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28일 버전 변경점.

오3 삭제 아3오1 고정.
고대 3셋 대비 각인 변경점.
나선경 채용빌드 추가
환각세트X 모든 특성비 사멸셋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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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① 서      론

② 직업특징

③ 육      성

④ 특      성

⑤ 각      인

 스킬 트포

 아  이  템

 카      드

  Q  &  A

마  치  며



1. 서론
* 글의 목적
오의난무 1차 0/5/10% 난무 스킬 데미지 버프, 2차 8/13/18% 버프로 인해 예전보다 관심을 많이 받기도 하며,
신규 유저 복귀 유저 및 최근 배럭 문의가 많아서 대대적으로 개편하며, 많은 난무 유저들과 난무에 관심을 갖고 찾아주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 하였습니다. 

제가 인증글에 올랐을때, 참 신기하기도 했지만 제 캐릭터가 상대적으로 낮은 스펙이다 보니 조심스러웠습니다.
그래도 하루에 2~3시간 플레이하는 유저로써 애정이 상당한 캐릭이고, 열심히 해왔고 연구도 많이하고 이제는 엔드컨텐츠도 다니는 유저가 되어서 크게 개편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 작성자 
세팅이 궁금하신분들은 "난고요" 검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작년 3월 17일 스트라이커 오픈 때부터 난무를 해온 유저로써
원예기정오 치특 > 원예저기오아 치특신 121 > 원저기돌아3오1 121 나선4오의
현재는 세우라제를 채용하여 전 세팅인 원예저기아오1 치특신 121 을 사용하고있습니다.



2. 직업특징
* 오의난무 스트라이커
오의난무는 말그래도 모든 오의스킬을 아덴게이지 하나만을 사용하는 스타일리쉬한 직업각인입니다.
일격필살은 신중하게 보스의 뒤를 노려 큰 한방을 노리는 각인이라면, 오의난무는 무지막지하게 스킬을 난무하는 지속딜러 입니다.
★1줄요약 - 정신없이 몰아치는 재밌는 캐릭. 낭만. 스트레스X. 

* 딜 메커니즘
직업각인인 오의난무는 오의스킬을 아덴게이지 1칸만 사용하는 캐릭터 입니다.
오의스킬을 4개 또는 3개를 채용하며, 주력스킬인 오의스킬을 쿨타임이 돌아올 때 마다 몰아치는 
지속딜러입니다. 높은 데미지 한방한방을 위한 캐릭이 아니고, 때로는 빠르고, 포지션에 구애받지않고 몰아치는 신속 캐릭이기에 1억 2억 데미지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일격필살 또는 타직업을 추천드립니다.
★1줄요약 - 손가락이 바쁜 신속캐릭터, 플레이 피로도가 높다.

* 운용난이도
별점으로는 ★★★ ~ ★★★★☆
오의난무 스트라이커의 핵심은 오의스킬이 놀지 않는 것입니다.
제가 만든 딜 사이클도 있지만, 저 또한 딜사이클에 너무 의식하지 않고 쿨을 돌리고 있으며, 선택하신 각성과 특성비율, 유물세트 효과에 의해 쉬운 캐릭이 될 수 있지만, 저처럼 기습과 사멸을 채용하며 오의스커의 고점을 바라보며 하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어려운 캐릭이 될 수 있습니다.

★1줄요약 - 다양한 특성과 각인 조합으로 원하는 게임 스타일을 찾을 수 있는 캐릭.

