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오의 스커 빌드도 깎아 봤습니다.
어느 정도 빌드가 정립되어 공유합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추천★ 많이 부탁드려요 :) 

2022.11.02 극특화 섬열 4오의 작성
2023.11.23 치특신 방천 4오의 추가
2024.02.25 극특화 방천 4오의 추가

[극특 4오의 섬열 스커]
1. 세트 : 사멸 

2. 각인 : 원예오기아에1 or 원예오기저아1 or 원예오기저아2 (97돌) 

3. 특성 : 극특 (치특목 + 올특화) 

4. 최소 특화치 
전설 풍요 보유시 : 1618 (거의 올품 100 아니고선, 전부 특화 악세 채용해야 합니다)
*특화 계산법 - 특화 10%펫 기준 : (기본 내실로 오른 특화 + 악세 특화 + 팔찌 특화) * 1.1

(고자본내실 + 목걸이/귀걸이 2개/반지1개 + 팔찌 특화를 모두 합쳐 1471 이상인 분들은
반지 1개를 치명 or 신속으로 채용하셔도 됩니다.
(내실 특화 60 + 목걸이 품 100 + 귀걸이 2개 품 100 + 반지 1개 품 100 + 팔찌 특화 111) * 1.1 = 1618

5. 보석 
5멸 : 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풍신초래/섬열란아 
6홍 : 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풍신초래/붕천퇴/번속

6. 룬 

호왕출현 룬 : 속행

7. 트포 

번개의 속삭임 2트포 : [번개의 잔상] 추천 드립니다.

8. 딜사이클
일격스커에 비해 굉장히 쉬운 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요룬은 전설 단 1개만 사용해도(번개의 속삭임) 3버블이기 때문에 버블이 아주 쾌적하며,
긴 번속 시간내에, 쿨타임이 같이 도는 오의스킬을 연달아 털어내면 되는 구조라 매우 단순합니다.

딜사이클은 크게 2섹터로, [번뇌호풍] / [섬붕폭] 으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영상에선 허수아비다 보니 번속 전에 붕천퇴를 사용하였는데,
번속만 써도 3버블이기 때문에 붕천퇴는 필수가 아닙니다.

특징이라면, 섬열란아 [단죄] / 붕천퇴 [심판] 을 사용하는 것인데,
이 또한 강박적으로 터트려야 된다는 생각 보다는, 폭쇄진 전에 버블 모을겸 사용하는 느낌에다가
"단심까지 터져주면 폭쇄쿨 줄어서 좋고, 아니면 말고" 정도 느낌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9. 후기 및 장단점
일격 보다 확실히 사이클이 쉽고 쾌적한 느낌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방어되는 저점이 굉장히 높다고 생각됩니다.
캐릭터의 저점을 올려주는 패치가 들어왔을 때 다수 유저들의 실전딜이 상승하는 걸 생각해보면
유의미한 장점이라고 느껴집니다.

버블 수급이 일격스커가 [붕번/격월/운붕격] 인 것과 달리 [번속] 한 번 딸깍이며,
기존 난무 스커의 장점인 운룡각을 조건 없이 무조건 이동기 및 스택/유틸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오의 스킬을 연달아 털어낼 수 있다는 것은 역시나 큰 메리트 였습니다.

<단점>
1. 한 방 딜뽕을 원한다면 조금 아쉬울 수 있음 (다만, 극특 난무라 뇌호격 데미지가 생각보다 차이가 없었음)
2. 10멸/10홍 구간 유저라면 멸화 2개 추가가 부담될 수 있음 (9멸/9홍 단계의 경우 가격차가 없음)
3. 포식자/인파이터류 사멸로 여러 스킬을 백에 넣어야 함

<장점>
1. 실전성 (구현 가능성) 및 저점 방어에서 굉장한 성능을 보임
2. 호왕출현 속행 및 섬열/붕천의 단심으로 폭쇄진이 거의 매 사이클 마다 쿨 밀림 없이 들어감
3. 룬 자유도 및 이동기, 난이도, 기믹 수행 능력 등이 일격스커 보다 좋음

[치특신 4오의 방천 스커]
1. 세트 : 사멸 

2.  : 원예오기아에1 or 원예오기저아2 (97돌) 

3. 특성
치명 : 치적 시너지를 받았을 때 치적 100% 
특화 : 붕천퇴 영웅 풍요 기준 최소 1버블 이상
신속 : 붕천퇴 없이 뇌호격 최고속도 차징 (0.6초) -> 이중 사전 작업(붕번)에서 탈출

