리고 치적을 묻히지 않고 바로 샷건 박습니다. 이유는 라이플과 샷건의 치적불균형에 있습니다. 이전글의 추천특성비 기준으로 치적묻은 라이플80, 치적없는 샷건90 입니다. 치적묻은 라이플이 치적안묻은 샷건보다 낮습니다. 샷건막타 크리 안터지면 10프로 확률 그냥 개억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대재앙-퍼샷) (민사) (레오불) 마무리합니다. 이후 포샷 쿨타임 확인하면서 안전지대 탐색 및 포지셔닝 진행합니다. 이렇게하면 아드10초 이내에 레오불을 제외 모든 스킬(각성기 포함)에 아드를 묻힐 수 있으며 라이플주력기에서 치적시너지를 온전히 가져갈 수 있습니다. 조우 아드암수용맹+치적시너지+속행의 포텐셜 세가지 모두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좋아보이시면 한번 드셔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요약: 각성기(아드시작)-포샷-타다-마탄-절멸-대재앙-퍼샷(아드끝)-민사(속행)-레오불

4. 스페이스

스킬과 스킬사이에 스페이스를 사용하면 후딜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이동기-스페이스-이동기로 굉장히 빠르게 멀리 이동할 수도 있고 스킬-스페이스-스킬로 딜을 욱여넣을 수도 있죠. 건슬은 이걸 잘 활용해야 합니다. ex) 썸솔-스페1타-민사or피스키퍼: 스킬 사이사이 간격을 스페가 매우 부드럽게 이어줍니다. 샷연, 절멸, 타다, 포샷 후딜 캔슬은 너무나도 유명하죠. 이뿐만아니라 나선, 류탄도 후딜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나선의 후딜을 캔슬하여 치적을 0.x초라도 더 벌 수 있긴합니다. 연금술에도 이동기사용 이후 버프가 들어오는 옵션이 있어서 알고 있으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5. 레이드 관련

건슬과 무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발탄(1넴): 스페이스로 보스통과가능
발탄(2넴): 지파패턴에서 라이플로 딜가능, 16줄 이후 발탄유령은 스페이스로 통과가능 및 모든스킬을 어디서든 적중가능(경면활용)

비아(1넴): 쾌락무력패턴 뎀감X - 회수, 만찬만 쓰고 이후에 전조안보고 무지성으로 딜넣으면댐(검파구슬 보스랑 딱 붙어있으면 전조 안보고도 먹기 가능)
비아(2넴): 보접패턴 3시or7시 구슬먹으면서 날개볼수있음 *족보알고있으면 3시에서 스스로 판단가능, 검빨패턴 뎀감X(본인구슬 오기전까지 서브딜링기 털기)
비아(3넴): 칼석상패턴 7시 위치에서 사운드안들리면 1시칼 사운드들리면 3시칼, 늪패턴 뎀감X, 왕좌매혹패턴에서 핸드건스탠스로 있기, 고래무력패턴 시정없어도 서폿쉴드로 살수있음(즉사급 데미지, 즉사X), 사운드로 카운터 전조들림, 30줄 스페연타하고 매혹 60퍼남아도 럴커밟으면 가능함(노란구슬 일찍 깠니마니로 호들갑X), 0줄 컷씬 이후 짧게 무력화들어감+12시 위치에서 바깥보고 파장터지는거 확인하고 들어가면 안전하게 무력가능+똥은 항상 X자+광폭에서 럴커는 반정도만 밟고 바로 비아뒤로가기(남은게이지는 거기서 빼기)

쿠크(1넴): 하트핑패턴 세이튼 대사로 구별가능, 무력패턴 뎀감X(개빡딜타임), 빨간폭탄 +자 안전, 노란폭탄 X자 안전, 룰렛패턴 뎀감X(개빡딜타임)
쿠크(2넴): 포샷방향전환 추천, 피면기로 망치패턴 버티기, 포지션은 항상 세이튼과 반대쪽, 벨가패턴 뎀감X(에스더 확정패턴)
쿠크(3넴): 마리오 공이속은 캐릭 공이속과 비례, 서브딜링기 하나는 아껴놓고 공 뿌셔주기(공딜전형 그립읍니다), 갈고리 스페로 피해짐, 이번 마리오차롄데 게이지가 50미만이면 파티원이랑 같이 게이지 ㅈㄴ비비기, 쿠크면상에서 2각으로 무력하면 뒤로 밀려나서 뒤짐, 외곽불 맞아도 안죽음 - 톱니에 갈리거나 갈고리에 걸리거나 쇼타임 폭격맞을바에 걍 외곽불에 지지고 있으셈