* 간단 용어
버블 = 하단UI 중앙구슬(아이덴티티)          
직각 = 직업전용각인                피면 = 피격면역(피격시 넘어지지않음)
딜각 = 딜증가각인                   경면 = 경직면역(피격시 멈칫하지않음)
풍    = 풍요룬                         전압 = 전설등급 아바타
백각 = 보스 뒤 방향                 허수 = 트리시온의 수련장 안 허수아비(캐릭터스킬 셋팅을 위한곳)
트포 = 스킬 안에 또다른세팅(붕천퇴132 란 트포위에서 아래 순으로 1번3번2번 채용)
전각 = 전설등급 각인서            보정 = 현재능력치에서 보정화를 거쳐 능력치 하향화시킴
피증 = 피해증가                      치적 = 치명타 적중률
치피 = 치명타 피해                  선후딜 = 스킬 사용전후 발생되는 딜레이
번속 = 번개의 속삭임               18각,~n각,풀각 = 카드시스템 각성 수치.



3. 레벨별육성 간단개념
* 배럭구간 1355주차
로아의 배럭은 2가지로 나뉩니다
- 버스만 타는 노세팅 깡통캐릭터
- 버스도 타고 카던, 오레하 등 저렙컨텐츠를 직접플레이하는 약세팅 캐릭터

* 배럭구간 1370~1385주차 (331 ~ 333)
현재 적정 배럭 구간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1370(요호버스) / 1385(벨가버스)
아르고스입장레벨이므로 1페트라이와 3페버스 선택
(아르고스는 쭉 필요한 레이드로 결국에는 숙련이 되어야합니다 직접 트라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줄핵심요약 - 전직업 육성구간 공통

* 1415~ (각인 3333 ~ 33331)
로아의 핵심레이드인 군단장에 진입합니다. 유물악세를 획득 할 수 있으며
유물세트 재료를 얻을 수 있고, 본격적인 세팅이 요구됩니다.
오의난무의 경우 자신의 스타일을 찾아야 하는 시기입니다. 다양한 각인 특성 조합은 때로는 독이 될 수도 있기에 다양한 글과 정보를 얻길 바랍니다.
★1줄핵심요약 -  발탄은 가히 모든유저가 잘 만들었다고 하는 보스입니다 꼭 최초클리어는 직접 해주세요 !

* 1460~ (각인 33332 ~ 333321)
유물6세트 완성 후 진짜 스트라이커의 면모를 느끼시는 시기입니다. 고점으로 갈 수록 성장체감이 확실한 스트라이커는 유물셋이 완성되는 시기가 1차 성장체감 을 느끼는 곳이며, 이제는 쿠크세이튼 아브렐슈드처럼 상위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 각인 또한 33333 을 맞추는 시기 입니다.
★1줄핵심요약 - 1차성장 1460 유물 풀셋 / 2차성장 세구빛 18각 / 3차성장(최고점) 세우마르 라제니스 풀각

* 1540~ (각인 333331)
고대 악세 진입으로 각인이 77돌로도 333331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 오3아1 과 아3오1 사이에서 옆그레이드 수준이라고 말씀드렸지만 갈수록 3셋까지 나온 상황에 치피증은 더욱 늘어났기에 아3오1이 실전에서도 허수DPS에서도 차이가 난다는점 참고해주세요.
★1줄핵심요약 - 오의난무3레벨은 가성비. 121 , 112, 치신1:1 모든 특성비에서도 아3오1보다 좋다고는 말 못하겠어요.



4. 특성
*오의스커 특성
오의스커는 오의스킬 3개 또는 4개를 채용합니다. 특성비율에 따라 채용하게 되며, 특화를 주지않는 특성비만
3오의를 채용합니다. 특화를 줬지만 3오의를 채용하는건 예전 오의각인이라면 유효했지만 현재로써는 고점을 낮춰서 편의성을 보완하는 정도이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의스커의 특성은 매우 다양합니다.
치특신 1:2:1 / 치특신 1:1:2 / 치신 1:2 / 특신 2:1 정도가 많이 채용하는 비율이며, 각인조합에 따라 조금씩 수치가 달라지기에 밑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현 메타에 주로 사용되는 각 특성별 특징입니다


치명 300~500 특화 1000↑신속 500 ~700 (치특신 1:2:1)
√. 고점 1순위 비율. 
신속 500(10%) ~700(12%) 를 챙김으로써 적당한 공이속을 챙김. 추후 붕천퇴, 갈망서폿으로 풀공이속을 챙김.
- 다른 특성비율에 비해 스킬 하나하나 신경쓰며 해야됨.