*붕천퇴 영웅 풍요 기준 1버블 최소컷 : 특화 869
*번축 + 공이속 5% 만찬 기준, 뇌호격 최고속도 차징 최소컷 : 신속 524

<특성비 가이드>
1. 고신속 + 달인 엘릭서
특신목 + 특화귀 + 신속귀 + 치명반지 + 치명반지 + 특신팔찌 (특비 4/10/9)

2. 고특화 + 달인 엘릭서
특신목 + 특화귀 + 특화귀 + 치명반지 + 치명반지 + 특신팔찌 (특비 4/13/6)

3. 고특화 + 회심 엘릭서
치특목 + 특화귀 + 신속귀 + 특화반지 + 신속반지 + 특치팔찌 (특비 6/12/5)
*이 경우 치특목 고품질 + 팔찌의 높은 치명 스텟을 권장 (치명 650)

4. 추천 엘릭서 : 달인/회심
1. 달인 : <특성비 가이드> 1번 또는 2번 선택
치적 : 특성 16 + 사멸 22 + 아드 15 + 번속 20 + 백 10 + 달인 7 = 90% (치적 시너지 받으면 100%)

2. 회심 : <특성비 가이드> 3번 선택
치적 : 특성 21 + 사멸 22 + 아드 15 + 번속 20 + 백 10 = 88% (치적 시너지 받으면 98%)
*치명 650 달성시 자치적 90% 가능

3. 저는 엘릭서가 없는데요? / 부캐라 1620까지 안 올릴 건데요?
<특성비 가이드> 1번 또는 3번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번의 경우 엘릭서가 없어 치명이 너무 낮은 것 같다면, 임시로 신속귀 대신 치명귀 사용해도 됩니다.
*3번의 경우 엘릭서 없이 고치명을 달성해야 하는 만큼, 고품질을 권장 드립니다. 

5. 보석
5멸 : 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풍신초래/방천격 
6홍 : 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풍신초래/방천격/번속

6. 룬 

질풍룬은 광분룬과 다르게 공속이 MAX(140%)인 상태에서도 시전 속도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7. 트포 

번개의 속삭임 2트포 : [번개의 축복] 찍으셔야 합니다.

8. 딜사이클
설명에 앞서, 필자는 폭쇄진이 뇌호격 보다 앞순위에 있는 모든 딜사이클을 혐오했었습니다.
하지만, 위 빌드는 [붕번뇌] 하는 시간과 [번폭뇌] 하는 시간이 같으며,
뇌호격 쿨 손해가 0.x초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에 착안하여 구성한 딜사이클입니다.

[번폭뇌호]를 메인으로 돌리면서, [방풍]은 후순위로 사용합니다.
[방풍]은 무력 또는 사이클 복구 기다릴 때 털어주셔도 좋습니다.
붕천퇴는 사이클 비는 구간에 적당히 누르거나, 버블이 필요할 때 써주시면 됩니다.

[붕천퇴]의 짧은 공속 버프 시간이 아닌, [번개의 축복] 긴 공속 버프에 의존하기 때문에,
번속을 주력기 직전이 아닌, 한 박자 미리 써놨다가 -> 패턴 사이에 [폭뇌호] 우르르 털 수 있어서
사전작업은 없는 느낌에 + 딜타임 짧게라도 나왔을 때 순간 욱여넣는 딜압축이 굉장히 좋습니다.

9. 후기 및 장단점
일단 위 사이클에서 느껴진 가장 큰 장점은 '오프닝이 빠르다는 것' 이었습니다.
보스가 당장 그로기/카운터 상태이고, 주어진 딜타임은 2~3초 남짓인 상황에서

남들이 딜스킬 3개 우겨넣을 때, 기존의 스커들은 [운룡각 3회+붕+번+뇌호격 차징] 하고 나면 끝났었죠.
하지만, 위 빌드는 [운룡각 3회+번+폭+뇌] 로 사전작업인 붕천퇴 하나가 삭제된 것만으로
똑같은 딜타임의 상황에서 오의 스킬 2개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폭쇄진이 먼저 들어가기 때문에 세우라제가 터진 채로 사이클이 열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덕분에 [핵심 오의 스킬 3종(폭뇌호)] + [라제 터진 방천격] + [도중에 끊을 수 있는 풍신초래] 를
깔끔하게 세우라제 안에 넣는 경우가 많아 세우라제 효율이 극대화 됩니다. (스커의 고점)
=즉, 엉뚱하게 주력기 다 지나간 뒤에 세우라제 터져서 효과 날리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단점>
1. 기존 뇌호격이 9홍이라면, 쿨손실이 조금 발생한다. (0.x초)
2. 사이클이 매순간 변할 수 있다. (고정 사이클이 아님)
3. 폭쇄진/방천격 고홍염이 필요하다. (뇌호격 보다 폭쇄진/방천격 홍염이 2단계 이상 높을 것을 권장)