아브(1넴): 큰기믹넘기면 장판 ㅈㄴ터져서 같이 터질수도 있음, 양팔벌리고 빙글빙글돌면 망치들고 돈 쪽이 안전, 상체 180도 돌면 헤드쪽에 붙어있기, 번개떨어지는거 데미지 중첩돼서 끔살주의, 무력이후 안전장판패턴 뎀감X(가까운 장판에서는 라이플스킬로 딜), 6카운터패턴 아직 안쳤어도 화살오면 막아주기, 걍 허수아비임
아브(2넴 내부): 빙결수류탄+수면폭탄(즉사기패턴 억까 절대 안걸리는 조합), 즉사기찌르기패턴 나오자마자 빙결류탄던지면 쉽게 파훼가능, 내부or외부다운=실리안확정, 기사생성 암흑동안에 프로켈이랑 붙어있기, 프로켈은 스페로 통과가능, 넘어진 뒤에 일어나는 과정=피면(약점포착 트포 적용), 반격패턴(멀리서 라이플 프리딜타임), 기모으기패턴 스페or각성기 상면활용, 빙결류탄 이후 스킬2개 확정
아브(3넴): 빙글빙글패턴 프리딜타임, 도형패턴 타다로 2개 확정+1개 나선(출혈),레오불or만찬으로 처리, 건슬순간무력은 쌉쌉구데기니까 무력버프는 앵간하면 양보, 메두사패턴 보스근처말고 눈근처에서 위치하면 쉽게 파훼가능
아브(4넴): 메테오끔살주의, 항상 서폿이랑 붙어있기, 외곽나가도 안뒤지니까 위험하다싶으면 외곽에 잠깐 있다오기, 능지패턴 숙지하기, 렙낮으면 서브딜링기로 1파2초 구슬부수기 힘들어서 샷건주력기 한개 아껴놓기
아브(5넴): 별아니면 널널하니까 막차전까지 딜넣기, 이동기-스페-이동기 활용해서 사이버유격 열심히 하기, 카운터 2개는 커버가능(3개는 불가능), 스탠스변경으로도 침묵걸림
아브(6넴): 억까패턴 피면기활용, 이동기-스페-이동기 활용해서 노메+파메 신속배달 및 몽환패턴 열심히 하기, 찬미내부 이동기쓰는게 경직걸려서 더 느림, 만찬+마탄으로 무력가능, 7줄 샷건평타는 사거리 짧아서 방향조정가능, 0줄구슬 샷건-라이플 순으로 쓰기(약무)

카양겔(앵무새): 무력패턴 뎀감X, 고리패턴 샷건으로 툭툭치기
카양겔(티엔): 포샷방향전환 추천, 테일즈런너패턴 직전에 스킬1개 넣기가능, 이동기-스페-이동기 활용해서 똥 잘 빼기
카양겔(프리우나): 40줄 카운터무력패턴 뎀감X(개빡딜타임), 20줄고리패턴 걸어가서 샷건으로 툭툭치기, 문양패턴백스텝 사운드로 전조들림
카양겔(라우리엘): 140줄 레이저패턴 ALT+X 3번 누르면 편하게 가능, 항상 라우리엘 백에서 헤드 방향으로 스킬쓰기, 그림자패턴 직전에 노란구슬있으면 먹어주기, 그림자패턴 레오불or데파 쓰면 안끌려감, 60줄 무력패턴 노압도 만찬으로도 한방

일리아칸, 상아탑은 본캐로만 가서 위의 레이드만큼 많이 생각나는 팁은 없네요;

6. 그외

레오불 시전 도중 이속은 공속과 비례(이속감소 디버프 무시가능)
마탄의사수는 스탠스변경으로 캔슬 가능
콤보형식 스킬은 꾹 눌러서 시전가능
노신속이어도 류탄으로만 아드스택 유지 가능
카던에서 주력스킬에 수호룬 떡칠하기
정흡1렙+피메1렙+공이속만찬+신속1500=풀공속: 생활용세팅 따로 맞출 필요없이 줍줍한 신속악세만 껴도 풀공속나옴
명허스or명쫄꼬: 핸드건스킬 ㅈㄴ갈기는거 아닌 이상 끝마 절대 안봄
영지만찬은 아크라시아 쉐프님들이 항상 만들어주심(감사하게 잘 먹읍시다)
대재앙 영재에 피메버프 묻음
대재앙-포샷 사이클은 9홍부터 포샷이 일찍 돔(대재앙을 먼저 쓰시는 분들은 포샷 10홍 의미없음)
약무이전은 샷건위주로 털기
타겟다운 시전시 로아샾 클릭 주의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본글은 전반적으로 작성자의 주관이 심하게 들어가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해도 너그럽게 봐주시고 항상 건슬에 애정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토론을 위한 반박은 받습니다만, 욕부터 시작하는 무지성비난은 먹이주지 않으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