치명 500 특화 500 신속 1000↑ (치특신 1:1:2)
√. 오의난무와 걸맞는 비율. 
- 극신속으로 오의난무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합.
- 추후 유물세트 중 환각세트를 챙겨 고점보단 저점보완.
4/28일 추가
- 112 난무도 사멸로 통일합니다. 불편하시더라도 환각보단 사멸로 플레이를 익혀서 고점을 노려주세요.


치명 700↑ 신속 1400 ↑ 
√. 3오의난무의 기본적인 비율. 
- 극신속 캐릭으로 재미보장. 상대적으로 높은 치명으로 확실한 치명타 확보 가능.
- 극신속 낭만. 


특화 1300↑ 신속 700
√. 높은 데미지 기대값. 1520이상 고점 1순위에 가까운 조합.
- 치특신 1:2:1과 스타일은 같지만 더 높은 데미지를 기대 할 수 있음
- 1520이후 팔찌와 각인을 333331을 해야만 유효한 조합.
4/28일 추가
- 가지고있던 세팅으로 여러번 실험한결과 팔찌에 정밀과 고치명이 있지않는 한 DPS가 너무 낮아집니다.






5. 각인
* 각인 줄임말 *

- 이글에 나오는 각인들의 줄임말 입니다.
오 =오의난무      원 = 원한      기 = 기습의대가      예 = 예리한둔기      질 = 질량증가  
아 =아드레날린      저 = 저주받은인형      돌 = 돌격대장 

*구간별 각인

배럭구간 = 타직업 배럭은 원한돌6과 반지한쪽 원한영웅각인,
나머지한쪽 직각을 넣어 원3직1을 흔히 사용합니다
오의난무 패치전 스커는 직각1의 효율이 좋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렸으나
최근 배럭구간은 오의1 사용이 가능합니다

군단장구간 = 3333 이상 33333,333321 을 최종 목표로 세팅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구간부터는 유물악세가 채용 되고, 특성합 2100이 가능해집니다
로아는 인식이 절반을 차지하는 게임입니다 상호간에 최소한의 세팅을 하고 참여하시는게 좋습니다
오의 난무의 경우 직각을 1 또는 3을 주게 되는데 직업각인 전각을 바로 읽는것보단 여유있는 분들은
공용각인을 먼저 전각 읽어주시고 추후에 읽어주세요..!
* 333 각인
 - 원아오 / 원저오 / 원기오 / 원질오
 (초반 낮은 치명으로 예둔의효율은 좋지않습니다. 저주받은 인형 패널티가 힘들다면 아드레날린을 추천합니다)
* 3333 각인
 - 특화 유저
원기예오 / 원기저오 / 원예아오 / 
* 고점을 위한 분은 기습을 채용한 각인조합을 사용하여 미리 백어택에 대한 점들을 연습해주세요.
- 신속 유저
원질돌오 / 원저돌오 / 원질예오 / 원저예오 / 원질아오 / 원예아오
* 신속 유저는 추후 33333을 대비해서 짜시기 바랍니다!
* 주의 할 점은 저받과 아드 / 예둔과 돌대는 3333 시기엔 같이 주지 마세요.