<장점>
1. 이중 사전 작업에서 탈출 (더이상 붕번에 묶이지 않아도 됨) -> 정말 정말 큰 장점입니다.
2. 붕천퇴 없이 뇌호격 최고 속도 차징이 가능하며, 딜타임이 짧아도 순간 욱여넣는 딜압축이 좋다
3. 호왕출현 속행룬이 터질시 뇌호격을 더 앞당길 수 있음
4. 세우라제를 터트린 채로 핵심 오의 3종 + 방천격을 박기가 용이 하다.
5. 긴 시전시간의 풍신초래 바로 직전에 붕천퇴가 사용되어, 공속 버프를 받을 수 있다.
6. 신속이 높으며, 번속/붕천퇴 버프로 유사 풀공속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극특 4오의 방천 스커]
1. 세트 : 사멸 

2.  : 원예오기아에1 or 원예오기저아1 or 원예오기저아2 (97돌) 

3. 특성 : 극특 (치특목 + 올특화)

4. 추천 엘릭서 : 달인/회심

5. 보석
5멸 : 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풍신초래/방천격 
6홍 : 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풍신초래/방천격/번속

6. 룬 

2광분 중 붕천퇴에 더 상위 광분룬 착용

7. 트포 
극특의 경우 번속 2트포 [번개의 잔상] 채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진이 5개 이상 업로드가 안 되어 사진 첨부를 못 하였습니다.

8. 딜사이클
사이클 시작을 세우라제로 열기 위해 호왕출현을 먼저 사용하였습니다.
공속 버프 + 버블 수급을 위해 붕천퇴 사용 후 뇌호격을 사용합니다. (사전작업)
딜사이클은 [번호붕뇌풍]의 1섹터이며, 폭쇄진과 방천격은 쿨이 돌면 누르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번개의 잔상] 트포로 -> 치적 유지시간이 길어 사이클이 늘어지는 극특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였고,
호왕/붕천퇴 2광분룬으로 -> 차징/홀딩기인 뇌호격과 풍신의 공속 증가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9. 후기 및 장단점
극특의 단점이라 느껴졌던 이중 사전 작업 (붕번)을 탈출하고자 하는 시도를 여러 방향으로 해보았지만, 
결국 극특은 이중 사전 작업을 안고 가는 게 맞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극특인 만큼 버블 수급의 안정성이 굉장히 높으며, 번속 패치 덕에 옛 오의 스커 보다 사이클이 편리합니다. 
치특신 대비 확실히 더 높은 영수증을 볼 수 있으며, 홍염 효율을 손실 없이 받을 수 있는 건 큰 장점입니다.

폭쇄진이 사이클 뒤로 빠질 경우, 뇌호격과 쿨이 같이 도는 순간이 오는 건 필연적인 문제입니다.
(모든 스커 유저는 폭쇄진 쿨타임 감소 패치를 희망하리라 믿습니다)

오의 스커는 체술/포식자류 사멸 처럼 여러 스킬을 백에 박아야 하면서, 후딜 캔슬 트포는 당연히 없고, 
홀딩/차징기가 많고, 쿨정렬이 안 된 독특한 구조의 캐릭입니다. 입문용으론 극특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용맹 콜이 되는 고정팟이나 확정 딜타임이 길게 나오는 곳에선 꽤나 맛있고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만, 
딜을 털어내는 속도나 패턴 간 딜을 욱여넣는 것에 있어선 확실히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
(사이클 복구력이 낮을수록, 일부만 털어냈거나 or 스킬 캔슬시 다음 사이클에 미치는 영향↑) 

<단점>
1. 조금 높아진 고점과 많이 낮아진 저점
2. 세우라제가 사이클과 맞아 떨어지지 않으며, 딜압축률이 낮음
3. 상위 레이드의 경우 실전딜은 치특신이 나을 가능성이 높음 (특성비 121 스커 등)
4. 사이클 복구력이 낮으며, 산책 시간이 김
5. 붕천퇴를 사전작업으로 남겨두어야 되서 중간에 누르지 못함 -> 아드 유지에 운룡각 반강제 (이동기 제한)
6. 짤패턴 간에 계속 딜을 욱여 넣는 것을 좋아하는 유저에게는 비추천

<장점>
1. 기존 대비 더 높은 영수증 (유사 일격의 맛)
2. 주력기 홍염 효율을 손실 없이 모두 받을 수 있음
3. 한 사이클의 딜량이 중요한 딜/기믹 레이드의 경우 효과적임
4. 2광분룬으로 극특 치고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압도/출혈룬으로 스위칭도 가능함
5. 딜찍/상위 랭커급 스펙 유저에게 추천




p.s
질문 답글을 원한다면 추천을 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