* 33333 각인
치특신 1:2:1 사멸세트 : 원예기저아2오1 / 원예기아오 / 원저기아오
장점 : 버블수급에 대한 스트레스 X , 높은 데미지 기대값.
단점 : 백 스트레스 여전히 존재, 높은 운용 이해도 및 보스 이해도 필요. 저점을 떨어트려 고점을 올린 조합

치특신 1:1:2 사멸세트 : 원질기돌아2오1 / 원저예돌아2오1 / 원질(저)기아오 / 원예질(저)돌오
장점 : 고신속으로 공속,이속,쿨감을 챙김. 스타일리쉬. 버블 수급 스트레스 미비. 높은 무력. 백어택 스트레스X
단점 : 환각세트 강요로 고점보단 저점을 끌어올려 데미지 기대값은 중간.
4/28일 추가 
- 사멸세트의 개선으로 환각보단 사멸을 채용하여 숙달하시는게 좋습니다.
- 1475 쿠크 2셋까지는 예둔을 채용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3셋이상 찍어줄 캐릭이라면(1560+) 미리 돌대관리에 익숙해지세요.


치신 1:2 or 치특신 1:1:2 환각세트 
장점 : 극신속으로 무지성 딜이 가능함. 높은 무력. 버블 수급 스트레스 없음(3오의만) 준수한 무력
단점 : 특화수치가 없어 4오의난무가 거의 불가능. 그로인한 상대적으로 낮은 DPS를 보임. 4오의 채용시 풍요룬 강제 및 버블 수급에 대한 스트레스가 생김. 
4월28일 추가 
- 사멸세트 개선으로 환각셋은 더욱 뒤쳐져있다는점 참고해주세요.


* 333331 각인
치특신 1:2:1 원예기저아3오1 / 원기저돌아3오1
 - 팔찌에서 치명률을 땡겼거나 [기습]이라면 오3아1 / 팔찌에 특신을 챙겼다면 아3오1
4월28일 추가 
- 장비 3세트 효과로 인해 예둔의 효율이 더욱 떨어지고 있습니다. 신속 500이상만 되어도(500대는 갈망포함) 나선경을 사용한 빌드는 풀이속을 충분히 90프로 이상 가동할수 있기에 예둔보단 돌격대장을 채용하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돌대는 풀이속을 컨트롤 해야한다는점을 꼭 참고해 주세요.

특신 2:1 원기돌저(질)아오1 
 - 치명이 없기에 무조건 아3오1 뿐입니다.
오3아1은 예둔의 효율도 떨어 뜨리기 때문에 팔찌에서 치명을 확실히 챙기실꺼라면 하셔도 무방합니다.


치특신 1:1:2 or 치신 1:2 원질예돌아오1
 - 특화 수치가 낮은 유저는 오3아1보단 아3오1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스타일을 찾아가며 제가 해본것과 연구했던 것들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주관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다는 점 참고 해 주시고, 특히
난무인데 사멸을 왜 가느냐에 대한 답은
일격이 가는 사멸스타일과 난무가 가는 사멸스타일이 상당히 다르다는 점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이제는 난무도 사멸이 앞섭니다. 기존에 환각을 쓰셨던 분들은 조금 답답하거나 힘드실 수 있지만
고점을 원한다면 바꾸시고 고점보단 편의를 챙긴다면 무리하게 악세를 바꿔가며 다시 세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작성자는 크게 한방 때리는 일격보단 뒤에서 마구잡이로 때리는 게 더 스타일에 맞았으며, 뇌호격 한방 빗 맞았을때 오는 리스크와 스트레스가 상당히 컸어서 일격을 접었고 난무로 플레이 할 시 백어택에 대한 부담도 덜하다 보니 여유가 생기며 보스의 패턴이 눈에 익은 후에는 백 잡는게 수월해졌고 손에 익어서 기습을 고집하는 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각인에 정답은 없습니다. 글은 참고만 하시고 봐주시는 분들께서 참고가 되었다면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6. 스킬과 트포
작성자 스킬트리 및 거의 범공용으로 사용되는 스킬들과 추가적으로 몇몇 스킬은 대체 가능한 스킬들도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400 기준 / 400이후는 무엇을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붕천퇴 (10) 트포 332 (풍요or출혈)
- 카운터 대체 불가한 스킬입니다.

 운룡각 (4) 트포 1 (광분)
- 좋은 아드 스택용 이며 1트포를 채용하면 첫타에 큰 이동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속 (10) 트포 111 (영웅풍요) 
- 게이지에 여유로운 특화오의유저는 시너지를, 부족한 치신유저는 엘갈을 선택합니다.

  방천 (12) 트포 211 (전설풍요)
- 2번트포는 간혹 낮은치명타로 어둠트포를 사용하는데 속성스킬로 변환되며 몇몇 암속성 레이드에선 반감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속성 으로 바뀌는 정의로운빛 을 추천드립니다.

 뇌호격 (12) 트포 211 (질풍) 
-대체 불가 스킬입니다

 호왕출현 (12) 트포 322 (전설압도) 
- 전설 압도를 틱이 많은 풍신에 넣지않는 이유는 풀틱이 어렵기때문에 호왕에 넣습니다.

 오의 : 풍신초래 스킬 아이콘 풍신초래 (12) 트포 312 (영웅압도)  [대체스킬 : 나선경]
-  틱뎀도 좋지는 않지만 끊어서 마지막틱 만 사용해도 방천급으로 들어갑니다. 다만 딜보다는 스킬을 쓰는도중 슬로우에 면역이 되어 백잡으러 가는길 또는 다양항 유틸면으로도 사용하고있습니다.
- 아브 1관문2팟 , 2관내부 에서는 1번트포를 냉기트포로 스위칭하여 사용합니다.
- 극신속 유저는 폭풍소환을 사용하는 3오의를 추천드립니다. 번속안에 3오의를 깔끔하게 넣기 위해서라면 꼭 폭풍소환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신속환각을 하면서 느낀건 최대한 쿨타임안에 욱여넣을 수 있는 트포는 폭풍 소환이 좋습니다.

4/28일 추가
풍신 초래 자리에는 이제 나선경을 채용하였습니다. 다만 세우라제를 쓰는 분들은 나선경에는
자체 속성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풍신초래를 사용하시는게 더욱 효율적입니다.

오의 : 나선경 스킬 아이콘 나선경 (12) 트포 131 (속행or질풍) [대체스킬 : 풍신초래]
- 풍신초래의 쿨타임 13~4초 안에 나선경을 2.2~5번 넣게 될수있습니다. 이번 헤드어택 > 백어택으로 변경됨
이번 4/28패치로 인해 3세트효과로 예둔의 효율이 점점 떨어지는 와중에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2번 트포의 바축을 챙기면 붕천퇴와 나선경을 번갈아가면 쓰기에 풀공이속을 충분히 땡겨올 수 있어 
번붕뇌호 / 나방폭번 2 스킬 사이클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나선경은 짤딜로도 사용하고 있으며, 기존의 풍신초래의 경직면역,무력을 잃긴했지만 나선경의 짧은 쿨타임, 풍신초래보다는 딜압축이 되어 굉장히 만족하며 사용중이고, 현재 원기돌저아3오1 700/1000/700 을 사용중인 작성자는 21강 7멸7홍으로 DPS 1000~1100 / 2~3분은 920~970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의 : 폭쇄진 스킬 아이콘 폭쇄진 (12) 트포 132 (출혈or질풍) / 극신속 트포 112 (출혈)
- 현재 아브2넴 내부를 진행 하고있습니다. 내부에선 냉기트포와 출혈룬으로 스위칭합니다.

기본 대체스킬을 풍신에 두었지만 극신환각을 연구하면서 폭쇄진의 스킬딜레이때문에 풍신이 더 깔끔하여 3오의를 돌릴땐 폭쇄를 버리고 갑니다. 다만 4오의를 하실때는 폭쇄의 2번째 트포에 행버를 넣어두시면 됍니다. 
그래도 4오의를 굴릴 순 있지만 어려운 건 변함 없습니다.
(대체스킬 :   월섬각(332) 특화없는 오의유저 또는 3오의 유저들에 해당)

  방천을 채용한 이유
가뜩이나 딜이 약한 오의난무에게 방천격은 하나의 소중한 딜링기입니다. 
방천 자리에 다른 일반스킬이 들어오기엔 대체가 어렵고, 방천격은 뛰어난 DPS뿐 아니라 
트라이포드가 치신유저들도 사용하기좋은 엘겔 트포가있기에 추천드립니다.
다만 특화가 없으며, 방천의 선후딜이 불편하신분들은 대체 스킬인 월섬각을 채용하시면 편합니다.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신 분들은
운룡각1 (396) > 붕천7(368) >폭쇄진or풍신10 (356) > 폭쇄 풍신 10(344) > 방천 10(332) > 호왕,뇌호격(12>11>10) 순으로 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4/28일 추가
현재 섬열란아 채용 트리도 많이 여쭤보시는데 저는 제가 한 세팅에서만 가이드를 작성하였습니다.
테스트서버 기준으로 저는 섬열란아의 짧은리치와 다단히트를 때리는 부분이 저와 맞지않아 채용하진 않았습니다. 또한 격호각의 경우 위에 설명대로 방천격의 쿨타임이 단점이긴 월섬각,격호각 보다 긴 리치가 편하고 폭쇄또는 나선경에 준하는 딜링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5오의또한 실험한결과 실전효율성이 너무 떨어지며 고특화가 아닌이상 다른 오의스킬이 쿨이 너무 놀아버리기 때문에 보류하였습니다. 폭쇄에 행버5레벨을 넣었지만 허수 제외하고 군단장과 하누에서는 뇌호격이 노는 시간이 생겼습니다.

-도시락 주요 순위-

방어구 6부위 기준 뇌호격 444 / 호왕(빠준x) 44 / 번속 빠준4
이렇게 6개에 4짜리 도시락을 넣어두고 333 을 넣어줍니다.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시락에 붕천 바람의 축복 4레벨이 같이 있는걸 우선으로 넣어주세요. 
이후 방천 333 > 풍신or폭쇄 333 > 붕천 재빠른 발놀림 3 또는 운룡각 탁월한 기동성 3 을 넣어줍니다.
*붕천 재발트포 장점 : 빠른 스킬속도로 카운터치기 용이함.
*운룡각 탁기트포 장점 : 긴 사거리로 백 잡거나 훌륭한 이동기로 사용가능.


7. 아이템
*예정과 선택(전설장비)
1370 이후 예정과 선택 전설장비를 세팅하게 됩니다
본인의 유물장비계획에 따라서 예정과 선택장비를 부위별로 다르게 착용하시면 됩니다

사멸 -> 상의,하의,장갑,어깨 중 예정2부위, 나머지부위 선택
환각 -> 무기,머리,상의 중 예정2부위, 나머지부위 선택

*사멸과 환각(유물장비) 

오의난무는 대체적으로 환각 세트를 많이 채용하는 편입니다. 사실상 오의난무를 하는 목적은 일격의 스트레스를 벗어나 난무를 채용하는 분들도 상당수 있을 뿐더러 스타일리쉬함을 제한 해버리는 사멸은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스트라이커 스킬이 전부 백어택이 달려 있다보니 저처럼 고점을 노리시면서 난무 스타일도 챙기실 분들이라면 사멸을 채용하셔도 됍니다.

&&&
현메타 상 오의스커는 환각을 우선 추천드립니다

4/28일 추가
현재 사멸의 4세트효과의 개선으로 환각은 이제 비주류세트인 점은 확실합니다.
다만 고점보단 나의 스타일이 중요하다 하신다면 무리하게 각인까지 바꿔가며 세팅을 변경하지마시고,
새로 하시는 분들께서는 사멸세팅으로 시작하고 익히시는게 현 메타상으로는 좋습니다.






8. 카드
카드는 엔드스펙이라 불릴만큼, 난이도가 어렵고 운과 시간,금전적인 요소가 필요합니다

*남바절12각 (치명타7%증가)
 - 치명이 부족한 스커에게 가장 보편적인 카드

*세구빛12각 (한정 피증10%)
 - 비아키스 등 특정레이드 사용 (타 컨텐츠에서는 남바절 사용)

*세구빛18각 (모든곳 피증7%)
 - 전 컨텐츠 기본 피증7%에 특정레이드 한정 17% 피증

*세우마르15각 (백어택한정 12% 피증)

*세구빛30각 & 라제니스15각+세우마르15각
- 스커 종결카드


입문하시는분들은 남바절만 채용하시더라도 큰 문제없이 컨텐츠 이용가능합니다

4/28일 추가
*창의달인 18각 (성속%피감 , 공4% )
- 카양겔 전용 세팅

*카제로스의 군단장 12각 이상 (세구빛과 동일한 옵션 다만 암속성 피증)
- 창의달인 이후 카양겔 전용 세팅.





9. Q & A
입문유저들이 궁금해 하실 질문들을 모아 봤습니다

Q . 스킬 사이클이 어떻게 되나요 ?
A. 난무는 스킬 딜 사이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만 몇가지 팁이나 노하우를 동영상과 참고해주세요 ~!


4오의 딜사이클의 핵심은 1. 폭쇄진 타이밍 / 2. 번속붕천으로 3버블 / 3. 뇌호호왕풍신을 전부넣는것.
다만 오의난무의 딜사이클은 번속안에 뇌호 호왕만 꽂아도 된다는 생각으로 하면 됍니다.



3오의는 허수에서는 많이 노는 모습이 보이지만 실제로 들어가면 굉장히 버블 수급량에 맞춰 상당히 빡빡하게 굴러갑니다. 마찬가지로 번속에 3오의를 욱여 넣는다는 점만 참고해 주시면 됍니다.

4/28일 추가 
4오의 나선경 채용한 딜사이클입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기본적으로 조우시 운룡으로 접근 첫 사이클만 번붕뇌호,호왕/ 나선방천폭쇄 입니다. 추후에 플레이는 번속안에 붕천or나선을 넣고 뇌호호왕을 쓰는것만 신경쓰면 됩니다. 분명히 실전에서는 꼬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붕천과 나선경을 같이 써버리는 경우만 조심해 주시면 됍니다. 무리하게 하다가 붕천과 나선을 같이 쓰는경우 뇌호격의 버블이 안차는 경우가 생겼어서 풍신을 썼을때와 다르게 여유있게 쓰는편입니다.

Q . 일격은 보정 안좋다던데 난무도 안좋나요?
A . 스커는 캐릭 특성상 치명이 보장 되지 않으면 많이 힘들지만 난무는 다양한 조합으로 가능하기도 하기에 준수 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보정용 세팅으로 특신반반에 아드자리에 정밀단도를 넣으면 잔혈도 뽑아 냅니다. 하지만 보정용으로는 다른 캐릭을 추천드립니다.

Q . 각성기는 뭘써야 하나요 ? 
A . 오의난무는 2각을 사용합니다. 1각은 시전시간이 길어서 스킬이 노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각성 간 딜차이가 크지 않고, 사거리 차이가 있습니다)

Q . 보석은 뭘껴야 하나요 ? 
A . 4오의 기준 뇌호격,호왕출현,풍신초래,폭쇄진,방천격 에 홍멸 / 번속에 홍염을 주었습니다.
3오의는 쓰지 않는 오의스킬 중 자원수급용 스킬에 홍염을 넣어주세요. 


Q . 오의스커 필요 세팅이 뭔가요 ?
A . 최소세팅은 풍요 전설1개 또는 영웅2개 , 뇌호격 호왕 딜트포작, 유물6셋, 카드 남바절 및 세구빛 12각이상

Q . 오의난무 스트라이커 괜찮나요 ?
A . 딜은 일격보다는 조금 딸려도 타 클래스와는 중상위권에 속하며,  무력과 보정컨텐츠에서는 좋습니다.

Q . 스커 치적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
A . 작성자 400/1200/700 기준입니다. 
타직업 상시 시너지 10 + 
개인치명 (400) 15 + 백 10 + 번속 18 + 사멸 23 + 아드 10 + 남바절 7 = 93%
(타직업 치명 시너지 데헌건슬알카 상시 10% / 배마창술 순간 18%)
(시너지x = 83%, 남바절x = 86% 시너지,남바절x = 76% ) 


Q . 오의스커의 특별한 플레이 팁이 있나요 ?
A . 오의난무는 크게 스킬운영에 많은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만 신경쓰면 좋은점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번속안에 호왕과 뇌호격을 넣고 패턴을 보자.
- 호왕 뇌호 번속을 맞고 그이후 추가타까지 맞아주는 보스몹은 없습니다. 간보고 다시 뒤를 노리는게 좋습니다.2. 붕천에 목매지 말자.
- 풍신초래에 붕천을 뭍힌다고 먼저 때리는 그 1초가 풀틱을 못넣는 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속도 정흡도 없는 유저는 꼭 붕천 풍신을 하세요. 또한 노신속정흡 난무는 풍신은 채용하지 마세요
3. 폭쇄는 출혈+화염트포로 짤딜이 좋다.
4. 사멸은 최대한 뒤를 노려라.
- 가뜩이나 없는 데미지 뇌호격 백은 2500~3000이 뜨는데 앞에서는 5~600입니다.
사이클이나 손해보면서 막 
때리실바엔 참고 백을 치세요. 번속없이 뒤에서 쳐도 노크리로 900~1000은 뜹니다.5. 풍신풀택이 안될것 같다면 무조건 끊어라.
- 풍신초래 마지막트포는 기본데미지의 94%가량의 추가데미지를 한번에 줍니다. 풀틱 여건이안되면 끊어서마지막 데미지라도 넣어주셔야 됍니다.
6. 방천격은 주딜 스킬이다.
- 막 쓰지마세요. 방천격은 치특1:1 백크리 기준 800~1000만이 뜹니다. 풍신,폭쇄보다 좋은 딜링기라는점 참고해주세요.
7. 이동속도 관련 디버프가있다면 풍신으로 풀고 나와라.
- 뒤잡기도 힘든 스트라이커에게 이속 디버프는 독입니다. 풍신초래는 그 디퍼프에 영향을 받지않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ex 한기,용암지대 등등)


10. 마치며
오의난무는 정말 하고 싶은 분들만 하세요. 절대 좋은게 아닙니다.
물론 단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순간무력, 보정컨텐츠, 카던의 편함. 
다만 쉽게 볼 오의난무가 아닙니다. 정말 컨트롤에 따라 DPS편차가 극심합니다.
폭쇄의 백어택 비율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가 관건인데 이 부분은 손이 좋다는것 보단 레이드 패턴에대한 이해도인것 같습니다. 저는 할만충도 아니고 징징이도 아닙니다. 제 애정이 담긴 오의스커가 도태 되는 것 만이라도 막고 싶은 마음 입니다. 1위 ~ 100위권 내 오의스커가 없는이유는 딜몰이 메타에 맞지 않는 지속딜러의 위치라는점, 초반 일격스커의 1억~2억딜 짤이 돌면서 한방딜러의 매력만 보인점, 3오의 일격이 연구되면서
오의난무의 정체성이 사라져 버린 점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저 또한 많은 갈등을 느껴 2오의 일격세팅도 맞췄지만 개인적으로 뇌호격 미스가 너무스트레스받기도하고, 몰아붙이는 오의난무가 좋아 시작한 스트라이커라서 다시 4오의난무로 열심히 하고있습니다
제 부족한 필력이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조금이나마 오의난무 유저분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해줬다면
그것만으로 보람을 느낍니다 마지막으로 사멸난무로 잔혈을 할 수 있다는 제 자랑을 올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